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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실습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32강. 유아반 흥미영역별 놀이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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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강. 유아반 흥미영역별 놀이의 실제

1) 유아반 놀이지도의 지침


영아와 달리 유아의 실내놀이를 시작할 때, 유아들에게 놀이를 소개한 다음 각 유아가 원하
는 놀이를 선택하여 시작하도록 한다. 교사가 제시한 방법으로 놀이를 진행하지 않을 수 있
음을 인정하고, 유아들의 놀이가 다양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1) 놀이 소개하기
●  새롭게 제시되는 놀이를 소개할 때는 새로운 놀잇감, 새로운 놀이 방법 및 놀이 시 주의할
점과 규칙을 자세히 안내
- 예) “오늘 과학영역에 여러 가지 돌이 준비되어 있단다. 각 돌이 같은지 혹은 다른지, 어
떤 모습인지 잘 살펴보고 자신이 알게 된 내용을 이 기록지(관찰 기록지를 제시함)에 적어
보자. 돋보기와 저울, 줄자도 함께 준비해 놓았으니 이것들을 사용해서 돌에 대해 알아볼 수도 있단다.”
●  집단활동이나 실외활동에서 실시된 놀이를 자유선택놀이 시간에 다시 해 볼 수 있도록 하거
나, 새로운 방법으로 놀이하도록 안내
- 예) “어제 대집단 시간에 선생님이 읽어 준 「집을 팝니다」 융판 동화책이 언어영역에
준비되어 있단다. 친구들에게 읽어 줄 수도 있고, 「집을 팝니다」 동화 내용을 더 재미있
게 만들어 볼 수도 있단다.”
●  유아들이 지속적으로 흥미 있어 하는 놀이는 간략히 명칭과 흥미 영역만 소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2) 놀이에 개입하기
●  유아의 놀이에 개입하는 목적은 놀이 경험이 유아의 학습과 발달을 촉진하도록 돕기 위해서
이다. 따라서 유아의 놀이 상황에 따라 근접발달지대(ZPD) 내에서 비계를 설정하고 성인의
개입 수준이 각각 달라야 한다. 브레드캠프와 로즈그랜트(Brdedkamp & Rosegrant, 1992)
는 다음과 같이 성인의 놀이 개입 수준을 제시하였다.


<표10-1> 놀이개입 수준

 

●  참고사항
●  인정하기
- 유아의 놀이에 관심을 보이고 유아의 놀이 행동 및 시도 등을 인정하고 긍정적으로 격려
하는 것이다.

●  모델보이기
- 그 상황에 적절한 놀이 행동을 모델링 해 주는 것
- 유아에게 어떻게 하라고 지시하는 것보다 적절하고 효과적인 놀이 행동을 실행하는 것을
보여 주면 유아는 그것을 ‘보고’ 따라 함으로써 학습이 촉진될 수 있음
●  촉진하기
- 근접발달지대 개념에 근거하여 유아가 다음 수준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도움을
주는 것
- 실습생이 놀이에 도움을 제공하지만, 여전히 놀이의 주도권은 유아에게 있음
●  지원하기
- 유아가 현재 수준보다 상위 수준의 기능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도움을 주는 것
- 따라서 유아에게 구체적인 도움을 지속해서 제공하기 때문에 놀이의 주도권이 유아에게만
있다고 할 수 없음
●  비계설정
- 근접발달지대 개념에 근거해서 현재 유아 수준보다 높은 수준에 도전해 보도록 기회를 제
공하는 것
- 유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놀이방법을 계획하고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유
아가 자신의 수준보다 더 높은 수준을 실행해 보는 것
●  함께 구성하기
- 새로운 놀이나 해결해야 하는 문제를 유아와 함께 학습하고 경험하는 것
- 놀이를 함께 하는 파트너가 되어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지식이나 정보를 알아 가는 것
●  지시하기
- 세부적이고 구체적으로 특정한 놀이방법을 지시하는 것
- 따라서 성인의 의도가 가장 강력한 놀이 개입방법
- 유아가 시행착오 없이 실행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지시해야만 함.


(3) 놀이에서 나오기
●  유아의 놀이에 개입하여 놀이가 확장되거나 지속되었으며, 유아들이 놀이에 몰입하게 되었다
면 자연스럽게 놀이에서 빠져나와야 한다. 이때 유아의 놀이에 방해되지 않게 조심하면서 자
연스럽게 놀이에서 나오는 것이 중요하다.
- 첫째, 유아들이 놀이에 몰입하고 있어서 실습생이 놀이에서 빠져도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라면 조용히 놀이에서 나온다.
- 실습생이 놀이에서 빠지는 것을 자연스러운 상황으로 만들어서 나올 수 있다.
- 예) 병원 놀이 상황에서 실습생이 환자 역할을 한 후 진료를 끝내고 돌아가는 역할을 하
면서 자연스럽게 병원 놀이에서 빠질 수 있다.
- 실습생이 놀이에서 나가는 것을 유아가 원치 않는 상황에서는 놀이에서 나오는 이유를 명
확히 설명하고 나와야 한다.
- 예) “저 친구를 도와주어야만 해, 친구들과 놀이하고 있으렴.”이라고 이야기하고 놀이에서
나오도록 한다.

2) 유아반 흥미 영역별 놀이지도


●  유아는 흥미 영역별로 구성된 놀이 중에서 자신이 개별적으로 선택하여 놀이가 진행되기에
적극적으로 놀이에 참여하고 주도적으로 다양한 놀이를 경험한다. 따라서 각 흥미영역별로
유아의 전인발달을 이룰 수 있는 놀이를 구성하고 적절한 놀이방법을 계획하여야 한다.


(1) 쌓기 놀이
●  쌓기놀이는 여러 가지 모양, 크기, 색, 재질의 블록으로 다양한 공간과 구조물을 만들고 무엇
을 만들었는지 명명하면서 유아가 생각하는 구조물을 표현하는 놀이이다.
- 유아의 블록 구성 놀이 수준을 파악하고, 유아가 혼자 또는 또래와 함께 표현하고자 하는
구성물을 구성하도록 공간과 시간을 충분히 배려해 주어야 한다.
- 유아가 구성할 때 모양과 형태에 대해 인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블록의 크기, 길이,
모양 등을 비교하면서 도형에 대한 개념을 획득하도록 한다.
- 블록 쌓기를 통해 균형감을 발달시키도록 지원한다.
- 다양한 소품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구체적이고 복잡한 모양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하며,
역할놀이와 연계하여 놀이를 확장할 수 있다.


(2) 역할놀이
●  유아는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역할, 상황, 사건, 사물을 가작화하는 놀이를 통해 역할에 적
합한 언어, 행동 등을 알게 되고 사건과 상황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음
- 3세 유아는 대체로 엄마와 아빠 흉내 내기, 음식 만들기, 병원 놀이, 가게 놀이 등 비교적
간단한 가작화 놀이를 즐김
- 4세는 박물관놀이, 소방서놀이 등 구체적인 사건과 상황을 상세히 가작화하여 즐김
- 유아의 사전 경험을 잘 관찰하고, 사전 경험과 관련된 소품이나 사건 등을 제시하여 역할
놀이가 활성화 되도록 함
- 역할놀이가 좀 더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표현되는 것처럼 확장되도록 각 역할과 관련된 모
델링이나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놀이를 지원할 수 있음
- 성 역할을 고정시키는 일이 없도록 함


(3) 언어놀이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총체적인 경험을 하는 놀이
●  유아가 바른 태도로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이해하여 질문하거나 다음 이야기를 이어 나가
는 능력이 증진될 수 있도록 놀이방법을 활용
- 카세트 및 CD플레이어의 사용방법을 알고 스스로 조작할 수 있도록 함
- 그림책을 보고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 등을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유아의
말을 잘 듣고 정확한 문장으로 구성해 줌으로써 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
- 생활 속의 인쇄물을 활용하여 유아가 익숙한 단어를 찾아보거나 읽어 보도록 하는 등 일
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읽기를 할 수 있도록 안내
- 유아의 쓰기 오류를 지적하기보다는 글자와 비슷한 모양으로 표현하는 유아의 능력을 격려함으로써 쓰기 활동에 흥미를 유발
- 유아의 언어놀이는 유아의 개인적인 특성에 따라 차이가 클 수 있으므로 각 유아의 개별
적 특성을 고려하여 놀이를 지원


(4) 수조작 놀이
●  유아가 흥미를 갖는 놀이 속에서 수인식, 수세기, 수연산, 도형 및 공간 인식, 규칙성, 측정,
자료 해석 등의 수학적 지식을 구성하고 눈과 손의 협응 능력을 증진할 수 있도록 지원
- 유아의 발달 수준에 맞는 상호작용과 방법을 제시
- 교구 제작 시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게 제작하여 유아의 참여를 높임
- 지식 전달 위주의 활동이 아니라 관찰, 실험, 문제 해결, 비교하기, 의사소통 등의 과정에
초점을 두고 지도
- 조작하는 놀잇감과 실험도구의 안전성을 점검
- 유아가 문제 해결 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를 즐기면서 스스로 오류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
하도록 지원


(5) 과학놀이
●  유아가 자신의 몸을 비롯한 모든 사물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주변 환경과 사물을 관찰하면
서 특성을 알아 가도록 지원
- 유아의 호기심을 장려하기 위해 궁금한 사물에 대해 알아보는 놀이 행동을 모델링 하거나
유아의 적극적인 탐색을 격려
- 같은 점과 다른 점 찾아보면서 특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 자연이나 사물의 변화를 관찰하면서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보도록 격려한다.


(6) 미술놀이
●  유아는 자기 주변의 사물, 사람 등을 간단하게 표상하여 그리는 놀이를 즐긴다. 따라서 유아
가 자기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기회와 공간을 충분히 제공하고, 자신의 미술놀이 과정을
즐길 수 있도록 격려
- 어려운 미술 기법을 요구하기보다 자유롭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함
- 다른 친구의 작품과 비교하지 않도록 함
- 도움을 요청할 경우 유아 스스로 하도록 유도하면서 유아가 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기회를 제공
- 유아는 자신의 놀이에 필요한 소품을 직접 제작할 수 있으므로 역할놀이나 쌓기놀이에 연
계할 수 있도록 지원
- 완성된 작품을 또래에게 서로 보여 주고 설명하도록 하는 등 작품을 감상하는 경험의 기
회를 제공
- 활동이 끝난 후에는 스스로 주변을 청결히 할 수 있도록 한다.


(7) 음률 놀이
●  유아들은 노래를 부르고 리듬에 맞추어 악기를 연주하거나 몸을 움직이는 등 음악적 요소
를 즐김
-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등을 통해 리듬, 강약, 속도, 음색, 패턴을 즐겁게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
- 유아의 즉흥적 표현을 장려
- 기술적인 측면에 관심을 두기보다는 다양한 음악적 경험과 표현을 즐길 수 있도록 함
- 다양한 리듬감, 음색, 질 등을 제공 (재즈, 클래식, 국악 등)
- 음악적 경험을 언어놀이, 신체놀이, 미술놀이 등과 연계된 놀이로 확장하도록 지원


(8) 실외놀이
●  유아는 1일 한 시간 이상 실외놀이를 하는 것이 적절하다. 실내 흥미 영역과 유사한 놀이로
실외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하되 실내놀이와 연계하면 유아의 놀이 경험이 더욱 확장될 수 있
다. 또한, 실외에서만 가능한 신체놀이, 자연물 탐색 등의 놀이를 통해 유아가 더욱 다양한
놀이를 경험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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