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강. 영아반 흥미영역별 놀이의 실제
1) 영아반 놀이지도의 지침
● 영아의 발달 특성상 집단으로 모이는 것이 어려움
- 영아반의 놀이지도에서는 집단으로 놀이를 계획하거나 안내하지 않고, 영아의 관심과 흥
미에 따라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영아의 개별적인 특성과 흥미에 따라 놀이를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
- 영아가 선택한 놀이를 지속하도록 지도하는 방법과 새로운 놀이를 소개하는 방법으로 놀
이에 개입할 수 있음
(1) 영아가 선택한 놀이 지원하기
● 영아가 흥미를 가지고 놀이하는 것을 관찰한 내용을 토대로 분석된 영아의 흥미와 의도를
말로 표현하면서 상호작용을 시도
- 예) (여러 물체의 촉감을 손으로 만지고 있는 영아에게) “손으로 이렇게 만지니까 까끌까
끌하구나!” “이것은 까끌까끌하지 않네. 이것은 부드럽네.”
● 영아가 스스로 선택한 놀이활동을 충분히 경험하도록 한다. 또는 영아가 충분히 탐색할 수
있도록 영아의 놀이방법을 지지하면서 기다려 준다.
● 선택한 놀이방법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거나 다음에 어떤 놀이방법을 할지 모르는 영아의 모
습이 관찰되면 새로운 놀이방법을 모델링 해 준다.
- 예) “선생님은 이렇게 손으로 두드려 봐야지. 소리가 어떨까?”
(2) 새로운 놀잇감 소개하기
● 새로운 놀잇감을 눈에 잘 보이는 영역에 놓아두고 영아가 관심을 보이면 놀이를 소개한
다. 놀이를 선택하지 못해서 방황하거나 새로운 놀이를 찾는 영아에게 새로운 놀잇감을 소개
한다.
- 예) “우아~ 처음 보는 놀이감이 있네. 이것은 무엇일까?”
● 영아 스스로 놀잇감이나 자료를 탐색하도록 한다. 위험하지 않다면 영아의 모든 시도와 탐색
방법을 격려하고 지지한다.
- 예) “아~ 이렇게 해 볼 수 있구나”
● 놀이방법을 모델링 해 주거나 조성하기 방법을 실행한다.
- 예) “선생님은 이렇게 해 봐야지. 우아! 이렇게 누르니까 뚜껑이 열리네!”
● 영아가 놀이하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격려한다. 이때 영아의 놀이 행동을 말로 표현해 주거나
표정과 행동으로 영아의 놀이 행동을 지지하면 영아가 놀이에 좀 더 집중하고 오래 지속
할 수 있음
(3) 놀이방법 철회하기
● 영아의 놀이는 발달에 도움이 되는 ‘경험을 해 보는 것’이 주요한 목표이므로 대부분 특정
한 결과물을 산출하지 않음. 또한 영아는 개별적인 흥미가 가득하므로 실습생이 계획한 대
로 행동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놀이 활동의 목표나 계획에 따라 영아가 실행하지 않거나, 계
획과 전혀 다른 방법으로 놀이가 진행되는 경우에도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해야함
- 계획한 놀이방법을 따르지 않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영아가 원하는 방법으로 놀잇감 등을
충분히 탐색하도록 함
- 영아의 놀이 행동을 관찰하면서 영아의 흥미와 욕구를 파악하여 격려
- 영아의 흥미와 욕구에 적절한 놀이방법으로 확장하는 모델링을 시도해봄
- 영아가 이를 수용하지 않는다면, 다시 영아 스스로 선택한 놀이방법을 격려하면서 영아의
놀이를 관찰하며 영아 스스로 충분히 놀이하고 충분히 탐색할 수 있도록 지지하는 것이 중요
- 영아의 놀이는 지속시간이 짧으므로 놀이 도중에 다른 놀이로 옮겨 갈 때 활동을 끝까
지 마무리하도록 강요하지 않음
2) 영아반 흥미 영역별 놀이지도
(1) 신체영역
● 영아가 기고, 걷고, 뛰고, 오르내리는 등의 신체적인 기술을 연습하고 안전하게 이동하는 능
력을 발달시키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먼저 신체영역이 안전하게 구성되어 있는지, 다른 영
아와 부딪히지 않고 편안하게 신체활동을 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점검한다.
- 신체놀이를 하는 공간과 놀잇감이 안전한지 점검한다.
- 영아 간 충돌이 발생하지 않게 신체놀이기구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한다.
- 영아의 움직임을 말로 표현해 주면서 영아의 신체놀이를 격려한다.
- 예) “손을 위로 들고 흔드는구나” “하나, 둘, 하나, 둘, 계단을 하나씩 올라가네.”
- 영아가 음악에 맞춰 신나게 몸을 움직이도록 모델링 해 주거나 격려한다.
- 또래의 움직임이나 신체놀이 방법을 말로 표현해 줌으로써 영아가 또래를 관찰하거나 따
라 해 보도록 한다.
(2) 언어영역
● 영아가 듣고, 말하고, 읽고, 끼적이는 놀이가 이루어짐
- 0세 영아의 옹알이에 최대한 반응해줌
- 0세 영아는 성인의 품에 안겨서 성인의 목소리를 귀 기울여 들을 수 있도록 하고, 영아와
눈을 맞추며 이야기
- 0~1세 영아에게 적절한 헝겊 책, 비닐 책 등을 준비하고 영아가 안정적으로 책 보기 놀이
를 할 수 있도록 푹신한 쿠션 등으로 구성
- 1~2세 영아가 이야기할 때 최대한 귀 기울여 들어 주고, 영아의 이야기를 말로 재구성해
주며, 가능한 간단한 문장으로 이야기
- 영아 스스로 책을 선택하도록 하고 영아가 선택한 그림책을 함께 보기
- 영아가 다른 사람의 말을 귀 기울여 듣는 행동을 격려한다.
- 동화를 읽어 줄 때 목소리의 크기 및 톤에 변화를 주어 영아가 이야기 내용에 따른 상황
이나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게 함
- 그림책을 보는 중에 영아가 다음 장을 넘기면 앞 장의 이야기를 간단히 마무리 짓고 다음
장의 이야기를 읽어 준다.
- 영아가 그림책에 관심 없어 하면 읽기를 중단하고 다른 놀이나 다른 책을 가져오도록 한다.
- 영아는 순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지만, 영아들이 가져온 책을 순서대로 읽어준다는 규칙
을 반복적으로 안내 하면서 책 보기 놀이를 한다.
- 영아가 쓰기 도구에 관심을 보일 경우, 어린 연령의 영아는 바닥에 큰 종이를 붙여 주고
편안하게 끼적이기를 하도록 격려한다. 걸음마기 이상 영아에게는 지정된 벽이나 종이에
마음껏 끼적이기를 하도록 격려한다.
- 영아가 끼적이는 놀이를 할 때 다양한 형태를 끼적여 보도록 격려하면서 영아가 표현한
것에 관해 이야기해 볼 수 있다.
(3) 감각·탐색영역
● 영아는 감각을 사용하여 사물의 특성을 파악하고 사물에 대한 개념을 발달시킴
● 영아가 보고, 듣고, 만지고, 냄새 맡고, 맛보는 오감을 사용하여 다양한 탐색을 경험할 수 있
도록 격려하고 놀이를 소개
- 영아가 흥미 있어 하는 탐색·조작 놀이의 특성을 잘 관찰한 후 상호작용
- 예) 소리 탐색에 흥미가 있는지, 모든 물건을 흔들어보는 방법을 즐기는지 등을 세심하
게 관찰한 후 영아가 즐기는 방법으로 놀이를 안내.
- 위험하지 않다면 영아가 원하는 탐색 방식을 수용
- 영아가 스스로 탐색하고 조작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과 공간을 제공
- 영아가 탐색하면서 경험하는 것에 대해 구체적 단어로 표현해줌
- 예) “손으로 만져 보니까 부드럽구나.” “손가락을 꼭 누르니까 뚜껑이 열렸네.”
- 영아가 놀이를 지루해하거나 더 흥미를 보이지 않으면 탐색·조작하는 새로운 놀이방법을
모델링 해준다.
(4) 역할·쌓기 영역
● 일상생활에서 자주 경험하는 엄마·아빠의 역할, 밥 먹기, 잠자기, 씻기, 병원 가기 등의 경험
을 놀이로 재현하면서 주변 사람들과 다양한 상황에 대한 이해도 상승
● 영아가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역할과 상황이 놀이로 이루어지도록 소품을 제공하거
나 모델링한다.
- 영아가 반복적으로 즐기는 역할놀이를 격려하여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한 후, 그 역할놀
이와 관련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해 준다.
- 영아가 고정적인 역할놀이만 반복하기를 원한다면 이를 수용해 준다. 이를 통해 영아 자
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사물과 유사한 놀잇감을 사용하여 영아의 가작화를 돕는다.
- 블록으로 높게 쌓고 무너뜨리는 것을 즐기는 영아의 놀이 욕구를 수용하되, 주변 영아
를 방해하지 않는 규칙을 지키도록 한다.
- 예) 일정 높이 이상 쌓지 않도록 하거나 자신이 쌓은 블록만 넘어뜨리도록 하여 영아들 간
에 갈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 영아가 블록의 모양, 색깔, 크기 등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질문을 한다.
- 영아가 다양한 블록으로 구성물을 만들어 보도록 격려하거나 모델링 한다.
(5) 미술 영역 - 만2세
● 영아가 다양한 미술 재료를 탐색하고 미적으로 표현하는 기초를 경험하도록 함
● 다양한 속성의 재료, 종이류 등을 꾸미기 놀이, 물감 놀이, 점토 놀이 등을 통해 미적인 경험
을 하도록 격려
- 영아가 다양한 미술 재료를 충분히 탐색할 수 있도록 도움
- 미술놀이 과정에 초점을 두고 영아의 경험을 말로 표현해 주면서 영아가 미술놀이 과정을
즐기도록 함
- 영아의 놀이행동을 구체적으로 격려해줌
- 예) “동그라미를 이렇게 크게 그렸구나.” “ 빨간색 종이를 붙이니까 멋지게 되었네.” 등과
같이 영아의 구체적인 놀이 행동을 격려
- 영아가 할 수 있는 붙이기, 끼적이기, 선 긋기 등의 단순한 놀이 활동을 통해 심미감을 경
험할 수 있도록 활동을 계획
- 영아의 작품에 이름을 쓴 후 전시함으로써 영아가 자신의 작품을 자랑스러워하도록 함
(6) 음률 영역 - 만2세
● 영아가 소리를 탐색하고 노래 부르고 다양한 소리와 리듬을 경험하면서 스스로 다양한 소리
를 만들어 보고 리듬에 맞추어 리듬악기를 연주해 보도록 한다. 또한, 음악을 듣고 그에
맞추어 신체를 움직이고 간단한 동작을 표현하는 놀이를 즐기도록 도움
-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여 영아의 신체 표현이나 체조 활동 시 영아끼리 부딪치지 않으
며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도움
- 신체표현 놀이 중 영아가 과도하게 흥분하지 않도록 강약을 조절
- 신체표현 놀이 시 특정 동작을 강요하거나 지시하기보다는 실습생이 제시하는 동작을 모
델링 하면서 영아가 자유롭게 몸을 움직이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함
(7) 실외놀이
● 실내에서 진행한 놀이를 실외에서 확장하여 진행하거나, 실외에서 더욱 자유롭게 할 수 있
는 놀이, 계절과 자연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는 놀이를 경험하도록 도움
- 안전하게 신체놀이를 할 수 있는 영역 및 놀이기구를 명확히 알려 주고, 안전한 놀이 규
칙을 안내
- 영아의 다양한 신체 동작이나 신체 표현을 격려하면서 영아가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가까운 거리에 지원
- 다른 사람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안전하게 물·모래 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일정한 규칙을 안내
'보육실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33강. 놀이확장을 위한 교사의 지원 (6) | 2024.03.28 |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32강. 유아반 흥미영역별 놀이의 실제 (4) | 2024.03.27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30강. 유아반 환경구성의 원리와 환경구성 (4) | 2024.03.25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29강. 영아반 환경구성의 원리와 환경구성 (3) | 2024.03.24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28강. 유아반의 일과운영 (5) | 2024.03.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