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실습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33강. 놀이확장을 위한 교사의 지원

728x90
반응형

33강. 놀이확장을 위한 교사의 지원

1) 놀이공간


교사는 유아의 의견을 반영하여 놀이공간을 구성하고 운영해 나가는 자율성을 가진다. 교사
는 새로운 교실이나 보육실의 실내 놀이공간을 어떻게 구성할지, 실외 놀이공간을 어떻게 활
용할지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교실에 기존의 영역이 구성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학급의 원아
수, 성별의 비율, 유아들의 전반적인 놀이 성향을 고려하여 적합성을 판단해보아야 한다.
●  학기 초에는 놀이자료를 구분하기 위한 기본적인 영역을 구분하고 각 영역이 지나치게 협소
해지지 않도록 가구를 배치해보는 것이 좋다. 또한, 한번 정한 영역을 한 학기 내내 고정하
지 않고 놀이에 따라 즉각적으로 재배치해주려는 융통성을 발휘하고 실내외 전체공간을 놀
이를 위해 다양하게 활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 놀이공간을 융통성 있게 배치해 본다.
- 놀이하는 공간을 넓혀본다.
- 유아에게 공간 배치의 주도권을 준다.
- 다른 놀이공간을 찾아본다.


2) 놀이자료


●  유아에게 자료는 세상을 만나고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상하는 매개이다. 유아는 다양한 놀
이자료를 풍부하게 사용하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창조하는 과정을 통해서 사물에 대한 탐
색, 심미적인 경험, 또래와의 상호작용, 성취감 등을 얻을 수 있다.

●  놀이방법이 이미 정형화되어 있거나 특별한 교육적 목표를 가진 자료를 교사가 제공하더라
도 유아는 다른 방식으로 놀이할 수 있다. 유아의 배움은 이미 만들어진 놀잇감과 놀이방법
을 통해서만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교사가 제공한 놀잇감일지라도 자신만의 탐색방법이 허
용되었을 때 배움이 일어난다. 그러므로 교사는 유아가 어떤 자료에 흥미를 갖고 탐색하고자
하며 놀이를 통해 새롭게 의미를 부여할 때 이를 수용해주어야 한다. 유아에게 위험하거나
유해하지 않는 한 모든 자료가 놀이자료가 될 수 있다는 새로운 가치를 함께 실현하려는 열
린 마음과 유아의 주도성을 인정해주는 태도를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 유아가 결정한 자료활용 방법을 격려한다.
- 자연물이나 자연현상도 자료가 될 수 있다.
- 다양한 일상의 사물을 놀이자료로 활용한다.
- 자료가 없어도 놀이할 수 있다.
- 기존의 자료도 새롭게 활용해 본다.


3) 상호작용


●  유아는 놀이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또래 유아, 교사, 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고 이 과
정에서 사물과 현상, 관계에 대해 배운다. 유아와 유아 간의 상호작용은 놀이하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일어난다. 유아는 서로 놀이를 제안하거나 협력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갈등을 통해
서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을 배우기도 한다. 교사는 이러한 유아의 유능함을 신뢰하면서 유아
와 유아 간 관계를 지원해야 한다. 교사는 유아 간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나도록 자유로운
놀이 환경을 충분히 제공해주고 주의 깊게 관찰하며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거나 공간을 조정
하는 등의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 유아와 유아의 상호작용을 지원한다.
- 유아와 환경의 상호작용을 지원한다.
- 놀이지원을 위해 관찰한다.
- 제안하며 놀이를 지원하다.
-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며 지원한다.
- 질문하며 놀이를 지원한다.
- 정서적으로 지원해준다.


4) 놀이와 안전


●  놀이 중 다툼이 일어날 수도 있고, 놀이의 흐름에 따라 과격하게 부딪치는 거 친 신체놀이가
일어날 수도 있다. 유아는 위험 상황을 예측하는 능력이 부족하므로 놀잇감을 위험하게 만들
거나 사용함으로써 안전사고의 여지가 생기기도 한다. 교사는 안전한 놀이를 보장하기 위하
여 물리적 환경의 안 전성을 점검하고 위해를 가할 수 있는 사물이나 물질을 사전에 차단하
여야 한다. 물리적 안전성이 확보되었다면 유아 스스로 놀이 가운데서 자신의 몸을 조 절하
고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유아와 함께 어떻게 안전하게 놀이할 것인가에
대해서 토의하고 놀이를 제한하지 않는 범위에서 규칙을 정해본다.
- 안전이라는 이유로 놀이를 불필요하게 제한했는지 검토해본다.

- 위험요소가 있는지 유아 스스로 살펴볼 시간과 기회를 주어본다.
- 새로 찾아본 놀이공간의 안전을 유아와 함께 점검해본다.
- 모든 구성원이 놀이와 안전에 대해 소통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