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실습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30강. 유아반 환경구성의 원리와 환경구성

728x90
반응형

30강. 유아반 환경구성의 원리와 환경구성

 

적절한 교재와 교구가 갖추어진 어린이집의 물리적 환경은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환경 구성은 유아의 심리적 안정, 신체적 안전, 발달적 적합성, 다
양성을 고려하여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5세 연령별 누리과정(보건복지부·교육과학기
술부, 2017)에서 제시한 유아반의 환경 구성원리, 실내외 환경구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유아반 환경 구성원리


●  유아가 활동할 수 있을 만큼 공간은 충분히 넓어야 한다.
●  유아의 연령 및 신체 발달에 적합한 시설 설비와 교구는 유아가 성인의 도움 없이 스스로
사용하고 정리 할 수 있도록 한다.
●  매력적이고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활동을 유아에게 제공되도록 환경을 구성한다.
●  이를 위해 활동 선택권을 유아에게 주고 실내외 공간에 다양한 흥미영역을 배치할 수 있다.
●  적정 온도나 습도를 유지해야 하고, 청결하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한다.
●  유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한다. 유아의 연령이 낮을수록 감각적인 경험의 기회
가 많이 포함되는 환경을 제공하고, 일상적이고 개별적인 보살핌을 위한 환경구성이 필요하다.
●  장시간 어린이집에서 머물 경우, 유아가 혼자 놀거나 쉴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며, 낮잠을
위한 물건이나 일상적인 보살핌이나 놀잇감 보관을 위한 수납공간을 마련한다.

 

<표9-2> 유아반 보육환경 구성

2) 유아반의 환경구성


(1) 실내환경
●  신체운동·건강·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등을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
록 실내에 쌓기놀이 영역, 언어영역, 역할놀이 영역, 수·조작 영역, 과학 영역, 음률 영역, 미
술 영역, 등의 흥미영역을 구성하고 유아의 교수학습을 지원한다.

* 흥미영역이란?
영유아의 놀이나 활동 특성에 따라 보육실 공간을 나누고 각 놀이 특성에 따라 자료들을 모아서
영역별로 배치하는 것
소규모 어린이집(정원 20인 이하)의 경우, 어린이집 내에 흥미영역을 배치 가능하며, 배치된 흥미영역은
영유아들이 일과 중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음

- 게임, 발표, 토의, 관찰, 실험, 조사, 현장견학 및 체험활동 등 다양한 유형의 활동과 연계
하여 유아의 학습을 심화시킬 수 있도록 운영하고 흥미 영역에 제시되는 활동이나 자료는
주제와 관련되도록 한다.
- 공간의 크기, 소음, 채광, 물의 사용 여부 등을 고려하여 흥미 영역을 배치하며, 유아의 눈
높이에 맞추어 벽에 붙이는 부착물의 크기, 높이 등을 조절하여 게시한다.

* 영유아를 위한 자료나 활동결과물 제시 방법
영유아가 감상하기에 불편함이 없도록 가능한 눈높이에 맞추어 전시함.
자료나 활동결과물은 보육활동 및 교사의 의도와 목적에 맞추어 다양한 공간을 활용하여 제시할 수
있음
예)모빌 달기(천장), 입체 구성물로 우리 동네 꾸미기(바닥), 사진자료나 그림 게시(벽면, 바닥)등
* 보육실 내 흥미영역 배치 시 고려사항
언어영역은 조용하고 밝은 곳에 배치하고 그림책이나 자료를 영유아들이 편안한 자세로 볼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미술영역은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표현해 보고 완성된 작품을 감상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조용하고 밝은 곳에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함. 영유아들이 손쉽게 자료를 꺼내고 정리할 수 있는
자료장을 구비하고 완성된 작품을 말리거나 전시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도록 함
음률영역은 활동적이고 소리가 많이 나므로 조용한 영역과 떨어진 곳에 배치하도록 함.
수·조작 및 과학(탐색) 영역은 조용한 곳에 책상과 함께 배치하며, 특히 과학영역에서 식물이나 동물을
키울 경우를 감안하여 볕이 잘 드는 곳에 배치하도록 함.
역할 및 쌓기놀이 영역은 놀이 확장이 가능하도록 가까이 배치하고, 소음이 발생하므로 조용한 영역과
떨어진 곳에 배치하도록 함. 또한 다수의 영유아들이 함께 참여하므로 공간을 충분히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함.

 

- 교재·교구는 안전과 위생을 고려해야 한다.
- 유아들이 의논하여 자율적으로 흥미 영역의 구성과 배치를 정할 수 있다. 유아들에게 선
택의 기회를 줌으로써 그들의 의견과 관심을 존중하는 영역을 구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
라, 유아들이 흥미 영역의 활동에 더 많은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며, 유아 스스로 흥미 영
역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신체(대근육)활동 자료의 예
근육이 발달함에 따라 신체놀이를 통해 바른 자세 형성과 운동 기능 발달에 기초가 되며 몸의 균형을
유지 하고 몸을 조정하여 움직일 수 있는 과정을 경험함.
* 유아(3-5세) : 조합놀이, 놀이집, 그네, 미끄럼틀, 낮은 철봉, 시소 등 고정식 놀이기구, 차량 모형,
운전, 타이어 오름, 드럼통 터널, 안전 널빤지, 받침, 사다리, 점핑 바운서, 평균, 흔들목마, 구르기용
매트, 자전거, 손수레, 끌차, 이동식 농구, 다양한 크기의 블록류(플라스틱 공간 블록 등), 크기와
종류가 다양한 공류, 줄넘기, 훌라후프, 던지기용 고리 등
언어활동 자료의 예
유아는 친숙한 글자나 주변의 인쇄물에 관심이 많아지고 쉬운 단어와 짧은 문장을 읽고 쓰기가
가능하므로 다양한 언어활동 기회를 제공하도록 함.
[듣기말하기활동 자료]
조작이 간단한 카세트 플레이어, 다양한 주제의 이야기 테이프, 헤드폰, 교사나 부모 등 친근한 사람의
목소리가 녹음된 테이프, CD 플레이어와 이야기 CD, 유아가 스스로 이야기를 꾸미거나 자신이 아는 이
야기를 반복하도록 촉진시키는 소품(막 인형이나 테이블 인형, 융판이나 자석 인형, 손인형, 손가락
인형, OHP 그림, 인형극 틀 또는 언어 놀이를 할 수 있는 수수께끼 상자나 순서로 사건을 연결하여
이야기해 보는 그림카드, 목소리를 녹음해 볼 수 있는 녹음기, 마이크 등)
[읽기활동 자료]
다양한 주제의 각종 그림책(창작그림책, 전래동화, 글 없는 그림책, 과학 동화, 생활동화 등), 사진첩,
유아들이 만든 그림책, 주제에 따른 화보 모음 책, 동요, 동시집, 어린이용 잡지나 카탈로그, 사전,
간판, 메뉴판, 광고나 포스터 등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환경인쇄물, 각종 글자 모양과 글자 퍼즐 등
[쓰기활동 자료]
크기와 모양이 다양한 종이, 굵은 색연필이나 연필, 사인펜 등의 다양한 필기도구, 소형 화이트 보드와
마커 펜, 글자 상자, 단어 카드, 자
모음 카드, 독서 카드, 글자 도장, 컴퓨터와 프린터 등

 

예술활동 자료의 예
자연이나 생활, 예술작품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음악, 움직임, 극놀이, 미술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즐기게 되므로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함.
[미술활동 자료]
필기구류(크레파스, 색연필, 연필, 사인펜 등), 물감류(수채화물감, 한국화물감, 먹물 등), 종이류
(도화지, 두꺼운 도화지, 색도화지, 신문지, 한지, 화선지, 색종이, 골판지, 박스종이, 소포지, 포장지,
광고지, 이면 지, 잡지류 등), 만들기 도구류(풀, 가위, 펀치, 고무줄, 클립, 테이프 등), 만들기
재료류(수수깡, 모루, 솜, 나무젓가락 등), 점토류(찰흙, 지점토, 가루점토 등), 폐품류 (우유곽,
요구르트병, 상자, 천조각 등)
[음악 및 동작활동 자료]
여러 가지 리듬악기(리듬막, 우드블록, 마라카스, 캐스터네츠, 탬버린, 트라이앵글, 소고, 작은북 등),
가락악기(실로폰, 멜로디언, 피아노, 키보드, 기타 등), 전통악기(소고, 장구, 북, 징, 꽹과리 등과 같은
우리나라 전통악기와 외국의 전통악기), 음악가 및 악기 사진이나 악기 연주 또는 노래 부르는 모습의
사진, 그림이 있는 노래가사, 그림 악보, 음악 포스터 등, 이 밖에 다양한 음악을 감상하는 기회를
갖도록 녹음 기, 헤드폰, 다양한 카세트/CD 플레이어, 음악 테이프 등, 동작활동을 위한 여러 가지 색
보자기, 스카프, 리본 테이프, 리본 막, 한삼, 부드러운 수건, 각종 동물 가면이나 탈춤 소품, 거울 등
자연탐구활동 자료의 예
주변의 사물과 자연현상에 지속적인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기술을 활용하여 탐구적 태도를 기르는
시기이므로, 수
공간과 도형규칙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도구와 기계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함. 또한 과학
영역의 활동자료는 계절, 생활주제, 유아의 흥미를 고려하여 다양한 자연물이나 실물을 제시하도록 함.
[수조작활동 자료]
일일 응, 분류, 비교, 순서 짓기, 부분과 전체, 측정, 공간과 도형, 규칙성 등의 개념 발달에 도움이
되는 생활주제와 연관된 수
조작 관련 자료
1~10까지 셀 수 있는 구체물(작은 동물 모형, 조개류, 솔방울 등), 크기가 점차 커지는 10개의 컵,
숫자카드, 수 세기 자석판, 빨래집게 수 세기판, 양팔저울, 큰 글자의 시계, 달력 등
보육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퍼즐(조각 끼우기, 그림 맞추기, 숫자 퍼즐, 색 퍼즐, 도형 퍼즐 등),
판게임이나 게임자료(예 : 주사위 게임, 가위바위보 게임, 윷놀이, 칠교놀이) 등
[과학활동 자료]
기본 자료 : 거울, 자석, 돋보기, 프리즘 등의 도구, 바퀴와 부속품 등
생물 관련 자료 : 꽃, 야채, 나뭇잎, 열매, 씨앗, 나뭇가지, 꽃잎, 솔방울 등 자연에서 수집한 자연물과
식물 관련 자료, 거북이, 금붕어, 달팽이 등 기르는 동물과 먹이 등 동물 관련 자료
자연현상과 관련된 자료 : 자연현상 사진, 온도계, 습도계와 관찰 용지, 필기도구 등
도구와 기계류 : 간단한 도구와 기계, 기계와 도구를 만들 수 있는 주변의 여러 가지 물건 (적목, 상자)

 

역할 및 쌓기놀이 자료의 예
유아는 역할놀이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내용부터 상상한 내용까지 다양한 주제를 놀이로
표현해보고 또래와 활발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음. 또한 쌓기놀이를 통해 다양한 구성활동을 하면서
관찰력, 측정기술, 원인과 결과에 한 사고력을 기를 수 있음.
[역할놀이 자료]
소꿉놀이류 : 질감이 다양한 인형류(아기 인형과 가족인형, 동물인형들), 유모차, 우유병과 각종
소꿉놀이 그릇류(냄비, 프라이팬, 밥솥, 접시세트, 커피 잔 세트, 주전자 등), 모형 주방 기구들
(뒤집개, 국자, 주걱, 숟가락, 포크, 플라스틱 또는 나무로 된 작은 도마와 칼, 작은 등), 모형 음식 등
각종 역할놀이 소품 : 옷입기 놀이를 위한 의상류(아빠 와이셔츠, 앞치마, 드레스류, 의사 가운 등 직업
의상, 남녀 한복 등), 다양한 신발류, 장신구 및 소품(악세사리, 빗, 선글라스, 모자, 구두, 가방,
스카프, 넥타이 등) 농장, 동물원, 음식점, 기차역, 인형집, 소방서 등 각종 모형
[쌓기놀이 자료]
종이벽돌 블록, 유니트(단위) 블록, 우레탄 블록, 속이 빈 공간블록, 스펀지 블록, 우유팩 블록 등
쌓기놀이형 블록과 자석 블록, 와플 블록, 띠 블록, 꽃 블록, 눈송이 블록 등 끼우기 블록 등
인형류(모형 동물, 사람인형, 로봇, 공룡 등), 탈것류(작은 자동차나 배 같은 운송수단 등), 기타
보육주제 와 관련된 소품들(동물 가면, 교통 표지판, 신호등, 간판 표시물, 운전, 경찰이나 오토바이용
모자, 소방관 모자, 모형 건물이나 집 등)

 

(2) 실외환경
●  실외환경은 유아들의 전인적 성장·발달을 촉진시키는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몇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구성하도록 한다.
●  유아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장소이며 날씨의 변화와 자연현상을 감각적으로 느낄 수
있는 곳은 바깥놀이터이다. 바깥놀이터는 유아에게 즐거움을 주는 장소이며, 위험하지 않으
면서 모험적이며 도전적인 놀이, 다양하고 창의적인 놀이를 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  실외환경은 달리기, 공놀이, 자전거타기, 물·모래놀이 등 적극적인 활동은 동적 활동영역에
작업하기, 휴식하기, 책 읽기 등은 정적인 활동영역에 배치하여 정적인 영역과 동적인 영역
으로 분리한다.
●  실외환경의 영역은 교사가 전체적인 바깥놀이 활동을 잘 감독할 수 있도록 영역을 구성한다.
외부의 차량이나 사람들로부터 유아를 보호할 수 있도록 울타리나 담장으로 둘러싸이도록
하고 운동놀이 영역, 물·모래놀이 영역, 자연탐구 및 관찰 영역, 작업영역, 휴식영역 및 놀잇
감을 보관할 수 있는 보관창고 등으로 구성한다.

 

(3) 놀이공간의 융통성 배치
●  교실 내에 반드시 배치되어야 하는 흥미영역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므로 융통성 있게 구
성한다.
●  유아의 놀이를 관찰한 결과 좁은 공간이 놀이를 방해하는 요소라고 판단되거나, 유아가 놀이
공간을 넓히고 싶다고 스스로 요구하였을 때 교사는 놀이를 방해하는 가구와 설비를 치우거
나, 유아에게 관심이 적은 놀잇감을 제거함으로써 놀이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만들어 줄
수 있다.
●  유아에게 공간 배치의 주도권을 줄 수 있다.
●  교실이나 실외 놀이터 외에 복도, 현관입구, 교실과 교실사이의 공유 공간, 계단 밑 등도 안
전하다면 유아의 놀이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