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강. 놀이확장을 위한 교사의 지원
1) 놀이공간
● 교사는 유아의 의견을 반영하여 놀이공간을 구성하고 운영해 나가는 자율성을 가진다. 교사
는 새로운 교실이나 보육실의 실내 놀이공간을 어떻게 구성할지, 실외 놀이공간을 어떻게 활
용할지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교실에 기존의 영역이 구성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학급의 원아
수, 성별의 비율, 유아들의 전반적인 놀이 성향을 고려하여 적합성을 판단해보아야 한다.
● 학기 초에는 놀이자료를 구분하기 위한 기본적인 영역을 구분하고 각 영역이 지나치게 협소
해지지 않도록 가구를 배치해보는 것이 좋다. 또한, 한번 정한 영역을 한 학기 내내 고정하
지 않고 놀이에 따라 즉각적으로 재배치해주려는 융통성을 발휘하고 실내외 전체공간을 놀
이를 위해 다양하게 활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 놀이공간을 융통성 있게 배치해 본다.
- 놀이하는 공간을 넓혀본다.
- 유아에게 공간 배치의 주도권을 준다.
- 다른 놀이공간을 찾아본다.
2) 놀이자료
● 유아에게 자료는 세상을 만나고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상하는 매개이다. 유아는 다양한 놀
이자료를 풍부하게 사용하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창조하는 과정을 통해서 사물에 대한 탐
색, 심미적인 경험, 또래와의 상호작용, 성취감 등을 얻을 수 있다.
● 놀이방법이 이미 정형화되어 있거나 특별한 교육적 목표를 가진 자료를 교사가 제공하더라
도 유아는 다른 방식으로 놀이할 수 있다. 유아의 배움은 이미 만들어진 놀잇감과 놀이방법
을 통해서만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교사가 제공한 놀잇감일지라도 자신만의 탐색방법이 허
용되었을 때 배움이 일어난다. 그러므로 교사는 유아가 어떤 자료에 흥미를 갖고 탐색하고자
하며 놀이를 통해 새롭게 의미를 부여할 때 이를 수용해주어야 한다. 유아에게 위험하거나
유해하지 않는 한 모든 자료가 놀이자료가 될 수 있다는 새로운 가치를 함께 실현하려는 열
린 마음과 유아의 주도성을 인정해주는 태도를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 유아가 결정한 자료활용 방법을 격려한다.
- 자연물이나 자연현상도 자료가 될 수 있다.
- 다양한 일상의 사물을 놀이자료로 활용한다.
- 자료가 없어도 놀이할 수 있다.
- 기존의 자료도 새롭게 활용해 본다.
3) 상호작용
● 유아는 놀이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또래 유아, 교사, 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고 이 과
정에서 사물과 현상, 관계에 대해 배운다. 유아와 유아 간의 상호작용은 놀이하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일어난다. 유아는 서로 놀이를 제안하거나 협력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갈등을 통해
서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을 배우기도 한다. 교사는 이러한 유아의 유능함을 신뢰하면서 유아
와 유아 간 관계를 지원해야 한다. 교사는 유아 간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나도록 자유로운
놀이 환경을 충분히 제공해주고 주의 깊게 관찰하며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거나 공간을 조정
하는 등의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 유아와 유아의 상호작용을 지원한다.
- 유아와 환경의 상호작용을 지원한다.
- 놀이지원을 위해 관찰한다.
- 제안하며 놀이를 지원하다.
-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며 지원한다.
- 질문하며 놀이를 지원한다.
- 정서적으로 지원해준다.
4) 놀이와 안전
● 놀이 중 다툼이 일어날 수도 있고, 놀이의 흐름에 따라 과격하게 부딪치는 거 친 신체놀이가
일어날 수도 있다. 유아는 위험 상황을 예측하는 능력이 부족하므로 놀잇감을 위험하게 만들
거나 사용함으로써 안전사고의 여지가 생기기도 한다. 교사는 안전한 놀이를 보장하기 위하
여 물리적 환경의 안 전성을 점검하고 위해를 가할 수 있는 사물이나 물질을 사전에 차단하
여야 한다. 물리적 안전성이 확보되었다면 유아 스스로 놀이 가운데서 자신의 몸을 조 절하
고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유아와 함께 어떻게 안전하게 놀이할 것인가에
대해서 토의하고 놀이를 제한하지 않는 범위에서 규칙을 정해본다.
- 안전이라는 이유로 놀이를 불필요하게 제한했는지 검토해본다.
- 위험요소가 있는지 유아 스스로 살펴볼 시간과 기회를 주어본다.
- 새로 찾아본 놀이공간의 안전을 유아와 함께 점검해본다.
- 모든 구성원이 놀이와 안전에 대해 소통한다.
'보육실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35강. 유아반 대집단활동의 상호작용 실제 (2) | 2024.04.02 |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34강. 어린이집에서의 상호작용 (5) | 2024.03.29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32강. 유아반 흥미영역별 놀이의 실제 (4) | 2024.03.27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31강. 영아반 흥미영역별 놀이의 실제 (4) | 2024.03.26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30강. 유아반 환경구성의 원리와 환경구성 (4) | 2024.03.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