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강. 어린이집에서의 상호작용
1) 어린이집에서의 능동적 상호작용
●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는 또래, 교사 및 자신을 둘러싼 환경 등과 관계를 맺으며 성장한다. 또
한 영유아는 놀이에서 또래 친구와 교사, 자연환경 등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세상을
이해하고 배움을 이루어 간다. 특히 영아의 경우 또래 간 상호작용과 함께 교사와의 애착과
신뢰감 형성이 중요하다. 교사는 영유아가 놀이에서 만나는 다양한 관계에 관심을 기울이고
함께 상호작용을 하며 배움을 지원해야 한다.
(1) 영유아 사이의 상호작용
● 영유아가 주도하는 표준보육과정에서는 영유아와 영유아 사이의 상호작용이 더 활발하고 빈
번하게 일어난다. 영유아는 또래들과 함께 놀이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친구들의 의
견을 듣고 때때로 생각을 바꾸기도 한다. 더 재미있게 놀이하기 위해 양보하고, 배려하고, 나
와 다른 사람의 의견을 수용하여 조절하는 경험도 할 수 있다. 교사는 영유아들이 자유롭고
활기차게 놀이할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하여 영유아 사이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격려해 주어
야 한다.
(2)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
● 교사는 영유아의 놀이에 귀 기울여 놀이의 의미와 배움을 발견하고, 이를 확장하기 위해 다
양한 상호작용을 한다. 교사는 영유아의 흥미와 관심이 어디에 있는지 파악하고, 칭찬, 격려,
미소, 공감 등 정서적 또는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영유아의 놀이를 긍정적으로 수영하고
격려한다. 교사는 답이 정해진 질문을 하거나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개입하는 것
이 아니라 영유아의 흥미와 관심에 교감하며 놀이를 지원하는 상호작용을 하도록 한다. 이때
영유아의 놀이에서 나타나는 상상력과 사물을 의인화하여 이해는 영유아의 독특한 놀이 표
현을 지지하고 함께 교감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교사는 영유아와 주변세계를 이해하는 공동
의 놀이자로서 놀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함께 해결하면서 영유아의 배움을 이끄는 상호작
용을 할 수 있다.
(3) 영유아와 환경과의 상호작용
● 표준보육과정에서는 영유아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하다. 환경은 영유아의 놀이가
활성화 되는 배경이자 영유아가 다양한 배움을 경험하는 원천이 된다. 영유아와 환경과의 상
호작용은 영유아 주변의 친근한 공간, 자료,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접하는 모든 환경과의
교감을 포함한다. 교사는 영유아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주의를 기울이고 존중하며 영유아들
이 환경과 즐겁게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2) 영유아를 존중하는 상호작용 실제
●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관심, 요구, 흥미, 의도, 행동 등에 귀 기울이고 지지해줌으로써
영유아가 어린이집에 있는 동안 편안하고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영유아 권리 존중을 위한 상호작용을 위해
- 영유아의 개별적 요구나 질문을 주의 깊게 듣고 적절하게 반응해야 함
- 영유아가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눈을 마주치며 이야기해야 함.
- 인정과 격려를 통해 영유아의 말과 행동, 생각 및 감정을 지지
- 교사는 위협, 비난, 조롱 등 부정적 언어를 사용하지 않음
(1) 상호작용의 기본원리
<표11-1> 3가지 원리
원 리 | 내 용 |
관심 보이기 | 영유아가 관심을 갖고 탐색하는 것에 관심 보이기 영아의 욕구에 관심 보이기 영유아의 긍정적인 행동에 관심 보이기 영유아의 반응에 관심 보이기 |
인정하기 | 영유아의 현재 모습을 그대로 인정하기 영유아 모두를 평등하게 인정하기 영유아의 긍정적인 행동과 태도에 대해 진심으로 인정하기 |
애정 표현하기 | 따뜻한 말로 애정 표현하기 신체적 접촉을 통한 애정 표현하기 수용의 눈빛으로 애정 표현하기 칭찬과 격려의 말로 애정 표현하기 영유아가 필요로 할 때 애정 표현하기 |
<표11-2> 4가지 원리
원 리 | 내 용 |
인정하기 | ○○이는 색연필이 한 개 있는데 △△는 다섯 개나 있네. ○○이는 색연필을 다섯 개를 가지고 그림을 그리고 싶었구나 |
질문하기 | ○○가 색연필이 하나 더 필요하다고 이야기 하는데 △△가 한 개 나누어 줄 수 있겠니? |
반응하기 | 우와~ △△이가 oo한테 색연필을 하나 나눠주네 |
격려하기 | △△이가 ○○에게 색연필을 나누어 주어서 선생님은 너무 기뻐. ○○는 기분이 어때? |
(2) 효과적인 영아와의 상호작용 방법
●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원칙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이명순 외 2022).
● 교사는 항상 영아와 일대일로 얼굴을 마주 보며 상호작용해야 함
- 영아와의 상호작용은 영아와 놀이할 때 뿐만 아니라 기저귀를 갈거나 음식을 먹일 때, 옷
을 입힐 때 등 일상적인 일을 할 때에도 이루어져야 함
● 교사는 영아의 놀이에 관심을 보이고 그들의 관심과 욕구를 존중해야 함
- 영아의 활동에 관심을 보이면서 관찰하고 놀이에 적절하게 반응하며 놀이 참여를 격려해
야 한다.
● 교사는 영아가 반응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어야 함
- 영아 스스로 성취할 수 있도록 탐구하고 탐색하는 일을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
어야 한다.
● 언어적 자극을 통해 영아의 행동이나 활동, 새로운 시도의 성취 등에 대해 격려하고 언어적
으로 확대
● 만2~3세 영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한 상호작용 방법은 다음과 같다(양수정, 2021)
● 첫째, 리듬감 있는 어휘를 사용한 상호작용
- 이 시기는 말하기를 즐기는 시기이므로 간단한 답이 가능한 질문을 영아에게 해 주는 것
이 좋으며, 단어를 반복하여 들려주거나, 문장을 리듬감 있게 들려주고, 따라 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
- 따라서 노래나 동화를 들려주고, 따라 하도록 하는 것이 매우 언어 발달에 도움이 되며,
이때에도 의성어, 의태어를 활용하는 경우 보다 즐겁게 언어 발달을 도모할 수 있음
● 둘째, 신체표현을 활용한 상호작용
- 신체 움직임을 즐기는 시기이기에 단어의 의미를 이해할 때도 신체표현, 즉 율동을 활용
하면 보다 쉽게 의미를 이해할 수 있음
- 노래를 들려주거나 동화나 간단한 이야기를 들려줄 때 적절한 신체표현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흥미 유발 및 의미 파악에 도움
● 셋째. 오감각적 경험을 활용한 상호작용
- 오감각적 경험 또한 중요하므로 실제 보고, 만지고, 느끼는 경험의 기회를 주고, 이해한
것에 대해 말로 표현해 주고, 영아로 하여금 표현해 보도록 격려
- 과거의 경험을 기억해 보게 하거나 비슷한 경험끼리 분류해 보고, 차이점을 생각해 보도
록 하는 것도 좋다.
● 넷째, 긍정적 정서를 고려한 상호작용
- 영아들이 상호작용하는 동안 양육자나 교사로부터 긍정적 정서표현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
이 중요하므로 이를 위해 말투나 표정, 태도에서 애정적 표현이 느껴지도록 주의
● 다섯째, 또래에 대한 관심을 고려한 상호작용
- 이 시기 영아들은 또래에 관심을 가지고 또래와 내가 다름을 인식하고, 다름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놀이활동 중 또래에 관심을 가지고,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
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3) 유아와의 상호작용 방법
● 유아발달은 주변 환경과의 지속적인 접촉과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교사의 민감하고
적절한 상호작용은 유아발달을 최적으로 이끌 수 있음
● 유아는 이미 충분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유아 나름대로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지니고 있다
고 믿는 교사는 교육은 유아와 공동으로 구축해 가는 과정이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은 서
로 다르며 다양한 사고가 존재할 수 있다는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상호작용을 전개할 것
● 하나의 답을 정해 놓고 유아들이 그 답을 말하도록 하는 상호작용은 바람직하지 않음
- 유아교사가 피해야 할 상호작용에는 명령하기, 비교하기, 정답요구하기, 무표정한 얼굴하
기, “기다려”라고 말하기, 무시하기가 있다.
●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일반적인 원칙은 다음과 같다(이명순 외 2022).
- 유아의 감정 존중하기
-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도록 돕기
- 간단하고 명료하게 상호작용하기
- 적절한 시기에 교사 개입하기
- 유아의 충동을 조절하도록 격려하기
- 교사의 긍정적인 기대하기
- 긍정적인 상호작용의 모델 제공자로서의 교사 역할 수행하기
(4) 영유아를 존중하는 상호작용의 실제
<표11-3> 상호작용의 실제
구 분 | 상호작용의 실제 |
영유아가 성취한 것을 묘사해주기 | 크레파스를 잡고 힘을 주어 그리니 굵은 선이 생겼네 빨간 자동차를 앞뒤로 굴리며 놀고 있구나 |
영유아가 가지고 노는 놀잇감의 이름, 용도, 특성이 들어나도록 상호작용하기 |
노란 마이크를 잡고 노래하고 있구나, 큰 북을 세게 치니 소리가 크게 나고, 살살치니 소리가 작게 나네 |
영유아가 하고 있는 일에 참견하기를 바란다는 메시지 전달하기 |
선생님이 인형을 잡고 있을 테니까 네가 인형 옷을 입힐래? |
놀이 촉진을 위한 제안하기 | 우리가 만들 꽃들을 모아서 꽃가게 놀이할까? |
영유아의 질문이나 반응을 요구하는 행동에 따뜻하게 반응하기 |
이거 먹으라고? 고맙습니다. 아이고, 맛있네 |
거듭되는 시행착오와 좌절을 극복하도록 격려하고 따뜻하게 반응해주기 |
퍼즐을 맞추려고 하는데 잘 안 돼서 속상하구나. 퍼즐을 잡고 이리 저리 돌려보면서 맞춰볼까? |
영유아의 성취를 칭찬해주기 | 우와! 블록을 다 쌓았구나. 축하해! |
또래와의 갈등해결 시 상대방의 마음을 서로에게 전달해주기 |
oo도 장난감을 갖고 싶구나. oo에게 “빌려줘”라고 해 볼까? oo이는 좀 더 가지고 놀고 싶어? 그럼 ‘조금 더 놀고 빌려줄게 잠깐만 기다려’라고 말해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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