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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실습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34강. 어린이집에서의 상호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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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강. 어린이집에서의 상호작용

1) 어린이집에서의 능동적 상호작용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는 또래, 교사 및 자신을 둘러싼 환경 등과 관계를 맺으며 성장한다. 또
한 영유아는 놀이에서 또래 친구와 교사, 자연환경 등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세상을
이해하고 배움을 이루어 간다. 특히 영아의 경우 또래 간 상호작용과 함께 교사와의 애착과
신뢰감 형성이 중요하다. 교사는 영유아가 놀이에서 만나는 다양한 관계에 관심을 기울이고
함께 상호작용을 하며 배움을 지원해야 한다.


(1) 영유아 사이의 상호작용
●  영유아가 주도하는 표준보육과정에서는 영유아와 영유아 사이의 상호작용이 더 활발하고 빈
번하게 일어난다. 영유아는 또래들과 함께 놀이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친구들의 의
견을 듣고 때때로 생각을 바꾸기도 한다. 더 재미있게 놀이하기 위해 양보하고, 배려하고, 나
와 다른 사람의 의견을 수용하여 조절하는 경험도 할 수 있다. 교사는 영유아들이 자유롭고
활기차게 놀이할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하여 영유아 사이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격려해 주어
야 한다.


(2)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
●  교사는 영유아의 놀이에 귀 기울여 놀이의 의미와 배움을 발견하고, 이를 확장하기 위해 다
양한 상호작용을 한다. 교사는 영유아의 흥미와 관심이 어디에 있는지 파악하고, 칭찬, 격려,
미소, 공감 등 정서적 또는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영유아의 놀이를 긍정적으로 수영하고
격려한다. 교사는 답이 정해진 질문을 하거나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개입하는 것
이 아니라 영유아의 흥미와 관심에 교감하며 놀이를 지원하는 상호작용을 하도록 한다. 이때
영유아의 놀이에서 나타나는 상상력과 사물을 의인화하여 이해는 영유아의 독특한 놀이 표
현을 지지하고 함께 교감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교사는 영유아와 주변세계를 이해하는 공동
의 놀이자로서 놀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함께 해결하면서 영유아의 배움을 이끄는 상호작
용을 할 수 있다.


(3) 영유아와 환경과의 상호작용
●  표준보육과정에서는 영유아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하다. 환경은 영유아의 놀이가
활성화 되는 배경이자 영유아가 다양한 배움을 경험하는 원천이 된다. 영유아와 환경과의 상
호작용은 영유아 주변의 친근한 공간, 자료,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접하는 모든 환경과의
교감을 포함한다. 교사는 영유아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주의를 기울이고 존중하며 영유아들
이 환경과 즐겁게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2) 영유아를 존중하는 상호작용 실제


●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관심, 요구, 흥미, 의도, 행동 등에 귀 기울이고 지지해줌으로써
영유아가 어린이집에 있는 동안 편안하고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영유아 권리 존중을 위한 상호작용을 위해
- 영유아의 개별적 요구나 질문을 주의 깊게 듣고 적절하게 반응해야 함
- 영유아가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눈을 마주치며 이야기해야 함.
- 인정과 격려를 통해 영유아의 말과 행동, 생각 및 감정을 지지
- 교사는 위협, 비난, 조롱 등 부정적 언어를 사용하지 않음


(1) 상호작용의 기본원리


<표11-1> 3가지 원리

원 리 내 용
관심 보이기 영유아가 관심을 갖고 탐색하는 것에 관심 보이기
영아의 욕구에 관심 보이기
영유아의 긍정적인 행동에 관심 보이기
영유아의 반응에 관심 보이기
인정하기 영유아의 현재 모습을 그대로 인정하기
영유아 모두를 평등하게 인정하기
영유아의 긍정적인 행동과 태도에 대해 진심으로 인정하기
애정 표현하기 따뜻한 말로 애정 표현하기
신체적 접촉을 통한 애정 표현하기
수용의 눈빛으로 애정 표현하기
칭찬과 격려의 말로 애정 표현하기
영유아가 필요로 할 때 애정 표현하기

 

<표11-2> 4가지 원리

원 리 내 용
인정하기 ○○이는 색연필이 한 개 있는데 △△는 다섯 개나 있네.
○○이는 색연필을 다섯 개를 가지고 그림을 그리고 싶었구나
질문하기 ○○가 색연필이 하나 더 필요하다고 이야기 하는데 △△가
한 개 나누어 줄 수 있겠니?
반응하기 우와~ △△이가 oo한테 색연필을 하나 나눠주네
격려하기 △△이가 ○○에게 색연필을 나누어 주어서 선생님은 너무 기뻐.
○○는 기분이 어때?

 

(2) 효과적인 영아와의 상호작용 방법
●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원칙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이명순 외 2022).
●  교사는 항상 영아와 일대일로 얼굴을 마주 보며 상호작용해야 함
- 영아와의 상호작용은 영아와 놀이할 때 뿐만 아니라 기저귀를 갈거나 음식을 먹일 때, 옷
을 입힐 때 등 일상적인 일을 할 때에도 이루어져야 함
●  교사는 영아의 놀이에 관심을 보이고 그들의 관심과 욕구를 존중해야 함
- 영아의 활동에 관심을 보이면서 관찰하고 놀이에 적절하게 반응하며 놀이 참여를 격려해
야 한다.
●  교사는 영아가 반응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어야 함
- 영아 스스로 성취할 수 있도록 탐구하고 탐색하는 일을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
어야 한다.
●  언어적 자극을 통해 영아의 행동이나 활동, 새로운 시도의 성취 등에 대해 격려하고 언어적
으로 확대
●  만2~3세 영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한 상호작용 방법은 다음과 같다(양수정, 2021)
●  첫째, 리듬감 있는 어휘를 사용한 상호작용
- 이 시기는 말하기를 즐기는 시기이므로 간단한 답이 가능한 질문을 영아에게 해 주는 것
이 좋으며, 단어를 반복하여 들려주거나, 문장을 리듬감 있게 들려주고, 따라 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
- 따라서 노래나 동화를 들려주고, 따라 하도록 하는 것이 매우 언어 발달에 도움이 되며,
이때에도 의성어, 의태어를 활용하는 경우 보다 즐겁게 언어 발달을 도모할 수 있음
●  둘째, 신체표현을 활용한 상호작용
- 신체 움직임을 즐기는 시기이기에 단어의 의미를 이해할 때도 신체표현, 즉 율동을 활용
하면 보다 쉽게 의미를 이해할 수 있음
- 노래를 들려주거나 동화나 간단한 이야기를 들려줄 때 적절한 신체표현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흥미 유발 및 의미 파악에 도움
●  셋째. 오감각적 경험을 활용한 상호작용
- 오감각적 경험 또한 중요하므로 실제 보고, 만지고, 느끼는 경험의 기회를 주고, 이해한
것에 대해 말로 표현해 주고, 영아로 하여금 표현해 보도록 격려
- 과거의 경험을 기억해 보게 하거나 비슷한 경험끼리 분류해 보고, 차이점을 생각해 보도
록 하는 것도 좋다.
●  넷째, 긍정적 정서를 고려한 상호작용
- 영아들이 상호작용하는 동안 양육자나 교사로부터 긍정적 정서표현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
이 중요하므로 이를 위해 말투나 표정, 태도에서 애정적 표현이 느껴지도록 주의
●  다섯째, 또래에 대한 관심을 고려한 상호작용
- 이 시기 영아들은 또래에 관심을 가지고 또래와 내가 다름을 인식하고, 다름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놀이활동 중 또래에 관심을 가지고,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
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3) 유아와의 상호작용 방법
●  유아발달은 주변 환경과의 지속적인 접촉과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교사의 민감하고
적절한 상호작용은 유아발달을 최적으로 이끌 수 있음
●  유아는 이미 충분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유아 나름대로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지니고 있다
고 믿는 교사는 교육은 유아와 공동으로 구축해 가는 과정이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은 서
로 다르며 다양한 사고가 존재할 수 있다는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상호작용을 전개할 것
●  하나의 답을 정해 놓고 유아들이 그 답을 말하도록 하는 상호작용은 바람직하지 않음
- 유아교사가 피해야 할 상호작용에는 명령하기, 비교하기, 정답요구하기, 무표정한 얼굴하
기, “기다려”라고 말하기, 무시하기가 있다.
●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일반적인 원칙은 다음과 같다(이명순 외 2022).
- 유아의 감정 존중하기
-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도록 돕기
- 간단하고 명료하게 상호작용하기
- 적절한 시기에 교사 개입하기
- 유아의 충동을 조절하도록 격려하기
- 교사의 긍정적인 기대하기
- 긍정적인 상호작용의 모델 제공자로서의 교사 역할 수행하기


(4) 영유아를 존중하는 상호작용의 실제


<표11-3> 상호작용의 실제

구 분 상호작용의 실제
영유아가 성취한 것을 묘사해주기 크레파스를 잡고 힘을 주어 그리니 굵은 선이 생겼네
빨간 자동차를 앞뒤로 굴리며 놀고 있구나
영유아가 가지고 노는 놀잇감의 이름, 용도,
특성이 들어나도록 상호작용하기
노란 마이크를 잡고 노래하고 있구나, 큰 북을 세게
치니 소리가 크게 나고, 살살치니 소리가 작게 나네
영유아가 하고 있는 일에 참견하기를
바란다는 메시지 전달하기
선생님이 인형을 잡고 있을 테니까 네가 인형 옷을
입힐래?
놀이 촉진을 위한 제안하기 우리가 만들 꽃들을 모아서 꽃가게 놀이할까?
영유아의 질문이나 반응을 요구하는 행동에
따뜻하게 반응하기
이거 먹으라고? 고맙습니다. 아이고, 맛있네
거듭되는 시행착오와 좌절을 극복하도록
격려하고 따뜻하게 반응해주기
퍼즐을 맞추려고 하는데 잘 안 돼서 속상하구나.
퍼즐을 잡고 이리 저리 돌려보면서 맞춰볼까?
영유아의 성취를 칭찬해주기 우와! 블록을 다 쌓았구나. 축하해!
또래와의 갈등해결 시 상대방의 마음을
서로에게 전달해주기
oo도 장난감을 갖고 싶구나. oo에게 “빌려줘”라고 해
볼까?
oo이는 좀 더 가지고 놀고 싶어? 그럼 ‘조금 더 놀고
빌려줄게 잠깐만 기다려’라고 말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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