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실습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31강. 영아반 흥미영역별 놀이의 실제

728x90
반응형

31강. 영아반 흥미영역별 놀이의 실제

1) 영아반 놀이지도의 지침


영아의 발달 특성상 집단으로 모이는 것이 어려움
- 영아반의 놀이지도에서는 집단으로 놀이를 계획하거나 안내하지 않고, 영아의 관심과 흥
미에 따라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영아의 개별적인 특성과 흥미에 따라 놀이를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
- 영아가 선택한 놀이를 지속하도록 지도하는 방법과 새로운 놀이를 소개하는 방법으로 놀
이에 개입할 수 있음


(1) 영아가 선택한 놀이 지원하기
●  영아가 흥미를 가지고 놀이하는 것을 관찰한 내용을 토대로 분석된 영아의 흥미와 의도를
말로 표현하면서 상호작용을 시도
- 예) (여러 물체의 촉감을 손으로 만지고 있는 영아에게) “손으로 이렇게 만지니까 까끌까
끌하구나!” “이것은 까끌까끌하지 않네. 이것은 부드럽네.”
●  영아가 스스로 선택한 놀이활동을 충분히 경험하도록 한다. 또는 영아가 충분히 탐색할 수
있도록 영아의 놀이방법을 지지하면서 기다려 준다.
●  선택한 놀이방법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거나 다음에 어떤 놀이방법을 할지 모르는 영아의 모
습이 관찰되면 새로운 놀이방법을 모델링 해 준다.
- 예) “선생님은 이렇게 손으로 두드려 봐야지. 소리가 어떨까?”


(2) 새로운 놀잇감 소개하기
●  새로운 놀잇감을 눈에 잘 보이는 영역에 놓아두고 영아가 관심을 보이면 놀이를 소개한
다. 놀이를 선택하지 못해서 방황하거나 새로운 놀이를 찾는 영아에게 새로운 놀잇감을 소개
한다.
- 예) “우아~ 처음 보는 놀이감이 있네. 이것은 무엇일까?”
●  영아 스스로 놀잇감이나 자료를 탐색하도록 한다. 위험하지 않다면 영아의 모든 시도와 탐색
방법을 격려하고 지지한다.
- 예) “아~ 이렇게 해 볼 수 있구나”
●  놀이방법을 모델링 해 주거나 조성하기 방법을 실행한다.
- 예) “선생님은 이렇게 해 봐야지. 우아! 이렇게 누르니까 뚜껑이 열리네!”
●  영아가 놀이하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격려한다. 이때 영아의 놀이 행동을 말로 표현해 주거나
표정과 행동으로 영아의 놀이 행동을 지지하면 영아가 놀이에 좀 더 집중하고 오래 지속
할 수 있음


(3) 놀이방법 철회하기
●  영아의 놀이는 발달에 도움이 되는 ‘경험을 해 보는 것’이 주요한 목표이므로 대부분 특정
한 결과물을 산출하지 않음. 또한 영아는 개별적인 흥미가 가득하므로 실습생이 계획한 대

로 행동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놀이 활동의 목표나 계획에 따라 영아가 실행하지 않거나, 계
획과 전혀 다른 방법으로 놀이가 진행되는 경우에도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해야함
- 계획한 놀이방법을 따르지 않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영아가 원하는 방법으로 놀잇감 등을
충분히 탐색하도록 함
- 영아의 놀이 행동을 관찰하면서 영아의 흥미와 욕구를 파악하여 격려
- 영아의 흥미와 욕구에 적절한 놀이방법으로 확장하는 모델링을 시도해봄
- 영아가 이를 수용하지 않는다면, 다시 영아 스스로 선택한 놀이방법을 격려하면서 영아의
놀이를 관찰하며 영아 스스로 충분히 놀이하고 충분히 탐색할 수 있도록 지지하는 것이 중요
- 영아의 놀이는 지속시간이 짧으므로 놀이 도중에 다른 놀이로 옮겨 갈 때 활동을 끝까
지 마무리하도록 강요하지 않음


2) 영아반 흥미 영역별 놀이지도


(1) 신체영역
●  영아가 기고, 걷고, 뛰고, 오르내리는 등의 신체적인 기술을 연습하고 안전하게 이동하는 능
력을 발달시키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먼저 신체영역이 안전하게 구성되어 있는지, 다른 영
아와 부딪히지 않고 편안하게 신체활동을 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점검한다.
- 신체놀이를 하는 공간과 놀잇감이 안전한지 점검한다.
- 영아 간 충돌이 발생하지 않게 신체놀이기구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한다.
- 영아의 움직임을 말로 표현해 주면서 영아의 신체놀이를 격려한다.
- 예) “손을 위로 들고 흔드는구나” “하나, 둘, 하나, 둘, 계단을 하나씩 올라가네.”
- 영아가 음악에 맞춰 신나게 몸을 움직이도록 모델링 해 주거나 격려한다.
- 또래의 움직임이나 신체놀이 방법을 말로 표현해 줌으로써 영아가 또래를 관찰하거나 따
라 해 보도록 한다.


(2) 언어영역
●  영아가 듣고, 말하고, 읽고, 끼적이는 놀이가 이루어짐
- 0세 영아의 옹알이에 최대한 반응해줌
- 0세 영아는 성인의 품에 안겨서 성인의 목소리를 귀 기울여 들을 수 있도록 하고, 영아와
눈을 맞추며 이야기
- 0~1세 영아에게 적절한 헝겊 책, 비닐 책 등을 준비하고 영아가 안정적으로 책 보기 놀이
를 할 수 있도록 푹신한 쿠션 등으로 구성
- 1~2세 영아가 이야기할 때 최대한 귀 기울여 들어 주고, 영아의 이야기를 말로 재구성해
주며, 가능한 간단한 문장으로 이야기
- 영아 스스로 책을 선택하도록 하고 영아가 선택한 그림책을 함께 보기
- 영아가 다른 사람의 말을 귀 기울여 듣는 행동을 격려한다.
- 동화를 읽어 줄 때 목소리의 크기 및 톤에 변화를 주어 영아가 이야기 내용에 따른 상황

이나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게 함
- 그림책을 보는 중에 영아가 다음 장을 넘기면 앞 장의 이야기를 간단히 마무리 짓고 다음
장의 이야기를 읽어 준다.
- 영아가 그림책에 관심 없어 하면 읽기를 중단하고 다른 놀이나 다른 책을 가져오도록 한다.
- 영아는 순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지만, 영아들이 가져온 책을 순서대로 읽어준다는 규칙
을 반복적으로 안내 하면서 책 보기 놀이를 한다.
- 영아가 쓰기 도구에 관심을 보일 경우, 어린 연령의 영아는 바닥에 큰 종이를 붙여 주고
편안하게 끼적이기를 하도록 격려한다. 걸음마기 이상 영아에게는 지정된 벽이나 종이에
마음껏 끼적이기를 하도록 격려한다.
- 영아가 끼적이는 놀이를 할 때 다양한 형태를 끼적여 보도록 격려하면서 영아가 표현한
것에 관해 이야기해 볼 수 있다.


(3) 감각·탐색영역
●  영아는 감각을 사용하여 사물의 특성을 파악하고 사물에 대한 개념을 발달시킴
●  영아가 보고, 듣고, 만지고, 냄새 맡고, 맛보는 오감을 사용하여 다양한 탐색을 경험할 수 있
도록 격려하고 놀이를 소개
- 영아가 흥미 있어 하는 탐색·조작 놀이의 특성을 잘 관찰한 후 상호작용
- 예) 소리 탐색에 흥미가 있는지, 모든 물건을 흔들어보는 방법을 즐기는지 등을 세심하
게 관찰한 후 영아가 즐기는 방법으로 놀이를 안내.
- 위험하지 않다면 영아가 원하는 탐색 방식을 수용
- 영아가 스스로 탐색하고 조작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과 공간을 제공
- 영아가 탐색하면서 경험하는 것에 대해 구체적 단어로 표현해줌
- 예) “손으로 만져 보니까 부드럽구나.” “손가락을 꼭 누르니까 뚜껑이 열렸네.”
- 영아가 놀이를 지루해하거나 더 흥미를 보이지 않으면 탐색·조작하는 새로운 놀이방법을
모델링 해준다.


(4) 역할·쌓기 영역
●  일상생활에서 자주 경험하는 엄마·아빠의 역할, 밥 먹기, 잠자기, 씻기, 병원 가기 등의 경험
을 놀이로 재현하면서 주변 사람들과 다양한 상황에 대한 이해도 상승
●  영아가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역할과 상황이 놀이로 이루어지도록 소품을 제공하거
나 모델링한다.
- 영아가 반복적으로 즐기는 역할놀이를 격려하여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한 후, 그 역할놀
이와 관련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해 준다.
- 영아가 고정적인 역할놀이만 반복하기를 원한다면 이를 수용해 준다. 이를 통해 영아 자
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사물과 유사한 놀잇감을 사용하여 영아의 가작화를 돕는다.
- 블록으로 높게 쌓고 무너뜨리는 것을 즐기는 영아의 놀이 욕구를 수용하되, 주변 영아
를 방해하지 않는 규칙을 지키도록 한다.

- 예) 일정 높이 이상 쌓지 않도록 하거나 자신이 쌓은 블록만 넘어뜨리도록 하여 영아들 간
에 갈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 영아가 블록의 모양, 색깔, 크기 등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질문을 한다.
- 영아가 다양한 블록으로 구성물을 만들어 보도록 격려하거나 모델링 한다.


(5) 미술 영역 - 만2세
●  영아가 다양한 미술 재료를 탐색하고 미적으로 표현하는 기초를 경험하도록 함
●  다양한 속성의 재료, 종이류 등을 꾸미기 놀이, 물감 놀이, 점토 놀이 등을 통해 미적인 경험
을 하도록 격려
- 영아가 다양한 미술 재료를 충분히 탐색할 수 있도록 도움
- 미술놀이 과정에 초점을 두고 영아의 경험을 말로 표현해 주면서 영아가 미술놀이 과정을
즐기도록 함
- 영아의 놀이행동을 구체적으로 격려해줌
- 예) “동그라미를 이렇게 크게 그렸구나.” “ 빨간색 종이를 붙이니까 멋지게 되었네.” 등과
같이 영아의 구체적인 놀이 행동을 격려
- 영아가 할 수 있는 붙이기, 끼적이기, 선 긋기 등의 단순한 놀이 활동을 통해 심미감을 경
험할 수 있도록 활동을 계획
- 영아의 작품에 이름을 쓴 후 전시함으로써 영아가 자신의 작품을 자랑스러워하도록 함


(6) 음률 영역 - 만2세
●  영아가 소리를 탐색하고 노래 부르고 다양한 소리와 리듬을 경험하면서 스스로 다양한 소리
를 만들어 보고 리듬에 맞추어 리듬악기를 연주해 보도록 한다. 또한, 음악을 듣고 그에
맞추어 신체를 움직이고 간단한 동작을 표현하는 놀이를 즐기도록 도움
-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여 영아의 신체 표현이나 체조 활동 시 영아끼리 부딪치지 않으
며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도움
- 신체표현 놀이 중 영아가 과도하게 흥분하지 않도록 강약을 조절
- 신체표현 놀이 시 특정 동작을 강요하거나 지시하기보다는 실습생이 제시하는 동작을 모
델링 하면서 영아가 자유롭게 몸을 움직이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함


(7) 실외놀이
●  실내에서 진행한 놀이를 실외에서 확장하여 진행하거나, 실외에서 더욱 자유롭게 할 수 있
는 놀이, 계절과 자연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는 놀이를 경험하도록 도움
- 안전하게 신체놀이를 할 수 있는 영역 및 놀이기구를 명확히 알려 주고, 안전한 놀이 규
칙을 안내
- 영아의 다양한 신체 동작이나 신체 표현을 격려하면서 영아가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가까운 거리에 지원
- 다른 사람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안전하게 물·모래 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일정한 규칙을 안내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