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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실습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29강. 영아반 환경구성의 원리와 환경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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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강.  영아반 환경구성의 원리와 환경구성

1) 영아반 환경 구성원리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은 일상생활이 편안하게 이루어지도록 일상생활 영역과 함께 놀이 활
동 영역으로 구성한다. 영아가 안전하고 안락하며 편안하게 쉴 수 있는 휴식공간을 제공하도
록 구성한다.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 운영의 이해에서는 영아반
의 환경 구성원리와 영아를 위한 연령별 놀잇감에 대해 제시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0~1세반은 일상생활이 편리하게 이루어지도록 수유, 낮잠, 기저귀 갈이 등 일상생활영역
과 함께 놀이영역을 구성한다.
- 2세반은 놀이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탐색과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영아의 놀이 특성을 반영하여 다양한 놀이 영역을 구성한다.
♠  놀이영역의 수는 0세반에서 2세반으로 갈수록 늘린다. 특히 영아의 특성상 신체영역은 신
체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실내외로 자주 이동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보육실 내에 구
성한다. 조용한 놀이와 시끄러운 놀이를 구분하여 놀이영역을 배치한다.
- 영아의 크기에 적절하고 안전하도록 보육실을 포함한 실내외 시설·설비를 구성한다.
- 영아의 신체 크기를 고려하여 책상과 의자·침대 등은 배치한다. 특히 영아가 삼킬 수 있는
직경 3.5cm 이하 작은 크기의 물건이나 놀잇감은 제공하지 않는다. 책상이나 교구장 등의
모서리가 날카롭지 않도록 제공한다.
- 영아들에게 조용한 영역에 깔개와 쿠션 등을 마련해 주고, 영아 눈높이의 벽면에 영아나
가족, 또래, 친숙한 동물 사진 등을 붙여주며 안락하고 편안하게 쉴 수 있는 휴식공간을 제공한다.
-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고 친숙함을 느끼도록 영아의 개인 사물함이나 물건에는 이름이나 사진을 붙여준다.


<표9-1> 영아반 보육환경 구성

구 분 일상생활영역 놀이영역
0세반 수유 기저귀갈이 낮잠 신체 언어 감각
탐색
 
1세반 수유 기저귀갈이 낮잠 신체 언어 감각
탐색
역할
쌓기
2세반 낮잠 신체 언어 감각
탐색
역할
쌓기
미술 음률

 

2) 영아반의 환경구성


(1) 실내환경
♠  영아에게 필요한 공간을 확보하고 적절하게 배치하며 발달수준에 적합한 시설과 자료를 구
입하기 위해서는 영아의 발달수준에 따른 차별화된 환경구성이 필요하다.
♠  0세는 무엇보다도 안전을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한다. 이 시기 대부분의 영아는 입으로 탐색하
기 때문에 모든 자료는 청결해야 하며 3.5cm미만의 작은 조각이 있어서는 안 된다. 개별 영
아의 다양한 욕구에 따라 여러 개의 자료를 제시하지만 한꺼번에 너무 많은 자료를 제시해
서는 안 되며, 주기적으로 자료를 바꾸어 주더라도 익숙한 것과 새로운 것을 적절히 배분하여야 한다.
♠  1세의 영아들은 활동범위가 보다 넓어지고 영아 스스로 해보려는 시도가 많이 나타난다. 영
아의 발달수준에 맞는 적절한 환경 안에서 영아들이 자신의 의지에 따라 다양하게 탐색하고
시도할 수 있도록 안전한 환경을 구성해 주어야 한다.
♠  2세의 경우 신체를 조절하는 능력이 훨씬 향상되고 환경과의 상호작용도 더욱 적극적으로 이루어진다.
♠  따라서 이전 시기 영아반보다도 다양하고 구체적인 환경을 구성해 주어야 한다.

 

신체(대근육)활동 자료의 예
- 기고 걷고 움직이는 영아의 움직임을 고려하여 일상생활을 통해 다양한 근육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놀이기구를 제공함.
- 영아가 좋아하는 놀잇감은 색, 모양, 크기가 똑같은 것으로 여러 개 준비함.
* 영아(0-1세)
영아용 침에서 사용 가능한 놀이기구(손이나 발의 동작으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것), 기어오를 수
있는 계단이나 경사로(부드러운 솜이나 스펀지를 넣은 것), 실내용 그네(등이나 양 옆, 앞면에
안전벨트가 있는 것), 운동기구(손이나 발동작으로 이동, 비이동, 조작 운동을 할 수 있는 것), 잡고
걸을 수 있도록 벽을 따라 설치된 봉, 스펀지 블록, 큰 공 (천이나 플라스틱), 고 당기는
놀잇감(단순하고 손에 쥘 수 있는 크기) 등
영아(2세) : 미끄럼틀, 점핑 바운서, 조합 놀이, 볼풀 놀이
등 고정식 놀이기구, 목마, 자동차, 끌차 등 이동식 놀이기구, 공, 후프 등의 운동기구, 종이벽돌 블록,
스펀지 블록 등
* 영아(2세)
미끄럼틀, 점핑 바운서, 조합 놀이, 볼풀 놀이 등 고정식 놀이기구, 목마, 자동차, 끌차 등 이동식
놀이기구, 공, 후프 등의 운동기구, 종이벽돌 블록, 스펀지 블록 등

 

언어활동 자료의 예
0-1세는 옹알이나 다른 사람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능력이 향상되고, 2세가 되면 발음을 하는
조음능력, 어휘력 등이 향상되는 시기이므로, 소리를 구분하여 듣고 말소리와 몸짓으로 의사표현을 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함.
[듣기말하기활동 자료]
영아(0-1세) : 그림자료, 사진자료, 전화기, 짧은 이야기와 노래 테이프 등
영아(2세) : 손 인형, 사진자료, 친숙한 일상생활 용품의 사진과 이름이 있는 그림카드, 전화기, 녹음된
목소리를 들어볼 수 있는 카세트, 짧은 이야기와 노래 테이프 등
[읽기활동 자료]
영아(0-1세) : 입으로 물거나 던져도 좋을 만큼 안전하고 견고한 재질과 형태의 그림책(헝겊책, 촉감책,
비닐 책, 스펀지 책, 소리 나는 책 등), 다양한 그림이나 사진 자료(영아에게 친숙한 인물, 동식물) 등
영아(2세) : 글자 수가 많지 않은 다양한 주제의 그림책을 포함하여 재질과 형태가 다양한 책 (촉감책,
퍼즐책, 소리 나는 책 등), 그림이나 사진 자료(그림책의 주인공, 영아에게 친숙한 인물, 지역사회,
자연물) 등
[쓰기활동 자료]
영아(0-1세) : 영아가 물거나 빨아도 안전한 종류의 짧고 굵은 크레용이나 부드럽게 써지는 색연필,
전지, 쓰기판 등
영아(2세) : 굵은 크레용, 굵은 색연필이나 4B 연필, 자석 쓰기판, 종이 등

 

예술활동 자료의 예
자신의 신체와 감각자극에 호기심을 보이며 주변 사물, 환경, 자연을 탐색하는 시기 이므로 창의적
표현과 감각적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는 자료를 마련함.
[미술활동 자료]
영아(0-1세) : 벽이나 바닥, 책상 위에 넓게 붙인 큰 도화지와 무독성 크레파스, 부드럽게 써지는
색연필, 가루 점토, 스티커, 여러 가지 모양 도장 등
영아(만 2세) : 다양한 재질과 색깔의 종이류, 색연필, 크레용, 크레파스 등 그리기 도구, 우유팩,
잡지책, 안전가위, 풀, 가루 점토, 스티커, 모양 도장 등
[음악 및 동작활동 자료]
영아(0-1세) : 소리 나는 물건을 흔들거나 두드리는 것을 좋아하므로 딸랑이나 안전한 방울, 마라카스,
녹음기, 음악테이프, 소리가 나는 놀잇감,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소리 나는 물건
영아(2세) : 북이나 흔들고 두드릴 수 있는 단순한 리듬 악기(리듬막, 마라카스, 탬버린 등), 녹음기,
음악테이프, 동작표현을 돕는 소품(여러 가지 색 보자기, 스카프, 리본 막, 부드러운 수건 등)

 

 

 

(2) 실외환경
♠  영아와 유아가 함께 실외환경을 이용하면 영아들은 신체조절 능력이 능숙하지 못하므로 안
전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므로 영아를 위한 실외놀이 공간과 유아를 위한 실외
놀이 공간은 분리하여 구성하는 것이 좋다. 공간이 부족하여 따로 분리할 수 없을 때에는 유
아들과 시간 차이를 두어 실외놀이를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실외환경 구성은 실내환경 구성의 연장으로 생각하고 대근육 활동을 위한 영역, 탐색 영역,
작업 영역, 물·모래 영역 등의 흥미영역과 조용히 쉴 수 있는 영역으로 구분하여 구성한다.


(3) 놀이공간의 변화
♠  바닥에 붙였던 끼적이기 종이를 벽면에 붙여주거나 교구장 안에 들어 있어 잘 안보는 놀이
자료를 바닥에 꺼내주는 등 놀이자료 위치를 바꿔주면서 놀이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  간단하지만 영아들의 흥미가 높은 놀이자료(개별 공기매트 판, 모양 조각 종이, 물스레이, 셀
로판지, 자연물과 여러 가지 통, 여러 가지 보자기, 밀가루 반죽 등)를 제공해 줄 수 있다.
♠  보육실 밖의 복도나 구석진 공간, 실외 자투리 공간, 작은 마당 등 영아가 놀이할 수 있는
공간은 먼저 안전에 문제없는지 파악한 후 놀이공간으로 구성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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