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강. 영아반 환경구성의 원리와 환경구성
1) 영아반 환경 구성원리
♠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은 일상생활이 편안하게 이루어지도록 일상생활 영역과 함께 놀이 활
동 영역으로 구성한다. 영아가 안전하고 안락하며 편안하게 쉴 수 있는 휴식공간을 제공하도
록 구성한다.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 운영의 이해에서는 영아반
의 환경 구성원리와 영아를 위한 연령별 놀잇감에 대해 제시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0~1세반은 일상생활이 편리하게 이루어지도록 수유, 낮잠, 기저귀 갈이 등 일상생활영역
과 함께 놀이영역을 구성한다.
- 2세반은 놀이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탐색과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영아의 놀이 특성을 반영하여 다양한 놀이 영역을 구성한다.
♠ 놀이영역의 수는 0세반에서 2세반으로 갈수록 늘린다. 특히 영아의 특성상 신체영역은 신
체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실내외로 자주 이동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보육실 내에 구
성한다. 조용한 놀이와 시끄러운 놀이를 구분하여 놀이영역을 배치한다.
- 영아의 크기에 적절하고 안전하도록 보육실을 포함한 실내외 시설·설비를 구성한다.
- 영아의 신체 크기를 고려하여 책상과 의자·침대 등은 배치한다. 특히 영아가 삼킬 수 있는
직경 3.5cm 이하 작은 크기의 물건이나 놀잇감은 제공하지 않는다. 책상이나 교구장 등의
모서리가 날카롭지 않도록 제공한다.
- 영아들에게 조용한 영역에 깔개와 쿠션 등을 마련해 주고, 영아 눈높이의 벽면에 영아나
가족, 또래, 친숙한 동물 사진 등을 붙여주며 안락하고 편안하게 쉴 수 있는 휴식공간을 제공한다.
-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고 친숙함을 느끼도록 영아의 개인 사물함이나 물건에는 이름이나 사진을 붙여준다.
<표9-1> 영아반 보육환경 구성
구 분 | 일상생활영역 | 놀이영역 | |||||
0세반 | 수유 | 기저귀갈이 | 낮잠 | 신체 | 언어 | 감각 탐색 |
|
1세반 | 수유 | 기저귀갈이 | 낮잠 | 신체 | 언어 | 감각 탐색 |
역할 쌓기 |
2세반 | 낮잠 | 신체 | 언어 | 감각 탐색 |
역할 쌓기 |
미술 | 음률 |
2) 영아반의 환경구성
(1) 실내환경
♠ 영아에게 필요한 공간을 확보하고 적절하게 배치하며 발달수준에 적합한 시설과 자료를 구
입하기 위해서는 영아의 발달수준에 따른 차별화된 환경구성이 필요하다.
♠ 0세는 무엇보다도 안전을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한다. 이 시기 대부분의 영아는 입으로 탐색하
기 때문에 모든 자료는 청결해야 하며 3.5cm미만의 작은 조각이 있어서는 안 된다. 개별 영
아의 다양한 욕구에 따라 여러 개의 자료를 제시하지만 한꺼번에 너무 많은 자료를 제시해
서는 안 되며, 주기적으로 자료를 바꾸어 주더라도 익숙한 것과 새로운 것을 적절히 배분하여야 한다.
♠ 1세의 영아들은 활동범위가 보다 넓어지고 영아 스스로 해보려는 시도가 많이 나타난다. 영
아의 발달수준에 맞는 적절한 환경 안에서 영아들이 자신의 의지에 따라 다양하게 탐색하고
시도할 수 있도록 안전한 환경을 구성해 주어야 한다.
♠ 2세의 경우 신체를 조절하는 능력이 훨씬 향상되고 환경과의 상호작용도 더욱 적극적으로 이루어진다.
♠ 따라서 이전 시기 영아반보다도 다양하고 구체적인 환경을 구성해 주어야 한다.
신체(대근육)활동 자료의 예 - 기고 걷고 움직이는 영아의 움직임을 고려하여 일상생활을 통해 다양한 근육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놀이기구를 제공함. - 영아가 좋아하는 놀잇감은 색, 모양, 크기가 똑같은 것으로 여러 개 준비함. |
* 영아(0-1세) 영아용 침에서 사용 가능한 놀이기구(손이나 발의 동작으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것), 기어오를 수 있는 계단이나 경사로(부드러운 솜이나 스펀지를 넣은 것), 실내용 그네(등이나 양 옆, 앞면에 안전벨트가 있는 것), 운동기구(손이나 발동작으로 이동, 비이동, 조작 운동을 할 수 있는 것), 잡고 걸을 수 있도록 벽을 따라 설치된 봉, 스펀지 블록, 큰 공 (천이나 플라스틱), 고 당기는 놀잇감(단순하고 손에 쥘 수 있는 크기) 등‒ 영아(2세) : 미끄럼틀, 점핑 바운서, 조합 놀이, 볼풀 놀이 등 고정식 놀이기구, 목마, 자동차, 끌차 등 이동식 놀이기구, 공, 후프 등의 운동기구, 종이벽돌 블록, 스펀지 블록 등 * 영아(2세) 미끄럼틀, 점핑 바운서, 조합 놀이, 볼풀 놀이 등 고정식 놀이기구, 목마, 자동차, 끌차 등 이동식 놀이기구, 공, 후프 등의 운동기구, 종이벽돌 블록, 스펀지 블록 등 |
언어활동 자료의 예 0-1세는 옹알이나 다른 사람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능력이 향상되고, 2세가 되면 발음을 하는 조음능력, 어휘력 등이 향상되는 시기이므로, 소리를 구분하여 듣고 말소리와 몸짓으로 의사표현을 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함. |
[듣기・말하기활동 자료] 영아(0-1세) : 그림자료, 사진자료, 전화기, 짧은 이야기와 노래 테이프 등 영아(2세) : 손 인형, 사진자료, 친숙한 일상생활 용품의 사진과 이름이 있는 그림카드, 전화기, 녹음된 목소리를 들어볼 수 있는 카세트, 짧은 이야기와 노래 테이프 등 [읽기활동 자료] 영아(0-1세) : 입으로 물거나 던져도 좋을 만큼 안전하고 견고한 재질과 형태의 그림책(헝겊책, 촉감책, 비닐 책, 스펀지 책, 소리 나는 책 등), 다양한 그림이나 사진 자료(영아에게 친숙한 인물, 동식물) 등 영아(2세) : 글자 수가 많지 않은 다양한 주제의 그림책을 포함하여 재질과 형태가 다양한 책 (촉감책, 퍼즐책, 소리 나는 책 등), 그림이나 사진 자료(그림책의 주인공, 영아에게 친숙한 인물, 지역사회, 자연물) 등 [쓰기활동 자료] 영아(0-1세) : 영아가 물거나 빨아도 안전한 종류의 짧고 굵은 크레용이나 부드럽게 써지는 색연필, 전지, 쓰기판 등 영아(2세) : 굵은 크레용, 굵은 색연필이나 4B 연필, 자석 쓰기판, 종이 등 |
예술활동 자료의 예 자신의 신체와 감각자극에 호기심을 보이며 주변 사물, 환경, 자연을 탐색하는 시기 이므로 창의적 표현과 감각적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는 자료를 마련함. |
[미술활동 자료] 영아(0-1세) : 벽이나 바닥, 책상 위에 넓게 붙인 큰 도화지와 무독성 크레파스, 부드럽게 써지는 색연필, 가루 점토, 스티커, 여러 가지 모양 도장 등 영아(만 2세) : 다양한 재질과 색깔의 종이류, 색연필, 크레용, 크레파스 등 그리기 도구, 우유팩, 잡지책, 안전가위, 풀, 가루 점토, 스티커, 모양 도장 등 [음악 및 동작활동 자료] 영아(0-1세) : 소리 나는 물건을 흔들거나 두드리는 것을 좋아하므로 딸랑이나 안전한 방울, 마라카스, 녹음기, 음악테이프, 소리가 나는 놀잇감,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소리 나는 물건 영아(2세) : 북이나 흔들고 두드릴 수 있는 단순한 리듬 악기(리듬막, 마라카스, 탬버린 등), 녹음기, 음악테이프, 동작표현을 돕는 소품(여러 가지 색 보자기, 스카프, 리본 막, 부드러운 수건 등) |
(2) 실외환경
♠ 영아와 유아가 함께 실외환경을 이용하면 영아들은 신체조절 능력이 능숙하지 못하므로 안
전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므로 영아를 위한 실외놀이 공간과 유아를 위한 실외
놀이 공간은 분리하여 구성하는 것이 좋다. 공간이 부족하여 따로 분리할 수 없을 때에는 유
아들과 시간 차이를 두어 실외놀이를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실외환경 구성은 실내환경 구성의 연장으로 생각하고 대근육 활동을 위한 영역, 탐색 영역,
작업 영역, 물·모래 영역 등의 흥미영역과 조용히 쉴 수 있는 영역으로 구분하여 구성한다.
(3) 놀이공간의 변화
♠ 바닥에 붙였던 끼적이기 종이를 벽면에 붙여주거나 교구장 안에 들어 있어 잘 안보는 놀이
자료를 바닥에 꺼내주는 등 놀이자료 위치를 바꿔주면서 놀이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 간단하지만 영아들의 흥미가 높은 놀이자료(개별 공기매트 판, 모양 조각 종이, 물스레이, 셀
로판지, 자연물과 여러 가지 통, 여러 가지 보자기, 밀가루 반죽 등)를 제공해 줄 수 있다.
♠ 보육실 밖의 복도나 구석진 공간, 실외 자투리 공간, 작은 마당 등 영아가 놀이할 수 있는
공간은 먼저 안전에 문제없는지 파악한 후 놀이공간으로 구성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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