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실습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28강. 유아반의 일과운영

728x90
반응형

28강. 유아반의 일과운영

1) 3~5세 유아반의 하루 일과


3~5세 유아반의 하루 일과구성도 일상생활, 놀이, 활동으로 구분되나 영아반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에서는 교사가 미리
계획하여 하루일과를 운영하기보다는 유아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를 충분히 즐길 수 있
도록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표8-4> 3~5세 유아반의 하루 일과 구성

2) 3~5세 유아반의 하루 일과 운영의 예


<표8-5> 3~5세 유아반의 하루 일과 운영의 예

 

시간 주요 일과 주요활동 및 내용
7:30~9:00 등원 및 통합보육 ∙ 부모와 유아를 반갑게 맞이하며 인사나누기
∙ 유아의 건강, 심리상태를 살피고 관찰하기
9:00~9:20 오전 간식 ∙ 손 씻은 후 간식 먹기/ 간식 접시 스스로 정리하기
9:20~10:40 실내놀이 ∙ 흥미영역별 놀이하기
(새롭게 시작한 놀이, 전날부터 계속 진행되는 놀이 등)
10:40~11:00 대소집단 활동 ∙ 이야기나누기, 게임, 동시, 음률, 컴퓨터 활동 등 주제와
관련한 대소집단 활동
11:00~12:20 바깥놀이 ∙ 교사가 준비한 바깥놀이나 대근육 활동 등 놀이
∙ 오전 실내활동 연계 및 확장활동
∙ 날씨에 따라 실내 신체놀이로 대체
12:20~13:20 점심식사 ∙ 정리정돈 후 손씻기(바른 식습관 지도하기)
∙ 식판과 자리 정리(올바른 방법으로 스스로 이 닦기)
13:20~14:20 낮잠 및 휴식 ∙ 조용히 음악 들으며 잠들기
∙ 잠을 자지 않는 유아는 책을 보거나 조용한 놀이하기
∙ 5세의 경우 특별활동 및 조용한 놀이하기
14:20~15:40 오후놀이 ∙ 오전 놀이를 계속 진행하거나 확장하여 놀이하기
15:40~16:00  오후간식 ∙ 손을 씻고 원하는 자리에 앉아 간식 먹기
16:00~19:30 귀가 및 통합보육 ∙ 자유롭게 놀이 후 순차적으로 귀가하기

 

●  어린이집의 하루 일과는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를 중심으로 편성·운영하도록 한다. 유아는 하
루 일과에서 놀이, 일상생활, 활동 등을 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한다. 놀이는 바깥 놀이를 포
함하여 하루 일과 중 가장 길게, 우선적으로 편성·운영하여 유아가 충분히 놀이할 수 있도록
한다.
●  일상생활에 포함되는 등원, 손 씻기, 화장실 다녀오기, 간식, 점심, 낮잠, 휴식 등은 유아의
신체적 리듬을 반영하여 편성·운영함으로써 유아들이 즐겁게 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한다.
●  활동은 유아가 놀이를 통한 배움을 확장해 갈 수 있도록 돕는 교사의 지원이다. 교사는 유아
가 주도하는 놀이를 지원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활동을 계획하여 운영할 수 있다. 교사는 미
리 계획한 활동을 모두 해야 한다거나 정해진 순서대로 일과를 운영해야 한다는 부담을 내
려놓고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의 흐름에 따라 융통성 있게 일과를 운영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