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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과

심리학과 필수 과목 상담 심리학 핵심 요약 요점 정리 4. 정신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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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알고 있는 의식의 영역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 프로이트-

1856.05.06 -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모라비아의 작은 도시 프라이비르크에서 탄생
1873 - 빈 의과대학 입학 (지기스문트Sigismund - 지그문트 Sigmund 로 개명)
1881 - 논문 "하급 어류종의 척수에 관하여" 의학 박사(M.D.) 학위.
1882 -. 빈 종합병원에서 일함.
1885 - 프랑스 파리로 유학, 장 마르탱 샤르코(1825-1893)의 강의들 들음
1886 - 빈으로 돌아와 신경질환 전문의로 개업,
마르타 베르나이스와 약결혼
1895 -(히스테리 연구)출간 요제프 브로이어와 공저
1896 - 정신분석이론 명명, 아버지 사망
1899 - 꿈의 해석 출간
1901 - 일상생활의 정신병리학 출간
1902 - 빈 대학 신경학의 교수
1905 - 성욕에 관한 세편의 에세이 출간
1920 - 쾌락 원칙을 넘어서 출간
1923 - 자아의 그것 출간, 구강암 선고
1927 - 환상의 미래 출간
1929 - 문명와 불만 출간
1930 - 쾨테상
1938 - 영국으로 망명
1939.09.23 - 사망

 

1. 정신분석이론의 인간관

 

인간 정신의 다층적 구조

 

본능이론

1. 삶의 본능(에로스)
인간의 생존과 관련된 욕구
식욕, 성욕 등과 같은 생물학적 욕구
리비도(libido): 인간에게 쾌락을 주는 모든 행동이나 생각을 포함

2. 죽음의 본능(타나토스)
사람들이 죽는것에 대한 무의식적
소망을 가짐
죽음의 본능 구성요인: 공격성
- 공격성이 타인에게 향할 때: 공격행동
- 공격성이 자신을 향할 때: 자살

2. 주요개념

1) 성격의 구조
원초아(Id)
인간의 정신 에너지 장소
인간 성격의 생물학적 토대에 기초하는 것. 즉 식욕, 배설욕, 성욕 등의 신체적 욕구 충족동기와 관련이
있음
쾌락원리에 의해 작동: 고통은 피하고 쾌락을 얻고자 함.

 

자아(Ego)
인간성격의 합리적 측면
원초아의 욕구를 현실상황에 맞게 충족시킬 수 있도록 작동함.
현실원리에 의해 작동

 

초자아(Superego)
도덕적 완성을 추구하고자 함
원초아의 쾌락추구 억제하면서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는 측면에서 만족추구
양심, 자아이상에 의해 작동

 

2) 불안
현실불안
자아(Ego) 가 현실을 지각하여 두려움을 느끼는 불안
실제적 위험이 있는 경우 가지게 되는 공포

 

신경증적 불안
자아 (Ego) 와 원초아(Id) 의 갈등으로 인해 나타나는 불안
원초아(Id)에 의해 충동적으로 표출된 행동이 처벌받지 않을까
하는 무의식적 두려움
객관적 대상이 없어 대처가 어려움

 

도덕적 불안
원초아(Id)와 초자아 (Superego) 간의 갈등에서 비롯된 불안.
도덕원리를 어김으로 인해 가지는 죄책감
객관적 대상이 없어 대처가 어려움

 

3)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

자아는 원초아와 초자아와의 갈등을 감소시키기 위해 노력함. 그 과정에서 여러가
지 방어기제들을 사용함.
모든 행동이 본능에 의해 동기화되듯, 불안을 피하려는 의미에서 인간은 방어적임.
방어기제의 공통점
- 현실의 부정 또는 왜곡
- 무의식적으로 작동함

 

억압(repression)

잠재적으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수용할 수 없는 욕망을 생각
나지 못하게 하거나 기억하지 못하도록 함
• 억압은 수치스러운 생각, 죄의식을 일으키는 생각, 고통스러운
기억 등을
의식 수준 아래로 밀어냄.
• 이것은 대체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무의식적으로 일어남.
예) 아동기 성학대경험을 전혀 기억하지 못하는 여성
억제: 고통을 피하기 위한 일시적 자기통제

 

부정(denial)

 

• 부정은 고통스러운 환경이나 위협적인 정보를 거부하는
것으로 가장 흔히 사용된다
부정의 종류:
(1)위협적인 정보를 의식적 거부하는 것
(2)현실화된 정보가 타당하지 않고 잘못된 내용이라고 간주
하는 것


예) 친한 친구의 죽음을 ‘그럴리 없다’고 믿지 않
으려는 것.

반동 형성(reaction formation)
• 위험한 원초아 충동에 대한 갈등을 반대되는 욕
구로 전환함으로써 갈등상황에서 피하는 것이다.
• 즉, 자기가 느끼고 바라는 것과는 정반대로 감정
을 표현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예) 속으로는 좋아하면서 겉으로는
싫은 척한다.

 

투사(projection)

자기 자신이 위험하거나 용납할 수 없는 원초아의 욕
망을 자신의 욕망이 아닌 다른 사람의 욕망으로 이야
기 하는 것이다.
즉, 자신의 정서를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리는 것을
말한다.


예)자신이 술을 마시고 싶어하지
만, 옆에 있는 친구한테 술마시
고 싶지 않냐고 물어 본다.

 

합리화(rationalization)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는 감정이나 행동에 대해 용
납되는 이유를 붙여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함으로써
사회적 비판이나 죄의식을 피하려 한다.


예)이솝우화 중에 여우와 포도: 포도
를 못 먹으니까 저 포도는 맛이 없
을 거라고 합리화한다.

 

전위(displacement)
만족되지 않은 충동 에너지를 다른 대상으로 돌림
으로써 긴장을 완화시키는 방어기제.


예)자식을 갖고 싶으나 갖지 못하는 어른
이 이웃집 아이를 끔찍이 사랑하거나
고양이나 강아지 같은 애완동물에 집
착하는 경우
라이너스 증후군
(찰리브라운의 친구)

 

승화(sublimation)
위험한 원초아의 충동 때문에 일어난 갈등으로 인해 스트
레스를 받게 되면 이 충동을 학교일, 문학, 운동 등 사회적
으로 용인되는 활동으로 전환시킴으로써 줄일 수 있다.


예)성적인 충동을 억제하기 힘들 때 바
이올린을 배우는 것과 같이 다른 영
역에 창조적인 활동을 함으로 욕구
를 줄일 수 있게 되는 것


 

4) 심리성적 발달단계

성격의 발달
1. 첫째, 인간의
성 에너지는 상당량이 출생시에 나타난다.
2. 둘째, 각 단계마다 성의 에너지가
집중되는 부위가 있다.
3. 셋째, 특정단계에는 신체의 어떤 부위가
유쾌한 긴장을 가져다 줄 어떤 대상
이나 활동을 추구한다.
4. 넷째, 특정 단계에서 충분한 욕구충족이 되지 않아 지나치게 좌절되거나 반
대로 지나치게 탐닉을 하게 되면 리비도(libido)가 다른 부위로 이동하지 않
고착(fixation)될 수 있다.
5. 다섯째, 발달과정에서
퇴행(regression)이 있을 수 있다.

 

 

성격의 발달


1. 구순기( 출생~18개월)
- 구순전기 영아는 빠는 행위를 통해, 구순후기는 씹거나 깨무
는 행동으로 리비도를 충족
- 구순고착(oral fixation): 구순만족을 지나치게 해주거나 좌
절되면 고착성격을 갖게 됨
- 구순전기고착: 음식에 대한 지나친 집착, 과도한 흡연, 음주,
접촉요구, 타인에 대한 의존성
- 구순후기고착: 타인에 대한 비난이나 분노

2. 항문기( 18개월~3세)
- 배설의 쾌감을 통해 리비도의 만족을 추구
- 항문기고착성격
* 항문기 폭발적 성격: 지저분, 어지럽히는 행동
* 항문기 강박적 성격: 고집이 세고 완고, 검소하고 인색함

3. 남근기( 3~4세)
- 성기를 통해 리비도의 만족을 추구함
- 오이디푸스콤플렉스: 남아의 어머니에 대한 애정
* 거세불안 경험
* 거세불안 감소를 위해 아버지에 대한 동일시
- 엘렉트라 콤플렉스: 여아의 아버지에 대한 애정
* 남근선망
* 여아는 거세불안이 없고 동일시 기제가 약하므로 남아에 비해
약한 초자아를 형성
- 성적 차별적 주장이라는 이유로 많은 비판을 받음

4. 잠재기(6~12세)
- 아동의 욕구갈등이 비교적 조용히 억압되는 단계
- 모든 리비도는 학교 과업, 운동 등 사회적으로 용납
되고 인정되는 활동을 통해 강력한 에너지로 발산됨

5. 성기기(12세 이후)
- 청년들은 성행위를 통해 리비도를 충족
- 또래 이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

 

3. 상담목표
무의식을 의식화: 왜곡되고 억압된 성적 욕구
저항의 해결: 자신을 수용하도록 하는 것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의 목적
1. 신경증적 고통을 현실적 고통으로
2. 원초아가 있던 곳에 자아가 있도록
3. 정신건강 회복하여 사랑과 일을 할 수 있도록

 

4. 상담과정
시작단계 (치료동맹) – 중간단계(훈습)- 종결단계(종결)

 

1) 치료동맹: 내담자 평가. 치료계약 전이관계 형성
적합한 내담자 (니콜라이, 1988)
- 치료동맹을 맺을 수 있는 능력
- 충분한 시간과 경제적 능력
- 치료적 퇴행과 이로 인한 불안을 극복할 능력
- 전이신경증을 형성할 수 있는 능력
- 환상과 현실을 구별할 능력

 

2) 훈습 (working through)
- 치료과정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저항을 정교하게 탐색하는 과정
- 환자에게 전이신경증을 훈습하게 하여 전이와 저항을 분석하는 것

훈습절차
환자의 저항 분석자의 해석 환자의 해석에 대한 반응

 

3) 종결: 전이의 해결, 분석의 목적 달성

 

5. 상담기법
1) 자유연상 (free association)
- 내담자 마음에 떠오르는 모든 내용을 자유롭게 표현하게 하는 것내용
이 바보같고, 괴상하고, 시시하더라도 검열하지 말고 표현하게 함
- 내담자가 방어기제로 억압했었던 무의식의 숨겨둔 진실을 찾기 위함

 

2) 꿈의 분석
- 꿈은 원초아의 억압된 충동과 자아의 방어적 조작 간의 합의 결과물
- 현재몽: 수면중에도 검열을 유지하여 덜 위협이 되도록 유지함
- 잠재몽: 원초아의 억압된 충동
- 꿈의 해석과정에서 위장된 잠재몽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음

 

3) 정화(cathartic abreaction)
-
히스테리 증세는 고통스러운 기억과 관련된 다량의 정서가 방출되지
못해서 생긴다고 추론
- 마음의 다른 부분과는 연결이 끊어져있지만 증상의 형태로 역동적이
고 침투적 효과를 미침
- 치료목표: 정화적 소산으로 망각된 사건을 회상하도록 함
예) 아동기 내 성적 성질과 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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