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과

심리학과 필수 과목 상담 심리학 핵심 요약 요점 정리 5. 개인 심리학적 상담

728x90
반응형


사회적 관심은
다른 사람의 눈으로 보고,
다른 사람의 귀로 듣고,
다른 사람의 마음으로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 아들러-


01. 인간관. 인간관
알프레도 아들러 (1870~1937)


-1870년 오스트리아 비엔나 출생
-8남매 중 둘째
-어린 시절 구루병, 후두염,폐렴 등으로 고생
-왕진 온 의사 - 곧 죽을 것(과잉보호)
-함께 잠자던 동생이 침대에서 사망하는 사건
-학교입학- 구두수선공이나 되어라!(아버지의 격려로 극복)
-비엔나 의대 입학
-안과의 개업(시력과 청력의 관계)/신경과/정신과

 

-인간은 열등한 존재
열등감을 극복함으로서 자기완성을 이룰 수 있음 (미숙아, 유대인, 작은키, 튀어나온 배)
-인간은
전체적 존재
인간은 나뉘어질 수 없는 존재 (In + divisible/ individual)
전체로서 사회 속에서 의미를 부여하며 살아가는 존재
-인간은
현상학적 존재
자신이 경험하는 현 상태에서 주관적으로 선택하는 존재
사회적 관심을 받기 위해 노력하는 존재
-인간은
목적론적 존재
현재를 바탕으로 미래지향적인 삶의 목적을 향해 노력하는 존재

 

-인간은 낙관적 존재
자신을 개발하는 존재, 의식의 힘을 더 강조
생활양식을 구성하기 위해 힘을 사용하는 존재
-인간은
사회적 동기에 의해 동기화
사회 속에서 목표지향적으로 행동, 사회 속에서 삶의 의미, 성공, 완전성을 추구함
-개인심리학의 기본가정 –모삭/마니아치 (Mosak & Maniacci, 1999)
전체론, 목적론, 창조적 자아, 유연한 결정론, 현상학, 사회적 장이론, 우월성 추구
개체기술 지향, 사용의 심리학, 마치~처럼 행동하기, 자기충족예언, 낙관론

 

인간은 사회적 맥락에서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하는 존재

 

 

02. 주요개념주요개념

 

사회적 관심
-타인의 눈으로 보고, 타인의 귀로 듣고, 타인의 마음을 느끼는 것

-지역사회에 대한 감정, 우정, 동료애, 이웃사랑, 애타적마음

-개인의 본질은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사회적인 존재

-공감, 타인과의 동일시, 타인지향

 

생활양식 (life style)
-삶의 근거가 되는 기본 전재
-내담자의 반복적 감정, 반복적 사고, 반복적 행동을 확인하라

 

생활양식 (life style)
-특정한 목표로 이끄는 개인의 성격을 나타내는 독특한 행동
-열등감을 보상하기 위한 행동이 곧 생활양식이 되며, 네/다섯살 때 형성됨
-인간이 생각하고 느끼고 행하는 모든 것의 기반
-인생과제인 직업, 사회, 사랑에 어떻게 접근하는가에 대한 기초를 제공
-생활양식의 유형화
차원1
. 사회적 관심
인간에 대한 공감, 타인과의 협력, 심리적 성숙의 기준
차원2.
활동수준
인생과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개인의 에너지의 양

 

* 생활양식의 유형
어린 시절 부모의 영향 하에 형성됨

사회적 관심
활동수준
높음 낮음
높음 사회적 유용형 획득형,기생형
낮음 지배형 회피형

사회적 유용형

- 높은 사회적 관심, 높은 수준의 활동
- 성숙, 긍정적, 건강한 사람들
-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동, 용기, 타인의 안녕에 공헌하는 의지가 필수적임을 인식함

 

기생형, 획득형
- 과잉보호 양육에 의해 형성
- 의존성, 비독립성
- 가능한 다른사람에게 많은것을 얻으려는

- 부모의 재산을 보고 빈둥대는….

 

지배형
- 지배, 통제식 양육에 의해 형성
- 가부장적인 가족문화에서 발생가능성이 큼

- 독단적, 공격적, 활동적, 사회적 인식이나 관심이 없음

- 반사회성, 외부세계를 지배하려는

 

회피형
- 자녀의 기를 꺾는 양육방식에 의해 형성

- 매사에 소극적, 부정적, 자신감 없음

- 사회적 관심도 적고 참여도 없음
- 인생에서 도피, 무익 무해(?)

 

* 인생과제
일과 여가, 우정이나 사회적 관심, 사랑과 결혼-핵심 과제(건강과 안녕)
모삭과 드레이커스(Mosak & DreiKurs, 1967)영성, 자기지향성

 

* 허구적 최종목적론-
-인간은 미래지향적인 삶의 목적을 향해 노력하는 존재
-인간의 행동은 과거경험에 의해서라기 보다, 미래에 대한 기대에 의해서 좌우됨
-최종의 목적만이 인간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음
-상상적 중심 목표

 

* 열등감
· 모든 사람들은 열등감을 느낌
  - 완전성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존재이기 때문
  - 사회적 존재: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기 때문
· 열등감 – 심리적 건강 경로
  - 열등감의 긍정적 활용
건설적 생활양식 심리적 건강
· 열등감 – 신경증 경로
  - 우월성 추구집착
파괴적 생활양식 신경증 열등감 콤플렉스
· 열등감콤플렉스
주어진 문제를 사회적으로 유용한 방식으로 해결하기에 충분히 강하지
않은 사람, 부모양육에 의해 결정

 

* 열등감 콤플렉스의 원인
- 기관열등감
- 신체적 기능의 결여 및 자기인식
- 외모에 대한 생각, 신체적으로 건강한가? 신체적으로 불완전한가?
- 과잉보호
- 자녀교육양식: 독립적으로 키우는가, 의존적으로 키우는가
- 양육태만
- 부모의 사랑과 관심을 충분히 제공하지 않는 것
- 자녀의 자기가치감을 형성하지 못함

 

* 우월성 추구
  - 모든 사람들의 선천적 경향성: 자기완성, 자아실현
  - 인생의 문제 해결의 기초, 높은 단계로의 발달
* 사회적 관심을 가진 바람직한 생활양식을 바탕으로 한 우월의 추구

 

* 창조적 자아
• 아들러가 오랫동안 추구해왔던 인생의 생생한 원리,

즉 생의 의미를 제공해 주는 원리가 바로 창조적 자아라고 말함

 

• 아들러는 개인의 창조적인 힘에의해 생활양식이 발달한다고 주장

➔ 즉, 각 개인은 자기 자신의 생활양식을 창조할 자유를 가지고 있음


• 결국 사람들은 자신의 존재와 행동에 대한 책임을 스스로 져야 함
• 이 창조적인 힘은 그의 인생목표와 그 목표를 추구하는 방법을 결정하며, 사회적 관심의 발달에도 공헌

 

* 가족형상
• 아들러는 유아기의 성격발달에 있어서 가족성원들 사이의 관계 분위기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였음
• 가족성원 사이에 형성된 가족 관계상의 분위기는 자녀양육에 대한 부모의 태도와 양육의
질을 결정하며, 부모의 양육 태도와 질에 따라 자녀가 경험하는 열등감이 달라질 수 있음
• 가족분위기 또는 가족형상, 부모의 양육태도를 통하여 각 개인은 생활양식의 기본 이 되는
대인관계 기술을 학습 하게 되고, 이것이 궁극적으로는 성인기의 성격과 생활양식을 결정
짓는 기본적 토대가 된다고 할 수 있음

 

가족구도/출생순위
가족구조가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침

 

• 첫째 아이
- 부부가 정말 원해서 출생했는가?, 여아인가 남자인가, 독자인가
- 잠시 동안 가정에서 유리한 위치
- 둘째의 탄생은 절망적 혹은 유익하게 작용함 /사회성, 책임감, 기대에 적응

• 둘째 아이
- 첫째를 따라가려고 시도하면서 경쟁적인 생활양식을 발달/ 경쟁, 야망
• 막내
- 가족 내 많은 자유와 우월한 지위를 점한다고 생각하며 성장
- 반대로 강한 열등감에 사로잡힐 수도 있음

 

 

03. 상담목표.. ㅅ 상담목표
사람들의 주요한 문제
• 사회적 관심의 결여, 상식의 결여, 용기의 결여
• 상담목표: 생활양식의 재정향을 성취하기 위해 내담자의 신념과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

 

격려치료
• 낙담한 내담자에게 용기를 불어넣고 열등감을 극복하여 자기를 완성하도록 격려
• 사람들의 두 가지 분류
- 용기를 잃고 낙담한 사람
- 좌절하지 않고 용기를 가진 사람

 

04. 상담과정. 상담과정
1) 상담관계 형성
우호적, 대등한 관계의 형성,
협동적 관계,
공감적 관계
약점보다 강점을 파악
긍정적인 영역에 초점을 맞춤
주관적인 경험과 욕구에 초점(눈맞추기, 경청, 믿음표현, 목표 의 확인등)

 

2) 평가와 분석
내담자의 부적절한 생활양식에 영향을 준 요인을 평가 및 분석
생활양식조사영역:
- 초기회상
- 가족구도(출생순위, 형제 관계 진술, 부모 관계)
- 기본적 오류
- 자질,
- 꿈의 내용
(미래의 가능한 행위의 시연, 치료의 방향제시, 내담자를 이해한 후 해석)
- 욕구 분석(우월, 통제, 편안함, 즐거움)

 

3) 해석과 통찰
내담자의 생활양식 해석을 통한 자기이해와 통찰을 촉진

 

4) 재정향
내담자가 새로운 방향을 갖도록 조력함
내담자가 목표를 성취할 신념과 행동 변화를 만들도록 조력
과거의 잘못된 신념, 행동, 태도를 버리고 새로운 생활 양식을 갖고 사회적
관심을 갖도록 도움을

 

05. 상담기법. 상담기법

* 즉시성
- 상담 중에 일어나는 것이 일상생활에서 생기는 것의 표본이라는 사실을
내담자가 깨닫도록 하는 것
* 격려
- 내담자의 기를 살려주는 작업
- 재정향 단계에서 행동과 변화를 유도하는데 유용함
- 신념과 자기지각에 초점을 맞추도록 유도

 

‘마치~처럼’ 행동하기
- 실패할까봐 두려워하는 행동을 하도록 격려하는 방법
- 새옷을 입어보듯, 새로운 역할을 시도해보도록 제안하는 것

 

자기모습의 파악
- 자기 모습을 있는 그대로 파악해 보는 것
- 행동으로 옮기기 전에 자기 모습을 파악하는 것을 연습함으로서 변화에 대한
동기를 유도함

 

* 질문
-내담자의 문제(열등감)가 신체적인가 심리적인가 결정하기 위한 진단도구
-심인성 증상은 심리적 목적을 가질 것
-기질적 증상은 신체적 목적을 가질 것
 - 만일 당신의 문제가 해결된다면 당신의 삶에서 무엇이 달라지겠는가?

 

내담자의 수프에 침 뱉기
- 내담자의 행동 및 목적, 대가를 상담자가 이해한 후 바로 그 행동이 손해가 되는
행동임을 분명히 보여주어서 내담자가 손해가는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보여주는

- 일종의 직면

 

* 악동 피하기
내담자의 상담자를 실험하는 것, 상담자는 함정에 빠져선 안됨
자기패배적 내담자의 자기지각을 유지하기 위해 상담자도 타인처럼
반응할 것이라 기대
상담자는 이를 언급하지 말고 오히려 격려적 행동이 필요함

 

* 단추누르기 기법
특정 행동 및 사건에 자신이 원하는 감정을 느낄 수 있음을 가르치는 작업
유쾌한 경험과 유쾌하지 않은 경험을 상상하게 하고 각 경험과 관련된 감정에
관심을 갖도록 함. 이후, 바라는 사건을 떠올리게 함, 그리고 누르고 싶은 감정
버튼을 누르도록 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