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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과

심리학과 필수 과목 상담 심리학 핵심 요약 요점 정리 3. 상담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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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해결 모델 ( 이간(Egan), 1994)
[유능한 상담자] (The Skilled Helper)
현재의 상태는 어떠한가? -현재의 시나리오 확인
현재와 다른 무엇을 원하는가? - 원하는 시나리오 확인
필요, 원하는 것을 어떻게 얻을 수 있는가? -행동전략
어떻게 일어나게 할 것인가? - 실행

1) 문제해결 모델 ( Egan, 1994)
단계 I : 현재의 시나리오
1-A: 이야기
현재의 상황을 이야기 하도록 함
1-B: 맹점확인
- 자기가 모르는 자기에 대한 것
- 새로운 시각에서 문제를 볼 수 있도록 조력
1-C: 다루어야 할 문제 또는 기회 선택
문제의 우선순위를 정함
지렛대/작은 성공은 큰 성공

단계 II : 원하는 시나리오
II –A 보다 나은 미래의 가능성
보다 나은 미래에 대한 브레인스토밍
II –B 변화계획
목표 설정 및 목표 순위 정하기
II –C 변화 추구
목표 실행, 인센티브와 동기부여

단계 III: 행동전략
시나리오와 행동의 연결
III –A: 가능한 행동들
목표달성을 위해 취할 수 있는 행동의 다양성 탐색
III –B: 최적의 전략선택
내담자의 상황, 성향에 맞는 전략 선택
구체적, 현실적, 실제적일 것
III –C: 계획수립
목표달성을 위한 행동의 조직화, 단순한 계획일 것

2) 공감지향 모델 ( 카커프, 1987 - Rogerian)
대화기술 변별척도 : 공감적 반응
3.0 : 감정에 반응하기 ( you feel~~)
3.5 : 감정과 내용에 반응하기( you feel~~ because or when~)
4.0 : 개인적인 문제 규명(you feel~~ because you can’t~)
4.5 : 개인적인 목표설정(you feel~~ because you can’t~
and you want ~~ )
5.0 : 목표에로의 단계를 솔선하기( you first step is ~~
and your next step is~~)

▶상담과정의 네 단계

3) 중심과제 지향 모델 (홍경자, 2001)
동양의 유교와 노자 사상을 이용하여 상담의 과정 설명
상담관계수립 이끌기 (라포형성)
내담자 마음 읽어주기(공감)
내담자의 현재상태와 미래의 꿈 밝혀주기
(문제파악 및 상담목표 설정)
내담자의 문제점 풀어나가기(대안탐색, 계획, 실천)
내담자를 발전과 변화로 인도하기(실생활에의 일반화)
상담관계 마무리

 상담실 처음 내담시, 잠정적 진단을 시행함
 구조화된 면접: 정신상태 조사
 제한점
- 라포형성 전에 민감한 정보를 논의해야 하는 점
- 구조화된 면접으로 내담자의 수동적 역할이 적절해 보이는 것
 상담자의 책임
- 적극적 경청기술을 사용할 것
- 두려워하는 내담자를 편안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

파악하는 주요 정보
내담자에 대한 기본정보: 인구통계적 정보, 신체 건강정도 등
외모 및 행동: 옷차림과 두발상태, 표정, 말의 특징 등
호소문제: 상담받으려는 목적
내담자의 문제를 유형별로 정리, 각 유형과 관련된 내담자의 문제를 내담자
의 언어를 사용하여 정리

 현재 및 최근의 주요 기능상태 :현재 기능이 어떠한가? 지난 1년간 어떠했는가?
스트레스원: 대인관계의 불화, 의사결정, 양자택일상황, 공부 등
사회적 지원체계: 내담자를 도와주거나 편을 들어줄 수 있는 사회적 자원의
유무
호소문제와 관련된 개인사 및 가족관계
: “전에 이와 비슷한 문제로 고민한 적이 있습니까?”
:”전에 이와 같은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대처했나요?”


1) 내담자의 역할
일반적으로 행동적으로 수동적, 비자발적
내면적으로 변화의 욕구, 호기심으로 가득참
상담자가 나의 말을 들을 준비가 되어있는가를 평가함

2) 상담자의 역할
상담자의 신체언어: S O L E R

내담자를 바로(Squarely) 바라본다.
내담자에게 관여하고 있다는 자세를 취하는 것
‘나는 당신과 함께 있다. 당신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
이는 상대방에게 관심이 있음을 보여주는 행동

개방적인(Open) 자세를 취한다.
내담자와 내담자의 말에 마음을 열고 있다는 것
“내가 지금 취하고 있는 자세는 내가 개방적이고 만나고 싶은 태도를
갖추고 있다는 사실을 상대방에게 얼마나 전달하고 있는가?” 자문해
볼 필요가 있음
팔짱 & 다리꼬기 x

이따금 내담자 쪽으로 몸을 기울인다(Leaning).
내담자 쪽으로 몸을 기울이는 것은 의사소통을 촉진시키는 일종의
신체적 유연성 또는 반응성임
‘나는 당신과 함께 있다. 당신과 당신이 하는 말에 관심이 많다’

좋은 시선의 접촉(Eye Contact)
내담자와의 좋은 시선의 접촉은 “당신과 함께 있다.” “당신에게
관심을 느끼고 있다.” “당신이 하는 말을 듣고 싶다.”

편안하고(Relaxed) 자연스러운 자세를 취한다.
편안한 자세는 조바심 내거나 주의를 흩뜨리는 표정을 짓지 않는 것
개인적인 접촉과 표현의 도구인 몸짓을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하는 것

2) 상담자의 역할
상담자의 태도 (Carl Rogers)
진솔성(일치성)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정확한 공감


상담의 구조화
상담과정의 본질, 제한조건, 방향성에 대해서 정의를 내려주는 것
내담자는 이를 통해 상담관계가 합리적 계획을 가짐을 알게 됨
암시적 구조화: 상담장면이 주는 자연스러운 구조화
명시적 구조화: 내담자가 의도적으로 설명하고 제약을 가하는 것

구조화의 세가지 원칙
1. 최소한의 구조화를 설정할 것
2. 적절한 시점에, 처벌하는 식이 되지 말 것
3. 면담시간의 약속과 행동규범을 구체적으로 정할 것


구조화 시 논의 점
- 비밀유지
- 상담 회기의 길이와 빈도, 상담의 계획시간
- 상담자와 내담자의 책임
- 가능한 상담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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