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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과

심리학과 필수 과목 상담 심리학 핵심 요약 요점 정리 2. 내담자, 상담의 기본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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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학2. 내담자, 상담의 기본 원리

 

내담자의 체계
내담자의 행동에 초점: 부적절한 행동을 바람직한 행동으로의 변화에 초점
- 행동주의 학습이론
내담자의
감정에 초점: 개인의 주관적 가치와 의미가 정서와 관련 있음
- 인간중심치료, 게슈탈트치료, 실존주의적 상담
내담자의
인지에 초점: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꾸는데 초점
- 엘리스의 인지 정서 행동치료

 

내담자의 발달연령
아동상담: 3세-12세
발달장애에 대한 지식 필요(지체, 자폐, 과잉행동 주의력결핍등)
부모상담에 대한 이해 필요
청소년상담: 중고등학교 시기
청소년들의 정체감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학업상담과 진로상담에 주력
성인상담: 성인들의 다양한 문제를 개방적 자세로 조력
노인상담: 노령으로 비롯되는 심리적 문제 이해 필요

 

내담자의 구성인원
개인상담: 일대일 상담
심각한 심리적 문제를 가진 경우
집단상담이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
집단상담: 내담자 2인 이상으로 구성
일반적으로 8-12명이 적당
상담자는 집단역동과 집단응집력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필요함

내담자의 조력욕구
문제예방 상담: 학교폭력예방상담,
발달과 성숙 상담: 부부만족을 증진시키기 위한 사내 교육
문제해결 상담 : 문제해결을 위해 조력하는 상담, 학교폭력 가해자 상담

 

내담자의 문제내용
정신건강상담- dsm(정신장애 분류 편람) 17가지 장애
진로상담-직무수행, 진로탐색, 스트롱, 홀랜드
성상담: 이성 문제~성폭력까지
성장상담 : 아버지 학교, 자기성장 프로그램, 예비부부교육프로그램
비행상담 : 청소년동반자 program
학습상담: 발달장애, 언어장애 program, 학습상담 등
물질남용과 중독상담: 중독예방치유센터,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알콜상담센터
가족문제상담: 부부상담, 가족치료, 부모자녀상담
위기상담 : 자살예방센터, 성폭력위기센터
목회상담 / 영성상담

 

1. 상담의 정의

웰펠과 패터슨 (2005)

기본원리 1. 사회적 및 문화적 맥락에서 인간행동 이해하기 – 특별한 문화와 환경속에서의 인간
기본원리 2. 성공적 상담의 정의로서 내담자가 원하는 성숙 - 내담자의 만족을 위한 변화
기본원리 3. 내담자 변화의 근간으로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긍정적 관계 - 라포형성
기본원리 4. 강렬한 경험으로서의 상담 – 서로에게 정서적으로 영향을 줌
기본원리 5. 상담과정에서 적극적 파트너로서 내담자 – 내담자의 적극성 필요
기본원리 6. 기본적인 전문적 책임감으로 윤리적 행위

 

2. 상담자

 

변화에 대한 확신을 가져라 -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변화의 믿음
윤리적 책임감을 인식하라
자각을 확장하라 -
자기문제를 해결하라 , ”너 자신을 알라”-소크라테스
본보기를 보여라 – 책임 있는 생활인
내담자를 위해 함께 함을 보여주라 I am with you, and I am for you

 

3. 내담자

적극적 경청을 하라
부분적 경청: 귀로 음성언어만을 듣는 것
적극적 경청:
귀와 눈을 가지고 내담자의 음성언어와 신체언어를 이해하는 것
공감은 적극적 경청으로부터 비롯됨

명료화 하기 : 그러니까 ~라는 말이군요.
감정읽어주기 : 얼마나 힘들었을까?
요약하기 : 당신의 말은 ~~, ~~ ,~~ 군요
고개끄떡임, 미소띠기, 눈 맞추기,

 

 

내담자의 시간관리를 잘 살펴라
시간을 얼마나 잘 통제하고 있는가를 살필 것.
시간의 통제는 인생의 통제와 같음
- 최근 일주일의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

 

내담자의 이해를 위해 ‘반복’이란 말을 명심하라
습관은 반복된 행동을 의미
내담자의
반복적 감정, 반복적 사고, 반복적 행동을 확인하라
예) 불안, 자기파괴적 행동(술, 게임, 도박, 폭력),강박행동, 부정적인 사고

 

경험을 통한 육감을 발달시켜라
내담자의 문제를 파악하기 위한 가설을 설정하는 것(예지)
가설을 입증하기 위해 실증적인 증거들을 찾아야 함

 

내담자의 가족에 대한 생각을 확인하라
개인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곳은 가정이므로 내담자의 가계도,
가족력 등을 확인하는 것은 내담자의 생활양식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됨

 

내담자의 언어에 함축된 의미를 파악하라
생각의 표출도구는 언어. 언어에 내포된 의미를 통해 내담자의 세계관을
파악할 수 있음
‘항상’, ‘~해야만 한다’ 라는 표현은 강박적 문제의 표현

 

내담자의 심리평가를 정확히 하라
객관적인 심리평가도구를 활용할 것
면담법, 심리검사법, 행동평가법

 

4. 요약

경험을 통해 느끼게 하라
내담자가 문제에 직면함으로써 해결이 가능함-해보게 하라
로저스, “경험은 나에게 최고의 권위다”

 

자신의 인간관과 성격에 부합한 상담이론을 개발하라
주요한 상담이론을 섭렵할 것
나의 인간관과 성격을 이해할 것
자신의 인간관과 성격에 부합한 상담이론을 개발할 것

 

상담면접기법을 숙달하라
경청, 반영, 되묻기, 직면 등의 상담자 반응기법 숙지

 

상담기법 적용의 적절한 시점을 파악하라
상담은 과학이자 예술, 기법 적용의 시점이 중요하기 때문
(직면은 충분한 라포 형성 이후에..)

 

현재 진행되는 경험을 다루어라
지금-여기(here and now)를 강조
과거의 기억이 현재에게 영향을 미치는 경우, 미래에 대한 불안이 현재에
이어지는 경우

 

대부분의 상담기법은 역설적임을 명심하라
상담의 많은 문제해결기법은 직면임.
이는 내담자의 의도와 정반대인 경우가 대부분
(홍수기법, 인지 부조화)
내담자를 끊임없이 격려하라
격려는 수행의 결과보다 인간에게 초점이 맞추어져 있음.
구체적인 상담목표를 설정하라
내담자의 구체적 목표를 확인
단기목표와 장기목표를 함께 설정
시간설정을 제한하여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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