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관심은
다른 사람의 눈으로 보고,
다른 사람의 귀로 듣고,
다른 사람의 마음으로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 아들러-
01. 인간관. 인간관
알프레도 아들러 (1870~1937)
-1870년 오스트리아 비엔나 출생
-8남매 중 둘째
-어린 시절 구루병, 후두염,폐렴 등으로 고생
-왕진 온 의사 - 곧 죽을 것(과잉보호)
-함께 잠자던 동생이 침대에서 사망하는 사건
-학교입학- 구두수선공이나 되어라!(아버지의 격려로 극복)
-비엔나 의대 입학
-안과의 개업(시력과 청력의 관계)/신경과/정신과
-인간은 열등한 존재
열등감을 극복함으로서 자기완성을 이룰 수 있음 (미숙아, 유대인, 작은키, 튀어나온 배)
-인간은 전체적 존재
인간은 나뉘어질 수 없는 존재 (In + divisible/ individual)
전체로서 사회 속에서 의미를 부여하며 살아가는 존재
-인간은 현상학적 존재
자신이 경험하는 현 상태에서 주관적으로 선택하는 존재
사회적 관심을 받기 위해 노력하는 존재
-인간은 목적론적 존재
현재를 바탕으로 미래지향적인 삶의 목적을 향해 노력하는 존재
-인간은 낙관적 존재
자신을 개발하는 존재, 의식의 힘을 더 강조
생활양식을 구성하기 위해 힘을 사용하는 존재
-인간은 사회적 동기에 의해 동기화
사회 속에서 목표지향적으로 행동, 사회 속에서 삶의 의미, 성공, 완전성을 추구함
-개인심리학의 기본가정 –모삭/마니아치 (Mosak & Maniacci, 1999)
전체론, 목적론, 창조적 자아, 유연한 결정론, 현상학, 사회적 장이론, 우월성 추구
개체기술 지향, 사용의 심리학, 마치~처럼 행동하기, 자기충족예언, 낙관론
인간은 사회적 맥락에서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하는 존재
02. 주요개념주요개념
사회적 관심
-타인의 눈으로 보고, 타인의 귀로 듣고, 타인의 마음을 느끼는 것
-지역사회에 대한 감정, 우정, 동료애, 이웃사랑, 애타적마음
-개인의 본질은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사회적인 존재
-공감, 타인과의 동일시, 타인지향
생활양식 (life style)
-삶의 근거가 되는 기본 전재
-내담자의 반복적 감정, 반복적 사고, 반복적 행동을 확인하라
생활양식 (life style)
-특정한 목표로 이끄는 개인의 성격을 나타내는 독특한 행동
-열등감을 보상하기 위한 행동이 곧 생활양식이 되며, 네/다섯살 때 형성됨
-인간이 생각하고 느끼고 행하는 모든 것의 기반
-인생과제인 직업, 사회, 사랑에 어떻게 접근하는가에 대한 기초를 제공
-생활양식의 유형화
차원1. 사회적 관심
인간에 대한 공감, 타인과의 협력, 심리적 성숙의 기준
차원2. 활동수준
인생과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개인의 에너지의 양
* 생활양식의 유형
어린 시절 부모의 영향 하에 형성됨
사회적 관심 |
활동수준 | |
높음 | 낮음 | |
높음 | 사회적 유용형 | 획득형,기생형 |
낮음 | 지배형 | 회피형 |
사회적 유용형
- 높은 사회적 관심, 높은 수준의 활동
- 성숙, 긍정적, 건강한 사람들
-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동, 용기, 타인의 안녕에 공헌하는 의지가 필수적임을 인식함
기생형, 획득형
- 과잉보호 양육에 의해 형성
- 의존성, 비독립성
- 가능한 다른사람에게 많은것을 얻으려는
- 부모의 재산을 보고 빈둥대는….
지배형
- 지배, 통제식 양육에 의해 형성
- 가부장적인 가족문화에서 발생가능성이 큼
- 독단적, 공격적, 활동적, 사회적 인식이나 관심이 없음
- 반사회성, 외부세계를 지배하려는
회피형
- 자녀의 기를 꺾는 양육방식에 의해 형성
- 매사에 소극적, 부정적, 자신감 없음
- 사회적 관심도 적고 참여도 없음
- 인생에서 도피, 무익 무해(?)
* 인생과제
일과 여가, 우정이나 사회적 관심, 사랑과 결혼-핵심 과제(건강과 안녕)
모삭과 드레이커스(Mosak & DreiKurs, 1967)영성, 자기지향성
* 허구적 최종목적론-
-인간은 미래지향적인 삶의 목적을 향해 노력하는 존재
-인간의 행동은 과거경험에 의해서라기 보다, 미래에 대한 기대에 의해서 좌우됨
-최종의 목적만이 인간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음
-상상적 중심 목표
* 열등감
· 모든 사람들은 열등감을 느낌
- 완전성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존재이기 때문
- 사회적 존재: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기 때문
· 열등감 – 심리적 건강 경로
- 열등감의 긍정적 활용 건설적 생활양식 심리적 건강
· 열등감 – 신경증 경로
- 우월성 추구집착 파괴적 생활양식 신경증 열등감 콤플렉스
· 열등감콤플렉스
주어진 문제를 사회적으로 유용한 방식으로 해결하기에 충분히 강하지
않은 사람, 부모양육에 의해 결정
* 열등감 콤플렉스의 원인
- 기관열등감
- 신체적 기능의 결여 및 자기인식
- 외모에 대한 생각, 신체적으로 건강한가? 신체적으로 불완전한가?
- 과잉보호
- 자녀교육양식: 독립적으로 키우는가, 의존적으로 키우는가
- 양육태만
- 부모의 사랑과 관심을 충분히 제공하지 않는 것
- 자녀의 자기가치감을 형성하지 못함
* 우월성 추구
- 모든 사람들의 선천적 경향성: 자기완성, 자아실현
- 인생의 문제 해결의 기초, 높은 단계로의 발달
* 사회적 관심을 가진 바람직한 생활양식을 바탕으로 한 우월의 추구
* 창조적 자아
• 아들러가 오랫동안 추구해왔던 인생의 생생한 원리,
즉 생의 의미를 제공해 주는 원리가 바로 창조적 자아라고 말함
• 아들러는 개인의 창조적인 힘에의해 생활양식이 발달한다고 주장
➔ 즉, 각 개인은 자기 자신의 생활양식을 창조할 자유를 가지고 있음
• 결국 사람들은 자신의 존재와 행동에 대한 책임을 스스로 져야 함
• 이 창조적인 힘은 그의 인생목표와 그 목표를 추구하는 방법을 결정하며, 사회적 관심의 발달에도 공헌
* 가족형상
• 아들러는 유아기의 성격발달에 있어서 가족성원들 사이의 관계 분위기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였음
• 가족성원 사이에 형성된 가족 관계상의 분위기는 자녀양육에 대한 부모의 태도와 양육의
질을 결정하며, 부모의 양육 태도와 질에 따라 자녀가 경험하는 열등감이 달라질 수 있음
• 가족분위기 또는 가족형상, 부모의 양육태도를 통하여 각 개인은 생활양식의 기본 이 되는
대인관계 기술을 학습 하게 되고, 이것이 궁극적으로는 성인기의 성격과 생활양식을 결정
짓는 기본적 토대가 된다고 할 수 있음
가족구도/출생순위
가족구조가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침
• 첫째 아이
- 부부가 정말 원해서 출생했는가?, 여아인가 남자인가, 독자인가
- 잠시 동안 가정에서 유리한 위치
- 둘째의 탄생은 절망적 혹은 유익하게 작용함 /사회성, 책임감, 기대에 적응
• 둘째 아이
- 첫째를 따라가려고 시도하면서 경쟁적인 생활양식을 발달/ 경쟁, 야망
• 막내
- 가족 내 많은 자유와 우월한 지위를 점한다고 생각하며 성장
- 반대로 강한 열등감에 사로잡힐 수도 있음
03. 상담목표.. ㅅ 상담목표
사람들의 주요한 문제
• 사회적 관심의 결여, 상식의 결여, 용기의 결여
• 상담목표: 생활양식의 재정향을 성취하기 위해 내담자의 신념과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
격려치료
• 낙담한 내담자에게 용기를 불어넣고 열등감을 극복하여 자기를 완성하도록 격려
• 사람들의 두 가지 분류
- 용기를 잃고 낙담한 사람
- 좌절하지 않고 용기를 가진 사람
04. 상담과정. 상담과정
1) 상담관계 형성
• 우호적, 대등한 관계의 형성,
• 협동적 관계,
• 공감적 관계
• 약점보다 강점을 파악
• 긍정적인 영역에 초점을 맞춤
• 주관적인 경험과 욕구에 초점(눈맞추기, 경청, 믿음표현, 목표 의 확인등)
2) 평가와 분석
• 내담자의 부적절한 생활양식에 영향을 준 요인을 평가 및 분석
• 생활양식조사영역:
- 초기회상
- 가족구도(출생순위, 형제 관계 진술, 부모 관계)
- 기본적 오류
- 자질,
- 꿈의 내용(미래의 가능한 행위의 시연, 치료의 방향제시, 내담자를 이해한 후 해석)
- 욕구 분석(우월, 통제, 편안함, 즐거움)
3) 해석과 통찰
• 내담자의 생활양식 해석을 통한 자기이해와 통찰을 촉진
4) 재정향
• 내담자가 새로운 방향을 갖도록 조력함
• 내담자가 목표를 성취할 신념과 행동 변화를 만들도록 조력
• 과거의 잘못된 신념, 행동, 태도를 버리고 새로운 생활 양식을 갖고 사회적
관심을 갖도록 도움을
05. 상담기법. 상담기법
* 즉시성
- 상담 중에 일어나는 것이 일상생활에서 생기는 것의 표본이라는 사실을
내담자가 깨닫도록 하는 것
* 격려
- 내담자의 기를 살려주는 작업
- 재정향 단계에서 행동과 변화를 유도하는데 유용함
- 신념과 자기지각에 초점을 맞추도록 유도
‘마치~처럼’ 행동하기
- 실패할까봐 두려워하는 행동을 하도록 격려하는 방법
- 새옷을 입어보듯, 새로운 역할을 시도해보도록 제안하는 것
자기모습의 파악
- 자기 모습을 있는 그대로 파악해 보는 것
- 행동으로 옮기기 전에 자기 모습을 파악하는 것을 연습함으로서 변화에 대한
동기를 유도함
* 질문
-내담자의 문제(열등감)가 신체적인가 심리적인가 결정하기 위한 진단도구
-심인성 증상은 심리적 목적을 가질 것
-기질적 증상은 신체적 목적을 가질 것
- 만일 당신의 문제가 해결된다면 당신의 삶에서 무엇이 달라지겠는가?
내담자의 수프에 침 뱉기
- 내담자의 행동 및 목적, 대가를 상담자가 이해한 후 바로 그 행동이 손해가 되는
행동임을 분명히 보여주어서 내담자가 손해가는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보여주는
것
- 일종의 직면
* 악동 피하기
내담자의 상담자를 실험하는 것, 상담자는 함정에 빠져선 안됨
자기패배적 내담자의 자기지각을 유지하기 위해 상담자도 타인처럼
반응할 것이라 기대
상담자는 이를 언급하지 말고 오히려 격려적 행동이 필요함
* 단추누르기 기법
특정 행동 및 사건에 자신이 원하는 감정을 느낄 수 있음을 가르치는 작업
유쾌한 경험과 유쾌하지 않은 경험을 상상하게 하고 각 경험과 관련된 감정에
관심을 갖도록 함. 이후, 바라는 사건을 떠올리게 함, 그리고 누르고 싶은 감정
버튼을 누르도록 함
'심리학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시험대비! 상담 심리학 핵심 요약 요점 정리 7. 행동치료 (1) | 2021.10.18 |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시험대비! 상담 심리학 핵심 요약 요점 정리 6. 분석심리학적 상담 (0) | 2021.10.17 |
심리학과 필수 과목 상담 심리학 핵심 요약 요점 정리 4. 정신분석 (0) | 2021.10.16 |
심리학과 필수 과목 상담 심리학 핵심 요약 요점 정리 3. 상담과정 (1) | 2021.10.15 |
심리학과 필수 과목 상담 심리학 핵심 요약 요점 정리 2. 내담자, 상담의 기본 원리 (3) | 2021.10.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