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실습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36강. 영아반 소집단활동 지도

728x90
반응형

36강. 영아반 소집단활동 지도

 

영아는 개별적인 요구가 다양하고 이를 민감하게 수용해 주지 않으면 놀이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기 때문에 집단활동보다는 개별활동이 더 적절하다. 그러나 일과를 운영하다보면 전
이시간이 있고, 이 시간에는 모든 영아의 주의집중이 필요하기 때문에 간단한 손유희나 체
조와 같은 집단활동을 실행하게 된다. 뿐만아니라 계획하지 않았지만 그림책 보기나 밀가루
반죽놀이를 3~4명의 영아가 동시에 선택하여 참여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소집단활동으로
운영되기도 한다.


1) 영아반의 소집단 활동 지도 지침


(1) 비의적인 소집단활동 지도
●  흥미영역별로 소집단활동이 운영되는 경우, 영아들은 같은 영역에서 동일한 놀이를 하지만
상호작용을 하거나 교류를 하는 경우가 드문 병행놀이가 진행된다.
- 영아간의 다툼이 일어나지 않도록 각 흥미영역에서 적정한 수의 영아가 놀이하도록 지도
한다.
- 영아가 원하면 언제든지 다른 놀이나 흥미영역으로 이동하도록 한다.
- 실습생은 같은 흥미영역에서 놀이하는 영아와 1:1로 상호작용을 한다. 즉 영아들 간의 상
호작용을 지속적으로 증진시키려는 의도는 적절하지 않다.


(2) 계획된 소집단활동 지도
●  영아의 발달 특성 상 소집단 활동은 참여를 원하는 영아들을 대상으로 해야 함
●  영아가 원하면 언제든지 활동을 그만두고 다른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1세가 지나면서부터 영아는 성인의 지시에 따라 짧게 주의집중을 할 수 있음
- 그림자료나 구체물을 등을 활용
- 이름 말하기, 사물 가리키기와 같은 단순한 놀이방법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그림책 및
그림자료를 활용한 문학활동을 짧게 시행해 볼 수 있음
- 간단한 동작을 따라하거나 다양한 기구를 활용한 신체활동도 소집단으로 가능하다. 또래
와 함께 뛰어 보기, 끈이나 보자기를 크게 움직이도록 함께 흔들어 보기 등 신체활동도
시도
- 단, 소집단으로 진행되는 영아의 신체활동이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적절한 공간 및
영유의 수를 유지해야 함
- 1세 후반이나 2세 영아는 간단한 규칙이 있는 게임놀이도 즐길 수 있음
- 목표를 향해 팥주머니를 던지거나 바닥에 놓인 모양 위로 올라가기 등과 같이 순서를 기
다리지 않고 모든 영아가 동시에 참여할 수 있는 놀이 방법으로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


(3) 전이활동 시의 소집단활동 지도
●  영아의 주의집중 시간을 고려하여 가능한 한 모든 활동은 3분 이내로 짧게 진행
●  영아의 특성상, 모든 영아가 실습생 앞에 모이기를 시도하기보다는 2~3명 이상의 영아가 앞 으로 오거나 실습생을 바라보며 주의집중을 할 때 바로 활동을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
●  영아의 주의를 집중시키는 데에 효과적인 노래나 챈트 등의 활동을 시작하면 멀리 있던 영
아도 그 자리에서 주의를 집중하며 활동에 참여할 수 있음
●  영아들에게 간단한 일과내용 등을 공지하는 것이 주요 목적 중 하나이므로, 가능한 한 많은
영아가 집중하여 소집단활동에 참여했을 때 전달해야 하는 내용을 알림


2) 영아반 전이활동 유형


●  영아의 하루 일과가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하기 위해 실행되는 대표적인 전이활동은 손유
희, 노래 부르기, 악기놀이, 신체활동, 동화·동시·동요, 수놀이 등이 있다.


(1) 손유희
●  실습초기에 해당 학급의 영아들이 즐겨하는 손유희를 파악하고, 이를 능숙하게 할 수 있도록 준비
●  노랫말에 강약이 있거나 영아 이름을 넣어서 부를 수 있는 손유희가 효과적


(2) 노래 부르기
●  영아들이 알고 있는 흥미 있어 하는 간단한 노래를 부름
●  이때 간단한 리듬악기를 활용하여 리듬에 따라 연주하면서 노래하면 효과적
●  노래를 1~2번 연속적으로 반복해서 부르거나, 작은 목소리로 번갈아 부르는 방법도 효과적


(3) 악기놀이
●  영아들이 노래 부르며 리듬악기를 연주하는 것이 익숙해지면 각 영아들이 원하는 리듬학기
를 선택하게 하고 영아들이 즐겨 부르는 노래 2~3곡을 연결해서 부름
●  영아들은 노래를 듣고 리듬에 맞추어 리듬악기를 연주하거나 노래 중 자신이 아는 부분은
따라 부르면서 놀이를 즐김


(4) 신체놀이
●  영아는 대체로 음악이 나오면 몸을 자연스럽게 흔드는 등 리듬에 맞추어 신체를 움직이는
동작을 즐기는 특성이 있으므로, 간단히 따라 할 수 있는 체조 활동을 실시해봄


(5) 동화·동요·동시
●  영아들의 주의를 집중시키는 놀이 중 하나는 그림책을 읽어 주거나 동화, 동시를 읊어 주는
것이다. 특히 영아들이 자유선택놀이 시간에 즐겨 보았던 그림책이나 동요, 동시를 읽어 주
면 흥미를 갖고 주의 집중을 쉽게 한다.


(6) 수놀이
●  수 이름에 관심이 많은 영아의 발달 특성을 토대로 영아 수준에 적절한 1~5까지 수 세기 활동을 하거나 손가락을 활용한 수 세기, 융판 자료나 자석자료를 활용한 간단한 수 세기 활동도 전이활동으로 적절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