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강. 영아반 소집단활동 지도
● 영아는 개별적인 요구가 다양하고 이를 민감하게 수용해 주지 않으면 놀이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기 때문에 집단활동보다는 개별활동이 더 적절하다. 그러나 일과를 운영하다보면 전
이시간이 있고, 이 시간에는 모든 영아의 주의집중이 필요하기 때문에 간단한 손유희나 체
조와 같은 집단활동을 실행하게 된다. 뿐만아니라 계획하지 않았지만 그림책 보기나 밀가루
반죽놀이를 3~4명의 영아가 동시에 선택하여 참여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소집단활동으로
운영되기도 한다.
1) 영아반의 소집단 활동 지도 지침
(1) 비의적인 소집단활동 지도
● 흥미영역별로 소집단활동이 운영되는 경우, 영아들은 같은 영역에서 동일한 놀이를 하지만
상호작용을 하거나 교류를 하는 경우가 드문 병행놀이가 진행된다.
- 영아간의 다툼이 일어나지 않도록 각 흥미영역에서 적정한 수의 영아가 놀이하도록 지도
한다.
- 영아가 원하면 언제든지 다른 놀이나 흥미영역으로 이동하도록 한다.
- 실습생은 같은 흥미영역에서 놀이하는 영아와 1:1로 상호작용을 한다. 즉 영아들 간의 상
호작용을 지속적으로 증진시키려는 의도는 적절하지 않다.
(2) 계획된 소집단활동 지도
● 영아의 발달 특성 상 소집단 활동은 참여를 원하는 영아들을 대상으로 해야 함
● 영아가 원하면 언제든지 활동을 그만두고 다른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1세가 지나면서부터 영아는 성인의 지시에 따라 짧게 주의집중을 할 수 있음
- 그림자료나 구체물을 등을 활용
- 이름 말하기, 사물 가리키기와 같은 단순한 놀이방법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그림책 및
그림자료를 활용한 문학활동을 짧게 시행해 볼 수 있음
- 간단한 동작을 따라하거나 다양한 기구를 활용한 신체활동도 소집단으로 가능하다. 또래
와 함께 뛰어 보기, 끈이나 보자기를 크게 움직이도록 함께 흔들어 보기 등 신체활동도
시도
- 단, 소집단으로 진행되는 영아의 신체활동이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적절한 공간 및
영유의 수를 유지해야 함
- 1세 후반이나 2세 영아는 간단한 규칙이 있는 게임놀이도 즐길 수 있음
- 목표를 향해 팥주머니를 던지거나 바닥에 놓인 모양 위로 올라가기 등과 같이 순서를 기
다리지 않고 모든 영아가 동시에 참여할 수 있는 놀이 방법으로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
(3) 전이활동 시의 소집단활동 지도
● 영아의 주의집중 시간을 고려하여 가능한 한 모든 활동은 3분 이내로 짧게 진행
● 영아의 특성상, 모든 영아가 실습생 앞에 모이기를 시도하기보다는 2~3명 이상의 영아가 앞 으로 오거나 실습생을 바라보며 주의집중을 할 때 바로 활동을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
● 영아의 주의를 집중시키는 데에 효과적인 노래나 챈트 등의 활동을 시작하면 멀리 있던 영
아도 그 자리에서 주의를 집중하며 활동에 참여할 수 있음
● 영아들에게 간단한 일과내용 등을 공지하는 것이 주요 목적 중 하나이므로, 가능한 한 많은
영아가 집중하여 소집단활동에 참여했을 때 전달해야 하는 내용을 알림
2) 영아반 전이활동 유형
● 영아의 하루 일과가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하기 위해 실행되는 대표적인 전이활동은 손유
희, 노래 부르기, 악기놀이, 신체활동, 동화·동시·동요, 수놀이 등이 있다.
(1) 손유희
● 실습초기에 해당 학급의 영아들이 즐겨하는 손유희를 파악하고, 이를 능숙하게 할 수 있도록 준비
● 노랫말에 강약이 있거나 영아 이름을 넣어서 부를 수 있는 손유희가 효과적
(2) 노래 부르기
● 영아들이 알고 있는 흥미 있어 하는 간단한 노래를 부름
● 이때 간단한 리듬악기를 활용하여 리듬에 따라 연주하면서 노래하면 효과적
● 노래를 1~2번 연속적으로 반복해서 부르거나, 작은 목소리로 번갈아 부르는 방법도 효과적
(3) 악기놀이
● 영아들이 노래 부르며 리듬악기를 연주하는 것이 익숙해지면 각 영아들이 원하는 리듬학기
를 선택하게 하고 영아들이 즐겨 부르는 노래 2~3곡을 연결해서 부름
● 영아들은 노래를 듣고 리듬에 맞추어 리듬악기를 연주하거나 노래 중 자신이 아는 부분은
따라 부르면서 놀이를 즐김
(4) 신체놀이
● 영아는 대체로 음악이 나오면 몸을 자연스럽게 흔드는 등 리듬에 맞추어 신체를 움직이는
동작을 즐기는 특성이 있으므로, 간단히 따라 할 수 있는 체조 활동을 실시해봄
(5) 동화·동요·동시
● 영아들의 주의를 집중시키는 놀이 중 하나는 그림책을 읽어 주거나 동화, 동시를 읊어 주는
것이다. 특히 영아들이 자유선택놀이 시간에 즐겨 보았던 그림책이나 동요, 동시를 읽어 주
면 흥미를 갖고 주의 집중을 쉽게 한다.
(6) 수놀이
● 수 이름에 관심이 많은 영아의 발달 특성을 토대로 영아 수준에 적절한 1~5까지 수 세기 활동을 하거나 손가락을 활용한 수 세기, 융판 자료나 자석자료를 활용한 간단한 수 세기 활동도 전이활동으로 적절함
'보육실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38강. 영유아 건강∙영양교육 (2) | 2024.04.05 |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37강. 유아반 대소집단활동 지도 (3) | 2024.04.04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35강. 유아반 대집단활동의 상호작용 실제 (2) | 2024.04.02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34강. 어린이집에서의 상호작용 (5) | 2024.03.29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33강. 놀이확장을 위한 교사의 지원 (6) | 2024.03.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