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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과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시험대비! 상담 심리학 핵심 요약 요점 정리 7. 행동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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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행동치료

 

01. 인간관. 인간관
행동치료
˚ 행동은 학습되는 것- 학습에 따라 선하게도 악하게도…
˚학습: 과거 경험 때문에 일어나는 행동상의 비교적 영속적 변화
: 자극-반응 패러다임
˚행동주의 심리학: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분야
˚목표: 행동의 예언과 통제
˚왓슨 “인간심리학의 주제는 인간의 행동이다.” “객관적인 연구”
˚인간과 동물의 보편성 추구
학습원리는 인간과 동물 모두에게 적용가능하다.

 

02. 주요개념 주요개념
고전적 조건형성


Ivan Petrovich Pavlov(1849 ~ 1936)
개의 소화계 생리에 관한 연구로 1904년에 노벨 생리학상을 수상

- 고전적 조건화 (classical conditioning)
- 반응 조건화 (respondent conditioning)
- 파블로프 조건화 (povlovian conditioning

 

* 고전적 조건형성

 

고전적 조건형성
1. 고전적 조건화를 시도하기 위해서 반사 반응(reflexive response)을 유출시키는 자극이 필요
무조건 자극(unconditioned stimulus: UCS)
무조건 반응(unconditioned response: UCR)
ex) Pavlov의 실험 고깃가루: UCS, 타액분비: UCR

 

2. 무조건 반응과 중립 자극(neutral stimulus: NS)을 연합하는 과정
조건 자극(conditioned stimulus: CS)
조건 반응(conditioned response: CR)
ex) Pavlov의 실험에서 중립자극으로 종소리가 사용되었다.
종소리와 무조건 자극이 여러 차례 짝 지워 제시된 후,
종소리는 그 자체로서 타액 분비를 일으킬
수 있는 조건 자극(CS)이 되었고 이 때 조건 자극에서 나온
타액분비는 조건 반응(CR)이다.

왓슨과 레이너의 little Albert 공포증 학습 실험- 존홉킨스 대학

존스(M.C. Jones)의 역조건형성 :
어린 피터의 공포반응을 제거함
제거해야 하는 반응을 다른 반응으로 대치시키는 것 ,
이 때 둘은 양립할 수 없는 반응이어야 함.

조작적 조건형성

반응행동 조작행동
• 자극에 의해 야기되는 반사
• 자동적 반응
• 동공수축, 무릎반사 등
• 학습을 통해 조건형성, 변화가능
• 자극에 의해 통제되는 반응
• 자극없이 방출되는 반응
• 자발적으로 나타나는 행동
• 결과에 의해 통제되는 반응


반응행동


조작행동
쥐가 여러 가지행동을 하다가 지렛대를 누르면(반응)
먹이가 접시로 떨어진다(강화)
이런 과정이 여러번 반복되면 쥐는 상자에 들어가자마자 바로 지렛대를 누른다(학습)

* 조작적 조건형성원리

 

유관성(contingency, 수반성이라고도 함)


• 반응과 결과 간 확립될 수 있는 특별한 관계
• 예) 스키너박스에서(자극) 지렛대를 누르면(사건A) 먹이가 나온다(사건B)
• 변별화된 조작행동: 자극, 반응, 결과 간의 관계에 의존하는 행동
• 조작적 조건형성의 수반성에 필요한 구성요소
1. 자극(A) : 반응, 행동이 일어나는 환경적, 상황적 사건
2. 행동(B)
3. 결과(C) : 행동에 뒤따르는 환경적 자극

 

강화


어떤 행동 뒤에 뒤따르는 사건(결과)이 행동을 다시 야기할 가능성을 증가시킬 때
나타나는 것
강화물: 반응을 증가시키는 자극물
일차적 강화인: 물, 음식, 칭찬 등
이차적 강화인: 돈, 성적 등
공부를 열심히 해 상담심리학 A+를 받음
이 경험은 다음학기에도 열심히 공부하도록 함

 

 

조작적 조건형성원리 (강화의 원리)

  (선행)자극 행동 결과 (강화) 행동변화
정적강화 없음 아버지의 닦음구두를 용돈을 (강화물받았다 : 용돈) 아버지 행동구두닦는 증가
부적강화 혐오적 선행자극 특정 행동 혐오적사라짐 선행자극 특정행동을 혐오자극시할,
가능성 증가
- 도피행동 방안이 덥다 에어컨을 튼다
창문을 연다
시원해짐
(더운 기운이
사라짐)
더울 때 에어컨 or
창문 여는 행동 증가
- 회피행동 숙제를 안하면 엄마
한테 혼난다
엄마가 오기 전까
지 숙제를
한다
혼나지 않는다 엄마가 오기 전까지
숙제하는 행동 증가

 

처벌


어떤 행동에 뒤따르는 결과가 그 행동을 야기할 가능성을 감소시킬 때마다 발생
반응의 결과가 따르는 반응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것
처벌물: 체벌, 전기쇼크, 큰 소리

 

 

조작적 조건형성원리 (처벌)

  행동 결과 (혐오자극 제시) 행동변화
정적처벌 범법행위 법에 의해 처벌 범법행위 감소
부적처벌 행동 결과 (선호자극 박탈) 행동변화
- 반응대가 아이가 거짓말을 함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
뺐음
(물건 박탈)
거짓말하는 행동 감소
- 강화로부터
타임아웃
공부를 안함 기말고사까지 컴퓨터게
임 제한
(시간 박탈)
공부 안하는 행동의
감소


*변별 / 일반화

변별 – 서로 다른 자극에 다른 반응을 함
일반화 – 서로 다른 자극에 동일한 반응을 보임
비둘기 실험-노란불에서 뛰는 비둘기 에게 먹이를 줌
노란불 뛰고, 빨간불 안뜀- 변별
노란불 과 비슷한 불빛에서 뜀 - 일반화


*소거

더 이상 강화하지 않으면 행동이 줄어든다


*조형(shaping, 조성이라고도 함)

복잡하고 정교한 행동을 위한 강화계획 (동물쇼)

 

*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 이론


앨버트 반두라(1925~ ) 캐나다 태생
스텐퍼드대학교 교수/미국심리학회 회장 역임


상호결정론 : 인간은 환경에 영향을 주고 환경은 인간에 영향을 준다
관찰학습과 모델 : 주의집중과정(모델집중/관찰) - 파지과정(인지적 저장) -
재생(기억을 행동으로) - 동기 유발 달계 (강화)

 

*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 이론 - 보보인형실험

* 인지적 행동수정
부적응적 사고를 수정하면 행동이 수정된다.
인지적 행동 수정 : 행동 수정이 목적
인지-정서-행동치료 : 행동변화 +정서 변화가 목적

 

03. 상담목표. 상담목표
변화시킬 구체적 목표를 강조함
철저한 평가에 의해 선택된 목표행동을 변화시킴
크럼볼츠(Krumboltz, 1966) : 상담의 행동적 목표
1. 내담자 각각을 위해 행동을 다르게 진술할 것
2. 상담자의 가치와 양립할 것
3. 객관적으로 관찰가능하고 달성할 수 있어야 하는 목표일 것
자극-반응-결과 평가를 통해 내담자의 행동 평가
변화하고자 하는 행동적 목표 구체화

 

04. 상담과정. 상담과정
칸퍼와 쉐프트 (Kanfer & Schefft, 1988)
1단계: 역할 구조화 , 치료동맹 형성하기
2단계: 변화를 위한 다짐 발달시키기
3단계: 행동분석
4단계: 상담 목표와 방법 협상하기
5단계: 상담 실행하기와 동기 유지하기
6단계: 상담효과를 조정하고 평가하기
7단계: 상담효과의 유지, 일반화와 상담의 종결

 

05. 상담기법. 상담기법
체계적 둔감화 (고전적 조건형성원리)
: 1950년대 Joseph Wolpe에 의해 개발된 기법
1. 역조건형성
2. 체계적 둔감화
부적응적 불안, 공포증 감소를 위한 기법
3. 상호억제
불안과 이완은 양립할 수 없다
- 근육이완훈련

* 체계적 둔감화 절차 및 예시
1. 초기면접: 내담자의 공포나 두려움의 내용과 그 공포가 일어나는 상황을 상세히 파악
: 문제 인식 & 목표행동 결정 돕는 과정
2. 이완훈련 : 복식호흡법이나 근육이완법을 훈련
3.
불안위계 설정: 내담자가 두려워하는 사물이나 상황의 위계(hierarchy) 작성
내담자에게 10장의 카드에 불안을 유발하는 각각의 상황을 적어오도록 지시
불안 유발 정도에 따라 0에서 100까지 부여하고 배열
내담자와 상담가가 협의하여 불안상황 세분화. 약 20~25개.
상담전문가는 내담자가 어떤 상황(통제장면)을 편안하다고 느끼는지를 파악
4. 체계적 둔감화 시행

 

 

* 체계적 둔감화 – 불안위계 예시(1)


「집을 떠나는 것에 대한 공포 」 (또는 가게에 가서 물건 구입에 대한 공포)

1) 가게로 가기 위해 대문을 나서 차를 향해 간다
2) 차에 타서 시동을 건다
3) 차를 타고 큰길을 향해 움직인다
4) 큰길로 나와서 집에서 점차 멀어지기 시작한다
5) 가게로 가는 길에 집에서 2Km정도 떨어져 있다
6) 가게에 도착해서 주차를 한다
7) 가게에 들어간다
8) 쇼핑 카트를 가지고 사야 할 물건들을 찾기 시작한다
9) 모든 물건을 다 사서 카운터로 간다
10) 계산을 하기 위해 사람들이 기다리는 긴 줄 뒤에 서 있다

 

* 프리맥(premark)의 강화원리 (조작적 조건형성 원리)
개인이 더 좋아하는 활동을 통해 덜 좋아하는 활동을 강화하는 방법
예) 시험성적을 올리면 컴퓨터 게임시간 일주일에 3시간 늘려준다.
예) 일주일에 네 번 이상 운동하고 식이요법을 병행하면, 일요일에는
마음껏 먹고 싶은 고칼로리 음식을 먹을 수 있다.

 

* 자기교습훈련 (메켄바움)
- 내담자의 부정적인 말을 분석하여 자각하게함(자기대화 분석)
- 상담자가 효과적인 언어로 바꾸어 설명
- 내담자가 따라서 하게 함
- 내담자가 변화함

 

* 스트레스예방훈련
- 불안과 스트레스상황이 적응적 인지 대처 능력 방해 불안과 스트레스 대처능력 감소
- 스트레스 상황에서
신념과 자기 대화를 수정하여 스트레스에 대처
-
불안상태에서 이완훈련 을 통해 감정과 상황 통제

 

* 자기 표현훈련
- 예 /아니오에 대한 확실한 표현

 

* 의사소통의 3가지 스타일
- 소극적 의사소통 : 욕구나 권리를 표현하지 못함/ 다른방법으로 의사소통을 표현
불안 /실망/분노
- 자기표현적 의사소통 : 자신의 욕구와 권리를 정서적으로 직접 표현
- 공격적 의사소통 : 타인을 희생시켜 자신의 욕구를 쟁취
아들러의 생활양식에의 지배형

 

* BASIC-ID 다중양식치료
라자르스는 진행중인 행동(Behavior), 감정(Affect), 감각(Sensation), 심상(Imagery), 인지
(Cognition), 대인관계(Interpersonal), 및 생물학적 기능(Drugs) 들 각각을 '양식'이라 불렀다.
중다양식 치료자는 각 내담자마다 독특한 BASIC ID의 형태를 파악하여 내담자 문제를 평가
① 행동 : 활동적인가? 행동적인가?
② 정서 : 소산, 소유하고 수용하는 감정
③ 감각 : 긴장이완, 감각적 쾌감
④ 심상 : 자기 상의 변화, 대처 심상
⑤ 인지 : 인지적 재구성, 자각
⑥ 대인적 : 모델링, 불건전한 공포를 분산시키기, 역설적인 책략, 비판적인 수용
⑦ 약물.생물학 : 의학적 치료, 운동의 이행, 영양섭취, 물질남용 중지, 향정신성 약물의 남용

 

* 자극통제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
부적응적인 행동을 유발할만한 자극을 통제하는 것, 환경의 변화
예) 다이어트 중이라면, 인스턴트, 고칼로리 음식을 치워버리는 것
예) 컴퓨터게임을 지나치게 한다면 컴퓨터를 공공장소로 옮기거나
치워버리는 것

 

* 혐오치료 (조작적 조건형성 원리)
정적처벌을 활용한 기법, 즉,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하면
유해자극을 주는 것
예) 전기쇼크, 전자팔찌, 구토제 등
예) 마트, 도서관 출입문 경보시스템, 손톱물어뜯기 방지제품

 

* 홍수법
내담자를 강력하고 지속적으로 문제상황에 노출시키는 방법
관련문제를 퍼붓는 홍수를 맞는 것과 같은 경험을 하게 됨
대표적 불안치료법
자동차 무서워하는 사람을 데리고 고속도로 드라이브를 나가는 것

 

* 토큰경제법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토큰을 나누어주고 내담자가 원하는 물건이나
권리로 바꿀 수 있도록 하는 것
어린이, 정신지체의 행동수정에 유용함
예) 스티커 모으기, 포인트 모으기, 쿠폰 50장 모으면 탕수육 무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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