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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과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시험대비! 상담 심리학 핵심 요약 요점 정리 8. 인본주의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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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중심치료- 칼로저스 (Carl Rogers, 1902-1987)

“경험은 나에게 최고의 권위다.”
- 로저스-

 

1902년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 외각 오크파크 / 5남 1년 4째
토건업자인 아버지 안정된 가정생활
종교적으로 엄격하고 근본주의 적인 규율중심의 신앙생활
12살 때 농장으로 이주-청년기를 보냄
친구가 없고 고등학생까지 대부분 독서와 사색
1919년 위스콘신 대학 입학(사학과)
대학 3학- 북경 세계기독학생연합회에 참석
다양한 문화의 사람을 만남- 사람마다 다른 신앙생활
위스콘신 신학대학 – 콜롬비아대학교 사범대학
1945-1957 시카고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1957-1964 위스콘신 대학 심리학 및 정신의학과 교수
캘리포니아주 서부 행동과학연구소 / 인간연구소 / 1987년 사망

 


비지시적 접근 정신분석의 지시적 접근
내담자 중심치료  치료자 중심치료
인간중심치료
치료자와 상담자의 ‘인간 대 인간’ 관계를 강조

 

 

01. 인간관
인간은 유기체로서 실현화 경향성을 가진 존재- 유기체의 지혜
˙ 인간은 자기실현을 위한 기본적 동기가 있음

 

인간은 같은 환경을 각자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존재
˙ 삶의 주체는 나. 자신이 오감을 통해 경험하는 감정을 중시함
˙ 인간은 경험을 통해 가치를 형성하는 존재
˙ 타인에 의한 억압된 가치나 감정이 아닌 자신의 경험을 통한 감정의 중요성

 

인간은 외부의 자극에 의해 전체(신체-정서-지식)로서 반응하는 존재
˙ 자극-반응 식 행동주의 입장 비판
˙ 인간은 가치 지향적 목적에 따라 총체적으로 행동함

 

인간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성장하는 존재
˙ 프로이트의 결정론적 입장 비판
˙ 인간은 고정되지 않는 지속적인 변화의 과정

 

02. 주요개념
* 유기체

 

현상학의 영향을 받음
˙ 개인이 객관적인 대상이나 사건을 어떻게 지각하고 이해하는가를 중시함

 

현상적 장
객관적 사실이 아닌 /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개인만이 아는 개인적 참조/지각의 틀
˙ 개인의 행동방식은 자신의 현상적 장에 의존

 

현상적 장과 의식의 장은 동일하지 않음
˙ ‘의식, 자각’은 우리가 경험하는 것의 상징화. 현상적 장은 의식적, 무의식적 경험으로
구성
됨. 우리는 무의식적 경험을 구분할 수 있음

 

 

* 자아 (self)
현상적 장으로서의 자아
˙개인은 외적 대상을 지각하고 경험하면서 의미를 부여하는 존재.
˙과정으로서의 자아 - 자아는 불안정하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실체

 

조직화되고 일관적 게슈탈트 (형태/모양)의 자아
˙자아는 변하지만 항상 패턴으로 형성되고 통합되고 조직화되는 특성을 가짐

 

자아로 알려진 경험과 지각의 패턴은 자각이 가능
이상적 자아: 개인이
소유하고 싶은 자아개념. 개인이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지각과
의미

 

* 실현화 경향성

 

유기체를 유지하는 데 기여 “생의 집착”
˙선천적인 것, 개인의 생리적, 심리적 욕구와 관련

 

유기체의 발달을 촉진하고 지지함 “생의 추진력”
˙단순한 실체에서 복잡한 실체로, 의존에서 독립으로, 고정과 경직에서 유연과 융통성으로
변화.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하고픈 경향성
˙성숙과 관련된 성장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줌
˙유기체의 완전한 발달은 노력을 통해 이루어짐- 투쟁과 고통 속에서 얻을 수 있다. (걸음마)

 

 

* 자아실현 경향성


유기체의 실현화 경향성의 부분
˙인간은 진취적인 존재
˙인간은
타고난 잠재력을 실현하고자 하는 존재

 

자아실현을 강조함
˙프로이트의 추동(리비도) 강조와 반대
˙“유기체는 하나의 기본적 경향성과 추구를 가지고 있는 데
그것은 경험하는 유기체를
실현하고,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것
이다.”

 

 

* 가치의 조건화

 

성격형성의 토대
˙‘긍정적 자기존중’은 기본적 욕구
˙아동기,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라 가치의 조건화를 형성함
- 부모가 원하는 행동을 하는 것은 긍정적 자기존중을 받음
- 부모가 원치 않는 행동을 하는 것은 나쁜 아이가 됨
˙나쁜 아이가 되지 않기 위한 노력은 자기의 경험을 왜곡하거나 부정함

 

외적기준에 따라 아동을 평가할 때 가치의 조건화가 발생
˙내적인 자기실현을 방해함 ; 외적 준거에 맞추어 행동 하다 보면, 자기실현을 방해하게
˙갈등, 불안, 공포 등의 정서적 문제 : 내사된 가치의 조건화와 긍정적 자기존중욕구간의
긴장에 의한 결과
˙껍데기만 남아있는 아동- 잘 보이려고 노력하는

 

 

03. 상담목표
1. 자기경험을 왜곡하고 부정하는 주요 원인은 가치의 조건화
- ‘만약 ~하면(하지 않으면), ~한다.’는 가정하에 형성
- 공부를 잘하면 예뻐할 꺼야. 공부를 못하면 미워할 꺼야

 

2. 형성된 가치의 조건화를 해결하는 방법
상담자의 인간중심적 태도
-
일치성,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만약 상담자가 일치성,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 긍정적 태도를 내담자에게 보여주면,
내담자는 변화한다.”

 

04. 상담과정
상담의 필요충분조건
1. 두 사람이 심리적 접촉을 한다.
2. 내담자는
불일치 상태에 있고 상처받기 쉬우며 초조하다.
3.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일치성을 보이며 통합적이다.
4. 상담자는 내담자를 위해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을 보인다.
5. 상담자는 내담자의 내적 참조 틀을 바탕으로 한
공감적 이해를 경험하고 내담자에게
자신의 경험을 전달하려고 시도한다.
6. 내담자는 의사소통의 과정에서 상담자의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및 공감적 이해를
지각
하고 경험
한다.

 

05. 상담기법
일치성
: 상담자가 순간 경험하는 자신의 감정, 태도를 진솔하게 인정하고 개방하는
˙진솔성, 사실성, 개방성, 투명성, 현재성
˙지금- 여기의 강조
˙상담자에게 필요한 것
높은 수준의 자각, 자기수용, 자기신뢰

 

일치성의 효과
˙내담자와 인간 대 인간의 만남을 가능하게
˙내담자에게 모델로서
본보기가 됨
˙내담자의
개방적 자기탐색을 촉진

 

*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가치의 조건화를 버리고 조건없이 내담자를 수용하는 것
˙비소유적 온화, 돌봄, 칭찬, 수용, 존경
˙올바른 양육조건이 주어지면 내담자가 건설적 변화를 위한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음
˙내담자를 평가하지 않는 것
˙내담자는 이 동안 자신에게 의미 있는 사람에게 긍정적 존중을 얻기 위해 형성한 가치의
조건화 태도를 바꾸기 시작함
˙자기의 내면화를 개방적으로 탐색하기 시작함

 

 

* 공감적 이해
˙상대방이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사적 세계를 정확하고 민감하게 이해하는 것
˙공감, 정확한 공감, 공감적 태도, 공감적 자세
˙내담자는 공감적 이해를 받고 있다고 여기면,
마음 속 비밀을 털어놓게

 

내적 참조의 틀
˙상대의 감정을 공감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상대방이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내적
세계에 근거해서 상대방을 이해해야

외적 참조의 틀 /자극-반응에 따라 상대방을 평가하는 것(행동주의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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