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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문제연구론

교육, 교육학과, 방통대 등 교육문제연구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2. 교육과 교육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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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교육과 교육관

. 교육의 현상과 교육의 개념

 

1. 현상과 개념의 관계

1) 미에 대한 개념체계의 차이

- 동남아시아 어느 산악 부족의 경우 어린 여자아이의 귀를 뚫어서 두꺼운 귀걸이를 해 주는 관습이 있는데, 그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귀에 걸리는 귀걸이가 하나 둘 늘어나게 됨

- 또 다른 부족의 경우 어린 여자아이의 목에 구리로 된 용수철 모양의 목걸이를 해 주는데, 그 아이가성인이 되었을 때, 상당히 기다란 용수철 모양의 목걸이를 걸 수 있을 만큼 굉장히 긴 목을 가지게 됨

- 양 부족의 청년들은 이 여인들에게 환심을 사려고 온갖 구애의 행위를 함

2) 발달단계에 따른 개념체계의 차이

- 전조작기에 있는 동생과 구체적 조작기에 있는 형에게 똑같은 컵에 동일한 양의 주스를 따라 줌

- 동생의 캅이 약간 깨져 있어서 높이는 낮으나 폭은 넓은 컵으로 주스를 옮겨 줌

- 동생은 주스의 양이 줄어 들었다고 생각하고 반발함

- 전조작기의 아이는 구체적 조작기의 아이와 달리 보존개념을 가지고 있지 않음

3) 이론의존적 관찰(theory-laden observation)

- 우리는 우리 앞에 엄연히 존재하는 어떤 현상을 누구나 동일한 것으로 접하기 마련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상은 전혀 그렇지 않음

- 우리는 우리 앞의있는 그대로의 세계를 대면하고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개념체계에 의해 해석되고 포착된 것을 관찰함

- 어떠한 현상이 눈앞에서 벌어지고 있고 존재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인식할 수 있는 개념체계가 없을 경우, 우리는 그 현상을 대면할 수 없음

 

2. 교육과교육관

1) 교육에 관한 논쟁의 이면

- 교육의 문제를 둘러싸고 많은 논쟁들이 벌어지고 있음

- 그 논쟁들을 가만히 살펴보면, 그들이 똑같이 교육이라는 말을사 용하고는 있지만, 그것을 전혀 상이한 의미를 가지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2) 교육관에 대한 검토

- 우리는 각자 교육에 대한 상이한 개념체계, 또는 교육을 바라보는 상이한 관점, 즉 교육관을 가지고 있음

-교육의 문제를 논하기 이전에 먼저 교육을 바라보는 각자의 교육관이 어떠한것인가를 체계적으로 검토할 필 요가있음

 

. 교육을 바라보는 상이한 교육관들

 

1. 실용주의적 교육관

1) 교육의 책무성

- 교육은 그것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재정적 지원을 하고 있는 개인과 사회에 대하여 그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해야 하는 책무성을 가짐

- 이러한 책무성을 외면하는 교육은 사회적 제도로서 유지되기 어려움

- 교육은 학습자들이 장차 취업을 하는 데, 사회경제적 지위를 획득하는데, 국가 경제를 발전시키는 데 소정의 책무를 완수해야 함

2) 실용주의적 교육관에서 교육 의성격

- 실용주의적 교육관에 따르면, 교육은 취직을 위한, 사회적 출세를 위한, 국가 경제 발전을 위한 일종의 수단, 도구임

- 어떠한 활동이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그 활동의 바깥에 있는 다른 것들을 위한 도구로 봉사하기 때문에 가치를 인정받을 때, 우리는 그것을 외재적 가치(extrinsic value)를 가진다고 말함

3) 도구의 운명

- 도구는 그것이 목적을 실현시켜 주는 순간 더 이상 아무런 쓸모가 없게 됨

- 도구는 우리가 원하는 목적을 실현하는 일과 관련하여 더욱 강력한 도구가 나타나는 순간 폐기처분됨

- 도구적 교육관이 교육을 교육 아닌 것의 수단으로만 파악함으로써 교육의 유지와 존속, 그리고 발전을 저해한다면, 이것이야 말로 우리 교육이 안고 있는 커다란 문제 가운데 하나임

 

2. 학문중심적 교육관

1) 학문중심적 교육관의 기여

- 학문중심적 교육관은 실용주의적 교육관이 가지고 있던 난점, 즉 교육의 가치와 목적을 실제적인 유용성으로 파악하는 문제점을 해소하는데 기여함

- 우리가 학문을 가르치고 배우는 이유는 단순히 실제적으로 유용한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서라기보다는 실제적인 유용성과는 무관하게 학문이 제공하는 인지적인 호기심과 세계에 대한 이해 때문임

2) 학문중심적 교육관의 논리

- 학문중심적 교육론자들은 학문의 가치와 교육의 가치를 동일한 것으로 파악함

- 실용주의적 교육론자들이 학문의 가치를 실제적 유용성이라는 외재적 가치에서 구하는 점을 비판하고, 학문의 내재적 가치를 강조함

- 학문의 가치가 교육의 가치이므로 그들의 이러한 노력은 바로 교육의 가치를 외재적인 것에서가 아니라 내재적인 것에서 구하는 것이라고 주장함

3) 학문중심적 교육관의 문제

- 학문이 진리를 추구하는 활동인 이상, 학문의 가치는 최고 수준의 지식에서 찾을 수 있음

- 최고 수준의 지식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하위 지식들을 선별하여 이를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것까지 계열화시키게 됨

- 학문의 기준으로 볼 때 수준 높은 지식이 반드시 양질의 교육을 보장하는 것은 아님

- 교육의 기준으로 볼 때는 교과 지식의 수준이 높은지 낮은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얼마나 충실히 가르치고 배우냐가 중요함

4) 학습으로부터의소외

- 학문적 가치가 높은 것을 가르치고 배워야 한다는 생각은 학습자의 수준이나 능력을 고려하여 각자에게 맞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는 생각과 갈등할 수 있음

- 학교에서는 현재의 여건상 모든 학습자들에게 그들에게 맞는 지식을 선정하여 개별화 교육을 진행하기가 어려움

- 그 결과 현재 수많은 학습자들이 학교에서 오히려 학습으로부터 소외되는 역설적인 일이 발생하고 있음

 

3. 교육중심적 교육관

1) 교육의 본질적 요소

- 교육의 내재적 가치가 교육의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안에 있다면, 먼저 교육의 안이 무엇인가를 분명히 하고 그 속에서 교육의 내재적 가치를 탐색해야 함

- 교육의 본질적 요소는 가르침과 배움임

- 등산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각자의 등산능력에 맞는 산을 선택하여 오르는 것처럼 교육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각자의 교육능력에 맞게 교과를 선택하여 가르치고 배움

2) 교육의 내용

- 교육의 내용은 교육의 안에 있는 것으로 가르침과 배움의 활동임

- 교육의 내재적 가치는 바로 이 가르침과 배움 그 자체에서 찾을 수밖에 없음

3) 교육의 내재적 가치

-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배우기 위하여 그것에 몰입할 수 있다면, 나름대로 배움의 가치를 체험하고 있는 것임

- 무엇인가를 다른 사람에게 가르쳐 주기 위하여 애를 쓰고 거기서 보람을 느낀다면, 그 순간 우리는 가르침의 가치에 사로잡혀 있는 것임

- 교육의 외재적 가치에 해당하는 것들은 먼저 교육의 내재적 가치가 충족되고 난 후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것들임

 

. 교육관의 충돌과 갈등

1) 교육관 전체의 충돌

- 교육의 문제에 대하여 쉽게 합의에 이를 수 없을 만큼 상이한 소신과 의견이 충돌하고 있는 경우가 많음

- 이것은 교육에 대한 조그마한 의견 차이 때문이 아니라, 각자가 가지고 있는 교육관 전체의 충돌로 인하여 빚어지는 것임

2) 교육관의 확인

- 우리의 교육관으로는 포착할 수 없는 교육의 면모나 우리의 교육관과 어긋나는 교육의 면모는 우리 눈에 보이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도저히 이해하기도 어려운 것임

- 교육의 문제를 놓고 벌어지는 의견 충돌과 갈등은 바로 교육관에서 비롯되는 것임

- 그러므로 교육에 대하여 어떠한 개념체계나 관점을 가지고 있는가를 먼저 면밀히 따져보아야 함

 

 

 

. 교육관의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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