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교육문제 연구
Ⅰ. 교육과 관련된 연구
1. 교육과 맞물려 있는 부문들에 대한 연구
1) 정치와 경제
- 정당은 교육에 대한 입장을 가지고 있으며, 이 입장이 관철될 수 있도록 노력함
- 정치권이 교육에 대한입 장, 그 입장을 관철해 나가는 방식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 가능함
- 자본주의 경제체제에서는 이윤을 창출할 수 있다면 모든 것이 상품으로 다루어지며, 이러한 맥락에서 교육 역시 상품이 됨
- 경제권의 교육에 대한 입장, 그 입장에 따라 교육에 투자하는 규모와 방식에 대한 연구가 가능함
2) 사회와 문화
- 교육에 참여한 결과 맺게 되는 하나의 연고로서 학연은 지연, 혈연과 더불어 다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의 정도를 대물림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함
- 사람들의 상호작용관계 또는 그체제가 교육에 개입하는 방식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 가능함
- 우리나라 부모들은 자녀의 출세에 관심이 높으며, 출세의 중요한 통로중 하나인 교육에 관심을 보임
- 교육에 대한 사람들의 다양한 관점이 형성되고 공유되는 과정에 대한 연구가 가능함
3) 행정과법
- 행정은 무형식교육을 제외하고 비형식교육과 형식교육에 대해 정책목표를 가지고 있고, 정책 수단을활용하여 개입하고 있음
- 행정이 교육에 개입하는 양태에대한 연구가가능함
- 비형식교육과 형식교육은 법의 울타리 안에 있으며, 관련법에 근거하여 조장되기도 하고 통제되기도 함
- 교육과 관련된 법이 제정되고 작동되는 방식에 대한 연구가 가능함
2. 교육의 장에 대한 연구
1) 학교
- 근대 이후 공교육을 전담하도록 역할이 부여된 학교가 팽창하면서 학교는 교육의 장의 대명사가 되었음
-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는 제도교육을 시행하는 장임
- 학교에서 진행되어 온 제도교육의 역사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 가능함
- 학교에서 교육만 진행되는 것은 아니지만, 교육을 주된 기능으로 부여 받은 학교의 특수성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 가능함
2) 다른 장들
- 평생교육에 대한 논의를 통하여 학교가 아닌 다른 공간에서 진행되는 교육에 대해서도 좀더 또는 새롭게 주목하게 되었음
- 원칙적으로 모든 장이 교육의 장이 될 수 있음
- 특정한 사람들이 특정한 장을 교육의 장으로 전환시키는 계기, 특정한 장이 교육의 장으로 전환되는 방식, 교육의 장으로 전환되기 이전과 이후의 차이에 대한 연구가 가능함
3. 교육의 소재에 대한 연구
1) 교과
- 인간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대처해 나가면서 많은 하위세계를 개척해 왔고, 그 세계에 적합한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을 다듬어 왔음
- 인간이 범주화시킨 많은 세계들은 각각 교육의 소재 영역이 되며, 학교교육의 맥락에서는 그 영역들을 교과로 범주화시킴
- 교재를 통해 궁극적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교과가 어떤 점에서 가르치고 배울 만한 가치가 있는가에 대한 연구가 가능함
2) 교육소재의 성격
- 다양한 주제에 대한 앎을 체계화하여 단계적으로 다룰 수 있게 한 것이 교육의 소재임
- 교육의 입장에서 보면 소재는 수단적인 것이기 때문에 소재는 교육에 맞게 그 구체적인 양태가 변형되어야 함
- 교육에서 참여자들의 앎의 수준에 따라 소재의 구체적인 내용이 어떻게 변형되어야 하는가, 또는 소재의 구체적인 내용이 단계적으로 어떻게 배치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연구가 가능함
Ⅱ. 교육에 대헌 연구
1. 교육의 주체에 대한 연구
1) 교수자와 학습자
- 교육의 주체는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에 직접 참여하고 있는 주체임
- 교육의 주체는 가르치는 사람인 교수자와 배우는 사람인 학습자임
- 교수자와 학습자는 특정한 개인에게 고정되는 지위 개념이 아님
- 교육의 개념이 기성세대와 가르치는 활동을 중심으로 체계화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언제나 배우는 활동과 짝을 이루는 가운데 가능한 것임
2) 교수자와 학습자의 선택
- 특정한 것을 특정한 사람에게 배우는 것을 선택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인간이 배우는 것 자체를 선택할 수는 없음
- 가르치는 것 자체는 선택할 수 있음
- 특정한 개인이 배우는 사람에서 가르치는 사람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계기가 필요한데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 내적 요인에 대한 연구가 가능함
-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교수자가 되는 것 , 또는 학습자가 되는 것을 결정하는 교육 내적 요인에 대한 연구도 가능함
2. 교육의 구조에 대한 연구
1) 행위의 동기: 이타와 자리
- 교수자는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 즉 학습자를 이롭게 하려는 동기를 가지고 있음
- 학습자는 다른 누구보다도 자신을 이롭게 하려는 동기를 가지고 있음
- 사후적으로 보면, 가르치는 일이 결국 교수자 자신을 이롭게 할 수도 있고, 배우는 일이 결국 교수자를 이롭게하는 일일 수도 있음
2) 변형의 방향: 보수와 혁신
- 교수자는 이미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학습자에게 가르치기 때문에 그것의 가치와 내용을 그대로 유지하되 학습자가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그것을 조직하게 됨
- 학습자는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이미 알고 있는 것을 괄호치거나 폐기하고 교수자가 제시하는 새로운 것에 주목하게 됨
3) 품차의 양해: 존우와 존현
- 원칙적으로 누구나 가르치고 배울 수 있지만, 교육적 관계에서는 교수자가 학습자보다 앎의 수준이 높아 학습자를 가르칠 수 있음
- 교수자는 학습자의 낮은 품위를 인정하고, 학습자가 거기서 한 단계 올라갈 수 있도록 조력함
- 학습자는 교수자의 높은 품위를 존중하고, 그 품위까지 오르기 위해 노력함
4) 단계의 배열: 역차와 순차
- 앎에서 비약은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으로 순식간에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으로 올라가는 단계들을 압축적으로 통과하는 것을 의미함
- 학습자는 앎의 낮은 단계에서 높은 단계로 이동하기 때문에 순차적으로 나아가게 됨
- 교수자는 자신이 현재 알고 있는 단계에서 한 단계씩 수준을 낮추어 최종적으로 학습자의 앎의 단계까지 역차적으로 내려가야 함
5) 협동활동의 형식: 원조와 자조
- 교수자가 학습자를 가르칠 때 학습자가 교수자가 가르치는 것을 한 순간에 알아듣고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님
- 교수자의 가르침이 있고 난 후 학습자는 일정 기간 동안 시간을 들여 교수자가 가르친 것을 자신의 것으로 소화해 내는 과정을 거쳐야 함
- 이 점에서 교수자가 학습자를 가르치는 것은 조력적인 활동이며, 학습자가 배움을 이끌어 가는 것은 자력적인 활동임
6) 품차의 입증: 타증과 자증
- 교수자는 가르침을 통해 자신의 앎의 수준이 학습자보다 높다는 것을 입증하게 됨
- 학습자는 배움을 통해 자신의 앎의 수준이 교수자보다 낮다는 것을 입증하게 됨
- 학습자는 배우는것의 가치를 스스로 입증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것은 교수자의 입장에서 보면 가르치는 것의 가치를 학습자를 통해 입증하는 셈임
3. 교육활동의 흐름에 대한 연구
1) 교사의 활동의 흐름
- 교사는 1년 동안 담당하여 가르칠 학년의 교과내용을 검토해 보고, 그 내용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 구상하고, 이를 수업계획안으로 구체화함
- 새 학년도가 시작되면 가르칠 학년과 학급의 학생들이 어떤 앎 수준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수업계획안의 내용을 일부 수정하기도 함
- 수업의 과정에서 교사는 개별 학생들의 수준 변화를 가늠하고, 이후 수업의 방향이나 내용을 수정하기도 함
- 교사는 학년도별로 수업을 마무리하고 개별 학생들의 최종적인 학업성취 정도를 평가함
2) 학생의 활동의 흐름
- 학생은 교과서를 통해 1년 동안 배우게 될 교과내용을 확인하고 학습계획안을 짬
- 학생은 수업이 시작되면 교사가 가르치는 내용에 주목하고 지시하는 활동을 수행하면서 학습함
- 학생은 교사가 제기하는 질문에 대답하거나 평가에 응하면서 자신의 앎의 수준을 가늠함
- 학생은 학년도별로 수업을 마무리하고 평가를 통하여 자신의 학업성취 정도를 확인함
4. 교육의 매듭에 대한 연구
1) 매듭과 단계
- 교육에서는 앎의 한 수준에서 최소한의 완결성을 이룰 때까지 그 수준을 확대하고 심화하는 작업을 하게 되는데 이것이 어느 정도 되었을 때 교육의 한 매듭을 짓게 됨
- 교육연구에서 서로 다른 단계를 구분하는 지점을 정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님
- 교육 자체에 매듭이 있는 것이 아니라 교육에서 다루는 것들의 수준과 그것들에 대한 앎의 수준에 따라 교육활동의 매듭이 지어짐
2) 매듭의 모습
- 앎의 한 단계 내에서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앎의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지점에서 교육은 어떤 특이한 양태를 보이는가에 대한 연구가 가능함
- 앎의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갔을 때 교육의 구체적인 양태는 어떻게 달라지는가에 대한 연구가 가능함
Ⅲ. 교육의 문제
1. 교육 그 자체에서 해명되지 않은 문제
1) 교육에의 참여방식
- 한 개인이 이 세상에 태어나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어떤 교육에 어떤 방식으로 참여하는가를 밝히는 연구가 필요함
- 인간이 참여하는 활동들 중에서 교육에 해당하는 활동을 분별해 내고, 그 활동이 시간의 흐름 속에서 어떻게 전개되어 나가는가에 대해 추적하는 연구가 필요함
2) 계기, 노력, 단계, 생애
- 가르침이나 배움에 나서게 되는 계기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
- 가르침이나 배움이 계속되는 동안, 가르침이나 배움의 발전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가를 밝히는 연구가 필요함
- 가르침이나 배움의 발전 단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
- 교수자로서의 생애, 학습자로서의 생애, 그리고 교수와 학습을 병행하는 교수ㆍ학습자로서의 생애에 대한 연구도 필요함
3) 일대 다의 상황
- 여러 교수자가 돌아가면서 한 학습자를 가르치거나 한 교수자가 동시에 여러 학습자를 가르치는 상황이 존재함
- 이러한 상황에서 교육활동의 흐름과 구조가 어떻게 나타나는가를밝 히는 연구가 필요함
4) 교육의 장애요소와 지점
- 교육이 언제나 성공적으로 진행되는 것은 아님
- 교육의 진행에서 막히는 부분이 있을 때 그것의 원인이 교육 안에 있을 수도 있음
-교육 내적으로 어떤 요소가 문제가 있어서 또는 어느 지점에서 적합하게 활동하지 않아서 전체적으로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가를 밝히는 연구가 필요함
2. 교육과 관련하여 해명되지 않은 문제
1) 활동의 전환
- 교육은 언제나 다른 부문들과 맞물려 있음
- 사람은 교육을 포함한 다양한 부문들에 참여하며 생활하고 있음
- 교육에 참여한 사람이 이어서 다른 부문에 참여할 때, 다른 부문에 참여한 사람이 이어서 교육에 참여할 때 활동 전환을 어떻게 하는가를 밝히는 연구가 필요함
2) 교육의 다양한 측면
- 교육은 구체적인 활동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그 활동에 대해서는 다양한 관점에 의한 접근이 가능함
- 예컨대, 교육에 대해 경제학적 개념을 통해 드러내는 것은 교육의 경제적 측면임
- 이러한 측면이 정확히 무엇이며, 그것을 드러내는 것이 교육을 이해하는 데 어떤 시사를 주는가를 검토하는 연구가 필요함
※ 역으로 다른 활동의 교육적 측면을 드러내는 것이 교육을 이해하는 데 어떤 시사를 주는가를 검토
하는 연구도 필요함
3) 교육소재의 변형
- 교육은 특이하게 다른 부문들을 소재로 다루고 있음
- 교육은 앎의 수준 향상에 관여하는데 여기서 다른 부문들을 소재로 활용하는 것임
- 교육에서 다른 부문들을 다룰 때 그 부문들이 어떻게 변형되는가를 밝히는 연구가 필요함
4) 지역의 교육
- 교육을 개인 내적으로 보는 수준을 넘어서서 교육이 한 지역에서 어떻게 진행되는가에 주목하는 연구를 수행할 수 있음
- 한 지역의 어떤 부분에서는 교육이 활성화되고, 다른 부분에서는 교육이 거의 진행되지 않을 수 있음
- 교육이 활성화되더라도 시간의 흐름 속에서 그 활성화 정도는 달라질 수 있음
- 교육의 활성화 정도를 가지고 지역 전체를 조감하는 연구를 수행할 수 있음
3. 교육으로 인한 문제
1) 성장 지체에 개입된 교육의 문제
- 교육은 사람의 성장에 관여하는 활동 중 하나임
- 성장의 지표에 도달하지 못한 결과를 놓고 어느 지점에서 교육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는가를 밝히는 연구가 필요함
- 인과관계를 밝히는 연구의 경우에는 엄밀한 연구설계가 필요함
2) 관점의 전환으로 인한 문제
- 교육은 다른 부문에 직접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을 통해 성장한 사람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침
- 교육을 통해 다른 관점을 갖게 된 사람이 기존의 통념에 대해 문제제기를 할 때 기존의 통념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이에 대해 어떤 반응을 하는가를 밝히는 연구를 수행할 수 있음
3) 교육에의 몰입으로 인한 문제
- 다른 부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던 사람이 교육에 몰입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함
- 그 몰입으로 인해 다른 부문에 손실이 일어날 수도 있음
- 특정한 사람에게 교육이 다른 부문의 활동을 중단하거나 소홀히 할 정도로 유인가를 갖는 이유에 대한 연구가 가능함
4) 결별로 인한 문제
- 학습자가 현재의 교수자와 결별하고 새로운 교수자와 교육적 관계를 지속시켜 나갈 수 있음
- 학습자가 자기 배움의 과정에서 현재의 교수자와는 다른길을 모색하고 그 길로 나갈 수 있음
- 현재의 교수자 입장에서는 자신의 뒤를 이를 사람을 잃게 되는 것임
- 교육적 관계가 지속되지 못하는 요인 중 교육 내적 요인을 밝히는 연구가 가능함
Ⅳ. 교육문제에 대한 접근 방법
1. 설명적 접근
1) 개인차의 요인
- 배움에는 개인차가 있음
- 그 개인차가 구체적으로 무엇이며, 그 개인차로 인해 배움의 속도에 어느 정도 차이가 발생하는가, 개인차에 해당하는 요인 중에서 어느 요인이 다른 요인들에 비해 더 결정적인가를 밝히는 연구가 필요함
- 그 연구를 통해 배움에서 개인차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게됨
2) 교육의 구조요소
- 교육의 구조를 전체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관련 요소들을 찾고, 그 요소들 간의 관계를 검토하고, 그 요소들 외에 빠진 요소가 없는가를 확인해 보는 연구가 필요함
- 이 연구를 통해 교육의 구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게됨
3) 현상들 간의 관계와 개입요인
- 교육활동에서 다양한 현상을 목격하고, 그 현상들 간의 관계에 주목하는 연구를 진행할 수 있음
- 교수자가 학습자의 낮은 앎의 수준을 문제 삼거나 학습자가 교수자의 앎의 수준에 대해 의구심을 표명하는 현상이 있을 때 여기에 개입하는 요인을 찾고, 그 요인에 비추어 그 현상을 설명할 수 있음
2. 해석적 접근
1) 당사자가 부여하는 의미와 그해석
- 교수자와 학습자는 자신의 행동과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대해 끊임없이 의미를 부여함
- 교육에 참여하는 당사자에게 갖는 의미를 밝히고, 그가 부여하는 의미를 자료로 하여 그 의미의 의미를 밝히기 위해서는 해석적 접근이 필요함
2) 새로운 학문적 의미 부여
- 교육연구에서 해석은 교육현상에 대해 이전에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학문적 의미를 부여하는 것임
- 그러한 새로운 학문적 의미 부여에 의해 교육은 전체적으로 새롭게 규정될 수 있음
3. 정책적 접근
1) 기존의 정책에 대한 점검
- 기존의 정책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을 때 그것이 어떤 문제이고 왜 문제인가를 확인하고, 정말로 문제가 있다면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염두에 두고 연구를 수행할 수 있음
- 새로운 이념 또는 관점이 도입되어 새로운 교육정책을 추진하고자 할 때 그것이 기존의 정책과 관련하여 어떤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가를 점검하는 연구를 수행할 수 있음
2) 정책적 맥락에서의 참조
- 정책적 접근은 설명적 접근이나 해석적 접근의 결과 얻은 결론을 참고하되 그것을 토대로 교육에 대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를 염두에 두고 수행됨
- 정책적 접근에서 주목하는 것은 학문적 개념에 의해 포착된 교육이 아니라 제도교육임
3) 학제적 연구
- 정책적 접근에서는 교육과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역동에 특히 주목해야 함
- 순수하게 교육에 해당하는 것만을 분별해 내고 정확히 그것만을 겨냥하는 정책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음
- 교육이 제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교육환경을 어떻게 조성하거나 조정해 나갈 것인가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정책적 접근에서는 학제적 연구가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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