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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문제연구론

교육, 교육학과, 방통대 등 교육문제연구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5. 교육의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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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장. 교육의 활동

. 교육과 혼동되는 활동들

 

1. 교육과 훈련

1) 훈련의 실제

- 타이핑 연습, 총검술 훈련

- 찰스 디킨즈의 올리버 트위스트에서 대장 똘마니가 가출 소년들이나 동네 꼬마들에게 시키는 소매치기 기술 훈련

- 파블로프(I.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반두라(A. Bandura)의 모방학습

2) 교육과 훈련의 차이

- 의도성과 체계성을 요구하는 활동이라는 점에서 교육과 훈련은 크게 다른 것이 아님

- 훈련은 가치지향적 활동이 아니라 가치중립적 활동으로, 그 결과로 우리가 얻게 되는 기능이 가치있는 것인가, 또는 앞으로 가치있는 방향으로 활용될 수 있는가 라는 문제에 구애 받지 않음

- 교육은 가치중립적 활동이 아니라 가치지향적 활동으로, 그 결과 우리가 습득하게 되는 지식이나 정보, 기능 등이 가치 있는 것이며, 가치 있는 방향으로 활용될 것을 기대하는 활동임

 

2. 교육과 암기

1) 암기의 실제

- 구구단, 원소주기율표, 수많은 수학공식들의 암기

- 파블로 피카소(P. Picasso)의 그림과 관련된 사실들의 암기

- 아인쉬타인의 상대성 이론 E=MC², 경험론과 합리론을 종합한 철학자 칸트, 퇴계 이황의 주리론과 율곡 이이의 주기론, 서정주의 국화 옆에서, 음악의 아버지 바하, 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

2) 교육과 암기의 차이

- 학교의 맥락에서 의도성, 체계성, 가치지향성을 요구하는 활동이라는 점에서 교육과 암기는 크게 다른 것이 아님

- 암기는 가치 있는 내용을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통하여 우리의 머릿속 기억의 저장고에 입력하는 활동임

- 우리가 진정으로 교육에 참여했다면, 우리는 우리가 배운 것을 제대로 이해함으로써 그것에 비추어 세상을 이해하고 시를 감상하며, 음악을 듣고 미술작품을 대할 수 있어야 함

 

3. 교육과 인독트리네이션

1) 교육과 인독트리네이션의 차이

- 인독트리네이션은 상대방의 진정한 이해를 수반하지 않은 채 특정한 내용과 주장을 그가 믿도록 만들려는 의도에서 수행되는 활동임

- 인독트리네이션이 아무리 가치 있는 내용을 체계적이고 의도적으로 상대방에게 전달하려고 한다 해도 그것이 상대방의 이해를 수반하지 않는 이상 이는 단순한 주입 이상의 활동이 될 수 없음

 

4. 교육과 사회화

1) 사회화의 실제

- 에밀 뒤르켕(E. Durkheim) : 교육은 사회화다.

- 세계 제2차 대전 당시 독일과 일본 제국의 학교는 자민족중 심주의라는 사회이념을 토대로 사회성원들을 거의 완벽하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사회화함

2) 교육과 사회화의 차이

- 사회화는 미성숙한 어린아이들을 그 사회가 가지고 있는 전통과 규범, 행위의 양식, 가치관의 체계 등을 내면화한 성숙한 사회성원으로 가르는 작용을 함

- 교육은 단순히 한 사회의 가치관과 전통, 표준 등을 내면화하여 살아가는 인간을 가르는 활동이 아님

- 사회화는 이전 세대의 업적에 후세대가 일치되는 현상인 반면, 교육은 후세대가 이전 세대의 업적을 비판적으로 계승하는 가운데 그들 나름의 고유한 업적을 재창조하는 활동임

 

. 교육활동의 목적과 가치

 

1. 교육의 목적

1) 교육행위의 목적

- 행위의 목적은 그 행위를 수행하면서 체험하는 독특한 보람의 추구에 있으며, 그 보람을 추구하기 위해 행위를 진행하다 보면, 그 행위도 더 고급스러운 것으로 개선됨

- 교육의 목적은 특정한 수준의 앎이나 지식, 능력 등에 도달하는 데 있다기보다는, 하나의 앎으로 나아가기 위해 배우고 가르치는 활동 자체의 묘미를 맛보고 각자의 교육활동을 개선하는 데 있음

2) 학교교육의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

- 학교교육의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은 그것이 계속적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열망을 얼마나 불러일으키는가, 그리고 그러한 열망이 실제로 실현될 수 있도록 필요한 수단을 얼마나 제공하는가 하는 점이다.(Dewey, 1916:58)

- 듀이가 제안하는 교육의 목적은 평생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자신의 교육을 스스로 주재할 수 있는 학습의 수행능력을 기르는 데 있으며, 더 나아가 학습의 보람을 알고 이를 추구하고자 하는 교육적인 열정을 가지는 데 있음

 

2. 가르침의 내재적 가치

1) 가르치는 일의 위험성

- 만약 가르치는 활동이 일상의 실제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행위라고 하면, 자기가 아닌 다른 사람의 능력이 상승하도록 가르치는 일은 그에게 위험한 것일 수 있음

- 가르치는 활동이 최고 최신의 앎과 능력을 놓고 경합하는 학문이나 예술 분야의 가치를 추구하는 활동에 속한다면, 이 경우에도 다른 사람의 수준 향상을 위해 가르치는 일은 금기시됨

-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다이달로스와 페르딕스의 예

2) 가르치는 일에 내장된 가치

- 우리의 삶 속에서 가르치는 활동이 끊임없이 전개되어 왔고, 또 전개되고 있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가르치는 일에는 일상의 실제적인 가치나 학문 및 예술 등의 가치로는 설명이 되지 않는 고유한 가치가 내정되어 있다고 보아야 함

- 청출어람을 자초한 스승은 일상의 실제적 가치나 초월적인 세계의 가치와는 구분되면서도 이와 맞먹는 것으로서 가르침의 내재적 가치를 체험하게 됨

- 바둑계에서 조훈현과 이창호의 예

 

3. 배움의 내재적 가치

1) 배우는 일에 내장된 가치

- 배움의 내재적 가치는 배움을 통해서만 그 실체를 맛볼 수 있으며, 배움에 수반되는 실제적 가치는 배움이 아닌 다른 활동을 통해서도 충분히 체험이 가능함

- 배움의 가치는 그것이 소재로 삼거나 도달하게 된 앎과 능력의 수준과는 별도로 체험됨

 

2) 학습활동의 평가기준

- 학습은 그것이 소재로 삼는, 또는 그것이 결과로 가져다 주는 앎의 높낮이를 중시하지 않음

- 학습에서는 수준을 높이는 과정적 활동의 묘미와 그것의 충실한 수행이 중요함

- 부력의 원리와 가감승제에 대한 학습의 가치, 한글교실의 노인들

 

. 교육의 과정과 교육의 질적 수준

 

1. 과정적 활동으로서의 교육

1) 배움과 가르침의 활동

- 교육은 하나의 앎에서 그것보다 한 단계 높은 앎으로 나아가고자 한 쪽은 노력하고, 다른 쪽은 조력하는 과정 속에 존재함

- 교육은 출발점에 해당하는 앎의 수준과 도달점에 해당하는 앎의 수준 사이에서 전개되는 과정적 활동임

2) 교육의 과정과 결과

- 교육을 과정적 활동으로 규정하면 교육의 과정과 교육의 결과는 자연스럽게 구분됨

- 교육의 과정은 그것이 원활히 수행된 결과로서 특정한 실제적 가치나 일정 수준의 앎을 우리에게 가져다 줄 수 있음

- 엄격히 말해서 그것은 일종의 부산물에 해당하는 것임

 

2. 교육의 질적 수준

- 교육소재의 수준과 구분되는 교육의 수준에 대해 청주교육대학교 엄태동 교수님과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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