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 교육의 활동
Ⅰ. 교육과 혼동되는 활동들
1. 교육과 훈련
1) 훈련의 실제
- 타이핑 연습, 총검술 훈련
- 찰스 디킨즈의 『올리버 트위스트』에서 대장 똘마니가 가출 소년들이나 동네 꼬마들에게 시키는 소매치기 기술 훈련
- 파블로프(I.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반두라(A. Bandura)의 모방학습
2) 교육과 훈련의 차이
- 의도성과 체계성을 요구하는 활동이라는 점에서 교육과 훈련은 크게 다른 것이 아님
- 훈련은 가치지향적 활동이 아니라 가치중립적 활동으로, 그 결과로 우리가 얻게 되는 기능이 가치있는 것인가, 또는 앞으로 가치있는 방향으로 활용될 수 있는가 라는 문제에 구애 받지 않음
- 교육은 가치중립적 활동이 아니라 가치지향적 활동으로, 그 결과 우리가 습득하게 되는 지식이나 정보, 기능 등이 가치 있는 것이며, 가치 있는 방향으로 활용될 것을 기대하는 활동임
2. 교육과 암기
1) 암기의 실제
- 구구단, 원소주기율표, 수많은 수학공식들의 암기
- 파블로 피카소(P. Picasso)의 그림과 관련된 사실들의 암기
- 아인쉬타인의 상대성 이론 E=MC², 경험론과 합리론을 종합한 철학자 칸트, 퇴계 이황의 주리론과 율곡 이이의 주기론, 서정주의 국화 옆에서, 음악의 아버지 바하, 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
2) 교육과 암기의 차이
- 학교의 맥락에서 의도성, 체계성, 가치지향성을 요구하는 활동이라는 점에서 교육과 암기는 크게 다른 것이 아님
- 암기는 가치 있는 내용을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통하여 우리의 머릿속 기억의 저장고에 입력하는 활동임
- 우리가 진정으로 교육에 참여했다면, 우리는 우리가 배운 것을 제대로 이해함으로써 그것에 비추어 세상을 이해하고 시를 감상하며, 음악을 듣고 미술작품을 대할 수 있어야 함
3. 교육과 인독트리네이션
1) 교육과 인독트리네이션의 차이
- 인독트리네이션은 상대방의 진정한 이해를 수반하지 않은 채 특정한 내용과 주장을 그가 믿도록 만들려는 의도에서 수행되는 활동임
- 인독트리네이션이 아무리 가치 있는 내용을 체계적이고 의도적으로 상대방에게 전달하려고 한다 해도 그것이 상대방의 이해를 수반하지 않는 이상 이는 단순한 주입 이상의 활동이 될 수 없음
4. 교육과 사회화
1) 사회화의 실제
- 에밀 뒤르켕(E. Durkheim) : 교육은 사회화다.
- 세계 제2차 대전 당시 독일과 일본 제국의 학교는 자민족중 심주의라는 사회이념을 토대로 사회성원들을 거의 완벽하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사회화함
2) 교육과 사회화의 차이
- 사회화는 미성숙한 어린아이들을 그 사회가 가지고 있는 전통과 규범, 행위의 양식, 가치관의 체계 등을 내면화한 성숙한 사회성원으로 가르는 작용을 함
- 교육은 단순히 한 사회의 가치관과 전통, 표준 등을 내면화하여 살아가는 인간을 가르는 활동이 아님
- 사회화는 이전 세대의 업적에 후세대가 일치되는 현상인 반면, 교육은 후세대가 이전 세대의 업적을 비판적으로 계승하는 가운데 그들 나름의 고유한 업적을 재창조하는 활동임
Ⅱ. 교육활동의 목적과 가치
1. 교육의 목적
1) 교육행위의 목적
- 행위의 목적은 그 행위를 수행하면서 체험하는 독특한 보람의 추구에 있으며, 그 보람을 추구하기 위해 행위를 진행하다 보면, 그 행위도 더 고급스러운 것으로 개선됨
- 교육의 목적은 특정한 수준의 앎이나 지식, 능력 등에 도달하는 데 있다기보다는, 하나의 앎으로 나아가기 위해 배우고 가르치는 활동 자체의 묘미를 맛보고 각자의 교육활동을 개선하는 데 있음
2) 학교교육의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
- 학교교육의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은 그것이 계속적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열망을 얼마나 불러일으키는가, 그리고 그러한 열망이 실제로 실현될 수 있도록 필요한 수단을 얼마나 제공하는가 하는 점이다.(Dewey, 1916:58)
- 듀이가 제안하는 교육의 목적은 평생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자신의 교육을 스스로 주재할 수 있는 학습의 수행능력을 기르는 데 있으며, 더 나아가 학습의 보람을 알고 이를 추구하고자 하는 교육적인 열정을 가지는 데 있음
2. 가르침의 내재적 가치
1) 가르치는 일의 위험성
- 만약 가르치는 활동이 일상의 실제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행위라고 하면, 자기가 아닌 다른 사람의 능력이 상승하도록 가르치는 일은 그에게 위험한 것일 수 있음
- 가르치는 활동이 최고 최신의 앎과 능력을 놓고 경합하는 학문이나 예술 분야의 가치를 추구하는 활동에 속한다면, 이 경우에도 다른 사람의 수준 향상을 위해 가르치는 일은 금기시됨
-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다이달로스와 페르딕스의 예
2) 가르치는 일에 내장된 가치
- 우리의 삶 속에서 가르치는 활동이 끊임없이 전개되어 왔고, 또 전개되고 있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가르치는 일에는 일상의 실제적인 가치나 학문 및 예술 등의 가치로는 설명이 되지 않는 고유한 가치가 내정되어 있다고 보아야 함
- 청출어람을 자초한 스승은 일상의 실제적 가치나 초월적인 세계의 가치와는 구분되면서도 이와 맞먹는 것으로서 가르침의 내재적 가치를 체험하게 됨
- 바둑계에서 조훈현과 이창호의 예
3. 배움의 내재적 가치
1) 배우는 일에 내장된 가치
- 배움의 내재적 가치는 배움을 통해서만 그 실체를 맛볼 수 있으며, 배움에 수반되는 실제적 가치는 배움이 아닌 다른 활동을 통해서도 충분히 체험이 가능함
- 배움의 가치는 그것이 소재로 삼거나 도달하게 된 앎과 능력의 수준과는 별도로 체험됨
2) 학습활동의 평가기준
- 학습은 그것이 소재로 삼는, 또는 그것이 결과로 가져다 주는 앎의 높낮이를 중시하지 않음
- 학습에서는 수준을 높이는 과정적 활동의 묘미와 그것의 충실한 수행이 중요함
- 부력의 원리와 가감승제에 대한 학습의 가치, 한글교실의 노인들
Ⅲ. 교육의 과정과 교육의 질적 수준
1. 과정적 활동으로서의 교육
1) 배움과 가르침의 활동
- 교육은 하나의 앎에서 그것보다 한 단계 높은 앎으로 나아가고자 한 쪽은 노력하고, 다른 쪽은 조력하는 과정 속에 존재함
- 교육은 출발점에 해당하는 앎의 수준과 도달점에 해당하는 앎의 수준 사이에서 전개되는 과정적 활동임
2) 교육의 과정과 결과
- 교육을 과정적 활동으로 규정하면 교육의 과정과 교육의 결과는 자연스럽게 구분됨
- 교육의 과정은 그것이 원활히 수행된 결과로서 특정한 실제적 가치나 일정 수준의 앎을 우리에게 가져다 줄 수 있음
- 엄격히 말해서 그것은 일종의 부산물에 해당하는 것임
2. 교육의 질적 수준
- 교육소재의 수준과 구분되는 교육의 수준에 대해 청주교육대학교 엄태동 교수님과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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