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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문제연구론

교육, 교육학과, 방통대 등 교육문제연구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 교육문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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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문제 연구

. 교육과 관련된 연구

 

1. 교육과 맞물려 있는 부문들에 대한 연구

1) 정치와 경제

- 정당은 교육에 대한 입장을 가지고 있으며, 이 입장이 관철될 수 있도록 노력함

- 정치권이 교육에 대한입 장, 그 입장을 관철해 나가는 방식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 가능함

- 자본주의 경제체제에서는 이윤을 창출할 수 있다면 모든 것이 상품으로 다루어지며, 이러한 맥락에서 교육 역시 상품이 됨

- 경제권의 교육에 대한 입장, 그 입장에 따라 교육에 투자하는 규모와 방식에 대한 연구가 가능함

2) 사회와 문화

- 교육에 참여한 결과 맺게 되는 하나의 연고로서 학연은 지연, 혈연과 더불어 다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의 정도를 대물림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함

- 사람들의 상호작용관계 또는 그체제가 교육에 개입하는 방식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 가능함

- 우리나라 부모들은 자녀의 출세에 관심이 높으며, 출세의 중요한 통로중 하나인 교육에 관심을 보임

- 교육에 대한 사람들의 다양한 관점이 형성되고 공유되는 과정에 대한 연구가 가능함

3) 행정과법

- 행정은 무형식교육을 제외하고 비형식교육과 형식교육에 대해 정책목표를 가지고 있고, 정책 수단을활용하여 개입하고 있음

- 행정이 교육에 개입하는 양태에대한 연구가가능함

- 비형식교육과 형식교육은 법의 울타리 안에 있으며, 관련법에 근거하여 조장되기도 하고 통제되기도 함

- 교육과 관련된 법이 제정되고 작동되는 방식에 대한 연구가 가능함

 

2. 교육의 장에 대한 연구

1) 학교

- 근대 이후 공교육을 전담하도록 역할이 부여된 학교가 팽창하면서 학교는 교육의 장의 대명사가 되었음

-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는 제도교육을 시행하는 장임

- 학교에서 진행되어 온 제도교육의 역사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 가능함

- 학교에서 교육만 진행되는 것은 아니지만, 교육을 주된 기능으로 부여 받은 학교의 특수성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 가능함

2) 다른 장들

- 평생교육에 대한 논의를 통하여 학교가 아닌 다른 공간에서 진행되는 교육에 대해서도 좀더 또는 새롭게 주목하게 되었음

- 원칙적으로 모든 장이 교육의 장이 될 수 있음

- 특정한 사람들이 특정한 장을 교육의 장으로 전환시키는 계기, 특정한 장이 교육의 장으로 전환되는 방식, 교육의 장으로 전환되기 이전과 이후의 차이에 대한 연구가 가능함

 

3. 교육의 소재에 대한 연구

1) 교과

- 인간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대처해 나가면서 많은 하위세계를 개척해 왔고, 그 세계에 적합한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을 다듬어 왔음

- 인간이 범주화시킨 많은 세계들은 각각 교육의 소재 영역이 되며, 학교교육의 맥락에서는 그 영역들을 교과로 범주화시킴

- 교재를 통해 궁극적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교과가 어떤 점에서 가르치고 배울 만한 가치가 있는가에 대한 연구가 가능함

2) 교육소재의 성격

- 다양한 주제에 대한 앎을 체계화하여 단계적으로 다룰 수 있게 한 것이 교육의 소재임

- 교육의 입장에서 보면 소재는 수단적인 것이기 때문에 소재는 교육에 맞게 그 구체적인 양태가 변형되어야 함

- 교육에서 참여자들의 앎의 수준에 따라 소재의 구체적인 내용이 어떻게 변형되어야 하는가, 또는 소재의 구체적인 내용이 단계적으로 어떻게 배치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연구가 가능함

 

. 교육에 대헌 연구

 

1. 교육의 주체에 대한 연구

1) 교수자와 학습자

- 교육의 주체는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에 직접 참여하고 있는 주체임

- 교육의 주체는 가르치는 사람인 교수자와 배우는 사람인 학습자임

- 교수자와 학습자는 특정한 개인에게 고정되는 지위 개념이 아님

- 교육의 개념이 기성세대와 가르치는 활동을 중심으로 체계화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언제나 배우는 활동과 짝을 이루는 가운데 가능한 것임

2) 교수자와 학습자의 선택

- 특정한 것을 특정한 사람에게 배우는 것을 선택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인간이 배우는 것 자체를 선택할 수는 없음

- 가르치는 것 자체는 선택할 수 있음

- 특정한 개인이 배우는 사람에서 가르치는 사람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계기가 필요한데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 내적 요인에 대한 연구가 가능함

-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교수자가 되는 것 , 또는 학습자가 되는 것을 결정하는 교육 내적 요인에 대한 연구도 가능함

 

2. 교육의 구조에 대한 연구

1) 행위의 동기: 이타와 자리

- 교수자는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 즉 학습자를 이롭게 하려는 동기를 가지고 있음

- 학습자는 다른 누구보다도 자신을 이롭게 하려는 동기를 가지고 있음

- 사후적으로 보면, 가르치는 일이 결국 교수자 자신을 이롭게 할 수도 있고, 배우는 일이 결국 교수자를 이롭게하는 일일 수도 있음

2) 변형의 방향: 보수와 혁신

- 교수자는 이미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학습자에게 가르치기 때문에 그것의 가치와 내용을 그대로 유지하되 학습자가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그것을 조직하게 됨

- 학습자는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이미 알고 있는 것을 괄호치거나 폐기하고 교수자가 제시하는 새로운 것에 주목하게 됨

3) 품차의 양해: 존우와 존현

- 원칙적으로 누구나 가르치고 배울 수 있지만, 교육적 관계에서는 교수자가 학습자보다 앎의 수준이 높아 학습자를 가르칠 수 있음

- 교수자는 학습자의 낮은 품위를 인정하고, 학습자가 거기서 한 단계 올라갈 수 있도록 조력함

- 학습자는 교수자의 높은 품위를 존중하고, 그 품위까지 오르기 위해 노력함

4) 단계의 배열: 역차와 순차

- 앎에서 비약은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으로 순식간에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으로 올라가는 단계들을 압축적으로 통과하는 것을 의미함

- 학습자는 앎의 낮은 단계에서 높은 단계로 이동하기 때문에 순차적으로 나아가게 됨

- 교수자는 자신이 현재 알고 있는 단계에서 한 단계씩 수준을 낮추어 최종적으로 학습자의 앎의 단계까지 역차적으로 내려가야 함

5) 협동활동의 형식: 원조와 자조

- 교수자가 학습자를 가르칠 때 학습자가 교수자가 가르치는 것을 한 순간에 알아듣고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님

- 교수자의 가르침이 있고 난 후 학습자는 일정 기간 동안 시간을 들여 교수자가 가르친 것을 자신의 것으로 소화해 내는 과정을 거쳐야 함

- 이 점에서 교수자가 학습자를 가르치는 것은 조력적인 활동이며, 학습자가 배움을 이끌어 가는 것은 자력적인 활동임

6) 품차의 입증: 타증과 자증

- 교수자는 가르침을 통해 자신의 앎의 수준이 학습자보다 높다는 것을 입증하게 됨

- 학습자는 배움을 통해 자신의 앎의 수준이 교수자보다 낮다는 것을 입증하게 됨

- 학습자는 배우는것의 가치를 스스로 입증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것은 교수자의 입장에서 보면 가르치는 것의 가치를 학습자를 통해 입증하는 셈임

 

3. 교육활동의 흐름에 대한 연구

1) 교사의 활동의 흐름

- 교사는 1년 동안 담당하여 가르칠 학년의 교과내용을 검토해 보고, 그 내용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 구상하고, 이를 수업계획안으로 구체화함

- 새 학년도가 시작되면 가르칠 학년과 학급의 학생들이 어떤 앎 수준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수업계획안의 내용을 일부 수정하기도 함

- 수업의 과정에서 교사는 개별 학생들의 수준 변화를 가늠하고, 이후 수업의 방향이나 내용을 수정하기도 함

- 교사는 학년도별로 수업을 마무리하고 개별 학생들의 최종적인 학업성취 정도를 평가함

2) 학생의 활동의 흐름

- 학생은 교과서를 통해 1년 동안 배우게 될 교과내용을 확인하고 학습계획안을 짬

- 학생은 수업이 시작되면 교사가 가르치는 내용에 주목하고 지시하는 활동을 수행하면서 학습함

- 학생은 교사가 제기하는 질문에 대답하거나 평가에 응하면서 자신의 앎의 수준을 가늠함

- 학생은 학년도별로 수업을 마무리하고 평가를 통하여 자신의 학업성취 정도를 확인함

 

4. 교육의 매듭에 대한 연구

1) 매듭과 단계

- 교육에서는 앎의 한 수준에서 최소한의 완결성을 이룰 때까지 그 수준을 확대하고 심화하는 작업을 하게 되는데 이것이 어느 정도 되었을 때 교육의 한 매듭을 짓게 됨

- 교육연구에서 서로 다른 단계를 구분하는 지점을 정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님

- 교육 자체에 매듭이 있는 것이 아니라 교육에서 다루는 것들의 수준과 그것들에 대한 앎의 수준에 따라 교육활동의 매듭이 지어짐

2) 매듭의 모습

- 앎의 한 단계 내에서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앎의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지점에서 교육은 어떤 특이한 양태를 보이는가에 대한 연구가 가능함

- 앎의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갔을 때 교육의 구체적인 양태는 어떻게 달라지는가에 대한 연구가 가능함

 

 

 

 

 

 

. 교육의 문제

 

1. 교육 그 자체에서 해명되지 않은 문제

1) 교육에의 참여방식

- 한 개인이 이 세상에 태어나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어떤 교육에 어떤 방식으로 참여하는가를 밝히는 연구가 필요함

- 인간이 참여하는 활동들 중에서 교육에 해당하는 활동을 분별해 내고, 그 활동이 시간의 흐름 속에서 어떻게 전개되어 나가는가에 대해 추적하는 연구가 필요함

2) 계기, 노력, 단계, 생애

- 가르침이나 배움에 나서게 되는 계기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

- 가르침이나 배움이 계속되는 동안, 가르침이나 배움의 발전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가를 밝히는 연구가 필요함

- 가르침이나 배움의 발전 단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

- 교수자로서의 생애, 학습자로서의 생애, 그리고 교수와 학습을 병행하는 교수학습자로서의 생애에 대한 연구도 필요함

3) 일대 다의 상황

- 여러 교수자가 돌아가면서 한 학습자를 가르치거나 한 교수자가 동시에 여러 학습자를 가르치는 상황이 존재함

- 이러한 상황에서 교육활동의 흐름과 구조가 어떻게 나타나는가를밝 히는 연구가 필요함

4) 교육의 장애요소와 지점

- 교육이 언제나 성공적으로 진행되는 것은 아님

- 교육의 진행에서 막히는 부분이 있을 때 그것의 원인이 교육 안에 있을 수도 있음

-교육 내적으로 어떤 요소가 문제가 있어서 또는 어느 지점에서 적합하게 활동하지 않아서 전체적으로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가를 밝히는 연구가 필요함

 

2. 교육과 관련하여 해명되지 않은 문제

1) 활동의 전환

- 교육은 언제나 다른 부문들과 맞물려 있음

- 사람은 교육을 포함한 다양한 부문들에 참여하며 생활하고 있음

- 교육에 참여한 사람이 이어서 다른 부문에 참여할 때, 다른 부문에 참여한 사람이 이어서 교육에 참여할 때 활동 전환을 어떻게 하는가를 밝히는 연구가 필요함

2) 교육의 다양한 측면

- 교육은 구체적인 활동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그 활동에 대해서는 다양한 관점에 의한 접근이 가능함

- 예컨대, 교육에 대해 경제학적 개념을 통해 드러내는 것은 교육의 경제적 측면임

- 이러한 측면이 정확히 무엇이며, 그것을 드러내는 것이 교육을 이해하는 데 어떤 시사를 주는가를 검토하는 연구가 필요함

역으로 다른 활동의 교육적 측면을 드러내는 것이 교육을 이해하는 데 어떤 시사를 주는가를 검토

하는 연구도 필요함

3) 교육소재의 변형

- 교육은 특이하게 다른 부문들을 소재로 다루고 있음

- 교육은 앎의 수준 향상에 관여하는데 여기서 다른 부문들을 소재로 활용하는 것임

- 교육에서 다른 부문들을 다룰 때 그 부문들이 어떻게 변형되는가를 밝히는 연구가 필요함

4) 지역의 교육

- 교육을 개인 내적으로 보는 수준을 넘어서서 교육이 한 지역에서 어떻게 진행되는가에 주목하는 연구를 수행할 수 있음

- 한 지역의 어떤 부분에서는 교육이 활성화되고, 다른 부분에서는 교육이 거의 진행되지 않을 수 있음

- 교육이 활성화되더라도 시간의 흐름 속에서 그 활성화 정도는 달라질 수 있음

- 교육의 활성화 정도를 가지고 지역 전체를 조감하는 연구를 수행할 수 있음

 

3. 교육으로 인한 문제

1) 성장 지체에 개입된 교육의 문제

- 교육은 사람의 성장에 관여하는 활동 중 하나임

- 성장의 지표에 도달하지 못한 결과를 놓고 어느 지점에서 교육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는가를 밝히는 연구가 필요함

- 인과관계를 밝히는 연구의 경우에는 엄밀한 연구설계가 필요함

2) 관점의 전환으로 인한 문제

- 교육은 다른 부문에 직접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을 통해 성장한 사람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침

- 교육을 통해 다른 관점을 갖게 된 사람이 기존의 통념에 대해 문제제기를 할 때 기존의 통념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이에 대해 어떤 반응을 하는가를 밝히는 연구를 수행할 수 있음

3) 교육에의 몰입으로 인한 문제

- 다른 부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던 사람이 교육에 몰입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함

- 그 몰입으로 인해 다른 부문에 손실이 일어날 수도 있음

- 특정한 사람에게 교육이 다른 부문의 활동을 중단하거나 소홀히 할 정도로 유인가를 갖는 이유에 대한 연구가 가능함

4) 결별로 인한 문제

- 학습자가 현재의 교수자와 결별하고 새로운 교수자와 교육적 관계를 지속시켜 나갈 수 있음

- 학습자가 자기 배움의 과정에서 현재의 교수자와는 다른길을 모색하고 그 길로 나갈 수 있음

- 현재의 교수자 입장에서는 자신의 뒤를 이를 사람을 잃게 되는 것임

- 교육적 관계가 지속되지 못하는 요인 중 교육 내적 요인을 밝히는 연구가 가능함

 

. 교육문제에 대한 접근 방법

 

1. 설명적 접근

1) 개인차의 요인

- 배움에는 개인차가 있음

- 그 개인차가 구체적으로 무엇이며, 그 개인차로 인해 배움의 속도에 어느 정도 차이가 발생하는가, 개인차에 해당하는 요인 중에서 어느 요인이 다른 요인들에 비해 더 결정적인가를 밝히는 연구가 필요함

- 그 연구를 통해 배움에서 개인차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게됨

2) 교육의 구조요소

- 교육의 구조를 전체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관련 요소들을 찾고, 그 요소들 간의 관계를 검토하고, 그 요소들 외에 빠진 요소가 없는가를 확인해 보는 연구가 필요함

- 이 연구를 통해 교육의 구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게됨

3) 현상들 간의 관계와 개입요인

- 교육활동에서 다양한 현상을 목격하고, 그 현상들 간의 관계에 주목하는 연구를 진행할 수 있음

- 교수자가 학습자의 낮은 앎의 수준을 문제 삼거나 학습자가 교수자의 앎의 수준에 대해 의구심을 표명하는 현상이 있을 때 여기에 개입하는 요인을 찾고, 그 요인에 비추어 그 현상을 설명할 수 있음

 

2. 해석적 접근

1) 당사자가 부여하는 의미와 그해석

- 교수자와 학습자는 자신의 행동과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대해 끊임없이 의미를 부여함

- 교육에 참여하는 당사자에게 갖는 의미를 밝히고, 그가 부여하는 의미를 자료로 하여 그 의미의 의미를 밝히기 위해서는 해석적 접근이 필요함

2) 새로운 학문적 의미 부여

- 교육연구에서 해석은 교육현상에 대해 이전에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학문적 의미를 부여하는 것임

- 그러한 새로운 학문적 의미 부여에 의해 교육은 전체적으로 새롭게 규정될 수 있음

 

3. 정책적 접근

1) 기존의 정책에 대한 점검

- 기존의 정책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을 때 그것이 어떤 문제이고 왜 문제인가를 확인하고, 정말로 문제가 있다면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염두에 두고 연구를 수행할 수 있음

- 새로운 이념 또는 관점이 도입되어 새로운 교육정책을 추진하고자 할 때 그것이 기존의 정책과 관련하여 어떤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가를 점검하는 연구를 수행할 수 있음

2) 정책적 맥락에서의 참조

- 정책적 접근은 설명적 접근이나 해석적 접근의 결과 얻은 결론을 참고하되 그것을 토대로 교육에 대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를 염두에 두고 수행됨

- 정책적 접근에서 주목하는 것은 학문적 개념에 의해 포착된 교육이 아니라 제도교육임

3) 학제적 연구

- 정책적 접근에서는 교육과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역동에 특히 주목해야 함

- 순수하게 교육에 해당하는 것만을 분별해 내고 정확히 그것만을 겨냥하는 정책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음

- 교육이 제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교육환경을 어떻게 조성하거나 조정해 나갈 것인가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정책적 접근에서는 학제적 연구가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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