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지역사회 운동으로서의 평생교육경영
◆ 지역사회운동의 이해
(1) 지역사회(Community)
‣ 지역사회 - 특정한 관습들 예를 들어 가치, 규범, 의미, 역사적 정체성 등을 공유, 활용함으 로써 서로간의 상호 의존적인 관계성을 계속 유지하는 사회적 집단을 의미.
(지역공동체, 공동체, 마을 등)
☞지역사회 3요소 : 지리적 영역, 사회적 상호작용, 공동의 연대감
(2) 지역사회운동
‣사회운동-기존의 제도권 외부에서 집합행위를 통하여 공통의 이익을 증진 및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려는 집합적 시도.
‣지역사회운동-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집합행위를 통하여 지역사회의 공동이익을
증진시키고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집합적 시도. (주민자치운동, 환경생태운동, 인권운동, 여성운동, 보육운동 등)
■ 사례: 관악주민연대의 주민 자치운동
◆ 지역사회운동과 학습
(1) 학습- 세계변화
프레이리(Freire)
- 학습한다는 것: 학습자와 세계가 서로 관여하고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자
자신을 변화시키는 과정인 동시에 세계를 변화시키는 과정
■ 사례: 미국의 시민권운동과 문해교육
(2) 사회운동- 학습의 장
웰톤(Welton)- 사회운동은 인간으로서의 자기 정체성에 대한 위협으로부터 자기 자신을 구해 내기 위한 공론의 장을 형성해 가는 과정
포레이(Foley)- 사회운동의 장은 논의와 반성의 시간과 기회를 제공하는 중요한 학습공간이다.
(3) 사회운동- 인지적 실천의 장
홀포드(Holford)- 사회운동은 인지적 실천의 과정으로 이를 통해 새로운 관점을 개발한다. 창조와 발달의 과정 속에서 운동은 새로운 지식을 생성하는데, 이러한 과정이 ‘인지적 실천’을 구성한다.
힐(Hill)- 사회운동의 맥락은 기존의 지배담론을 학습하고 이에 반하는 반대 담론을 학습하는 동시에 이를 토착적 지식으로 생산해 내는 학습의 장이자 학습의 과정이다.
■사례: 부안 핵폐기장유치 반대운동
4) 사회운동- 정체성 형성의 장
킬고르(Kilgore)- 사회운동에서는 나의 문제보다는 우리의 문제가 논의의 중심에 등장하며 집단행동을 통해 집단 정체성을 형성하는 집단학습을 하게 된다.
■사례: 1970년대 노동운동
◆ 지역사회운동의 학습원리
(1) 핵심가치- 공동체적 가치
퍼킨스(Perkins)- 공동체의 지속가능한 발달을 공동체 및 학습 공동체 구축의 제1요소로 간주하면서 공동체의 비전이 “이웃 맺기, 시민참여, 조직효과뿐만 아니라 공동체 심리적 연계의 발달을 포함한 사회 생태 언어로 규정되어야 한다" 고 주장함.
포크(Falk)- 지역사회에 대한 접근이 경제 주의적으로 경도되었다고 비판함.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공동체학습’ 이라는 개념을 써야한다고 주장
공동체학습- 공동체 목적을 인식하고 복잡한 구성원들 간의 가치체계의 화해를 성취하는 학습.
스테인(Stein)- 공동체의 다양성을 대표하는 집단이 지역상황에 대한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해 함께 현장지식을 창출하고 이러한 학습결과가 자신들이 원하는 미래로 실현될 수 있도록 하는 것.
(2) 주요 구성요소
1) 집단적 학습요구: 특정한 사회적 이슈를 중심으로 형성
2) 교육활동: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적 성격, 교육활동이 사회운동에 선행하기도 하고
사회운동과 함께 교육활동이 출현하기도 한다.
3) 학습집단과 학습활동: 참여와 실천을 통해 학습자는 성장하고 집단화 및 세력화할 수 있다.
4) 교수- 학습관계: 구성원들을 주체로 성장하게 하는 과정이기도 하고, 학습자의 성장과정을
통해 가르침과 배움의 관계가 역전되거나 갈등관계로 이어지기도 한다.
5) 학습내용: 학습내용으로서의 지식이 구성원들의 삶의 맥락과 어떻게 결합되어 가는가가
중요하다.
(3) 평생교육기관의 역할
1) 집단적 학습요구의 발굴
① 목적- 지역사회문제를 파악하고 문제를 설정하며 이에 따른 지역주민들의 공감을 얻어
내어 주민들의 참여를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② 내용- 문제찾기, 문제설정, 공감대형성, 학습요구의 파악, 학습과제의 설정
③ 방법- (가) 문제파악과 해결을 위한 지역조사
(지역주민 공동참여, 인터뷰, 심층면담, 전화면담, 설문조사 등)
(나) 공감대 형성을 위한 집단 토론회 실시
(다) 다양한 매체를 통한 홍보
2) 교육프로그램의 기획
① 목적- 지역사회에서 발견된 학습요구를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평생교육프로그램으로 기획 및 개발하여 제공하도록 한다.
② 핵심원리- 참여의 원리, 실천의 원리, 구성의 원리, 관계의 원리, 확산의 원리
③ 프로그램의 유형- 주도형, 위탁형, 공동형
④ 주요방법- 대중강연회, 정기교육, 토론회, 문화행사
3) 학습의 촉진
① 목적- 교육프로그램의 일방적인 소비가 아니라 자발적 학습을 유도
② 핵심원칙- 구성원의 자율성(신 공동체 주의자 : 에치오니(Etzioni))
- 공동체는 공동체의 질서를 조장하는 ‘구심력’과 자율성을 조장하는 ‘원심력간의
조화를 통해 발전한다.
원심력: 구성원의 자발적인 학습활동☞자율성 증대, 새로운 변화 잉태
구심력: 교육기관이 제공하고자 하는 교육☞ 공동체 유지, 결속력 강화
③ 방법- 학습동아리 지원, 학습 환경의 조성, 열린 토론 공간 마련
4) 지역주민의 세력화
① 목적- 지역사회운동에서 교육활동 및 학습활동 촉진은 궁극적으로 주민들의 집단적인 성장과 세력화를 목적으로 함.
② 핵심가치- 주민의 성장(지역사회운동의 목표를 무엇으로 삼는가?, 조직화, 의식화)
③ 방법- 민주적 리더의 양성, 전문가의 적절한 개입, 주민들의 주체적 참여, 자기조직화의 촉진
5) 현장지식의 생산
① 목적- 지식의 소비자가 아니라 지식의 생산자로서의 주민들이 지역사회운동 과정을 통해 적극적으로 지식을 생산하고 축적 및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② 지역사회운동에서의 ‘지식’- 참여, 학습, 실천 등을 통해 이론, 실천, 관계의 지식이
통합적으로 생산됨
‣지역사회운동에서 지식은 전문가 집단이 생산하는 공식적 지식이 아니라 지역주민들의 삶의 맥락에서 생산되는 현장지식의 성격을 가진다.(민중지식)
③ 지식의 생산과 확산 전략
- 지역주민들의 지식과 경험의 표출
- 기록, 지식DB의 구축, 그리고 공유
- 공식화와 공표
- 후속 학습 연계
◆ 지역사회운동- 평생교육 사례
‣‣ 지역사회운동과 평생교육이 결합되는 방식
①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기관이나 단체에 의해 이루어지는가? 교육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가..
② 기관 및 단체가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가? 주민들의 학습활동을 조직하고 지원하는가?
(1) 1 유형
평생교육기관이 교육프로그램 제공을 통하여 지역사회 운동에 참여하는 방식
- 지역사회의 정치, 경제, 환경, 생활과 관련된 이슈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경우와
- 지역사회의 공공적인 평생교육요구에 부응하는 경우로 구분됨.
■사례: 한국주민운동정보교육원
(2) 2 유형
평생교육기관이나 단체가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보다 주민들의 학습모임을 조직하고 지원하는 방식
■사례: 1970년대 들꽃야학의 독서회
(3) 3 유형
평생교육을 주된 목적으로 하지는 않지만 교육을 통해 지역사회 운동을 전개하는 경우
■사례: 마들주민회
(4) 4 유형
직접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지 않고 주민들에게 학습의 장을 마련해 주는 경우임.
지역사회운동이 전개되는 과정에서 집단적인 경험의 장을 마련해 주는 형태로 이루어짐.
문화행사, 강연회, 대중 집회 , 촛불집회 등
(5) 5 유형
특정단체나 기관이 교육을 주도하거나 학습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기관 및 단체의 자연스러운 발생과 진화를 통해 마을 단위의 지역학습 네트워크가 형성되는 경우이다.
발생과 진화의 과정 자체가 지역사회의 생활양식과 문화 등을 변화시키는 것이라는 의미에서 지역사회운동의 한 범주로 포함시킬 수 있다.
■ 사례: 고양시 덕양구 ‘도토리’ 네트워크
(제 6 장) 지역사회운동으로서의 평생교육경영
1.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개념으로 적절한 것은?
• 정치, 문화, 역사를 함께하는 사회
• 특정한 관습을 공유, 활용하여 서로간의 상호 의존적 관계성을 유지하는 사회적 집단
① 학습조직 ② 시민사회 ③ 지역사회 ④ 학습공동체
2. 지역사회운동의 주체로서의 평생교육기관 역할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① 집단적 학습요구의 발굴 ② 학습역동의 추진
③ 현장지식의 생산과 실천 ④ 지역주민의 이익집단화
3. 지역사회운동과 평생교육의 결합 유형과 그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1 유형은 교육기관이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지역사회운동에 참여하는 방식이다.
② 2 유형은 비교육기관의 교육프로그램 제공 방식이다
③ 마을네트워크 진화형은 교육기관 및 단체의 자연 발생과 진화를 통해 학습 네트워크가 형성 되는 경우이다.
④ 비교육기관 학습지원형은 4 유형이다.
4. 지역사회운동과 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① 지역사회운동에서의 모든 학습은 의도적 교수-학습관계를 통해 이루어진다.
② 학습내용 지역주민들의 실존상황 및 문제해결과 연관되어야 한다.
③ 지역사회운동을 통해 대립과 갈등을 촉발한다.
④ 전문가들은 가능한 개입하지 않는 것이 좋다.
5.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것은?
공동체 의식과 같이 ‘함께’ 참여하며 갖게 되는 ‘우리’ 에 대한 인식
① 이론지식 ② 실천지식 ③ 관계지식 ④ 협력지식
정답: 1. ③ 2. ④ 3. ② 4. ② 5. 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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