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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사, 교육학과, 방통대 등 평생교육경영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6. 지역사회 운동으로서의 평생교육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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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지역사회 운동으로서의 평생교육경영

 

지역사회운동의 이해

 

(1) 지역사회(Community)

지역사회 - 특정한 관습들 예를 들어 가치, 규범, 의미, 역사적 정체성 등을 공유, 활용함으 로써 서로간의 상호 의존적인 관계성을 계속 유지하는 사회적 집단을 의미.

(지역공동체, 공동체, 마을 등)

지역사회 3요소 : 지리적 영역, 사회적 상호작용, 공동의 연대감

(2) 지역사회운동

사회운동-기존의 제도권 외부에서 집합행위를 통하여 공통의 이익을 증진 및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려는 집합적 시도.

지역사회운동-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집합행위를 통하여 지역사회의 공동이익을

증진시키고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집합적 시도. (주민자치운동, 환경생태운동, 인권운동, 여성운동, 보육운동 등)

사례: 관악주민연대의 주민 자치운동

지역사회운동과 학습

 

(1) 학습- 세계변화

프레이리(Freire)

- 학습한다는 것: 학습자와 세계가 서로 관여하고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자

자신을 변화시키는 과정인 동시에 세계를 변화시키는 과정

사례: 미국의 시민권운동과 문해교육

 

(2) 사회운동- 학습의 장

웰톤(Welton)- 사회운동은 인간으로서의 자기 정체성에 대한 위협으로부터 자기 자신을 구해 내기 위한 공론의 장을 형성해 가는 과정

포레이(Foley)- 사회운동의 장은 논의와 반성의 시간과 기회를 제공하는 중요한 학습공간이다.

 

(3) 사회운동- 인지적 실천의 장

홀포드(Holford)- 사회운동은 인지적 실천의 과정으로 이를 통해 새로운 관점을 개발한다. 창조와 발달의 과정 속에서 운동은 새로운 지식을 생성하는데, 이러한 과정이 인지적 실천을 구성한다.

(Hill)- 사회운동의 맥락은 기존의 지배담론을 학습하고 이에 반하는 반대 담론을 학습하는 동시에 이를 토착적 지식으로 생산해 내는 학습의 장이자 학습의 과정이다.

사례: 부안 핵폐기장유치 반대운동

 

4) 사회운동- 정체성 형성의 장

킬고르(Kilgore)- 사회운동에서는 나의 문제보다는 우리의 문제가 논의의 중심에 등장하며 집단행동을 통해 집단 정체성을 형성하는 집단학습을 하게 된다.

사례: 1970년대 노동운동

 

지역사회운동의 학습원리

 

(1) 핵심가치- 공동체적 가치

퍼킨스(Perkins)- 공동체의 지속가능한 발달을 공동체 및 학습 공동체 구축의 제1요소로 간주하면서 공동체의 비전이 이웃 맺기, 시민참여, 조직효과뿐만 아니라 공동체 심리적 연계의 발달을 포함한 사회 생태 언어로 규정되어야 한다" 고 주장함.

포크(Falk)- 지역사회에 대한 접근이 경제 주의적으로 경도되었다고 비판함.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공동체학습이라는 개념을 써야한다고 주장

공동체학습- 공동체 목적을 인식하고 복잡한 구성원들 간의 가치체계의 화해를 성취하는 학습.

스테인(Stein)- 공동체의 다양성을 대표하는 집단이 지역상황에 대한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해 함께 현장지식을 창출하고 이러한 학습결과가 자신들이 원하는 미래로 실현될 수 있도록 하는 것.

 

(2) 주요 구성요소

1) 집단적 학습요구: 특정한 사회적 이슈를 중심으로 형성

2) 교육활동: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적 성격, 교육활동이 사회운동에 선행하기도 하고

사회운동과 함께 교육활동이 출현하기도 한다.

3) 학습집단과 학습활동: 참여와 실천을 통해 학습자는 성장하고 집단화 및 세력화할 수 있다.

4) 교수- 학습관계: 구성원들을 주체로 성장하게 하는 과정이기도 하고, 학습자의 성장과정을

통해 가르침과 배움의 관계가 역전되거나 갈등관계로 이어지기도 한다.

5) 학습내용: 학습내용으로서의 지식이 구성원들의 삶의 맥락과 어떻게 결합되어 가는가가

중요하다.

 

(3) 평생교육기관의 역할

 

1) 집단적 학습요구의 발굴

목적- 지역사회문제를 파악하고 문제를 설정하며 이에 따른 지역주민들의 공감을 얻어

내어 주민들의 참여를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내용- 문제찾기, 문제설정, 공감대형성, 학습요구의 파악, 학습과제의 설정

방법- () 문제파악과 해결을 위한 지역조사

(지역주민 공동참여, 인터뷰, 심층면담, 전화면담, 설문조사 등)

() 공감대 형성을 위한 집단 토론회 실시

() 다양한 매체를 통한 홍보

2) 교육프로그램의 기획

목적- 지역사회에서 발견된 학습요구를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평생교육프로그램으로 기획 및 개발하여 제공하도록 한다.

핵심원리- 참여의 원리, 실천의 원리, 구성의 원리, 관계의 원리, 확산의 원리

프로그램의 유형- 주도형, 위탁형, 공동형

주요방법- 대중강연회, 정기교육, 토론회, 문화행사

3) 학습의 촉진

목적- 교육프로그램의 일방적인 소비가 아니라 자발적 학습을 유도

핵심원칙- 구성원의 자율성(신 공동체 주의자 : 에치오니(Etzioni))

- 공동체는 공동체의 질서를 조장하는 구심력과 자율성을 조장하는 원심력간의

조화를 통해 발전한다.

원심력: 구성원의 자발적인 학습활동자율성 증대, 새로운 변화 잉태

구심력: 교육기관이 제공하고자 하는 교육공동체 유지, 결속력 강화

방법- 학습동아리 지원, 학습 환경의 조성, 열린 토론 공간 마련

 

4) 지역주민의 세력화

목적- 지역사회운동에서 교육활동 및 학습활동 촉진은 궁극적으로 주민들의 집단적인 성장과 세력화를 목적으로 함.

핵심가치- 주민의 성장(지역사회운동의 목표를 무엇으로 삼는가?, 조직화, 의식화)

방법- 민주적 리더의 양성, 전문가의 적절한 개입, 주민들의 주체적 참여, 자기조직화의 촉진

5) 현장지식의 생산

목적- 지식의 소비자가 아니라 지식의 생산자로서의 주민들이 지역사회운동 과정을 통해 적극적으로 지식을 생산하고 축적 및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지역사회운동에서의 지식’- 참여, 학습, 실천 등을 통해 이론, 실천, 관계의 지식이

통합적으로 생산됨

지역사회운동에서 지식은 전문가 집단이 생산하는 공식적 지식이 아니라 지역주민들의 삶의 맥락에서 생산되는 현장지식의 성격을 가진다.(민중지식)

 

지식의 생산과 확산 전략

- 지역주민들의 지식과 경험의 표출

- 기록, 지식DB의 구축, 그리고 공유

- 공식화와 공표

- 후속 학습 연계

 

지역사회운동- 평생교육 사례

 

‣‣ 지역사회운동과 평생교육이 결합되는 방식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기관이나 단체에 의해 이루어지는가? 교육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가..

기관 및 단체가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가? 주민들의 학습활동을 조직하고 지원하는가?

 

(1) 1 유형

평생교육기관이 교육프로그램 제공을 통하여 지역사회 운동에 참여하는 방식

- 지역사회의 정치, 경제, 환경, 생활과 관련된 이슈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경우와

- 지역사회의 공공적인 평생교육요구에 부응하는 경우로 구분됨.

사례: 한국주민운동정보교육원

 

(2) 2 유형

평생교육기관이나 단체가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보다 주민들의 학습모임을 조직하고 지원하는 방식

사례: 1970년대 들꽃야학의 독서회

 

 

(3) 3 유형

평생교육을 주된 목적으로 하지는 않지만 교육을 통해 지역사회 운동을 전개하는 경우

사례: 마들주민회

 

(4) 4 유형

직접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지 않고 주민들에게 학습의 장을 마련해 주는 경우.

지역사회운동이 전개되는 과정에서 집단적인 경험의 장을 마련해 주는 형태로 이루어짐.

문화행사, 강연회, 대중 집회 , 촛불집회 등

 

(5) 5 유형

특정단체나 기관이 교육을 주도하거나 학습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기관 및 단체의 자연스러운 발생과 진화를 통해 마을 단위의 지역학습 네트워크가 형성되는 경우이다.

발생과 진화의 과정 자체가 지역사회의 생활양식과 문화 등을 변화시키는 것이라는 의미에서 지역사회운동의 한 범주로 포함시킬 수 있다.

사례: 고양시 덕양구 도토리네트워크

 

 

 

 

 

 

 

 

 

 

 

 

 

 

 

 

 

 

 

 

 

 

 

 

 

 

 

 

 

(6 ) 지역사회운동으로서의 평생교육경영

 

1.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개념으로 적절한 것은?

정치, 문화, 역사를 함께하는 사회

특정한 관습을 공유, 활용하여 서로간의 상호 의존적 관계성을 유지하는 사회적 집단

 

 

 

학습조직 시민사회 지역사회 학습공동체

 

2. 지역사회운동의 주체로서의 평생교육기관 역할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집단적 학습요구의 발굴 학습역동의 추진

현장지식의 생산과 실천 지역주민의 이익집단화

 

3. 지역사회운동과 평생교육의 결합 유형과 그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유형은 교육기관이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지역사회운동에 참여하는 방식이다.

2 유형은 비교육기관의 교육프로그램 제공 방식이다

마을네트워크 진화형은 교육기관 및 단체의 자연 발생과 진화를 통해 학습 네트워크가 형성 되는 경우이다.

비교육기관 학습지원형은 4 유형이다.

 

4. 지역사회운동과 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지역사회운동에서의 모든 학습은 의도적 교수-학습관계를 통해 이루어진다.

학습내용 지역주민들의 실존상황 및 문제해결과 연관되어야 한다.

지역사회운동을 통해 대립과 갈등을 촉발한다.

전문가들은 가능한 개입하지 않는 것이 좋다.

 

5.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것은?

공동체 의식과 같이 함께참여하며 갖게 되는 우리에 대한 인식

 

 

이론지식 실천지식 관계지식 협력지식

 

 

 

 

 

 

 

 

정답: 1. 2. 3.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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