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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사, 교육학과, 방통대 등 평생교육경영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3.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체제적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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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체제적 이해

3.1 체제로서의 조직

체제(system)-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작용하는 여러 부분들 간의 통합체.

- 하나의 특정한 기능을 협동적으로 수행하기위하여 마련된 상호작용하는

요소들의 통합된 집합.

- 요소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요소간의 상호작용이 유기적으로 통합.

카우프먼(Kaufman): 체제는 함께 작용하면서 동시에 독립적으로 작용하는 부분들의 총체 체제는 체제 외부로 부터의 투입, 체제 내부에서의 각종 변환과정(전환), 체제 밖으로의 산출이라는 과정을 끊임없이 반복하면서 존속한다. 또한 환류(피드백)과정을 통하여 산출의 질 여하에 따라 앞 단계의 투입이 나 변환과정에 수정을 가하여 다음 단계에서 보다 나은 산출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한다.(P 49 그림 참조)

 

투입: 외부환경으로부터 에너지를 받아들이는 것으로 정치행정체제에서는

요구와 지지, 무관심, 인적 물적 자원 등으로 나타난다.

전환: 투입된 에너지를 처리 가공하여 새로운 산물로 만드는 과정으로 여기에는

행정기관의 공시적인 구조, 규칙, 표준운영절차, 기술과 행정인의 개인적

경험 및 성향이 영향을 미친다.

산출: 체제가 환경에 배출시키는 것으로 정책, 법령, 정부의 재화와 서비스 등으로 나타남.

환류: 산출의 결과를 차기의 새로운 투입으로 반영시키는 과정으로 피드백이라고도 한다.

 

개방체제- 체제의 생존이 전적으로 외부환경에 달려 있을 뿐만 아니라 체제내의 구성요소

간에도 상호 개방되어 있는 체제를 가리킨다. (평생교육은 개방체제에서 이루어짐)

폐쇄체제- 외부환경과의 상호작용 없이 스스로 생존해 가는 조직이다.(실제로는 없다)

 

3.2 평생교육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

정치적 환경

평생교육기관은 권력을 잡은 정치집단이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상징적인 구호로만 강조하는지 아니면 실질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진흥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행정 및 재정적으로 지원하고 있는지에 따라 평생교육기관의 위상과 영향력은 달라지는 것이다.(: 평생학습도시)

 

법제도적 환경

평생교육기관의 운영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제반 법률과 관련정책을 가리킴

평생교육기관 경영자는 기관 설립에 필요한 요건 및 기관운영과 관련된 제반 사항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항상 살펴보고 관련정책이나 법률 가운데 부당한 것이 있으면 개인적으로 또는 집단적으로 수정을 요구할 필요가 있다.

 

평생교육법: 1999년 제정

2007년 전면개정

:

2007년 전면 개정된 평생교육법의 특징

 

첫째: 평생교육진흥원, 시 도 평생교육진흥원, 시 군 구 평생 학습관 으로 이어지는 평생교육전담기구의 설치 운영 근거를 마련함으로써 종전에 분산 운영되던 평생교육센터, 학점은행센터, 독학학위검정원 등 3개 기관을 합하여 평생교육진흥원으로 통합, 효율화하였다.

 

둘째: 문해 교육프로그램의 학력인정, 평생교육사 양성 및 연수체제의 개편들을 통해 국가차원의 평생교육진흥정책을 명확하게 규정하였다.

 

셋째: 평생교육기관의 책무성 강화 및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의 정비 등을 통해 학습자 친화적 평생교육 제도개선과 지원기반 구축에 초점을 두었다.

 

경제적 환경

적게는 지역경제로부터 크게는 국가경제, 더 크게는 세계경제의 현황이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에 영향을 미친다. (: IMF시대는 평생교육은 위축되었고, 교양의 성격을 띤 평생교육보다는 취업내지 재취업을 위한 평생교육에 노력을 경주하였다)

 

사회문화적 환경

평생교육기관이 그 일부를 차지하고 있는 사회의 전반적인 가치관, 태도 등을 가리킨다.

사회적으로 평생교육을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가 하는 것..

 

기술적 환경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중심으로 한 기술 환경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기술의 발전은 지식과 교육에 대한 패러다임까지 바꾸어 놓는다는 점에서 필수적으로 검토해야 하는 환경이다. 기술적 환경은 평생교육 관계자뿐 아니라 지역의 환경 전체를 좌우하는 변화를 일으킨다.

 

3.3 외부환경의 유형과 유형별 경영전략

 

외부환경의 유형

 

- 1유형- (단순, 안정 )공식적 구조, 중앙집권화 된 구조, 표준화된 작업절차, 적은 부서 수

변화가 별로 없으므로 효율성이 극대화되고 단순한 형태의 조직

- 2유형- (복잡, 안정) 공식적 구조, 다소 지방분권화 된 구조, 표준화된 기술에 의한 조정, 많은 부서 수. 고려해야 할 요인이 많으므로 공식적이고 표준화된 관리를 통해 효 율화 도모. 각 요인에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부서를 편성

- 3유형- (단순, 역동) 비공식적 구조, 다소 지방 분권화된 구조, 직접 감독에 의한 조정, 은부서 수

미치는 요인이 단순하고 변화가 심하므로 직접 감독하고 비공식적 구조로 대응

- 4유형- (복잡, 역동) 비공식적 구조, 지방 분권화된 구조, 비공식적 의사소통에 의한 조정, 많은 부서 수. 미치는 영향 많고 변화의 폭도 크므로 유연하게 반응해야 함.

 

평생교육기관은 변화의 폭이 매우 크지는 않으나 변화가 적지 않으며 학습자 등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에서 2유형과 제4유형의 중간적인 지대에 위치해 있다.

 

 

 

 

3.4 하위체제와 경영

 

개방체제의 하위체제

개방체제로서의 평생교육기관은 몇 개의 하위체제로 구성되어있다. 이 하위체제들은 조직의 일부로서 서로 관련을 맺으며 전체 체제를 구성한다.

 

목표하위체제

개방체제로서의 조직의 존재이유가 되는 것으로 조직의 환경으로부터 달성해야 할 목표가 있는데 사회에서 기대하고 있는 요구조건을 충족시켜야 하는 하위체제 중 가장 중요한 것이다.

명시된 목표와 조직 내에서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활동 사이에 괴리가 생기기도 한다.

 

목표하위체제와 관련하여 평생교육기관 경영자가 관심을 가져야 할 질문들

조직의 임무는 무엇인가?
프로그램 참여자에 대한 기관의 서비스(교육) 철학은 무엇인가?
기관은 무엇을 성취하고자 하는가? 그것의 성공 여부는 어떻게 알 수 있는가?
기관이 내년도에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5년 뒤에는 무엇을 이루고자 하는가?

 

기술하위체제

조직의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가리킨다.

평생교육기관의 기술하위체제는 평생교육기관의 과업, 즉 요구조사, 코스개발, 콘텐츠 전달 및 상호작용, 평가 등을 원만하게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가리키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성됨.

 

경영자가 관심을 가져야 할 질문들

기관 종사자들의 경험수준은 어떠한가? 현재의 직무에 얼마나 오랫동안 종사했는가?
비용, 수입, 고객만족의 면에서 같은 목적의 유사기관과 비교해서 어떤 위치에 있는가?
동종업계 최고의 기관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가?
항상 최신 최고의 기술과 장비 및 설비를 활용하려고 노력하고 있는가?
기관의 기술, 장비, 설비 면에서 동종업계의 경쟁기관과 비교할 때 어느 위치에 있는가?
기관의 기술, 장비 및 설비에 대하여 구성원들을 어떻게 훈련시키고 있는가?
이러한 훈련은 동종업계 경쟁 및 최고기관과 비교해서 어떤 위치에 있는가?

 

인간하위체제

조직 안에서 상호작용하고 있는 개인들과 집단들을 가리킨다. “일은 사람이 한다와 관계

평생교육기관의 경우 인간하위체제는 행정을 담당하는 인력, 콘텐츠를 설계하고 개발하는 인력, 교수요원, 하드웨어를 관리하는 인력 등으로 구성된다고 할 수 있다.

, 조직구성원들의 전문성이 열쇠이다.

 

인간하위체제와 관련하여 제기될 수 있는 질문

기관의 조직문화의 특징은 무엇인가?
조직의 구성원들은 얼마나 동기유발 되어 있는가? 동기유발의 수준을 드러 낼 수 있는 증거가 있는가? 동기유발을 위한 유인체제는 무엇인가?
조직의 위계구조는 어떠한가? 어떤 부서가 다른 부서보다 더 중요하고 위제가 있는 것으로 인정되고 있지는 않은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조직 내의 공식적인 지위와는 상관없이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무엇이 그로 하여금 영향력을 행사하게 하고 있는가?
가장 비협조적인 부서는 어디인가? 왜 그런가?
상급자와 부하들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적대적인가 우호적인가? 그 원인은 무엇인가?
최고 간부들의 기관에 대한 헌신도는 어떠한가? 다른 구성원들의 자기 직무에 대한 헌신도는 어떠한가?

 

구조하위체제

조직의 과업이 나뉘고 조정되고 수행되는 방식을 가리킨다.

많은 상호작용과 역동적인 인간관계가 공식적인 구조와는 상관없이 기술하위체제와 인간하위체제 사이에서도 일어난다. 평생교육기관에서 구조하위체제는 요구분석, 코스개발, 전달과 상호작용, 평가, 학습자 지원 등 일련의 과정을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와 관련이 있다.

 

구조하위체제와 관련하여 제기될 수 있는 질문은 다음과 같다.

조직 구성도에 나타난 공식적 보고체계는 어떻게 되어 있는가?
조직 구성원별 직무분장과 책임은 어떻게 되어 있는가? 조직구성원들은 어떻게 공식적으로 상호작용하고 있는가? 조직구성원의 직무능력과 직무상 분장 내용을 비교, 평가한 적이 있는가?
부서 간 또는 팀 간에 어떤 종류의 조정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그리고 이러한 조정활동이 최고 경영진에 의해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가? 그리고 이 조정활동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경영하위체제

경영하위체제는 조직과 조직의 환경을 연결시키고, 목표를 설정하며, 종합적 전략적 계획을 수립하고, 조직의 구조를 설계하며, 조직 내 의사소통과정을 통제하는 모든 기능을 포함한다.

외부환경과 내부 환경은 수시로 변화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조직의 최고경영자는 조직의 하위체제들이 이러한 역동성에 항상 적응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평생교육기관 경영자는 경영하위체제와 관련하여 다음의 중요한 질문을 제기할 수 있다.

최고 간부진이 다른 네 개의 하위체제들 사이의 통합과 조정의 역할을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가?
이러한 통합과 조정에 영향을 주는 현재와 미래의 압력요인은 무엇인가?
프로그램들이 어떻게 통합과 조정에 기여하고 있는가?

 

3.5 경영의 과정

코트니(Courtnay): 일반 행정과 경영의 과정에 관한 문헌들을 다각도로 분석한 결과, 성인교육기관 또는 평생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아홉 가지 기능을 추출하였다.

이중 기관의 철학과 임무의 개발과 공유, 목적과 목표의 설정, 마케팅의 세 요소는 평생교육기관의 특성을 반영하여 추가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기관의 철학 및 임무의 개발과 공유(developing and communicating a philosophy and mission)

평생교육기관의 철학- 기관이 추구하는 기본적인 가치, 개념, 신념 등을 가리킴.

기관의 임무- 기관이 운영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과업으로 구체화되어 나타난다.

 

목적과 목표의 설정(setting goals and objectives)

기관의 경영자는 기관의 목적을 설정하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목표를 구체화해야 한다.

목적은 광의의 임무를 가리키고 목표는 대체로 구체적인 사항을 가리킨다.

기관의 목적과 목표는 처해있는 환경 속에서 실현가능한 것인지 따져봐야 한다. 가능성과 무관하게 화려한 언어로만 치장된 기관의 목적과 목표는 기관의 경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기획(planning)

경영자는 과업의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절차를 마련하는 일이다.

지역사회 분석, 학습자의 요구 파악, 프로그램의 전달방법 결정, 과업별 담당자 선발 및 훈련

비용과 시간요인고려, 프로그램 등록절차 마련, 마케팅과 홍보 전략을 세워야 한다.

 

조직화 및 구조화(organizing and structuring)

경영의 과정 가운데 핵심으로 과업을 분석하여 구조화하고 각 과업별 담당자를 정해야 함.

어떤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인가, 프로그램별로 누가 책임을 맡을 것인가, 홍보, 등록, 교재인쇄, 학습장소 선택, 프로그램 평가 등은 각각 누가 책임을 질 것인가 등을 결정.

 

지도(leading)

조직 구성원들로 하여금 어떻게 하면 자발적으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책임지고 있는 일에 헌신하도록 할 것인가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순수한 경영자의 능력과 몫이다.

 

인사배치(staffing)

인사가 만사라는 말이 있듯이 대체로 조직의 성패는 인사에 달려있다. 경영자는 과업을 정확하게 구분하고 각 과업별로 갖추어야 할 자격과 능력기준을 상세화하여 적재적소에 인사배치를 하는 것이다. (평생교육기관의 인사는 직원뿐만 아니라 자원봉사자도 포함된다)

 

예산편성(budgeting)

어느 조직이나 돈이 없으면 운영되지 않는다. 평생교육기관도 마찬가지다. 유능한 경영자는 필요한 재정을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적시에 조달하고 효율적으로 예산을 활용할 줄 아는 사람이다.

마케팅 과 홍보(marketing and public relations)

좋은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면 거기에 적절한 마케팅과 홍보가 경영의 필수요소가 되고 있다.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자는 마케팅과 효과적인 홍보책자의 제작, 비용, 효과적인DM(direct mail), 교육프로그램의 언론 홍보 등에 대하여 해박한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평가(evaluation)

평가는 평생교육기관 경영의 마지막 단계로서 재정을 후원하고 있는 기관에 대한 책무성 확인, 제공된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 확인, 향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개선점 확인, 교육프로그램 참여자에게 교육 결과 제공 등의 목적을 띠고 있다. 평생교육기관의 경우 평가가 소홀히 취급되는 경향이 있으나, 교육프로그램의 질관리, 나아가서는 기관의 질관리를 위해 특성에 맞는 평가는 반드시 도입되어야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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