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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사, 교육학과, 방통대 등 평생교육경영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8. 평생교육기관에서의 학습동아리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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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장 평생교육기관에서의 학습동아리 운영

 

학습동아리 개념

 

1. 학습동아리란?

학습자들이 자발적으로 학습을 위하여 결성한 집단

 

2. 학습동아리 특성

학습동아리는 소모임 중에서도 학습토론을 주목적으로 모이는 집단이다.

미국의 경우 지역사회실천과 관련된 측면을 강조한다.

성인중심, 자발성, 목적성, 지속성의 특징을 가진다.

 

3. 스웨덴의 스터디 써클

국가적 차원에서 스터디 써클을 장려함으로써 평생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나아가 학습을 통해 민주시민사회를 정착시킴. 1902년 시작

정치교육으로부터 수공예 학습까지 다양한 주제로 학습

스터디 써클 운영원리(p 177표 참조)

평등과 민주주의 원칙

해방의 원칙

협동심과 동료에의 원칙

동아리 운영의 자유와 목표 설정의 권리

연속성과 계획성의 원칙

적극적 참여의 원칙

학습자료 준비의 원칙

변화와 행동의 원칙

 

학습동아리 운영의 의의

 

1. 교육적 차원

(1) 교육의 효과: 상호 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의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2) 학습의 연결: 학습동아리 조직과 운영을 통해 자발적인 후속학습과 다음단계의 학습으로 연결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3) 학습의 확장: 학습동아리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참여, 평생교육기관 봉사, 공동창업등 학습의 확장이라는 의의를 지닌다.

 

2. 기관경영의 차원

(1) 비용 절감- 일반 프로그램보다 비용이 적은 반면 학습 효과는 크다.

(2) 자원 발굴- 일반 수강생이 자원봉사자 및 후원자 등 평생교육기관의 중요한 자원제공자로 발전할 수 있어 물적 인적 자원 확보가 용이하다.

(3) 사명 확산- 구성원들은 기관에 대해 일반적으로 호감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크므로 간접적인 홍보대사의 역할과 기관의 사명을 확산시키는 역할로 이어질 수 있다.

 

학습동아리의 운영

 

1. 학습동아리의 유형

- 이종만 에 의한 동아리 유형

심화 학습형 (생활문화형)

전문 탐구형

문제 해결형 (사회실천형)

 

(1) 코스 중심형 동아리

코스중 학습동아리: 현재 수강하고 있는 학습을 독려하고 학습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결성됨

코스 후 동아리: 프로그램 후속 모임은 심화학습이나 시험준비, 창업 등을 위해 결성

코스 중 결성된 학습동아리가 성공적으로 운영될 경우 코스 후의 지속적 활동으로 이어짐

(2) 주제 중심형 동아리

평생교육기관의 사명이나 학습자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특정 학습 주제에 따라 결성되는 학습동아리를 의미하며 지역사회에서 자연 발생적인 학습동아리가 결성되어 활동하기도 한다.

기업체 학습동아리, 지역사회 책모임, 전문가 집단의 학술모임, 시민단체의 공부모임

(3) 실천 중심형 학습동아리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등 참여를 통한 실천을 목적으로 결성된 동아리로서 실천을 위한 학습활동을 목적으로 한다. (사례: 성미산 마을학교 멋진 지렁이’)

 

2. 학습동아리 지원 전략

 

평생교육기관의 학습동아리 운영은 학습동아리의 유형과 성격 그리고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1) 학습동아리의 조직

목적: 학습자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서 조직화 될 수 있도록 지원

내용

- 학습동아리 요구조사

- 학습동아리 지원계획 수립

- 학습동아리 환경의 조성

- 리더교육의 실시

- 학습동아리 지원의 공지

유의점

- 과도한 학습동아리 조직을 의도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평생교육기관의 사명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학습동아리가 조직화 될 수 있도록 기획단계에서부터 고려해야 함.

- 리더 발굴시 학습자 사이에 위화감이 조성되지 않도록 인정받는 학습자를 선정하여 사전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

(2) 학습동아리의 운영지원

목적: 원활한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관차원에서 지원한다.

 

 

내용

- 초기운영 지원

- 예산 지원

- 교육자료 제공

- 상담

- 컨설팅

- 전문가 지원

- 갈등조절

- 리더 계속교육

 

유의점

- 과도한 간섭과 개입이 아닌 자율적인 학습활동의 촉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배려.

- 전문적인 도움을 주되, 학습자들이 요청할 경우에 한하여 지원하고 자력의 힘을 키우는 것이 중요.

- 학습동아리가 운영될 경우 자율이 원칙이지만 지속적인 관찰로 갈등문제나 목적에 부합하는지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음.

3) 학습동아리의 후속관리

목적: 학습동아리 활동이 후속활동으로 연계되고 발전될 수 있도록 기관차원에서 지원.

내용

유형 내 용 지원 내용
심화 학습형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학습내용을 확장시키거나 수준 높은 학습을 수행하고자 하는 경우 심화학습안내, 후속프로그램공동기획
학습결과정리, 전문가 연결 : 컨설팅
학습결과 활용에 대한 상담
실 천 형 학습결과를 환경운동, 생태운동, 먹거리 운동, 여성운동 등 실천으로 연결 실천계획 공동 기획, 실천 사례 안내
관련 기관이나 단체 연계, 공동 실천 등
창 업 형 직업교육 과정이나 자격증 과정에서 학습동아리 구성원을 중심으로 창업이 이루어질 경우 창업교육 실시, 전문가 연계, 정보제공
창업지원금 지급, 창업 공간 지원, 공동 창업 등
조 직 형 학습동아리를 보다 규모 있고 체계적인 단체나 조직으로 발전시키는 경우. ) NGO ·법인, 법인으로 보는 단체, 평생교육시설, 비영리
민간단체 등록 방법 등 관련 법 제도에 대한 교육
또는 컨설팅
· 정관작성, 조직 구성, 조직 운영 등에 대한 교육
또는 컨설팅
· 단체 및 기관 설립에 대한 재정적, 인력 지원 등

유의점

- 후속활동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원하되, 실현가능성, 구체적인 후속활동 방법 등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도록 한다.

- 동아리가 창업이나 단체 및 기관의 설립으로 발전할 경우, 기존의 평생교육기관은 후견인이자 후원단체 등 동반자로서 역할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자원봉사자의 조직화: 학습동아리 운영원리

 

(1) 자원봉사자의 의의

경영 효율성 제고: 경제적 부담을 지지 않고 노동력을 활용

서비스 질의 제고: 자원봉사자 운영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경우 학습자 입장에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진다.

지역사회 교육: 지역주민들에게 학습의 장을 제공, 지역사회교육의 기회가 된다

후원집단의 형성: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그 기관의 사명과 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자가 되는 경우

 

(2) 자원봉사자의 특성

사회적 주체로서의 경험: 사회적 주체로서의 경험을 갖고자 하는 사람들의 중요한 참여방식

사회적 관계의 형성: 의미 있는 사회적 관계 형성에 대한 욕구

소명의식 (종교적, 정치적): 종교적인 소명의식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

자기성장에 대한 관심: 자기 성장의 기회로 삼고자 하는 경우

직업탐색 또는 예비 경험: 직업을 탐색하고 관련 직종에 대한 경험을 쌓기 위해 하는 것

 

(3) 자원봉사의 조직화: 학습동아리

 

(1) 자원봉사자의 모집

- 자원봉사자 기본 활용계획에 들어갈 내용들

목적, 활용일정 및 내용, 필요인원, 교육계획, 예산

(2) 자원봉사자 교육

- 자원봉사자의 참여동기는 다양하므로 이에 따라 차별적인 관리와 교육이 필요함.

- 자원봉사 활동이 끝나고 이루어질 수 있는 후속 조치

(평가회 실시, 동아리 지원, 채용, 후원약정)

 

(3) 자원봉사자와 학습동아리

 

의의

자원봉사 활동의 질 향상: 봉사활동과 학습의 연계를 통해 지속적인 활동의 질 향상

자기성찰과 계발: 자기 성장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후원조직화: 평생교육기관의 후원조직으로서 조직화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진다

 

학습내용

기관의 사명관련

활동 영역 관련

자기계발 관련: 평생교육기관의 사명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지만 자원봉사자들의 관심과 학습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내용이다.

 

 

조직화 유형과 특징

유형 내 용 특 징 한 계
독립형 자원봉사자 집단이 단독으로 구성 독립성과 자발성
동료의식 촉진
기관의 사명과 부조화 가능
소속의식 약화 우려
혼합형 자원봉사자와 기관의 직원 및 학습자, 강사 등이 모두 참여 다양한 관계 형성
활동의 조화와 연계 강화
자원봉사자의 특정 관심과 요구 수용 어려움
흡수형 기존의 학습동아리에 자원봉사자를 참여시킴 추가 비용 절감
소속감 강화
자원봉사자의 특정관심과 요구 수용 어려움
자원봉사자 소외

유의점

- 자원봉사자들의 참여 동기를 고려하여 학습동아리 지원계획을 수립

- 자원봉사자들의 자율성을 고려하여 강제가 아니라 활동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기관에 대한 긍정적 호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배려와 관심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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