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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사, 교육학과, 방통대 등 평생교육경영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4. 평생교육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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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평생교육 리더십

4.1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리더십의 개념

 

1. 목적이나 목표들을 성취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

 

2. 모든 사람들이 집단목표를 위해 자진해서 노력하도록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활동 (테리)

3. 어떤 목적이나 목표들의 달성을 향하도록 커뮤니케이션과정을 통해서 개인 간에 영 향력을 행사하려는 시도. (플래쉬맨)

4. 사람들로 하여금 집단목표를 위하여 자발적으로 노력하도록 그들에게 영향을 주는 기

기술 또는 과정. (쿤츠와 오도넬)

5. 일정한 상황하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허쉬와 블랜차드)

종합하면 리더십은 일정한 상황하에서 목표달성을 위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에 영 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4 -1 )리더와 보스의 개념 차이

리 더 보 스
구성원을 감동시킨다. 구성원을 강제로 시킨다
목표달성과 구성원의 발전을 꾀한다. 구성원의 희생을 통해 목표달성을 기한다.
구성원에게 작업방법 등 지도에 역점을 둔다. 구성원에게 위협과 강제로 공포감을 준다.
자기가 책임을 진다. 구성원에게 책임을 전가한다.
조직 손실을 발전 기회로 생각한다. 조직 손실에 대해 비난한다.

 

평생교육차원에서 보면 대부분의 지도자들은 전형적인 리더십을 구현하여 평생학습사회의 실현에 기여한 사람들이며 평생교육의 대부분의 역사는 시민사회 속에서의 자원 활동과 자원단체의 역사였다. 학습자들이 시민사회의 주체적인 시민으로서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데 앞장섰던 것이다. (페스 탈로찌, 그룬트 비히, 코디, 프레

이리, 김용기 등)

 

전통적인 평생교육- 교양교육, 직업교육, 시민교육의 형태로 실현되었음.

평생교육 리더십 개념의 독특성 : 정확한 비전설정 과 비전의 공유

 

네 가지 리더십 이론

 

1) 리더십의 특성이론(리더의 자질)

리더의 개인적 자질과 특성이 리더십의 지위와 기능에 영향을 준다고 간주하고, 그 특성을 해명하는 이론

 

신체적 특성: 연령, , 체중, 외모

사회적 배경: 교육정도, 사회적 지위, 가정환경

지능: 능력, 판단력, 결단력, 설득력

퍼스낼리티: 독립심, 지배력, 자신, 적극성

과업관련특성: 성취욕구, 책임욕구, 과업지향성

사회적 특성: 경영능력, 매력, 협동력, 대인관계능력

 

(4-2) 리더의 특성요인

주 창 자 특 성
버나드(Barnard) 지구력과 인내력, 설득력, 책임감, 지적능력
스토그딜(Stogdill) 능력 (지성, 기민성, 발언능력, 독창성, 판단력)
업적 (학식, 지식, 체력)
책임감 (주도성, 인내성, 공격성, 자신)
참가태도 (활동력, 사교성, 적응성, 유머감각)
지위 (사회적 지위, 인기)
데이비스(Davis) 이성, 사회적 원숙성/ 원만, 내적 동기부여, 인간관계적 태도
(Gibb) 정력, 자신감, 지성, 웅변, 일관성, 인간통찰력

특성이론의 입장은 리더십을 설명하는 다양한 성격을 나열했을 뿐 실질적으로는 리더십에 대한 적절한 설명을 하지 못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특성이론도 일반적인 리더 선정의 기준을 추구하는 것으로서의 가치는 있다고 인정함.

 

2) 리더십의 행동이론

리피트(Sippitt)는 의사결정의 소재가 어디 있느냐에 따라서 전제형 리더십, 민주형 리더십, 방임형 리더십으로 구분할 수 있다.

 

 

 

 

 

 

(4-3) 전제형, 민주형, 방임형 리더십의 비교

구 분 전제형 리더십 민주형 리더십 방임형 리더십
일의 계획과 목표 리더가 정함 리더의 조언에 따라 집단이 결정 계획이건 목표건 리더는 결정에 불참
개인적, 집단적으로 결정해도 무방
일의 진행평가 때마다 지휘명령에 따라 진행
일의 전망이 불확실
칭찬 평가는 리더의 주관적 기준에 의함
지휘, 명령 하지 않고 조언
일의 전망이 확실
객관적 기준에 따라 평가
일의 자료는 주지만 설명은 없음
요구하면 지식은 제공하나 지도하지 않음
요구하지 않으면 평가도 없음
일의 상대방 일의 상대방은 리더가 정함
리더는 적극적으로 일에 참가하지 않음
누구와 일해도 자유
방해되지 않는 한 리더도 집단의 일원이 됨
리더는 관여하지 않음
사회적 풍토 생산적
리더에게 적의를 가짐
비굴하고 의타적임
덜 창의적임
동료들과 경쟁적이며 덜 친근함
가장 생산적
리더에게 적의 갖지 않음
비굴하지 않으면서도 복종은 잘함
창의적이고 비이타적
동료들과 협력적이며 친근함
가장 비 생산적
적합한 일 긴급을 요하는 일
단기간 내에 높은 능률을 올려야 할 일
다수를 군대식으로 통제해야 할 필요가 있는 일
잠정적, 보충적인일
매우 곤란한 일
의견이 대립되는 일
하의 협력을 필요로 하는일
부하의 일에 중대한 영향을 주는 변혁
집단적 해결을 요하는 일
정형적인 일
일정 능률 유지를 요하는 일
연구, 개발 관련일
독창성을 요하는 일
높은 기회성을 요하는 일
달성목표가 명확한 일

 

오하이오 주립대학 경영연구소- 리더의 행동은 구조주도와 배려의 두 차원으로 나뉨.

구조주도는 직무와 인간을 조직화 하는 것- 과업 지향적 리더십 스타일

배려는 자기부하를 얼마나 생각하느냐는 리더의 생각을 표시 - 종업원 지향적 리더십

 

 

블레이크와 무턴 - 리더십을 생산에 대한 관심과 인간에 대한 관심이라는 두 차원으로 생각한 관리격자의 개념을 정립하였다.

 

블레이크와 무턴의 관리격자 리더 행동유형 ( p 83쪽 그림참조)

(1,1)형의 리더: 생산과 인간에 관하여 모두 관심도가 낮음(무관심형)

(1,9)형의 리더: 생산에 대한 관심도는 낮고 인간에 대한 관심은 높음(컨트리클럽형)

(9,1)형의 리더: 생산에만 관심을 갖고 인간에 대해서은 관심도가 낮은 상태(과업형)

(9,9)형의 리더: 생산과 인간에 대해 모두 관심도가 높은 상태로 이상적인 리더형

 

3) 리더십의 상황이론

리더십에 관한 행동연구의 한계가 인식됨에 따라 리더십 과정에서 작용하는 여러 조직체의 상황을 연구하는 상회이론이 전개됨. , 리더십의 역할, 기능, 행동, 부하의 업적과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적인 변수를 인식하게 되어, 효과적인 리더십 유형은 상화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고 보게 된 것임.

 

피들러(Fiedler) 의 리더십 상황적응모델-리더십 상황에 적합한 효과적인 리더십 행동을 개념화한 이론으로 집단의 성과는 리더십 스타일과 상황의 호의성 간의 상호작용에 의존함.

상황이 리더에게 아주 호의적일 때 나 아주 비호의적일 때에는 과업지향적인 스타일을 갖는 리더가 효과적이다.

상황이 아주 호의적이지도 아주 비호의적이지도 않은 중간 정도의 상황에서는 관계지향적인 리더십 스타일이 효과적임

 

4) 변혁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1970년대 후반 정치학자인 제임스 맥그리거 번스(James MacGregor Burns)가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임.

 

변혁적 리더십의 목표는 팔로어 에게 권한을 위임하고, 영감을 주며, 그들을 적극적이고 도덕적인 사람으로 만드는데 있다.

 

변혁적 리더들의 특징

창의적이다.

(스스로 또는 팔로어의 창의력을 키워준다, 새로운 문제를 파악, 실패를 용인하는 자세, 혁신에 대한 열망)

상호작용적이다 - 비범한 소통 능력을 갖추고 있다.

비전을 가지고 있다.

(사명감고취, 완벽추구, 현재와 미래를 연결, 조직의 일이 개인적으로도 가치 있는 일이 되게 함)

권한을 위임한다. - 가장 중요한 특징

열정적이다.

 

 

 

 

리더십으로서의 가르침

 

도움을 준다는 관점에 서서 교육적 리더십을 보면, 이는 효율성 보다는 효과성, 그리고 목표달성보다는 결과의 질에 더 큰 관심을 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성공적인 지도자의 네 가지 특성

진실한 대인관계

함께 일하는 동료들에 대한 존경, 온정과 배려

공감

다른 사람들의 성장, 발전 및 변화 가능성에 대한 확고한 믿음.

교수는 숨겨져 있는 학습자들의 성장 욕구와 학습자들이 필요로 하는 것들을 발견하는 행동이다.

 

학습자가 경험하게 되는 욕구들

학습자의 욕구충족을 배려하는 교육자의 행동

신뢰하기: 자신의 능력을 믿고 있다는 느낌을 전달한다.

이야기 듣기: 계속해서 학습자들의 현재 생각에 귀를 기울이는 기회를 갖는다.

주목하기: 기여한 부분들을 기록하고 목표 달성과 성공에 대한 긍정적 피드백을 제공한다.

격려하기: 학습 과정에서 겪게 되는 어려운 점들에 공감한다.

개발하기: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얻고자 노력하는 학습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

한다.

도전감 주기: 체계적이고 계속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분위기를 만든다.

존중하기: 정확하고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모든 학습자들이 자신이 기여한 부분

과 노력이 높이 평가되고 있다는 느낌을 갖도록 한다.

정보 제공하기: 자유롭게 정보가 교실 내에서 유통되도록 한다.

지원하기: 실질적인 도움뿐 아니라 정신적인 지원도 제공한다.

효과적인 리더십은 경험을 통해 개발된다. 실제 지도 경험을 통해 배우고, 문제 상황에서도 지도 경험을 통해 가장 많은 것을 배운다.

리더의 핵심적인 자질은 주위 환경의 변화 속도보다 더 빠르게 학습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호퍼(Eric Hoffer, 1985) - 효과적인 지도자에 대한 접근에서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

로착)Theodore Roszak, 1981) - 교육적 상호작용에서 먼저 배워야만 하는 것은 교육자들로 그들은 다음과 같은 중요한 질문들을 생각해야 한다고 주장.

이 학습자는 누구인가?

이러한 상황에 이 학습자는 무엇을 가지고 있는가?

이전에 아무도 몰랐던 것들 중에서 내가 발견한 것은 무엇인가?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의 능력

 

경영자란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위계적으로 자기보다 낮은 사람을 조직적으로 동원할 수 있는 사람 (최고경영자, 중간관리자, 작업반장, 교육담당자 등 통솔하는 역할의 모든 사람)이다.

리더십이 강한 사람은 통제를 잘 할 수 있다거나 리더십은 타고나는 것이라는 것은 고정관념이다. 리더십은 타고난 카리스마를 발휘한다고 해서 구성원이 따르는 것이 아닌 만큼 정해진 리더십이 존재한다고 볼 수는 없다.

 

조직의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한 조건

총체적 시각: 모든 이해관계와 활동을 조정하고 통합할 수 있는 능력

인간관계 능력: 열린 마음으로 일을 해 나가는 경영자상(대표자역할, 리더역할, 연결자역할)

정보처리 역할: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의사결정 능력: 조직의 정책을 결정할 수 있는 능력

평생교육적 가치관과 사명감: 평생교육이라는 특성을 구현, 성장의 멘탈리티

 

평생교육 경영자의 리더십 유형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능력

 

1) 경영자가 해야 할 일

정확한 비전설정

비전의 공유

과제의 분석 및 배분

성취동기의 부여

 

2) 리더십의 유형1: 리더의 권위 정도에 따른 구분(p 96 그림참조)

 

지시의 단계 설득의 단계 협의의 단계 협력의 단계 위임의 단계

 

3) 리더십 유형2: 리더의 권위와 경영능력의 우열

 

평생교육기관의 리더들이 지니고 있는 행동의 여섯 가지 유형

평생 교육 현장에 대한 전체적인 틀과 그림을 제공한다.

비전에 대한 큰 그림을 만들어 낸다.

민주적 이상에 기초하여 선도적이며 사회적인 행동에 참여한다.

교강사, 멘토, 촉진자, 역할 모델로서 서비스한다.

경영적인 기능을 기술적으로 수행하며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한다.

평생학습의 필요성과 가치에 대하여 강하고 긍정적인 신념을 가지고 있다.


(4 ) : 평생교육 리더십

 

1. 리더십의 특성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개인의 자질이 리더십의 지위에 영향을 준다고 가정한다.

리더의 행동이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된다.

유능한 리더의 천부적인 특성을 발견한다.

교육정도, 설득력, 협동력 등이 제시된다.

 

2. 민주형 리더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개인적 또는 집단적으로 계획을 결정해도 무방하다.

리더는 일에 관여하지 않는다.

부하의 일에 중대한 영향을 주는 변혁에 관한 일에 적합하다.

요구하지 않으면 일에 대해 평가하지 않는다.

 

3. 리더의 권위 정도에 따른 리더십의 유형 구분 단계로 옳은 것은?

위임 협력 협의 설득 강제 지시 위임 협의

지시 통제 설득 협의 지시 설득 협의 협력

 

4. 학습자들이 경험하는 욕구와 그에 대한 설명의 짝이 바르지 않은 것은?

주목하기 - 학습자들이 현재 생각에 귀를 기울이는 기회를 갖는다.

격려하기 - 문제 해결과 행동 계획을 도와준다.

개발하기 - 새로운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목표 달성고 성공을 보장한다.

지원하기 - 실질적인 도움과 함께 정신적인 지원도 제공한다.

 

5. 다음 중 리더십 이론을 설명한 학자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제임스 맥그리거 번스가 변혁적 리더십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다.

리피트는 전제, 민주, 방임형 리더십을 구분하였다.

피들러는 리더십의 상황적응모델을 제시하였다.

버나드는 리더의 특성으로 능력, 업적, 책임감, 참가태도, 지위를 제시하였다.

 

 

 

 

 

 

 

 

 

 

 

 

 

 

 

정답: 1.2.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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