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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사, 교육학과, 방통대 등 평생교육경영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5. 기관운영으로서의 평생교육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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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관운영으로서의 평생교육경영

평생교육기관의 운영은 평생학습사회의 실현을 위해 기관을 평생교육적으로 운영하는 일을 말한다. 학습자에 대한 조직적인 교육과 평생교육에 관련된 국가 정책은 모두 평생교육기관

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평생교육기관 운영의 주체는 팀장급 이상의 평생교육기관 관리자와 기관의 실무를 담당하는 평생교육기관 실무자로 구분되며 이들의 직무영역은 다음과 같다. 이들은 기관의 비전을 설정하고, 프로그램 계획, 예산관리 및 행사 등을 담당하며, 지역사회에서의 기관의 위상 강화를 위한 네트워킹 등을 담당한다.

직무영역 개발연구에 따르면 평생교육기관이 사회문화적으로 양적· 질적 영향력을 확장할 수

있도록 기관의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고, 사업을 개발하여 운영 및 평가하고 관리하는 일을

말한다. 이는 비전 및 전략 수립, 개발 및 분석, 마케팅 홍보, 운영 및 관리, 평가, 네트워킹

로 구분된다. (p 104 표 참조)

 

평생교육프로그램 관리

 

(1)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관리

1) 프로그램의 의미

프로그램은 학교교육의 교육과정(curriculum)에 해당하는 것으로 특정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조화 되고 조직화된 교육 경험의 연속이다. 평생교육프로그램은 학습자의 요구에서 출발하여 교과목보다는 학습자의 문제와 경험에서 출발한다는 점에서 구별 된다

 

(5-1) 커리큘럼과 프로그램 비교

구분 커리큘럼(학교교육과정) 프로그램
주요관심 교과목 위주 개인적인 문제와 요구
학점 학점화 비학점화
설계자 선정된 전문가와 자문위원 학습자와 평생교육사
주제 전문가에 의해 학습자에게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지식, 기술, 태도, 가치 등 학습자의 특정한 요구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것
초점 내용 중심 문제, 과제 중심
장점 학습목표나 활동이 명백히 제시되며 학습내용이 체계적이고 조직화된 계열성을 지님. 학습자의 개인적 경험을 최대한 이용하여 이를 통해 요구에 즉각 부응함

2) 프로그램 관리

평생교육기관이 그 기관의 사명과 목적에 맞게 프로그램을 학습자들에게 제공하는 일련의 활동

3) 프로그램 관리의 목적

기관의 사명 달성

프로그램 질 관리

학습자 요구 충족

경쟁력 확보

 

(2) 프로그램군의 관리

1) 프로그램 군(프로그램의 집합)

프로그램의 집합적 표현으로 한 기관에서 운영하는 다수의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2) 프로그램군 기획의 목적

기관의 설립 이념과 사명을 실현, 기관이 추구하는 바를 명확하게 보여주기 위함.

 

3) 프로그램군의 유형(P108~109 그림참조)

단일집중방식- 단일한 대상에 단일한 프로그램(소규모) : 노인대상 문해 프로그램 등

프로그램 전문화 방식- 모든 학습자 층에게 전문화된 단일 프로그램 제공: 전 연령층 사물놀이 프로그램 등

집단 전문화 방식- 전문성은 떨어지나 특정 학습 집단을 대상: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다중 전문화 방식- 다양한 학습 집단에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전체 포괄 방식- 특정 학습 집단과 특정 프로그램에 있어 전문성이 없음 : 경쟁기관이 없거나 학습 집단의 특성이 미처 파악되지 못한 경우

 

4) 프로그램 유형 선택 시 고려사항

우리 기관의 사명은 무엇인가? : 특정 학습자 대상의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인지, 아니면 불

특정 다수의 학습자 대상의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인지 선택해야한다.

우리 기관의 자원은 풍부한가? : 물적, 인적, 지적 자원에 대한 냉철한 분석을 통해 당장의

시점에서 실현 할 수 있는 목표 설정

1차 타겟 집단은 누구인가? : 기관의 사명과 비전 속에서 우선순위를 선택할 수 도 있고,

수강 가능성의 현실적 고려를 통해 선택할 수도 있다.

학습자들의 요구는 무엇인가? : 요구는 명시적으로 드러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

우도 있으므로 보다 과학적인 방법을 통한 요구 분석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3) 프로그램의 생애주기별 관리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나눌 수 있음.

프로그램의 생애주기별 관리

1) 도입기

새롭게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처음 운영하는 단계

인지도 낮고 수요도 낮음

적극적인 홍보와 현 수강생들의 만족도를 최대한으로 끌어올려 긍정적 이미지 생성

2) 성장기

인지도 높아져서 수요량 증가

증가추세를 위한 홍보전략 필요

3) 성숙기

수요 극대화된 상황으로 상태를 지속시키기 위한 노력필요

4) 쇠퇴기

학습자 요구의 소진으로 수요가 감소하는 시기 투자되는 추가비용을 줄이고 적절한 시기에 프로그램을 폐쇄한다.

 

인사관리

 

(1) 인사관리

인사에 관한 의사결정은 한 조직을 움직이며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한 궁극적인 행위임과 동시에 한 조직이 통제, 관리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

(평생교육기관에서의 인사관리)
평생교육기관의 교육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인력을 계획, 선발, 배치, 보상 및 유지하기 위한 일련의 경영활동이자 구성원의 자발적인 기여와 참여를 통해 조직 성장과 자기 성장을 함께 도모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활동.

(2) 인사관리의 목적

평생교육기관에서의 인사관리의 목적은 경영의 측면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구성원과 조직 및 기관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는 일이다.

 

(3) 인사관리의 범위

1) 인사관리 대상

내부인사- 평생 교육사를 포함한 내부직원, 사회복지사 등

외부인사-· 강사, 자원 봉사자등

 

2) 인사관리 영역 (p114)

오혁진의 인사관리의 구성요소 - 적정인원 파악, 인력수급, 인적자원개발, 업무수행평가, 보상관리, 인사이동 등으로 제시

 

 

 

 

(4) 인사관리의 실제

1) 평생교육사의 인사관리

평생교육사 자격요건

등급 자 격 기 준
평생교육사 1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한 후 5년 이상 경력자 중 승급과정 이수자
평생교육사 2 1. 대학원에서 평생교육사 관련 고목 중 필수 과목을 15학점 이상 이수하고 석사 또는 박사학위를 취득한자
2. 대학에서 관련 과목을 30학점 이상 이수하고 학위를 취득한 자
3. 대학을 졸업한 자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서 다음기관에서 관련과목을 30학점 이상 이수한 자
. 대학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을 인정 할 수 있는 기관
. 평생교육사 양성기관(지정 양성 기관)
. 학점은행기관
4. 평생교육사 3급 자격증을 보유하고 관련업무에 3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로서 승급과정 이수자
평생교육사 3 1. 대학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을 인정할 수 있는 기관, 학점은행기관에서 관련과목을 21학점 이상 이수하고 학위를 취득한자.
2. 대학을 졸업한 자 또는 이와 같은 수준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서 다음 기관에서 관련과목을 21학점 이상 이수한 자
. 대학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을 인정할 수 있는 기관
. 지정 양성 기관
. 학점은행 기관
3. 관련 업무에 2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로서 평생교육사 3급 양성과정을 이수한 자
4. 학교 또는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의 교원으로서 평생교육사 3급 양성과정을 이수한 자

 

(5-4) 평생교육사 배치기준

배 치 대 상 배 치 기 준
1. 진흥원, , 도 진흥원 1급 평생교육사 1명 이상을 포함한 5명 이상
2. , , 구 평생 학습관 정규직원 20명 이상: 1급 또는 2급 평생교육사1명을 포함한 2명이상
정규직원 20명 미만: 1급 또는 2급 평생교육사 1명 이상
3. 법 제 30조에서 37조까지의 규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학점 인정 등에 관한 법률)3조 제1항에 따라 평가인정을 받은 학습과정을 운영하는 교육훈련기관 및 법 제 2조 제2호 다목의 시설, 법인 또는 단체 평생교육사 1명 이상

 

평생교육사 직무 : 평생교육법 시행령에 다음과 같이 정하고 있다.

(평생교육법 시행령 제 17)
1.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요구 분석, 개발, 운영, 평가, 컨설팅
2. 학습자에 대한 학습정보 제공, 생애능력개발 상담, 교수
3. 그 밖에 평생교육 진흥 관련 사업계획 등 관련 업무

평생교육사의 교육

직무향상교육- 현재 맡고 있는 직무나 미래에 맞게 될 직무에 대한 연수를 의미함

승급 교육- 평생교육사 2급 또는 3급 자격 소지자가 1급 또는 2급으로 승급하기 위한 교육

 

 

교육지원의 유형

-유급학습휴가, 무급학습휴가, 안식월 또는 안식년제, 자체연수실시, 외부연수, 사원 멘토링제도, 학습포인트제, 학습동아리 지원

 

2) · 강사의 인사관리

· 강사 초빙 시 고려사항

기관의 사명을 이해하고 있는가?

내용 전문가인가?

교육 전문가인가?

 

· 강사 초빙 절차

프로그램 분석

강사목록작성(내 외부 추천)강사 후보군 및 우선순위 결정(내부회의)강의뢰(1순위부터)

관련 행정처리

 

· 강사 교육

오리엔테이션, 자체연수, 외부연수, · 강사 간담회 개최 및 학습동아리 지원

평가 및 추후 조치 : 주로 만족도 조사로 이루어진다.

재무관리

 

 

(1) 재무관리의 의미와 요소

1) 의미

평생교육기관의 재무와 관련된 제반 활동을 의미하며 자금의 조달자금의 운영으로 구분한다.

2) 구성요소

수입 : 수강료, 정부보조금, 후원금, 수익사업

지출 : 인건비, 여비, 프로그램운영비, 협의회운영비, 일반관리비, 홍보비

 

(2) 재무제표의 작성

1) 단위 프로그램 재무구조: 프로그램마다 따로 작성

수입과 지출 비교를 통해 파악

지출항목

수입항목

2) 프로그램 통합적 재무관리: 기관의 전체적인 재무상황을 파악

여러 프로그램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경우

프로그램 수입과 지출을 합산하여 관리

 

(3) 자원의 개발: 모금

1) 모금의 의미: 적극적인 기부자를 발굴하여 재정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대가로 명예, 만족감

신뢰감,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에 대한 선순환 과정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치밀한 전략과 노력이 필요하다.

 

2) 모금 전략

재정과 기부 : 단체의 재정과 기부의 매칭

 

모금 목표와 전략 : 기부요청에 의해 충동적으로 기부를 시작한 충동적 기부자를 기관에 대한 헌신도가 높은 사려 깊은 기부자로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확보전략, 유지전략, 업그레이드 전략이 있다.

 

3) 모금방법

충동적 기부: 이미 알고 있는 단체로부터 기부요청을 받으면 기분이 좋아져 충동적으로 하는

단계, 헌신도는 낮음.

습관적 기부: 3년 이상 기부 지속, 단체의 일원으로 인식하고 사업성과에 관심을 가짐, 일부는

헌신도가 높고 더 이상 기부할 의향이 있음.

사려 깊은 기부: 자신의 능력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한 단체에 집중적으로 기부, 헌신도가

매우 높음.  

 

직접 대면 요청(고액기부가능자), 특별행사, 직접 우편 발송

전화모금, 인터넷 활용, 서비스에 대한 자발적 수수료( P127 표참조)

 

4) 후속조치

기록 관리 : 기부자 관련 기록(잠재, 기존 기부자, 단체관련, 기부현황, 등 기타 특이사항)

기부자 관리 : 감사편지, 정기보고, 소식지발송, 문자발송 등

 

 

 

 

 

 

 

 

 

 

 

 

 

 

 

 

 

 

 

(5 ) 기관운영으로서의 평생교육경영

 

1. 프로그램군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집단전문화 방식은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특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단일집중 방식은 1집단 - 1프로그램 방식이다.

프로그램 전문화 방식은 모든 학습자 층에게 전문화된 단일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전체포괄 방식은 평생교육기관이 지역에서 독점적 지위를 갖고 있을 때 가능하다.

 

2. 모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0~100만원 이상을 기부할 수 있는 잠재적 기부자의 경우 특별행사 개최가 적절하다.

3년 이상 기부를 지속하며 사업 성과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사려 깊은 기부에 속한다.

충동적 기부자를 사려 깊은 기부자로 발전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인터넷을 활용한 기부자 관리와 요청도 가능하다.

 

3. 평생교육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진흥원과 시. 도 진흥원에서는 1급 평생교육사 1명 이상을 포함해야 한다.

1급 평생교육사는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 3년 이상 경력자 중 승급과정 이수자를 말한다.

평생교육법 시행령에서 평생교육사의 직무에 대해서 규정하고 있다.

평생교육사의 교육은 직무향상교육과 승급교육이 있다.

 

4. 평생교육 교. 강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기관이 좋은 처우를 해 주지 못하면 교 · 강사는 강의에 응하기 어렵다.

평생교육기관의 교. 강사는 내용전문가이자 교육전문가여야 한다.

프로그램의 질 관리를 위해 교 · 강사 교육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강의 의뢰 전 강사 후보군과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5.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의 비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커리큘럼은 학습내용이 계열성을 지닌다.

프로그램은 개인적 문제에서 출발한다.

커리큘럼의 설계자는 전문가와 평생교육사이다.

프로그램은 과제 중심적이다.

 

 

 

 

 

정답: 1. 2. 3. 4. 5.

 새롭게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처음 운영하는 단계

인지도 낮고 수요도 낮음

적극적인 홍보와 현 수강생들의 만족도를 최대한으로 끌어올려 긍정적 이미지 생성

2) 성장기

인지도 높아져서 수요량 증가

증가추세를 위한 홍보전략 필요

3) 성숙기

수요 극대화된 상황으로 상태를 지속시키기 위한 노력필요

4) 쇠퇴기

학습자 요구의 소진으로 수요가 감소하는 시기 투자되는 추가비용을 줄이고 적절한 시기에 프로그램을 폐쇄한다.

 

인사관리

 

(1) 인사관리

인사에 관한 의사결정은 한 조직을 움직이며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한 궁극적인 행위임과 동시에 한 조직이 통제, 관리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

(평생교육기관에서의 인사관리)
평생교육기관의 교육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인력을 계획, 선발, 배치, 보상 및 유지하기 위한 일련의 경영활동이자 구성원의 자발적인 기여와 참여를 통해 조직 성장과 자기 성장을 함께 도모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활동.

(2) 인사관리의 목적

평생교육기관에서의 인사관리의 목적은 경영의 측면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구성원과 조직 및 기관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는 일이다.

 

(3) 인사관리의 범위

1) 인사관리 대상

내부인사- 평생 교육사를 포함한 내부직원, 사회복지사 등

외부인사-· 강사, 자원 봉사자등

 

2) 인사관리 영역 (p114)

오혁진의 인사관리의 구성요소 - 적정인원 파악, 인력수급, 인적자원개발, 업무수행평가, 보상관리, 인사이동 등으로 제시

 

 

 

 

(4) 인사관리의 실제

1) 평생교육사의 인사관리

평생교육사 자격요건

등급 자 격 기 준
평생교육사 1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한 후 5년 이상 경력자 중 승급과정 이수자
평생교육사 2 1. 대학원에서 평생교육사 관련 고목 중 필수 과목을 15학점 이상 이수하고 석사 또는 박사학위를 취득한자
2. 대학에서 관련 과목을 30학점 이상 이수하고 학위를 취득한 자
3. 대학을 졸업한 자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서 다음기관에서 관련과목을 30학점 이상 이수한 자
. 대학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을 인정 할 수 있는 기관
. 평생교육사 양성기관(지정 양성 기관)
. 학점은행기관
4. 평생교육사 3급 자격증을 보유하고 관련업무에 3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로서 승급과정 이수자
평생교육사 3 1. 대학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을 인정할 수 있는 기관, 학점은행기관에서 관련과목을 21학점 이상 이수하고 학위를 취득한자.
2. 대학을 졸업한 자 또는 이와 같은 수준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서 다음 기관에서 관련과목을 21학점 이상 이수한 자
. 대학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을 인정할 수 있는 기관
. 지정 양성 기관
. 학점은행 기관
3. 관련 업무에 2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로서 평생교육사 3급 양성과정을 이수한 자
4. 학교 또는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의 교원으로서 평생교육사 3급 양성과정을 이수한 자

 

(5-4) 평생교육사 배치기준

배 치 대 상 배 치 기 준
1. 진흥원, , 도 진흥원 1급 평생교육사 1명 이상을 포함한 5명 이상
2. , , 구 평생 학습관 정규직원 20명 이상: 1급 또는 2급 평생교육사1명을 포함한 2명이상
정규직원 20명 미만: 1급 또는 2급 평생교육사 1명 이상
3. 법 제 30조에서 37조까지의 규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학점 인정 등에 관한 법률)3조 제1항에 따라 평가인정을 받은 학습과정을 운영하는 교육훈련기관 및 법 제 2조 제2호 다목의 시설, 법인 또는 단체 평생교육사 1명 이상

 

평생교육사 직무 : 평생교육법 시행령에 다음과 같이 정하고 있다.

(평생교육법 시행령 제 17)
1.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요구 분석, 개발, 운영, 평가, 컨설팅
2. 학습자에 대한 학습정보 제공, 생애능력개발 상담, 교수
3. 그 밖에 평생교육 진흥 관련 사업계획 등 관련 업무

평생교육사의 교육

직무향상교육- 현재 맡고 있는 직무나 미래에 맞게 될 직무에 대한 연수를 의미함

승급 교육- 평생교육사 2급 또는 3급 자격 소지자가 1급 또는 2급으로 승급하기 위한 교육

 

 

교육지원의 유형

-유급학습휴가, 무급학습휴가, 안식월 또는 안식년제, 자체연수실시, 외부연수, 사원 멘토링제도, 학습포인트제, 학습동아리 지원

 

2) · 강사의 인사관리

· 강사 초빙 시 고려사항

기관의 사명을 이해하고 있는가?

내용 전문가인가?

교육 전문가인가?

 

· 강사 초빙 절차

프로그램 분석

강사목록작성(내 외부 추천)강사 후보군 및 우선순위 결정(내부회의)강의뢰(1순위부터)

관련 행정처리

 

· 강사 교육

오리엔테이션, 자체연수, 외부연수, · 강사 간담회 개최 및 학습동아리 지원

평가 및 추후 조치 : 주로 만족도 조사로 이루어진다.

재무관리

 

 

(1) 재무관리의 의미와 요소

1) 의미

평생교육기관의 재무와 관련된 제반 활동을 의미하며 자금의 조달자금의 운영으로 구분한다.

2) 구성요소

수입 : 수강료, 정부보조금, 후원금, 수익사업

지출 : 인건비, 여비, 프로그램운영비, 협의회운영비, 일반관리비, 홍보비

 

(2) 재무제표의 작성

1) 단위 프로그램 재무구조: 프로그램마다 따로 작성

수입과 지출 비교를 통해 파악

지출항목

수입항목

2) 프로그램 통합적 재무관리: 기관의 전체적인 재무상황을 파악

여러 프로그램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경우

프로그램 수입과 지출을 합산하여 관리

 

(3) 자원의 개발: 모금

1) 모금의 의미: 적극적인 기부자를 발굴하여 재정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대가로 명예, 만족감

신뢰감,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에 대한 선순환 과정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치밀한 전략과 노력이 필요하다.

 

2) 모금 전략

재정과 기부 : 단체의 재정과 기부의 매칭

 

모금 목표와 전략 : 기부요청에 의해 충동적으로 기부를 시작한 충동적 기부자를 기관에 대한 헌신도가 높은 사려 깊은 기부자로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확보전략, 유지전략, 업그레이드 전략이 있다.

 

3) 모금방법

충동적 기부: 이미 알고 있는 단체로부터 기부요청을 받으면 기분이 좋아져 충동적으로 하는

단계, 헌신도는 낮음.

습관적 기부: 3년 이상 기부 지속, 단체의 일원으로 인식하고 사업성과에 관심을 가짐, 일부는

헌신도가 높고 더 이상 기부할 의향이 있음.

사려 깊은 기부: 자신의 능력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한 단체에 집중적으로 기부, 헌신도가

매우 높음.  

 

직접 대면 요청(고액기부가능자), 특별행사, 직접 우편 발송

전화모금, 인터넷 활용, 서비스에 대한 자발적 수수료( P127 표참조)

 

4) 후속조치

기록 관리 : 기부자 관련 기록(잠재, 기존 기부자, 단체관련, 기부현황, 등 기타 특이사항)

기부자 관리 : 감사편지, 정기보고, 소식지발송, 문자발송 등

 

 

 

 

 

 

 

 

 

 

 

 

 

 

 

 

 

 

 

(5 ) 기관운영으로서의 평생교육경영

 

1. 프로그램군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집단전문화 방식은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특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단일집중 방식은 1집단 - 1프로그램 방식이다.

프로그램 전문화 방식은 모든 학습자 층에게 전문화된 단일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전체포괄 방식은 평생교육기관이 지역에서 독점적 지위를 갖고 있을 때 가능하다.

 

2. 모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0~100만원 이상을 기부할 수 있는 잠재적 기부자의 경우 특별행사 개최가 적절하다.

3년 이상 기부를 지속하며 사업 성과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사려 깊은 기부에 속한다.

충동적 기부자를 사려 깊은 기부자로 발전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인터넷을 활용한 기부자 관리와 요청도 가능하다.

 

3. 평생교육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진흥원과 시. 도 진흥원에서는 1급 평생교육사 1명 이상을 포함해야 한다.

1급 평생교육사는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 3년 이상 경력자 중 승급과정 이수자를 말한다.

평생교육법 시행령에서 평생교육사의 직무에 대해서 규정하고 있다.

평생교육사의 교육은 직무향상교육과 승급교육이 있다.

 

4. 평생교육 교. 강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기관이 좋은 처우를 해 주지 못하면 교 · 강사는 강의에 응하기 어렵다.

평생교육기관의 교. 강사는 내용전문가이자 교육전문가여야 한다.

프로그램의 질 관리를 위해 교 · 강사 교육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강의 의뢰 전 강사 후보군과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5.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의 비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커리큘럼은 학습내용이 계열성을 지닌다.

프로그램은 개인적 문제에서 출발한다.

커리큘럼의 설계자는 전문가와 평생교육사이다.

프로그램은 과제 중심적이다.

 

 

 

 

 

정답: 1. 2. 3.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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