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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학개론

읽다보면 일본이 보이는 일본학개론 핵심 요점만 정리 2. 일본 지역사회의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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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일본 지역사회의 구분

 

 

<목차>

1. 다양한 지역구분

2. 8개의 지역구분

3. 철도

4. 고속도로

5. 교량과 터널


1. 다양한 지역구분

(1) 도도부현의 행정체계

광역자치체: 1(東京都)/ 1(北海道)/ 2(京都府大阪府)/ 43

기초자치체: 시정촌(市町村)

 

(2) 행정체계의 변천

18717월 폐번치현(廃藩置県)으로 3302

187111월 개치부현(改置府縣)으로 372

1888343현체제

1901년 홋카이도가 지방자치단체가 됨

 1943 東京府 東京都로 변경(47도도부현 체제 확정)

1) 홋카이도지방
北海道(ほっかいどう)
2) 도후쿠지방
 青森(あおもり), 秋田(あきた), 岩手(いわて), 山形(やまがた), 宮城(みやぎ), 福島(ふくしま)
3) 간토지방
群馬(ぐんま), 栃木(とちぎ), 茨城(いばら), 埼玉(さいたま), 千葉(ちば), 東京(とうきょう), 神奈川(かながわ)
4) 주부지방
新潟(にいがた), 富山(とやま), 長野(ながの), 山梨(やまなし), 静岡(しずおか), 石川(いしかわ), 福井(ふくい), 岐阜(ぎふ), 愛知(あいち)
 
5) 긴키지방
兵庫(ひょうご), 京都(きょうと), 滋賀(しが), 大阪(おおさか), 和歌山(わかやま), 奈良(なら), 三重(みえ)
6) 주고쿠지방
  山口(やまぐち), 島根(しまね), 鳥取(とっとり), 広島(ひろしま), 岡山(おかやま)
7) 시코쿠지방
  愛媛(えひめ), 香川(かがわ), 徳島(とくしま), 高知(こうち)
8) 큐슈지방
  長崎(ながさき), 佐賀(さが), 福岡(ふくおか), 大分(おおいた), 熊本(くまもと), 宮崎(みやざき), 鹿児島(かごしま), 沖縄(おきなわ)

 

도쿄도(東京都)

일본의 수도(Tokyo Metropolis 또는 Tokyo Metropolitan Prefecture)

23개의 특별구(特別區), 26개 시, 5개 정(), 8개 촌()으로 이루어진 광역행정 단위

 

홋카이도

메이지기에 일본영토로 편입됨

()는 광역자치체의 행정단위의 명칭

 

오키나와현

1879년 류큐처분(琉球処分)에 의해 일본영토로 편입됨

 

2. 8개의 지역구분

(1) 홋카이도

일본열도 전체 면적의 5분의 1을 차지

아름다운 산, 호수, 온천, , 습지 등의 관광자원이 풍부

원주민인 아이누족의 문화가 많이 남아있음

1868년에 강제적으로 통합해 홋카이도라고 칭하고 개척사(開拓使)를 두어 다스림

1899년 홋카이도구토인보호법(北海道旧土人保護法)을 제정해 아이누족의 고유한 풍습과 문화를 금지하고 일본문화에 동화될 것을 강제

메이지기부터 탄광을 개발하고 철도를 건설

전후 홋카이도개발청을 설치해 개발정책 추진

홋카이도는 농업의 중심지로 전체 농업생산액의 12% (2012년 기준)를 차지

 

(2) 도호쿠지방

- 아오모리현(青森県), 이와테현(岩手県), 아키타현(秋田県), 야마가타현(山形県), 미야기현(宮城県), 후쿠시마현(福島県)

 

고대에 오우산맥(奥羽山脈)을 경계로 동해 쪽에 데와국(出羽国), 태평양 쪽에 무쓰국(陸奥国)을 설치

동해 쪽은 해로가 발달해 호쿠리쿠지방, 긴키지방과 밀접하게 교류

태평양쪽은 육로를 통해 간토지방과 교류

평야가 발달해 쌀 생산량이 많은 곳(津軽·秋田·庄内·仙台平野)

메이지기에 공업발전이 이루어지지 않아 낙후된 농촌지역

전후 고도성장기에는 집단취직으로 도쿄로 대거 이동

東北新幹線, 東北自動車道의 개통으로 도쿄와의 교류가 활발해짐

 

(3) 간토 지방

- 이바라키현(茨城県), 도치기현(栃木県), 군마현(群馬県), 사이타마현(埼玉県), 도쿄도(東京都), 치바현(千葉県), 가나가와현(神奈川県)

 

1) 특징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중심지

일본 인구의 3분의 1이 거주

공업지역으로

게이힌공업지대(京浜工業地帯, 도쿄만연안),

게이요공업지역(京葉工業地域, 치바현),

기타칸토공업지역(北関東工業地域, 도치기현, 군마현, 사이타마현),

가시마임해공업지역(鹿島臨海工業地域, 이바라키현)

 

2) 주요도시

도쿄23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중심지

국회의사당, 최고재판소, 관공청, 증권거래소, 대기업 본사, 대학, 문화시설 등이 집중

과밀화에 따른 문제점 발생. 대기오염, 교통정체, 쓰레기문제 등

 

요코하마시(横浜市)

일본 제2의 도시

1859년 개항 이래 대표적인 국제무역도시로 성장

게이힌공업지대의 일부를 형성

도쿄의 배후도시로서 출퇴근자도 많음

 

(4) 주부지방

- 니가타현(新潟県), 도야마현(富山県), 이시카와현(石川県), 후쿠이현(福井県), 야마나시현(山梨県), 나가노현(長野県), 기후현(岐阜県), 시즈오카현(静岡県), 아이치현(愛知県)

 

주부지방의 3구분

호쿠리쿠(北陸)지방

동해와 접하는 지역 (니가타현, 도야마현, 이시카와현, 후쿠이현)

겨울철 북서계절풍의 영향으로 눈이 많이 내림

고급견직물, 칠기(漆器), 동기(銅器), 서양 식기(洋食器) 등이 유명

 

중앙고지(中央高地)

내륙부의 높은 산들이 모여 있는 지역(야마나시현, 나가노현, 기후현)

히다산맥(飛騨山脈), 기소산맥(木曽山脈), 아카이시산맥(赤石山脈)이 모여 있음

 

도카이지방(東海地方)

태평양에 접한 지역(시즈오카현, 아이치현)

나고야시를 중심으로 나고야 대도시권을 형성

주쿄공업지대(中京工業地帯)과 도카이공업지역(東海工業地域)을 형성

온난한 기후조건과 대도시와 가까워 원예농업이 발달

시즈오카현은 일본 제일의 차 생산지

 

(5) 긴키지방

- 효고현(兵庫県), 교토부, 시가현(滋賀県), 오사카부, 와카야마현(和歌山県), 나라현(奈良県), 미에현(三重県)

 

1) 역사적 특징

고대부터 수도가 위치하여 경제, 정치, 문화의 중심지

긴키는 수도권을 의미(는 수도를 말함, 오사카, 나라, 교토)

간사이지방(関西地方)이라고 부르기도 함

 

2) 주요 도시

게이한신(京阪神) : 교토, 오사카, 고베의 3개 도시를 잇는 형태로 대도시권이 발달

 

오사카시

에도시대에 전국의 쌀이나 특산물의 집산지로 상업의 중심지로 발전

직인이나 상인을 중심으로 한 조닌(町人)문화 발전

메이지기에 대공장이 들어서면서 공업도시로 발전

1960년대부터 센리(千里), 센보쿠(泉北), 세이신(西神) 뉴타운이 조성됨

이쿠노구(生野区)는 재일한국인이 많이 거주

 

교토시(京都市)

794년에 헤이안쿄(平安京)로 건설되어 천 년간 수도의 역할

신사(神社), , 일본정원 등 역사적 유적이 잘 보존되어 있음

긴카쿠지(金閣寺), 기요미즈데라(清水寺), 헤이안진구(平安神宮), 료안지(竜安寺)

 

고베시

메이지기에 개항지로 발전

외국인들이 모여 살면서 외국풍의 생활양식을 많이 남김 (異人館, 南京町)

공업도시로 한신공업지대에 속함

나가타구(長田区)는 재일한국인들이 많이 사는 지역

 

나라시(奈良市)

710794년까지 수도의 역할

고대율령국가 형성기에 중국이나 백제의 영향을 깊게 받은 불교문화가 발전

나라공원(奈良公園), 도다이지(東大寺), 호류지(法隆寺), 야쿠시지(薬師寺)

 

(6) 주코쿠지방

- 돗토리현(鳥取県), 시마네현(島根県), 오카야마현(岡山県), 히로시마현(広島県), 야마구치현(山口県)

 

1) 특징

주고쿠산지를 경계로 동해 쪽이 산인지방(山陰地方)

세토나이카이(瀬戸内海)와 접하는 지역이 산요지방(山陽地方)

평야나 분지가 좁고 적기 때문에 교통망의 정비가 늦어짐

산인지방의 공업 발달이 뒤쳐짐

산요지방은 세토우치공업지역(瀬戸内工業地域)을 형성

도쿄 방면으로 통하는 경로 중심으로 교통망이 발달 (山陽新幹線, 山陽自動車道)

 

2) 주요 도시

히로시마시(広島)

오타가와(太田川) 하류 삼각지에 있는 도시로 에도시대에 조카마치(城下町)로 성장

청일전쟁 때 제국의회와 대본영이 이전해오면서 군수공업도시/ 군사도시로 발전

194586일 세계 최초로 원자폭탄이 투하되어 20만 명 이상이 사망

1949년 참화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히로시마평화기념도시건설법을 제정

평화도시를 표방하며 세계에서 반핵평화운동을 적극적으로 전개

 

(7) 시코쿠지방

- 도쿠시마현(徳島県), 고치현(高知県), 가가와현(香川県), 에히메현(愛媛県)

 

시코쿠산지(四国山地)가 동서로 길게 늘어져 있음

도쿠시마현은 긴키지방/

가가와현은 오카야마현/

에히메현은 히로시마현과 교류가 활발

혼슈와 시코쿠를 연결하는 3개 연락교가 건설되어 혼슈와의 연결이 긴밀해 짐

세토나이카이공업지역을 형성

온난하고 비가 적기 때문에 올리브나 미캉 재배가 활발

(8) 규슈지방

- 후쿠오카현(福岡県), 사가현(佐賀県), 나가사키현(長崎県), 구마모토현(熊本県), 오이타현(大分県), 가고시마현(鹿児島県), 미야자키현(宮崎県), 오키나와현(沖縄県)

 

1) 특징

산지가 발달해 있고 화산이 많음

아시아대륙과 가까워 고대에 대륙의 선진문화를 받아들이는 창구 역할을 담당

고대에 대륙문화 교류를 나타내는 귀중한 자료가 다수 발견됨

쇄국정책에도 불구하고 나가사키는 중국/네덜란드와 무역항으로 역할

 

2) 오키나와

메이지기에 일본영토로 편입되기 이전까지 독자적인 류큐문화를 발전시켜옴

15세기에 통일왕국을 이루었고 일본, 한반도, 중국대륙, 동남아시아와 활발하게 무역활동

슈리성(首里城)을 비롯해 류큐문화를 보여주는 다양한 사적이나 풍속이 있음

2차세계대전 중 일본에서 유일한 전장이 되어 수많은 주민이 희생됨

1972년까지 미군의 통치를 받았고 현재 미군 기지의 4분의 3이 오키나와에 배치

 

3) 주요 도시

후쿠오카시(福岡市)

한국이나 중국, 동남아시아와 거리가 가까워 교류가 활발

국제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추기 위해 하카타만 동부에 대형 항만시설을 정비한 인공섬 건설

 

기타큐슈시

1901년에 관영제철소로 야하타제철소가 조업을 하면서 공업지역으로 발전

기타규슈공업지대를 형성

고도성장기에 심각한 공해 발생

IT산업이나 자동차산업의 진출이 활발

 

3. 철도

(1) 신칸센

도카이도신칸센(東海道新幹線) - 1964년 개통

도쿄에서 출발해 요코하마, 아타미(熱海), 시즈오카(静岡), 나고야, 교토를 거쳐 오사카에 도착

 

산요신칸센(山陽新幹線) - 1975년 전 구간 개통

오사카에서 출발해 고베, 오카야마(岡山), 히로시마를 거쳐 하카타(博多)역에 도착

도카이도신칸센과 산요신칸센이 연결되어 운행되는 경우가 많음

 

규슈신칸센(九州新幹線)

하카타나가사키 간 구간과 하카타가고시마 간의 두 개의 노선

2011년에 하카타에서 야츠시로까지 이어지는 전 구간이 개통됨

도카이도신칸센, 산요신칸센, 규슈신칸센이 연결되어 운행되는 경우도 있음

 

도호쿠신칸센(東北新幹線) - 2010년 전 구간이 개통됨

도쿄에서 출발해 오미야, 후쿠시마(福島), 센다이(仙台), 모리오카(盛岡)를 거쳐 아오모리에 도착

 

야마가타신칸센(山形新幹線)

도호쿠신칸센에서 갈라져 야마가타를 거쳐 신조(新庄)에 도착 (미니신칸센)

 

아키타신칸센(秋田新幹線)

도호쿠신칸센에서 갈라져 아키타로 이어짐(미니신칸센)

 

조에쓰신칸센(上越新幹線)

도쿄에서 출발해 니가타(新潟)에 도착

 

나가노신칸센(長野新幹線)/호쿠리쿠신칸센(北陸新幹線)

도쿄에서 출발해 나가노(長野)에 도착

1997년 나가노 동계올림픽에 앞서 개통

오사카에서 호쿠리쿠지방의 주요 도시를 잇는 간선으로 계획됨

현재 호쿠리쿠신칸센 공사가 진행되고 있음

전 구간이 완성되면 도야마(富山), 가나자와(金沢), 후쿠이(福井), 츠루가(敦賀)까지 연결됨

 

홋카이도신칸센(北海道新幹線)

삿포로시(札幌市)에서 출발해 쓰가루해협을 지나 아오모리시에 이르는 구간, 건설 중

 

(2) 재래선

도카이도본선(東海道本線) - 1889년 전 구간 개통

도쿄에서 출발해 고베에 도착

 

도호쿠본선(東北本線) - 1891년 전 구간 개통

도쿄에서 출발해 고오리야마(郡山), 센다이, 모리오카, 하치노헤(八戸)를 거쳐 아오모리에 도착

 

산요본선(山陽本線)

고베시에서 기타큐슈시의 모지(門司)에 도착

시모노세키(下関)역을 지나 해저의 간몬(関門)터널을 통과

 

가고시마본선(鹿児島本線) - 모지에서 출발해 하카타, 구마모토(熊本)를 거쳐 가고시마에 도착

 

간사이본선(関西本線) - 나고야에서 오사카로 이어지는 노선

 

중앙본선(中央本線) - 도쿄에서 고신(甲信)지방을 거쳐 나고야에 도착

 

호쿠리쿠본선(北陸本線) - 시가현 마이바라(米原)에서 니가타현 조에쓰(上越)로 이어지는 노선

 

산인본선(山陰本線)

- 교토에서 출발해 돗토리(鳥取), 이즈모(出雲), 하마다(浜田)를 거쳐 시모노세키(下関)에 도착

 

4. 고속도로

도메이고속도로(東名高速道路)

가장 통행량이 많은 고속도로로 도쿄에서 출발해 아이치현 고마키 (小牧)에 도착

1969년 전 구간 개통

 

메이신고속도로(名神高速道路)

1963년에 개통된 고속도로로 아이치현 고마키에서 출발해 효고현 니시노미야에 도착

 

중앙자동차도(中央自動車道)

도쿄에서 출발해 야마나시현, 나가노현, 기후현을 거쳐 아이치현의 고마키에 도착

 

도호쿠자동차도(東北自動車道)

간토지방과 도호쿠지방을 잇는 주요 간선

사이타마현 가와구치시(川口市)에서 출발해 아오모리현 아오모리시에 도착

 

주고쿠자동차도(中国自動車道)

오사카부 스이타(吹田)에서 출발하여 야마구치현 시모노세키시에 도착

 

산요자동차도(山陽自動車道)

고베시에서 출발해 야마구치현 야마구치시(山口市)에 이르는 노선과 몇 개의 지선이 있음

규슈자동차도

규슈지방을 관통하는 자동차도로 기타큐슈에서 출발해 가고시마에 도착

 

도오자동차도(道央自動車道)

홋카이도를 남에서 북으로종단

 

도토자동차도(道東自動車道)

홋카이도를 동에서 서로 횡단

 

아키타자동차도(秋田自動車道)

도호쿠자동차도에서 갈라져 아키타에 도착

 

야마가타자동차도(山形自動車道)

도호쿠자동차도에서 갈라져 야마가타를 거쳐 사카타(酒田)에 도착

 

5. 교량과 터널

(1) 세이칸터널

1988년 개통

아오모리현의 히가시츠가루(東津軽)와 홋카이도의 하코다테시(函館市)를 연결

해저부의 총거리는 약 53.9km

주로 화물 수송으로 이용됨

홋카이도신칸센이 개통되면 4-5시간 안에 도쿄에 도착

 

(2) 혼슈시코쿠연락교(本州四国連絡橋)

1970년 혼슈시코쿠연락교공단(本州四国連絡橋公団) 설립

다리의 개통으로 혼슈와의 교류 활발해지고 생활권을 형성

 

1) 세토오하시(瀬戸大橋)

1988년 전부 개통

가가와현 사카이데(坂出)오카야마현 구라시키시(倉敷市)의 고지마(児島)

도로와 철도 겸용의 2층 교량

세토오하시는 5개의 섬을 연결하는 모두 6개의 다리를 총칭 (도로 37.3km, 철도 32.4km).

상부 다리는 세토중앙자동차도(瀬戸中央自動車道)

하부 철도는 세토오하시선(瀬戸大橋線)

 

2) 고베아와지나루토자동차도(神戸淡路鳴門自動車道) - 3개의 다리로 구성

아카시해협대교(明石海峡大橋) :

1998년 고베와 아와지시마(淡路島)를 연결하는 아카시해협대교 (明石海峡大橋)가 개통

 

오나루토교(大鳴門橋)

도쿠시마의 나루토시(鳴門市)와 아와지시마(淡路島)를 연결하는 다리

1985년 개통

상하 2층 구조로 상부가 자동차전용도로, 하부가 신칸센 규격의 철도용 도로

시코쿠신칸센 건설이 동결되면서 하부의 철로는 통행자의 보도교로 이용되고 있음

 

3) 세토우치시마나미해도(瀬戸内しまなみ海道)

1999년 개통

히로시마현 오노미치(尾道)와 에히메현 이마바리(今治) 간을 연결

2006년 일부 미개통 구간이 전부 개통되어 하나의 도로로 연결됨

6개의 섬이 10개의 다리로 연결되어 있음

니시세토자동차도(西瀬戸自動車道)


 

[평가문제]

1. 현재 일본에서 사용되는 행정단위가 아닌 것은?

()                ②()                 ③()                ④()

 

2. 다음 지명중 43()에 해당하지 않는 지명은?

오카야마(岡山)        ②시가(滋賀)             ③가가와(香川)          ④미토(水戸)

 

3. 47개 도도부현 지명의 한자가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오이타현(大分県)      ②시가현(佐賀)         ③오키나와현(沖縄県)    ④도치기현(栃木県)

 

4. 일본의 전 국토를 흔히 8개의 지역으로 구분할 때 사용되는 명칭이 아닌 것은?

규슈(九州)지방        ②사가(佐賀)지방         ③주부(中部)지방        ④긴키(近畿)지방

 

5. 다음 중 도호쿠지방에 속한다고 보기 어려운 지역은?

아키타현             ②후쿠시마현             ③돗토리현             ④이와테현

 

6. 도호쿠지방의 한 가운데를 남북으로 종단하는 산맥은?

아카이시산맥(赤石山脈)                        ②오우산맥(奥羽山脈)

 ③에치고산맥(越後山脈)                          ④데시오산지(天塩山脈)

 

7. 다음 중 도호쿠지방에 위치한 평야가 아닌 것은?

아키타(秋田)평야     ②이시카리(石狩)평야      ③쓰가루(津軽)평야       ④쇼나이(庄内)평야

 

8. 근대 이전에 에조치(蝦夷地)라고 불리던 곳으로 메이지기에 와서 일본영토로 편입되어 본격적인 개척이 이루어진 곳은?

가라후토(樺太)       ②아마미제도(奄美諸島 )   ③홋카이토(北海道)       ④오키나와(沖縄)

 

9. 다음은 어느 지방에 대한 설명인가?

메이지기부터 공업이 발달하여 대도시가 형성되었으며 전후 고도성장기를 거치면서 더욱 인구가 집중하였다. 현재 일본인구의 3분의 1이 모여 있을 정도로 인구의 집중도가 크다.

주고쿠(中国)지방      ②간토(関東)지방          ③긴키(近畿)지방         ④주쿄(中京)지방

 

10. 다음에 제시한 현()중에서 주부지방에 속하지 않은 곳은?

 ①이시카와현            ②기후현                  아이치현              ④히로시마현

 

11. 다음은 어느 지방에 대한 설명인가?

이곳은 화산활동이 활발하다. 최근 아소산(阿蘇山)이나 사쿠라지마(桜島)와 같은 화산에서는 분화가 일어나 주변 지역에 많은 피해를 입혔다.

 

 ① 규슈(九州)지방       ②주고쿠(中国)지방         ③긴키(近畿)지방         ④주쿄(中京)지방

 

12, 주고쿠지방()을 크게 2 지역으로 구분할 때 이에 해당하는 명칭은?

고신에쓰(甲信越)지방  ②산인(山陰)지방           ③도카이(東海)지방       ④고신(甲信)지방

 

13. 다음 중 긴키지방(近畿地方)에 속한다고 보기 어려운 지역은?

미에현               ②시가현                  ③와카야마현             ④오이타현

 

14. 고대 율령국가가 확립되던 시기에 행정구획의 명칭으로 사용되었던 7()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호쿠리쿠도(北陸道)    ②홋카이도(北海道)         ③난카이도(南海道)        ④사이카이도(西海道)

 

15. 다음은 어느 지방에 대한 설명인가?

이곳은 아시아대륙과 가까워 고대부터 대륙에서 선진문화를 받아들이는 창구역할을 하였다. 현재에도 이곳에는 아시아 각지로 가는 항공로가 개설되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주고쿠(中国)지방      ②규슈(九州)지방           ③긴키(近畿)지방          ④시코쿠(四国)지방

 

16. 일본에서 가장 먼저 개통된 철도 노선으로 도쿄에서 고베까지 이어지는 재래선의 명칭은?

도카이도본선(東海道本線)                        ②하코다테본선(函館本線)

 ③도호쿠본선(東北本線)                            ④간사이본선(関西本線)

 

17. 산요본선(山陽本線)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도코에서 출발하여 센다이를 거쳐 아오모리에 이른다

규슈지방을 남북으로 종단하는 철도 노선이다.

고베에서 출발하여 시모노세키를 지나 기타규슈로 이어진다.

도쿄와 나고야의 대도시권을 연결하는 철도 노선이다.

 

18. 다음 중 홋카이도를 달리는 고속도로의 노선명은?

도오자동차도(道央自動車道)                     ②중앙자동차도(中央自動車道)

도메이고속도로(東名自動車道)                   ④간에쓰자동차도(関越自動車道)

 

19. 도쿄로 이동하는 국내 여객 수가 상당히 많을 뿐만 아니라 아시아대륙과 가까워 예부터 아시아 각지와 교류가 활발한 규슈지방의 중심 공항은?

후쿠오카공항           ②주부국제공항          ③신치토세공항             ④나하공항

 

20. 도쿄올림픽 개회 직전에 개통되었으며, 간토지방과 간사이지방의 주요도시를 통과하며, 가장 이용자수가 많은 신칸센의 노선은?

도카이도신칸센(東海道新幹線)                   ②도호쿠신칸센(東北新幹線)

나가노신칸센(長野新幹線)                       ④조에쓰신칸센(上越新幹線)

 

 

 

<정답> 1.2.3.4.5.③ 6.7.8.9.10.11.12.13.14.15.16.17.18.19.20.

 

[연습문제]

 

1. 홋카이도지방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삿포로, 무로란, 왓카나이 등은 아이누족의 언어에서 유래된 지명이다.

전후 일본정부는 홋카이도개발청을 설치해 홋카이도 개발을 추진하였다.

1868년 메이지정부는 에조치(蝦夷地)라고 부르던 이곳을 강제로 통합해 홋카이도라고 칭하였다.

홋카이도구토인보호법은 아이누민족 문화를 보존하는 방안을 규정하였다.

 

2. 일본열도를 8개의 지역으로 구분할 때 시코쿠지방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愛知県        ②徳島        ③高知県        ④岡山県

 

3. 다음은 어느 지방에 대한 설명인가?

고대부터 수도가 위치해 경제, 정치, 문화의 중심지 역할을 해왔다. 간토지방과 대비해 간사이지방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주고쿠지방       ②간토지방       ③긴키지방       ④주쿄지방

 

4. 일본의 철도 교통망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메이지기에 간토지방과 도호쿠지방을 연결하는 도호쿠본선이 개통되었다.

고속철도인 신칸센이 처음으로 개통된 것은 1960년대이다.

산요본선은 규슈지방을 남북으로 종단하는 철도노선이다.

조에쓰신칸센은 도쿄와 니가타를 연결하는 철도노선이다.

 

5. 다음 중 혼슈와 시코쿠지방을 연결하는 교량이 아닌 것은?

아카시해협대교(明石海峡大橋) 세토오하시(瀬戸大橋)

세토우치시마나미해도(瀬戸内しまなみ海道) 센토레아오하시(セントレア大橋)

 

 

<정답> 1.2.3.4.5.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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