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수아상담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59. 미술치료의 정의 및 특성

728x90
반응형

59. 미술치료의 정의 및 특성

1) 미술치료의 이해


① 미술치료의 정의
-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여 미술작업(그림, 조소, 디자인기법 등)을 통하여 심리
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예술치료의 한 분야
- 회화요법, 묘화요법, 그림요법 등
- 심리치료 이론을 바탕으로 미술활동이 첨가된 새로운 심리치료 분야로 교육, 재활, 정신치료 등의 다
양한 분야에서 활용
② 미술치료를 바라보는 관점
- Naumburg : 심리치료과정에서 미술을 매개체로서 이용하는 방법
- Kramer : 내담자가 만든 작품을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승화와 통합과정을 도와주는 것(치료로서의 미술)
Ulman : 미술심리치료와 치료로서의 미술을 통합
③ 미술치료의 목적
- 심리치료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인간의 조형 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갈등을 조정
- 자기표현과 승화작용을 통해서 자아성장의 촉진
- 미술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내적 세계와 외적 세계간의 조화를 잘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기
- 인간이 표출하는 본능적 미술표현과 그 과정 속에 있는 심리학 해석을 찾아내서 내담자가 감정적으로
또는 합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중재하기

④ 미술교육과 미술치료의 구분

미술교육 미술치료
기술을 가르친다 지시하지 않는다
사물의 고유 색상을 사용하도록 한다 사물의 심리적인 색상을 허용한다
창조성에 있어 결과를 중시한다 창조성에 있어 과정을 중시한다
지적인 표현을 중시한다 내면의 솔직한 표현을 중시한다
타 아동 작품과 비교되기 쉽다 타 아동 작품과 비교할 수 없다
융통성과 상상력이 결여될 수 있다 융통성과 상상력이 촉진되거나 개발된다
미술로 표현하는 것에 흥미를 떨어뜨리는
경우가 있다
미술로 표현하려는 욕구를 불러일으킨다

 

2) 미술치료의 특성


① Wadeson(1980)이 말하는 미술치료의 특성
- 미술은 심상의 표현이다.
- 비언어적 수단이므로 통제를 적게 받아 내담자의 방어를 감소시킬 수 있다.
- 구체적 유형의 자료를 즉시 얻을 수 있다.
- 자료의 영속성을 통하여 재통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미술은 본능적으로 공간적이며 시간적인 요소가 없다.
- 미술은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시킨다.
- 미술활동은 즐거움과 흥미를 느끼게 한다.
② 장애아동 미술활동의 중요성
- 그림은 언어의 표현 : 아동의 그림과 언어 사이에는 공통요소가 많음
- 그림은 획득한 개념과 생활경험의 표현 : 생활경험의 깊이, 폭, 내용 등 암시
- 그림은 자아상의 표현 : 대상과 모델에 대하여 단순히 그대로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동화해서 가시적
인 심상으로 만들어 냄
- 그림은 창조적 사고의 표현 : 성격형성에 영향을 준 장애가 창조적 작업 속에서 해소
- 그림은 욕구의 표현 : 그림을 통한 욕구불만의 모습 표현
- 그림은 환경에 대한 인간의 태도의 표현 : 환경으로부터 받는 심리적 압력이나 억압의 표현
③ 미술치료의 적용대상
- 개인 및 특수집단 : 부적응 행동에 대한 진단과 치료 및 표현활동
- 임상 : 정신병원의 입원 외래, 상담실
- 특수학교 : 신체장애아나 자폐아, 지적장애 및 표현력이 부족하거나 또는 공격적인 아동의 적응 행동
④ 물리적 환경 및 치료시간
- 물리적 환경 : 적당히 넓은 공간, 충분한 채광, 미술도구, 조용하고 비밀을 유지할 수 있는 공간
- 치료시간 : 대상, 목표, 방법에 다라 다양하게 결정되지만 대체적으로 주 1~2회 정도의 상담과 미술치
료가 병행해서 이루어져야 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