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특수아의 미술치료
1) 자아개념 형성을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
① 자아상
- 충분한 시간을 주고 그릴 수도 있고, 2분 동안 자신의 특징적 모습을 중심으로 재빨리 그릴 수도 있음
② 자소상
- 눈을 감고 한 손으로 얼굴을 더듬고 다른 손으로 찰흙을 빚어 자소상 만들기
③ 거울
- 자신의 얼굴을 거울에 비추어 보면서 다양한 표정을 지어보고 그것을 그려보기
④ 상징
- 나를 상징할 수 있는 것을 그려보기
⑤ 은유적 초상화
- 자신을 집, 나무, 동물, 음식, 섬, 색, 꽃 등으로 표현해본다.
- 내가 만일 변신할 수 있다면 어떤 것으로 변할 수 있을지 표현해본다.
⑥ 광고
- 나 자신을 광고하는 광고지를 만든다.
- 다른 사람들을 위한 광고지를 만든다.
⑦ 인생 꼴라쥬
- 잡지 사진들 중 나의 인생과 관계된 그림을 오려 붙인다.
⑧ 정서
- 한 그림 안에 반대 정서를 그린다.
- 낙서로 그림을 시작하여 그것으로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고 나중에 긍정적인 감정으로 변화시켜 표
현해 본다.
⑨ 인물콜라쥬
- 다양한 정서를 표현하고 있는 사진을 오려 붙이고 인물이 하는 말을 상상하여 써 본다.
⑩ 공포
- 위험 인물이 뒤를 따라오고 있다, 혹은 숲에서 길을 잃었다, 감옥에 갇혔다 등 위협 상황에서 나는 어
떻게 할지 그림으로 표현한다.
⑪ 소망
- 강을 건너고 있는 그림을 제시하고 강 건너 다른 쪽에서는 무엇을 있을지 표현해본다.
- 나는 막 성장하려고 하는 씨앗이다. 나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표현해본다.
- 나는 미지의 세계에 도착했다. 그 세계를 나 자신이 어떤 모습으로 새롭게 건설할지 표현해 본다.
⑫ 창문
- 창문을 만들고 창문을 통해 보이는 장면을 표현해 본다.
⑬ 나의 안과 밖
- 빈 상자를 이용해 밖은 다른 사람이 보는 나를, 안은 내가 보는 나를 표현해본다.
⑭ 나는?
- 큰 도화지에 자기 몸을 외곽선을 따라 그리고, 그 몸 안에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모두를
표현한다.
2) 지적장애 청소년 대상 미술치료 프로그램
① 사전 : K-HTP / K-CBCL
- 자아개념 파악, 문제행동 및 정서상태 파악
- 집 나무 사람 순서로 종이 한 장에 그려보게 한다.
② 1회기 : 점찍기, 선긋기, 색칠하기
- 라포형성 및 상호작용, 미술활동의 긴장감 감소, 점선도형 색칠하기를 통하여 기본적인 형태를 익히고
인식
- 도화지에 자유롭게 점을 찍도록 하고, 다 마무리 되면 점들을 이어 보도록 한다. 선을 이었을 때 생기
는 면에 원하는 색으로 색칠을 하도록 한다.
③ 2회기 : 물감으로 그림 그리기
- 우연성에 의하여 흥미를 유발하며 떠오르는 이미지를 통해 느낌 표현, 내면에 정서를 외적으로 자유
롭게 표현하도록 도움
- 도화지에 물감으로 자유롭게 그려보도록 하고, 어떤 대상을 생각지 않고 그릴 수 있도록 한다.
④ 3회기 : 난화그리기
- 무의식중에 있는 자신의 이야기를 표현, 타인의 시선을 의식학지 않은 상태의 자신의 내면을 외면으
로 나타냄
- 도화지를 보지 않고 10초 동안 그림을 그려본다. 낙서가 된 그림 안에서 보여지는 형태를 찾아 그 위
해 다시 그림을 그려본다.
⑤ 4회기 : 지점토로 만들기 I
- 소근육 운동을 통해 긴장을 이완, 재료를 자기 의지대로 자유롭게 변형시키는 과정을 통해 자신감 증
대, 자유 주제로 자신의 욕구 표현
- 지점토를 가지고 자신이 먹고 싶은 음식을 만들도록 한다. 만든 음식을 주고 싶은 사람을 정하고 나
눠 주도록 한다.
⑥ 5회기 : 습식화
- 새로운 매체를 통한 흥미유발, 우연성의 효과를 통해 긴장감소, 자유로운 표현 및 자율성 유도
- 종이에 물을 적신 후 물감으로 자유롭게 그린다.
⑦ 6회기 : 가면 만들고 놀이하기
- 자아상 확립 및 상호 존중의 이해
- 자신이 원하는 가면을 만든 후 얼굴에 쓰고 놀이 시간을 갖는다.
⑧ 7회기 : 감정차트 I
- 현재 감정을 그리거나 색으로 표현함으로써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감정을 표출
- 기쁨, 슬픔, 화남의 3가지 자신의 감정에 맞는 색지를 선택한다. 감정에 적절한 이미지를 표현한다.
⑨ 8회기 : 석고 손뜨기
- 자신의 신체 탐색 및 자신에 대한 긍정적 자아의식 증진, 관계형성 및 상호작용 도모
- 두 사람이 짝을 이룬 후 석고 붕대를 이용하여 서로 신체 일부 틀을 뜨고 색칠한다.
⑩ 9회기 : 친구 얼굴 그리기
- 관계형성 및 상호작용 도모
- OHP 필름 용지를 이용하여 짝지은 친구의 얼굴을 그려준다.
⑪ 10회기 : 색점토로 만들기 II
- 소근육 운동을 통해 긴장의 이완, 재로를 자기 의지대로 자유롭게 변형시키는 과정을 통해 자신감 증
대, 자유 주체로 자신의 욕구 표현
- 15색의 점토를 사용하여 만들고 싶은 주제를 자유롭게 표현해 본다.
⑫ 11회기 : 내가 갖고 싶은 것과 남에게 주고 싶은 것
- 그림 표현의 한계를 최소화하여 자신을 나타낼 수 있는 것들을 자유롭게 표현
- 좋아하는 사람을 생각해보도록 한 후 생각난 사람의 상반신을 그리고 색칠한다. 여러 가지 공예 재료
를 이용하여 표현하도록 한다.
⑬ 12회기 : 낙엽을 이용해서 표현하기
- 자연물을 그림 안에 넣어서 표현함으로써 감수성 발달을 유도, 긍정적 정서 함양
- 자유 주제를 주고 낙엽을 적절하게 이용해서 표현하도록 한다.
⑭ 13회기 : 감정차트 II
- 현재 감정을 그리거나 색으로 표현함으로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감정을 표출
- 기쁨, 슬픔, 화남의 3가지 자신의 감정에 맞는 색지를 선택한다. 감정에 적절한 이미지를 표현한다.
⑮ 14회기 : 우드락 판화
- 주제 표현에 자율성을 부여하여 자신의 내면을 자유롭게 나타내도록 하며, 위축된 태도의 변화된 정
도를 파악
- 자유 주제로 우드락 판을 새기도록 하며 원하는 색을 칠하여 도화지에 찍어낸다.
⑯ 15회기 : 미래의 나의 소망(꼴라쥬로 공동작업)
- 미래에 소망과 기대감을 부여하면서 상호작용 협동심을 증진
- 2~3명이 한 모둠을 이루어 나무를 그리고 잎을 붙이면서 각자 미래에 자신이 되고 싶은 모습 갖고 싶
은 것 등 자기소망을 잡지에서 찾아 붙이거나 그려서 표현한다.
⑰ 사후 : K-HTP, K-CBCL
- 사전검사와 비교분석
3) 프로그램 효과 : 인물화의 변화
'특수아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63. 음악치료 활동 (17) | 2023.09.24 |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62. 음악치료의 정의 및 원리 (37) | 2023.09.23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60. 진단 및 치료도구로서의 미술치료 (30) | 2023.09.21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59. 미술치료의 정의 및 특성 (23) | 2023.09.20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58. 특수아를 위한 놀이치료의 단계 (17) | 2023.09.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