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 특수아를 위한 놀이치료의 단계
1) 탐색의 시기(관찰하기)
- 치료자와 아이가 처음 만나 서로 탐색이 필요한 시기
- 수다스러운 아이 / 입을 다무는 아이
- 눈 맞춤 없이 한구석에서 치료자의 눈치를 보는 아이 / 피상적이고 분별없는 친근감을 보이는 아이
- 친숙한 물건을 찾는 아이 / 산만한 아이
- 자기자랑을 늘어놓는 아이 / 화장실을 자주 드나드는 아이
2) 밀월의 시기(접근하면서 아동의 요구 따라가기)
- 치료자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고 신뢰감을 구축하면서 친밀감을 형성하는 시기
- 아동의 용기가 커지는 시기
- 긍정적 변화의 시기 : 웃음이 늘고 발걸음도 가볍고 말소리도 커지고 학교적응 및 수행능력의 호전, 증
상이 좋아지는 시기
3) 격랑의 시기
- 아동이 자기 마음을 옭아 맨 긴장이 풀리는 시기
- 이성으로 지탱하던 방어기제가 풀리고 감추어 두었던 울분을 방출하며 잠재의식의 세계로 들어가는 시기
- 현재, 의식, 논리에서 과거, 잠재의식, 감성으로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
- 부정적인 행보가 보이는 시기 : 퇴보인 듯 하나 왜곡된 인격 구조를 재구성하는 심층작업 시작
▪ 집에서도 잠이 늘고 치료실에서도 자고 싶어 함 ▪ 악몽을 꾸거나 자다가 깨서 우는 일이 발생 ▪ 사라졌던 틱이나 야뇨, 고추 만지기 증상들이 다시 재발되기도 함 ▪ 이유없이 한바탕 앓는 때가 있음 ▪ 과도한 식사, 군것질, 막대사탕 물기, 물건을 사달라고 마냥 요구하는 것 ▪ 수다스러움, 떼떼거리는 말투, 엄마 곁에 붙어 있으려 하기, 어리광 부리기 등의 증가 ▪ 공격적이며 얄미운 행동들이 나타남 ▪ 파괴적으로 자신을 망가뜨려보기도 함 |
- 가족을 자주 시험하고, 치료자와 실랑이를 벌임
4) 훈습의 시기
- 옹색했던 마음이 크고 넓고 강해져서 못마땅했던 사람들과 일들을 여유롭게 대처하고 괴로웠던 증상들
이 사라지기 시작
- 자기 중심성에서 벗어나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기
- 형제 및 가족관계가 너그러워짐
- 치료자와 게임할 때 규칙을 지키며 학습동기가 높아지고 또래관계가 원활해짐
- 모든 발달에 적응능력의 향상
5) 독립을 다짐하는 시기
- 치료실의 매력이 줄면서 치료실 밖의 상황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임
- 치료자와 이야기하면서 과거의 자기보다 현재의 자기를 더 많이 알려줌
- 시험과제를 푼다든가 친구 생일선물을 만든다던가 하는 일생생활의 복귀를 준비
- 종료에 대한 타진을 하면서 치료실 오는 것 자체에 의미를 부여하기도 함
6) 종결의 시기
- 치료실에 오는 것이 느슨해지고 치료기간 동안 자신이 거친 과정을 되돌아봄
▪ “ 그 동안 제가 그렸던 그림 모두 다시 보고 싶어요.” ▪ “ 선생님, 이제 저 여기 그만 다니고 싶어요.” ▪ “ 선생님 이제 학원 다녀야 해서 이 달까지만 여기 올래요.” |
7) 모래놀이치료
① 의미 : 모래와 물, 3차원적인 소품으로 상징적 표현을 통해 더 깊은 사고와 감정에 접근하도록 격려하
는 기술, 무의식을 의식화하여 손상된 자아를 건강하게 발달하도록 돕는 전략
② 상담장면
- 아들과 어머니처럼 심리적으로 한 몸이 되어야 하는 상담자와 아동의 모자일체성, 아동을 있는 그대
로 존중하는 수용성과 손상된 자아를 회복하기 위한 격려 중시
- 회기가 진행될수록 자신을 상징적이고 비언어적으로 깊이 있는 표현을 가능하게 하여 심리내부의 개
인적이고 주관적 현실을 시각적으로 투사, 재경험
- 자신에 대한 통찰과 트라우마의 완화를 가져오며 상담자와는 깊은 치유적인 관계 형성
- 모래놀이치료에서는 상징물을 이용하여 무의식에서 이루어지며 필요에 따라 반의식적인 과정이 일어
나기도 함
- 자신이 경험한 세계에 대한 감정과 생각을 정의하면서 이해가능
8) 놀이치료 프로그램의 실제
① 개인심리학에 기반한 놀이치료의 주요개념(Kottman, 2003)
- 아동의 생활양식을 탐색 : 아동이 자라온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치료의 첫 단계에서 파악, 상
담의 치료적 의미는 새로운 생활양식을 배우고 잘못된 것을 수정, 보완, 재교육하는 것
- 개인적이면서 상호작용 중심 놀이로 역동성을 가져오기 : 아동이 계속적으로 변화하고 발전되어 간다
는 긍정적인 관점을 유지하면서 아동의 사고, 감정, 행동에 대한 서로의 믿음이 역동성을 마들고 변화
를 가져옴
- 아동과 평등한 관계 맺기 : 상담자와 아동이 평등한 관계로 힘을 나누어 가지며 놀이 전체 상황에 반
영하여 진행
② 프로그램 개발
- 놀이활동에 적용할 아들러 핵심개념 선정
- 모래놀이, 자연놀이, 게임놀이, 구성놀이의 통합
- 관련 문헌 검토
③ 프로그램 선정 및 전문가 협의
- 아들러 전문가, 놀이치료 전문가 자문, 슈퍼비전
- 놀이치료 프로그램 신뢰도와 타당도
④ 프로그램 완성
- 다양한 놀이가 통합된 12회기 프로그램 구성
- 전문가 타당도 검증
⑤ 프로그램의 내용
▪ 친밀감 형성 단계 : 1~2회기 ▪ 자기이해와 수용단계 : 3~5회기 ▪ 상호작용증진단계 : 6~7회기 ▪ 긍정적 자아확립단계 : 8~9회기 ▪ 협동 마무리 단계 : 10~12회기 |
- 1회기 : 모래놀이터에서 신나는 하루 → 라포를 형성하고 놀이의 즐거움을 경험
놀이터에서 모래와 자연물로 조화된 놀이로 구성
- 2회기 : 내 첫 제목의 작품은? → 신념, 감정, 정서를 탐색하여 생활양식을 이해하기
원하는 소품으로 자유롭게 자신만의 작품 만들기
- 3회기 : 난 이런 사람이야! → 아동의 심리적 상황과 생활양식을 이해하기
일상의 경험 표현하기, 생활 속 인상적인 일 탐색
- 4회기 : 동물나라 동물가족 → 가족의 역동을 이해하고, 사회적 관계를 탐색하기
동물이라는 중립자극을 통해 가족을 표현하고 짝꿍과 동물나라 만들기
- 5회기 : 숲에서 빛을 찾아요! → 열등감을 이해하기
숲에서 빛, 그늘을 경험하기, 다양한 자연물로 작품을 만들고 내 안의 다양성과 특별함에 대해
이해하기
- 6회기 : 괜찮아! → 자기격려, 타인격려를 이해하기
자신을 위한 작품을 만들기, 그 작품에 짝꿍이 소품을 선물하여 오나성하기
- 7회기 : 내 파티에 초대할게! → 우정을 이해하고, 사회적 자원을 이해하기
파티를 열어 친구초대하기, 재미있게 놀기 위한 소품 배치, 나를 사랑해주는 사람들 추가하여
꾸미기
- 8회기 : 내가 주인공! → 자신감을 형성하고 창조적 자아를 인식하기
매직클레이로 자아상, 원하는 소품 만들기, 주인공을 중심으로 원하는 상황 꾸미기
- 9회기 : 보물을 찾아라! → 장점을 이해하고 협동을 경험하기
자신의 장점 관련 소품 묻기, 가위바위보 게임으로 숨긴 곳을 알아맞히기, 장점 상징 소품을
추가하여 작품완성하기
- 10회기 : 주사위를 굴려라! → 협동을 경험하고 공동체감을 느끼기
주사위를 순서대로 굴려 적혀진 규칙대로 진행하기, 규칙에 따라 소품 가져와 함께 공동작품
만들기
- 11회기 : 우리가 집을 지어요! → 새로운 행동을 시도하고 공동체감을 증진하기
의논하여 함께 집짓기, 만든 집에서 놀아보기
- 12회기 : 꿈나무 심기 → 긍정적 자아상을 가지고 희망적 목표를 이해하기
소원나무 만들기 및 케잌으로 파티하기
'특수아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60. 진단 및 치료도구로서의 미술치료 (30) | 2023.09.21 |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59. 미술치료의 정의 및 특성 (23) | 2023.09.20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57. 놀이치료의 중요성과 치유적 힘 (19) | 2023.09.18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56. 놀이치료의 정의 및 원리 (27) | 2023.09.17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55.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의 제거 등 (19) | 2023.09.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