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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상담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56. 놀이치료의 정의 및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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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놀이치료의 정의 및 원리

1) 놀이치료의 역사


①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놀이치료의 출발
- 프로이드의 사례 ‘ 꼬마 한스’ 의 놀이행동 관찰하여 분석 시작
- Hermine Hug-Hellmuth(1921) : 분석의 수단으로 놀이 이용, 놀이의 중요성을 인용하였지만 치료를 위
한 구조적 틀을 제공하지 않음
- Klein(1932) & Anna Freud(1946) : 정신분석을 위한 방법으로서 놀이에 대한 탐구, 저술 및 발표를 통
해 놀이치료의 확장
- 1930년대 구조화된 놀이치료의 등장 : 놀이를 목표지향적인 구조화된 접근으로 카타르시스를 위해 놀
이를 재연
- Levy(1938)의 이완치료 : 정신적 외상을 입은 아동에게 놀잇감을 제공하여 치료를 실시, 놀잇감이 카
타르시스를 통한 해결
- Hambridge(1955) : 구조화된 놀이치료 실시, 아동에게 스트레스 사건을 표현하라고 지시 한 후 자유로
운 놀이를 허용하는 것
② 인간중심이론과 놀이치료
- Rogers(1942)는 인간중심 접근법을 확장하여 놀이치료에 도입
- Axline(1947) : 특정한 놀잇감을 갖춘 놀이치료실를 구성하여 놀잇감을 통해 아동이 자신의 내적 자아
를 표현하고, 아동에게 자신을 언어적으로 또는 비언어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 제공 / 놀
이치료의 이론과 임상에 대한 구조 제공(딥스: 자아를 찾아서, 1964) / 비지시적 놀이치료 접근법, 무
조건적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 일치를 치료자의 조건으로 강조

* 치료자가 갖추어야 할 8가지 항목
아동과 우호적이고 따뜻한 관계를 통해 친밀한 사이를 빨리 형성하라.
아동의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여라.
아동이 가정을 솔직,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형성하라.
아동의 감정에 기민하게 인정, 자신에 대한 통찰력을 기를 수 있도록 반응하라.
아동은 기회만 주어지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만한 능력이 있다는 점을 존중하라.
아동의 행동이나 대화를 지시하려고 하지 않고 아이가 이끌면 따라가라.
치료자는 치료를 서두르지 말라.
아동이 외부 세계와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책임을 알도록 하는데 필요한 제한만을 가하라

- Moustakas(1959) 관계 놀이치료의 필수조건 : 아동에 독특성에 대한 존중, 현재 삶의 경험중심, 아동
에 대한 치료자의 공감과 무조건적인 수용, 아동의 표현 자유 등
③ 20세기 후반 놀이치료 양식 : 심리학의 다양한 접근법을 통해 지원 받아 놀이치료의 성장은 치료적 치
유(therapeutic healing)에서 전문적이고 중요한 의사소통으로 수용


2) 놀이치료의 정의


- 놀이 : 일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규제나 의무에 속박되지 않고 보상 없이 즐거움을 얻기 위한 행위이며
성장에 필요한 경험을 얻기 위해 필요한 활동
- 놀이를 할 때 창조적이고 생산적이 되며 문화를 만들어 내는 원동력
① 놀이치료의 정의
- 아동의 가장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식인 놀이에 기반을 두고 아동에게 도움을 주도록 고안된 치료양식
- 훈련된 치료자가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를 돕기 위해 체계적으로 놀이의 치료적 힘을 적용시키는
대인관계 과정
- 상상력을 동원하여 자신의 정서적 어려움을 표현하는 과정
- 단순히 노는 것만으로 치료가 될 수 없고, 치료자와의 대인관계를 통해 감정의 정화, 고통의 감소, 충
동의 조절 등의 교정적인 정서 재경험 과정
② 놀이치료의 장점
- 내담자의 저항 감소시켜 자발적 참여를 유도
- 내담자에 대한 쉬운 이해
- 스트레스 해소
- 감정 정화
- 창조적 사고 발달
- 대인관계 향상
- 새로운 행동 연습
③ 놀이치료를 통한 사회성의 발달(사회참여발달이론
놀이환경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향한 아동의 움
직임을 설명)
- 첫 번째 단계에서 아동은 관심이 없고 어떤 활동에도 참여하지 않는다.
- 두 번째 단계에서 아동은 구경꾼으로 묘사되고 다른 아동을 지켜볼 뿐 참여하지는 않는다.
- 세 번째 단계에서 혼자 단계로 아동은 다른 아동으로부터 떨어져서 혼자놀이를 한다.
- 네 번째 단계에서 평행놀이 단계로 동일한 재료를 가지고 다른 아동 근처에서 놀이를 하지만 상호작용하지 않는다.
- 다섯 번째 단계에서 협력놀이 단계로 다른 아동과 상호작용 및 유사한 활동을 통해 연합하게 되고,
협력놀이에 참여하여 다른 아동과 상호보완적인 방식으로 상호작용을 한다.


3) 놀이치료의 원리


① 구조의 원리
- 예측할 수 있는 환경을 통해서 환경의 질서와 흐름을 알아차릴 때 비로소 안정감을 느끼게 되는 구조
의 원리
- 구조의 과정을 통해 자신이 누구인지, 다른 사람과 어떻게 지내야 하는지, 욕구를 건설적으로 충족하
기 위해서 어떤 협상을 해야 하는지 등 구조화를 통해 내면적 외부적 무질서 극복
- 과잉행동을 하는 아동, 산만하고 충동적인 아동, 무엇이든지 자기마음대로 하려는 아동에게 적합
② 도전의 원리
- 자신의 껍질을 깨고 나올 수 있도록 가르치며, 성공을 격려하고 심리적 만족도 얻게 하는 것으로 재
미있고 긴장감의 해소를 맛보게 하는 도전의 원리
- 새로운 기술의 숙달은 아동의 능력범위 안에서 시작하면서 도전의 성공을 격려
- 소심하고 소극적이며 위축되어 있는 아동, 불안하고 초조한 아동에게 적합
③ 개입의 원리
- 아동을 혼자 놔두지 않고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장난을 치고 함께 놀아주는 과정으로 개입의 원리
- 자기 자신 이외의 세계와 접촉하고 탐색하고 타인과 차별화하며 호기심을 갖고 사회에 적응
- 시선을 피하는 아동, 지나치게 위축되어 있고 경직되어 있는 아동, 과잉보호를 받아 사람들을 피하는
아동에게 적합
④ 양육의 원리
- 사랑과 보살핌의 표현 원리
- 안도감, 안정감, 편안함을 느끼고 이전의 충족되지 못한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긴장의 이완을 경험하
고 사랑스럽고 소중하다는 내면의 상 형성
- 보살핌을 받지 못하고 공격적이고 과잉행동하는 아동, 어린 시절이 없었던 조숙한 아동, 애어른과 같
은 아동에게 적합
⑤ 즐거움(재미)의 원리
- 놀이치료에서의 즐거움과 재미는 중요한 원리
- 모든 놀이치료의 활동에서 쉽게 참여하고 재미있는 방법으로 접근
- 모든 아동에게 적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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