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 놀이치료의 정의 및 원리
1) 놀이치료의 역사
①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놀이치료의 출발
- 프로이드의 사례 ‘ 꼬마 한스’ 의 놀이행동 관찰하여 분석 시작
- Hermine Hug-Hellmuth(1921) : 분석의 수단으로 놀이 이용, 놀이의 중요성을 인용하였지만 치료를 위
한 구조적 틀을 제공하지 않음
- Klein(1932) & Anna Freud(1946) : 정신분석을 위한 방법으로서 놀이에 대한 탐구, 저술 및 발표를 통
해 놀이치료의 확장
- 1930년대 구조화된 놀이치료의 등장 : 놀이를 목표지향적인 구조화된 접근으로 카타르시스를 위해 놀
이를 재연
- Levy(1938)의 이완치료 : 정신적 외상을 입은 아동에게 놀잇감을 제공하여 치료를 실시, 놀잇감이 카
타르시스를 통한 해결
- Hambridge(1955) : 구조화된 놀이치료 실시, 아동에게 스트레스 사건을 표현하라고 지시 한 후 자유로
운 놀이를 허용하는 것
② 인간중심이론과 놀이치료
- Rogers(1942)는 인간중심 접근법을 확장하여 놀이치료에 도입
- Axline(1947) : 특정한 놀잇감을 갖춘 놀이치료실를 구성하여 놀잇감을 통해 아동이 자신의 내적 자아
를 표현하고, 아동에게 자신을 언어적으로 또는 비언어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 제공 / 놀
이치료의 이론과 임상에 대한 구조 제공(딥스: 자아를 찾아서, 1964) / 비지시적 놀이치료 접근법, 무
조건적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 일치를 치료자의 조건으로 강조
* 치료자가 갖추어야 할 8가지 항목 ▪ 아동과 우호적이고 따뜻한 관계를 통해 친밀한 사이를 빨리 형성하라. ▪ 아동의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여라. ▪ 아동이 가정을 솔직,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형성하라. ▪ 아동의 감정에 기민하게 인정, 자신에 대한 통찰력을 기를 수 있도록 반응하라. ▪ 아동은 기회만 주어지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만한 능력이 있다는 점을 존중하라. ▪ 아동의 행동이나 대화를 지시하려고 하지 않고 아이가 이끌면 따라가라. ▪ 치료자는 치료를 서두르지 말라. ▪ 아동이 외부 세계와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책임을 알도록 하는데 필요한 제한만을 가하라 |
- Moustakas(1959) 관계 놀이치료의 필수조건 : 아동에 독특성에 대한 존중, 현재 삶의 경험중심, 아동
에 대한 치료자의 공감과 무조건적인 수용, 아동의 표현 자유 등
③ 20세기 후반 놀이치료 양식 : 심리학의 다양한 접근법을 통해 지원 받아 놀이치료의 성장은 치료적 치
유(therapeutic healing)에서 전문적이고 중요한 의사소통으로 수용
2) 놀이치료의 정의
- 놀이 : 일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규제나 의무에 속박되지 않고 보상 없이 즐거움을 얻기 위한 행위이며
성장에 필요한 경험을 얻기 위해 필요한 활동
- 놀이를 할 때 창조적이고 생산적이 되며 문화를 만들어 내는 원동력
① 놀이치료의 정의
- 아동의 가장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식인 놀이에 기반을 두고 아동에게 도움을 주도록 고안된 치료양식
- 훈련된 치료자가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를 돕기 위해 체계적으로 놀이의 치료적 힘을 적용시키는
대인관계 과정
- 상상력을 동원하여 자신의 정서적 어려움을 표현하는 과정
- 단순히 노는 것만으로 치료가 될 수 없고, 치료자와의 대인관계를 통해 감정의 정화, 고통의 감소, 충
동의 조절 등의 교정적인 정서 재경험 과정
② 놀이치료의 장점
- 내담자의 저항 감소시켜 자발적 참여를 유도
- 내담자에 대한 쉬운 이해
- 스트레스 해소
- 감정 정화
- 창조적 사고 발달
- 대인관계 향상
- 새로운 행동 연습
③ 놀이치료를 통한 사회성의 발달(사회참여발달이론 – 놀이환경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향한 아동의 움
직임을 설명)
- 첫 번째 단계에서 아동은 관심이 없고 어떤 활동에도 참여하지 않는다.
- 두 번째 단계에서 아동은 구경꾼으로 묘사되고 다른 아동을 지켜볼 뿐 참여하지는 않는다.
- 세 번째 단계에서 혼자 단계로 아동은 다른 아동으로부터 떨어져서 혼자놀이를 한다.
- 네 번째 단계에서 평행놀이 단계로 동일한 재료를 가지고 다른 아동 근처에서 놀이를 하지만 상호작용하지 않는다.
- 다섯 번째 단계에서 협력놀이 단계로 다른 아동과 상호작용 및 유사한 활동을 통해 연합하게 되고,
협력놀이에 참여하여 다른 아동과 상호보완적인 방식으로 상호작용을 한다.
3) 놀이치료의 원리
① 구조의 원리
- 예측할 수 있는 환경을 통해서 환경의 질서와 흐름을 알아차릴 때 비로소 안정감을 느끼게 되는 구조
의 원리
- 구조의 과정을 통해 자신이 누구인지, 다른 사람과 어떻게 지내야 하는지, 욕구를 건설적으로 충족하
기 위해서 어떤 협상을 해야 하는지 등 구조화를 통해 내면적 외부적 무질서 극복
- 과잉행동을 하는 아동, 산만하고 충동적인 아동, 무엇이든지 자기마음대로 하려는 아동에게 적합
② 도전의 원리
- 자신의 껍질을 깨고 나올 수 있도록 가르치며, 성공을 격려하고 심리적 만족도 얻게 하는 것으로 재
미있고 긴장감의 해소를 맛보게 하는 도전의 원리
- 새로운 기술의 숙달은 아동의 능력범위 안에서 시작하면서 도전의 성공을 격려
- 소심하고 소극적이며 위축되어 있는 아동, 불안하고 초조한 아동에게 적합
③ 개입의 원리
- 아동을 혼자 놔두지 않고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장난을 치고 함께 놀아주는 과정으로 개입의 원리
- 자기 자신 이외의 세계와 접촉하고 탐색하고 타인과 차별화하며 호기심을 갖고 사회에 적응
- 시선을 피하는 아동, 지나치게 위축되어 있고 경직되어 있는 아동, 과잉보호를 받아 사람들을 피하는
아동에게 적합
④ 양육의 원리
- 사랑과 보살핌의 표현 원리
- 안도감, 안정감, 편안함을 느끼고 이전의 충족되지 못한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긴장의 이완을 경험하
고 사랑스럽고 소중하다는 내면의 상 형성
- 보살핌을 받지 못하고 공격적이고 과잉행동하는 아동, 어린 시절이 없었던 조숙한 아동, 애어른과 같
은 아동에게 적합
⑤ 즐거움(재미)의 원리
- 놀이치료에서의 즐거움과 재미는 중요한 원리
- 모든 놀이치료의 활동에서 쉽게 참여하고 재미있는 방법으로 접근
- 모든 아동에게 적합
'특수아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58. 특수아를 위한 놀이치료의 단계 (17) | 2023.09.19 |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57. 놀이치료의 중요성과 치유적 힘 (19) | 2023.09.18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55.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의 제거 등 (19) | 2023.09.16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54.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등 (25) | 2023.09.15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53. 행동수정의 개념과 원리 (34) | 2023.09.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