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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상담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48. 정신분석과 인간의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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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정신분석과 인간의 행동

 

1) 정신적 결정론과 무의식


(1) 인간관
① 생물학적 존재로서의 인간
- 인간의 모든 행동, 사고, 감정의 에너지 원 : 생물학적 본능에 의해 지배
- 성적 본능 : 에로스(eros)와 리비도(libido)
- 공격적 본능 : 타나토스(tanatos)
② 결정론적 존재로서의 인간 : 정신적 결정론
- 인간의 마음 안에 일어나는 것은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님
- 모든 정신적 현상들에는 반드시 원인이 존재 → 원인이 무의식속에 저장
- 의식과 무의식적 세계 : 의식보다는 무의식에 의해서 지배되는 존재로서의 인간
③ 과거에 얽매여 있는 인간 → 과거가 현재와 미래를 결정함
- 특히 생후 6년 동안의 경험에 의해 성격이 형성되어 전생애동안 영향을 미침
- 유아기와 아동기의 경험이 중요함 → 아동기의 경험 재구성 필수
④ 갈등론적 존재로서의 인간 : 세 가지 자아가 갈등하는 존재
- 원초아 : 쾌락의 원칙에 의해서 통제되는 성격요소로 주로 본능적 성격이 강함 : 타고난 본능적인 성격 요소
- 자아 : 현실의 원칙에 의해서 통제되는 성격요소로 주로 이성적 성격이 강함 : 성장발달하면서 형성하
게 되는 성격 요소
- 초자아 : 도덕과 양심의 원칙에 의해서 통제되는 성격요소로 주로 도덕적 성격이 강함 : 누군가의 개
입으로 인해서 형성되게 되는 성격 요소

 

(2) 정신적 결정론 : 정신분석의 기본원리
① 인간의 외현적 행동이나 감정 혹은 생각은 정신 내적인 원인에 의해 결정된다는 원리
- 정신 안에서 일어나는 것은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 현상이나 심리적 경험에는 반드시
원인이 존재

② “ 원인이 멈추면 결과로 멈춘다.” 명제를 전제함(인과론)
인간의 겉으로 드러난 감정과 행동 그리고 생각들은 어떤 원인에 의해 미리 결정되어진 것
사람들을 웃게도 하고, 울게도 만드는 것은 사람들 마음 속에 존재하는 정신적 과정


(3) 무의식
① 원인(과거의 경험)이 저장되어 있는 공간으로 알지도 못하고, 깨닫지도 못하는 세계
② 인간 정신세계의 대부분으로 차지하는 영역으로 의식과 비교하면 빙산의 일각에 불과
- 생후 5~6년간의 경험과 억압된 욕망들
- 성장과정에서 억압시켜 놓았던 감정들
- 경험했으나 지금은 잊어버린 기억들
- 태어나면서 가지고 나온 에로스(삶)의 욕망과 타나토스(죽음)의 욕망 등


2) 정신분석 상담이론과 상담기법


(1) 정신분석 상담이론 : 본능이론
- 본능 : 순수한 생물학적 욕구, 성격의 기본 요소로서 행동을 추진하고 방향짓는 동기
① 성적 본능(삶의 본능)을 에너지의 형태로 해석 : 심리성적발달이론
- 인간의 생존을 위한 식욕, 성욕과 같은 생물학적 욕구
② 죽음의 본능(타나토스)
- 공격적 본능으로서 폭력적 행동을 유발하는 본능


(2) 지형학적 모형으로서의 의식구조 : 인간의 자각 수준
- 의식(conscious) : 개인이 각성하고 있는 순간의 기억과 감정, 공상, 연상, 경험 등 → 빙산의 일각에 불과
- 전의식(preconscious) : 특정한 순간에도 인식하지 못하나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기억
- 무의식(unconscious) : 인간 정신의 심층에 잠재되어 있는 의식구조로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 의식적
사고와 행동을 전적으로 통제하는 힘이지만 거의 의식되지 않음

(3) 성격구조
① 원초아(identity) : 생물학적 구성요소
- 에너지의 원천이자 본능이 자리 잡은 곳으로 쾌락의 원칙에 따름
-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비논리적 맹목적으로 작용
② 자아(ego) : 심리적 구성요소
- 원초아의 본능과 외부 현실 세계를 중재 또는 통제하는 역할로 현실의 원칙을 따름
- 현실적(현실검증능력)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하며 환경에 적응
③ 초자아(superego) : 사회적 구성요소
- 쾌락보다는 완전을 추구하고 현실적인 것보다 이상적인 것을 추구하도록 유도
- 도덕과 규범의 원칙에 맞추도록 요구


(4) 성격발달
- 한 개인의 성격이 적응적으로 형성될 것인지, 부적응적으로 형성될 것인지는 초기 아동기의 경험에
의해 결정 → 생후 6년간의 경험
① 구강기(oral stage)
- 어머니의 젖을 빠는 행위는 음식과 쾌락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킴
- 구강기가 만족되지 않으면 구강기 고착 성격의 소유자 → 타인에 대한 불신, 타인에 대한 사랑 거절,
소원한 관계 형성
② 항문기(anal stage)
- 인격 형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
- 주된 발달 과제는 독립의 학습, 개인적 능력의 수용, 분노와 공격 등 부정적 감정을 표현하는 것의 학
습 등
③ 남근기(phallic stage)
- 기본적 갈등은 어린이가 부모에게 느끼는 무의식적 근친상간의 욕망에 집중
- 위협적 감정으로 느껴 억압하게 됨
- 성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며 부모의 반응에 따라 성에 대한 태도와 감정 형성
④ 잠복기(latency stage)
- 성적 충동이 비교적 조용한 시기
- 성적 관심은 학교, 놀이친구, 운도 등 새로운 활동에 대한 관심으로 바뀜
⑤ 성기기(생식기, genital stage)
- 오래 전의 남근기 주제가 되살아남
- 사춘기에 시작해서 노쇠할 때까지 지속됨

(5) 불안과 방어기제
① 불안 : 원인에 대한 명확한 대상없이 두려움을 느끼는 것
→ 원초아, 자아, 초자아 간의 마찰 및 갈등으로 불안 야기
- 현실불안(reality anxiety) : 실제 외부 세계에서 받는 위협, 위험에 대한 인식기능으로 불안을 느끼는
것을 의미
- 신경증적 불안(neurotic anxiety) : 불안을 느껴야 할 이유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아가 본능적 충동을
통제하지 못해 불상사가 생길 것이라는 위협을 느껴서 불안에 사로잡히는 것
- 도덕적 불안(moral anxiety) : 원초아와 초자아 간의 갈등에서 비롯된 불안으로 본질적 자기 양심에 대
한 두려움
② 자아방어기제 : 자아를 보호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사고 및 행동 수단
자아를 보호하는 요소(정상적 행동)와 위험하다는 신호를 보내는 요소(현실적 삶을 파
괴하는 삶의 양식)
방어기제의 사용은 성격의 일부로 표출
- 억압(repression) : 의식하기 힘든 고통과 충격 등을 무의식속으로 억눌러 버리는 것
- 억제(suppression) : 의식적으로 생각과 느낌을 눌러 버리는 것
- 부인(denial) : 고통스러운 현실을 인식하지 않는 것
- 투사(projection) : 자신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생각, 충동, 느낌 등을 무의식적으로 타인의 탓으로 돌려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
- 동일시(identification) : 중요한 인물들의 태도와 행동을 자기 것으로 만들면서 닮으려는 것
- 퇴행(regression) : 심각한 스트레스 상황이나 곤경에 처했을 때 불안을 감소시키려고 비교 이전의 발
달 단계로 후퇴하는 행동
- 합리화(rationalization) : 현실에 더 이상 실망을 느끼지 않으려고 그럴듯한 구실을 붙여 불쾌한 현실을
피해 보려는 것
- 승화(sublimation) : 사회적으로 용납할 수 없는 성적인 충동, 공격적 충동을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형태
와 방법을 통해 충동과 갈등을 발산하는 것
- 치환(displacement) : 자신의 감정을 대상에게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못하고 전혀 다른 대상에게 자신의
감정을 발산하는 것
-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 실제로 느끼는 분노나 화 등의 부정적 감정을 직접 표현하지 못하고
반대로 표현하는 것


(6) 정신분석 상담과정과 기법
① 심리적 문제의 형성 과정

- 삶의 초기에 형성되어 해결하지 못한 무의식적 갈등이 현재의 생활압력과 갈등에 들어맞게 됨 : 심리
적 퇴행현상이 일어나 무의식적 갈등의 재생(무의식적으로 갈등의 정서적 재현)
- 자아의 불균형이 발생하게 되면 불안을 형성하게 되고, 그 불안을 조절하기 위해서 방어기제를 동원
→ 자아방어보다 더 큰 불안 : 심리적 증상
② 상담의 목표 : 무의식을 의식화함으로써 개인의 성격 구조를 수정하는 것
본능의 충동에 따르지 않고 현실에 맞게 행동하도록 자아를 강화시키는 것
→ 문제 해결이나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이해를 깊게 하기 위해 현재 문제와 관련된
과거에 억압된 갈등에 대해 깊이 탐색해 가는 것(통찰)
③ 상담자 역할 : 전이
- 내담자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왜곡, 검열, 억제, 판단하지 않고, 생각과 심상 및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
하도록 유도
- 전이 : 상담자를 마치 자기의 부모나 부모 이외의 중요 인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현상
-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전이를 일어나도록 만듦과 동시에 해석을 통하여 전이를 좌절시킴 → 정신
분석의 핵심
④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 치료동맹
- 치료동맹 : 상담자가 상담을 위해서 내담자의 건강한 성격 부분과 손을 잡고 협력
- 역전이 :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갈등을 느끼고 내담자를 싫어하거나 좋아하게 되는 경우 →
상담 일시 정지
⑤ 상담과정

- 상담자와 내담자가 관계를 형성하는 초기 단계 : 신뢰로운 관계 형성, 치료 동맹 형성
- 내담자가 상담자에 대한 전이 감정을 느끼고 표현하는 전이 단계 : 과거 어릴 때 중요한 사람과의
관계에서 가졌던 유아기적 욕구와 감정을 상담자와의 관계에서 반복
- 전이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는 통찰 단계 : 신뢰할 수 있는 분위기속에서 자신의 의존 욕구나 사랑
욕구의 좌절 때문에 생기는 적개심을 상담자에게 표현하는 모험
- 통찰을 현실 속에서 계속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훈습 단계 : 내담자의 행동변화가 어느 정도 안정
적이면 종결 준비
⑥ 상담기법 :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과 문제의 의미를 통찰하도록 돕는 기법
- 자유연상(free association) :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자신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것을 있는 그대로 이야기
하는 것
- 꿈의 분석(dream analysis) : 꿈에서는 내담자의 방어기제가 약화되어 억압된 욕망과 갈등이 표현되므
로 내담자의 꿈 분석을 통해 자신의 심리적 갈등을 통찰하게 함
- 전이(transference) : 내담자가 상담 상황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일종의 왜곡으로 과거 중요한 사람에게
느꼈던 감정을 현재의 상담자에게 느끼는 것
- 저항(resistance) : 상담 진행을 방해하고 현재 상태를 유지하려는 의식적, 무의식적 생각과 태도, 감정
과 행동 등을 의미

- 해석(interpretation) : 내담자의 연상이나 정신 작용 가운데서 불명확한 부분에 대해 상담자가 추리하
여 내담자에게 설명해 주는 것 → 내담자의 생각과 감정을 구체화시키고, 앞으로 탐색되어져야 할 부
분에 대한 내담자의 관심 집중시키게 함
- 훈습(working through) : 내담자가 느낀 통찰을 현실 생활에 실제로 적용해서 내담자에게 변화가 일어
나도록 하는 것 → 원인 파악이 문제 해결은 아니며, 통찰된 내용이 실천으로 옮겨지도록 하는 것이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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