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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상담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47. 시각장애와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과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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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시각장애와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과 상담

1)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교육적 접근


① 통합교육을 위한 학습환경의 조성
- 점자정보단말기나 기타 학습도구를 놓을 수 있도록 책상이 충분히 넓어야 함
- 독서대나 책상 표면의 각도 조절이 가능한 책상을 이용하면 가까운 거리에서 책을 봐야 하는 학생의
자세를 교정해 줄 수 있음
- 저시력 아동이 조명이 반사되는 위치에 앉지 않도록 함
- 교수자료를 크게 확대 복사해 주거나 확대도구를 사용하도록 함
- 교실에 익숙해질 때까지 탐색할 수 있도록 함 : 방향정위와 이동성
② 교수방법의 수정
- 아동의 개인적인 필요로 능력에 따라 교수방법의 수정 정도가 달라짐
- 점자 및 녹음자료 사용, 확대자료 제작 등 대안적인 교수자료 활용
- 또래와 동일한 교육경험 제공하기 위한 노력 요구
- 시각장애 아동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보조기에 대한 지식 숙지
- 시험을 보는 방법과 장소 등의 수정 필요
11)
③ 미국시각장애협회의 의사소통 지원 지침
- 시각장애 아동과 이야기할 때 ‘ 보는 것’ 과 관련된 단어 사용 가능
- 말할 때 누구에게 말하는 것인지 알 수 있도록 아동의 이름 부른 후 말하기
- 아동의 얼굴을 쳐다보며 직접 아동에게 말할 것
- 시각장애 아동에게 다가가거나 떠날 때 미리 알려줄 것
- 필요한 보조기기를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이에 대해 다른 학생에게 설명
- 칠판에 적을 때 소리 내어 읽어주고, 여기 저기 등의 불분명한 단어 사용 자제
④ 특수교육적 중재
- 점자교육 : 맹인이나 인쇄물을 의사소통 도구로 사용하기에 시력이 약한 사람들이 읽고 쓰기 위해 사
용하는 촉각적 체계
12)
- 일반 글자의 교육은 워드프로세서의 사용 : 일반 글자의 읽기와 쓰기에 도움을 주며, 입력한 글자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옳게 썼는지 점검 가능
- 방향정위와 이동성 : 방향정위란 시각 외에 잔존 감각기관을 통해 자신과 주위 환경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을 말하며, 물리적 환경에서 안전하고 독립적으로 다닐 수 있도록 이동성도 중요(안내인, 따라가
기, 맹인 안내견 사용, 흰 지팡이의 사용, 전자보행보조기구 등)

⑤ 교수 보조도구의 선택과 수정
- 시각적 보조도구 : 독서대, 사인펜, 큰 활자를 이용한 교재 등 사용
- 촉각적 보조도구 : 점자도서, 점자타자기, 점판과 점필, 촉각 그림 세트, 촉각지도와 지구본, 점자 측정
도구 등 사용
- 청각적 보조도구 : 카세트 녹음기, 녹음도서, 컴퓨터 음성 출력, 읽어주는 보조인, 음성전자계산기, 음
성 시계 등
- 보조공학적 접근 : 점자정보단말기, 확대독서기, 스트린 리더(화면낭독기), 시각장애인용 독서기 등


2) 청각장애아동을 위한 교육적 접근


①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지원 필요
- 학교 내에서의 지원 : 특수학급 교사, 보조원, 통합학급교사를 통한 지원
- 학급 내에서의 지원 : 수화통역사, 노트 대필자
- 교사 자문 서비스 : 청각장애 전문교사, 언어치료사로부터의 자문
- 학교 내의 협력적 팀 운영 : 특수교사, 심리학자, 학교사회복지사 등으로 구성된 협력적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는 팀
② 청각장애아동 교육을 위해 배려해야 지침
- 청각장애 아동의 좌석은 소음으로부터 멀고 교육활동이 진행되는 곳과 가까워야 함
- 수화통역사가 교실에 있는 경우 청각장애 아동이 잘 볼 수 있는 위치에 배치
- 말하는 사람과 빛을 등지고 서지 않도록 해야 함
- 교실 안팎의 소음을 가능한 한 줄이기
- 아동의 나이가 어린 경우 교실 내의 물건에 이름을 써 붙여 어휘발달 돕기
③ 교수방법 : 청각장애 아동을 위해 일반학급 교사가 특수한 기술을 익힐 필요는 없음
- 장애 아동의 욕구를 잘 파악하기
- 특수 교육전문가로부터 적절한 교수방법을 고안할 수 있도록 도움 받기
- 시각적 지원 : 시각적 자료를 부가적으로 제시(칠판에 과제물 적기, 노트 빌려주기)
- 청각적 지원 : 독화나 보청기를 통하여 소리를 잘 들을 수 있도록 주변 환경과 교사의 행동을 조절(소
음 줄이기, 교사의 입이 가려지지 않도록 하기), 독화나 청음이 불가능하거나 비효율적인 경우에는 수
화통역사가
필요

교수방법상의 고려점
- 가르치는 개념을 명확하게 하고 시각적 자료를 많이 사용
- 이야기를 할 때 자연스럽게 몸짓을 이용하여 얼굴을 마주보며 말하도록 함
- 보청기 착용을 독려하고 상태를 확인
- 슬라이드를 사용하여 필기와 교사의 얼굴을 볼 수 있도록 하기
- 독화와 동시에 필기를 할 수 없음을 주의하기
- 중요한 단어나 페이지 과제물 등을 칠한에 적어주기
- 수업내용을 이해했는지 질문하여 확인하기

 

④ 청각장애 아동의 교육을 위한 보조공학
- 보청기 : 소리의 강도를 증폭시키는 도구로 청력손실 유형에 맞추어 주파수를 조절하여 소리를 확대
(소리만 증폭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소리를 명확히 하지는 않음)
- FM 보청기 : 교사의 마이크와 보청기를 연결하여 소음 이외의 필요한 음성만이 전달될 수 있도록 하
는 기능성 보청기
- 자막 : 텔레비전과 영화 등에 자막이 삽입되어 이해를 높이고 다양한 어휘와 구문을 접할 수 있게 하
는 방법
- 청각장애인용 전화기 : 문자전화기(통화내용을 상대방의 전화기에 문자로 보낼 수 있는 기능), 골도전
화기(뇌에 진동을 전달함으로써 소리를 들을 수 있게 하는 기능)
- 컴퓨터 테크놀로지 : 일반적인 활용 이외에도 발음연숩, 수화연습, 언어보충학습 등의 기능 보충
- 알림장치 : 초인종이나 알림이 울릴 시 진동이나 불빛을 이용하여 시각적으로 알림 장치


3) 시각장애와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상담적 접근


① 시각장애 및 청각장애 아동의 심리적 문제 = 일반아동이 경험하는 심리적 문제
- 낮은 자존감 문제 : 시각문제로 인해서 의기소침해져 자존감 손상
- 사회성 결여 문제 : 사회적 상호작용의 습득 기회가 제한되어 기술 부족으로 인한 관계문제
② 상담전략
- 다른 사람을 인식하고 접촉할 수 있도록 격려
- 타인이 자신과 다른 방식으로 보고, 듣는다는 것을 설명해 주어야 함
- 가족 전원이 건설적인 방법으로 해결해 나가는 적극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가족자원 활용
- 항상 도움이 필요한 부분이 있음을 이해시킴
- 사람과 사물을 대하는 방법 및 사회 속의 규칙을 알려주어야 함
③ 제공되어야 할 상담 프로그램
-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 자신의 별칭짓기 및 다른 친구와 친해지기, 자신의 신체 특성 및 소중함을 이
해하기, 자신과 관련된 사실을 포스터로 만들기, 비밀친구에서 좋은 일하기, 도우미 친구를 도와주기,
일일계획표 짜기, 자기 집에 대한 이해와 사랑, 하루일과를 이야기하고 일기쓰기, 자신의 장단점 쓰기,
자신의 별칭의 특징을 살려 아름답게 꾸미기 등의 내용 제공
- 사회적 기술훈련 프로그램 : 학교에서 지켜야 할 규칙 따르기,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 따르기,
여러 가지 상황에서 먼저 이야기하기, 상황에 따른 다른 사람의 정서를 파악하고 감정과 행동 조절하
기, 친구들과 협동하여 청소하기, 친구들과 적절한 상호작용하기, 경청 및 수용하면서 타인과 대화하
기, 자신의 생각을 남에게 설득력 있게 전달하기, 자신의 생각에 따라 행동하고 결과에 대해 책임지
기, 상대방의 주장을 듣고 중요한 내용을 이해하기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 프로그램
- 대인관계훈련 프로그램 : 사회적 회피 및 고립 등의 상황에서 바람직한 행동하기(말을 하지 않으려는
행동 교정하기, 한 가지 놀잇감만 가지고 활동하려는 행동 교정하기, 위축행동 교정하기, 지나친 관심
이나 칭찬을 요구하는 행동 교정하기, 열등감이 강한 행동 교정하기), 지시나 요구에 따르지 않고 반
항하는 행동 교정하기, 불쾌한 표정을 짓는 행동 교정하기, 말대꾸하는 행동 교정하기, 집단활동 중
이탈하는 행동 교정하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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