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 시각장애의 이해

1) 시각장애아동의 현황
- 다른 장애에 비해 수가 적은 장애
- 획일적 집단이 아닌 다양한 특성과 능력을 지닌 장애
- 우리나라는 대부분 특수학교에서 교육(미국 :일반학교에서 교육)
- 지적장애 및 뇌상마비 등의 중복장애를 제외한다면 인지능력에 문제가 없음 → 통합교육 가능
- 시각은 시력과 시야에 의해 결정
2) 시각장애의 정의
① 시각장애(visual impairment) : 시력의 장애가 아동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교육에 있어서 특
별한 자료와 교육환경을 필요로 하는 장애
- 실명(맹)은 교육을 위한 목적으로 점자 혹은 청각적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 저시력은 시력을 교정한 후에도 심한 시각장애가 남아 있기는 하지만 교정렌즈, 확대경, 망원경 등을
이용하여 인쇄물을 읽을 수 있는 경우
② 미국 법적 정의
- 실명(맹)은 시력 교정 후 잘 보이는 눈의 시력이 20/200 이하이거나 시야가 20도 이하
- 시력 20/200 : 정상인이 200피트 거리에서 볼 수 있는 것을 안경이나 컨텍트렌즈 착용 하고 20피트 거리에서 볼 수 있는 시력 - 시야 20 이하 : 정상인이 고개를 돌리지 않고 180도 안의 사물을 봄 |
- 저시력(약시) : 교정 후 시력이 20/200이상 20/70
③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7) : 기능적이고 교육적 관점에서 정의
- 시각계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기능을 전혀 이용하지 못하거나 보고공학기기의 지원을 받아야 시각적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으로서 시각에 의한 학습이 곤란하여 특정의 광학기구, 학습매체 등을 통
하여 학습하거나 촉각 또는 청각을 학습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하는 상태
3) 시각장애의 원인
① 선천성 백내장
- 수정체가 혼탁해지거나 불투명해져서 빛이 망막에 도달하지 못해 시각적 상이 왜곡되고 희미하게 보
임, 혼탁한 부위의 크기와 위치 및 농도에 따라 시력에 미치는 영향 달라짐
- 선천성 : 수정체 제거 수술하여 컨텍트렌즈나 안경 착용해도 심한 시각 장애 유발
- 노인성 : 수술 후 인공수정체 삽입(예후가 좋음)
② 선천성 녹내장
- 선천적으로 방수의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 안압이 높아지는 병
- 시신경 손상되면 영구적인 시력 손실 초래
- 만 3세 이후 발병하여 안압증가 : 통증, 메스꺼움, 두통(조기치료 필수)
③ 백색증
- 신체 전반의 색소가 부족하거나 없는 병으로 유전적이며 선천적
- 안구백색증 : 망각의 색소 손실로 인해 동공이 붉게 보이는 적색 동공, 홍체는 청회색(갈색, 적갈색)으
로 나타나고, 많은 경우 눈부심을 호소하고 안구진탕, 유루증, 심한 시력감퇴 등
④ 안구진탕증
- 한쪽 혹은 양쪽 눈 모두에서 불수의적인(무의식적) 움직임을 보임(빠르게, 느리게, 좌우, 빙글빙글 돔)
- 안구가 움직여도 물체 고정된 것으로 인식
⑤ 망막병리
- 망막이 맥락 막으로부터 떨어져서 망막의 감각기능이 저하됨으로써 심각한 시각장애 초래
- 외상이나 고도근시, 백내장 수술 후 무수정체안 등이 원인
⑥ 망막색소변경
- 청소년기에 주로 나타나는 유전적 질환으로 망막을 점진적으로 퇴화시켜 간상체 세포에 영향을 주어
주변시력과 야간시력 저하 → 점차 터널시력이나 시각장애 초래
- 선천성 농을 초래하는 어셔증후군과도 관련
⑦ 사시
- 두 눈이 동시에 같은 물체에 초점을 맞추지 못하는 상태로 근육의 불균형에 의해 생김
- 경우에 따라 약시가 초래되기도 함
⑧ 시신경위축
- 시신경 섬유가 손상되는 것으로 전기적 자극이 망막에서 두뇌의 시각중추로 전달되지 않아 시력, 시
야의 손상, 색깔 지각의 어려움 초래
⑨ 미숙아망막증
- 인큐베이터 내의 미숙아에게 산소가 지나치게 공급되면 눈 속의 신생혈관에 섬유조직이 동반되어 나
타나 망막박리와 실명을 초래(산소농도 10%로 제한하여 감소추세)
⑩ 기타
- 임신초기 풍진 감염시 시각, 청각, 지적장애 초래
- 태내에 있을 때 안구형성에 문제가 생겨 소안구증, 무 수정체안, 홍채결손증 가능
4) 시각장애의 특성
① 운동기능 발달
- 능동적으로 주변 환경 탐색하는데 어려움을 겪음 : 기기, 앉기, 걷기 등의 운동기능 발달이 지연되는
경우가 많음
- 움직임에 대한 동기가 결여되어 운동발달 지체 → 주변에서 촉각적, 청각적 자극을 통해 움직이도록
격려하고 동기유발 필요
- 시각적 자극의 결핍 → 주변 환경 내의 물체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 수 없고, 물체를 향해 손을 뻗
거나 움직여가고자 하는 시도를 하지 않음
- 근긴장도(근육신장과 수축의 양과 정도)와 신체공간 감각이 낮음 → 자세가 나쁘고 보행패턴도 어색하
기 때문에 시각자극을 대신하는 다양한 유형의 자극을 통해 운동발달 촉진하고 자연스러운 자세와 걸
음걸이를 지도하는 것이 매우 중요
② 개념발달
- 청각은 거리와 방향에 대한 단서를 주지만 크기나 형태와 같은 구체적인 면에 대해서는 알려주지 않
아서 촉각을 활용하면 구체적 개념의 발달 촉진시킬 수 있음
- 지능의 문제는 없지만 시각 손상에 따른 다른 감각에 의존한 학습에 의해 개념 습득 시기기 늦어짐
- 모방과 관찰의 기회가 없어 같은 연령의 일반 아동의 비해 개념 발달 늦어짐
- 학업성취는 다른 장애에 비하여 학습격차가 적은 편임
③ 사회성 발달
- 부모나 친구의 눈맞춤이나 미소와 같은 시각적 신호를 보지 못함 → 사회적 상호작용이 제한되거나
잘못해석 되어 부정적 태도 형성, 시각장애 아동의 고립
- 시각적 관찰과 모방을 통한 사회성 기술 학습 결여8)
- 자기자극적 행동과 매너리즘(몸을 앞뒤 또는 좌우로 흔들거나 눈을 누르는 행동을 지속적으로 보임)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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