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 영재아를 위한 교육 및 상담 접근
1) 영재아를 위한 교육적 접근
① 잠재능력의 최대한 개발
- 각 아동이 가지고 있는 영재성과 다양한 분야의 영재성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하고 그들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
- 부모나 교사는 영재아동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
- 영재아동이 가지고 있는 능력이 최대한 개발될 수 있도록 그들의 강점과 요구에 맞는 적절하고 차별
화된 교육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적용
② Kaplan(1988)의 차별화된 교육과정
- 영재아동의 요구에 민감
- 일반 교육과정의 특징을 포함
- 자신들의 특정한 재능을 나타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학업적으로 또는 사회적으로 영재아동을 또래아동과 분리해서는 안됨
- 교육과정이 영재아동들에게 상 또는 벌로 이용되어서는 안됨
③ Ysseldyke(2006)의 영재아동 지도 지침
- 대안적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
- 다양한 유형의 사고와 문제해결 방법이 요구되는 과제를 제시할 수 있는 교수활동 개발
-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속도에 따라서 교육과정을 조정
- 심화학습 내용을 제시
- 다양한 활동 과제를 제공
-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우수한 아이디어를 서로 공유할 기회와 환경을 제공
- 영재학생들의 학급 수업 시간 조정 허용
- 이미 학습한 내용들은 교육과정에서 제거
④ 영재아동의 교육과정 지침
- 뛰어난 자질을 보이는 학업영역에서 재능있는 학생들의 학습 특징에 기초 : 또래에 비해 빠른 학습속
도, 추상적, 생산적, 비판적, 창의적, 분석적 사고 능력, 지속적이고 신속하게 정보를 습득하는 능력 등
인지적이며 학습적 특성에 따른 교육과정 구성
- 교육과정이 수시로 변경되거나 교사들을 무시하거나 학점의 남용 등으로 인해 교육과정 적용의 엄격
성이 약화되는 것을 방지해야 함
- 연구기능, 컴퓨터 사용 능력, 속독, 외국어 구사 능력, 사회성 및 정서발달 등 다양한 교육과정 구성과
적용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 영재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은 주제중심적이며 간학문적이어야 함
2) 영재아동을 위한 상담적 접근
(1) 영재아동의 문제와 문제에 따른 도움전략
① 영재아동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 영재아동의 비동시적 발달로 인한 부적응 : 높은 인지적인 요소와 사회정서적 신체적 발달의 불균형
→ 심한 정도의 스트레스
- 영재들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못하는 오진단 : 영재성보다는 심리사회적인 통상적 문제로 다루는 경향
및 잘못 이해되고 수용되지 못해 영재성 상실
- 현실에서의 수많은 좌절 경험 : 진부한 수업내용으로 인한 인지적 욕구의 불충족, 주변으로부터 영재
성 인정 및 이해 받지 못함으로 인한 부적응 → 좌절감을 극복할 방법을 배우거나 터득할 기회 적음
- 과도한 완벽주의, 과흥분성, 지나친 민감성, 예민한 지각능력, 과도한 동기와 집착, 주의력 결핍 및 과
잉행동장애, 우울증 등의 문제
② 과도한 완벽주의
- 영재아동중 87.5% 완벽주의 성향 지님 : 어린시절부터 우수한 성적과 뛰어나야 한다는 피드백을 끊임
없이 받음
- 자기지향 완벽주의, 타인지향 완벽주의, 사회적으로 규정된 완벽주의
- 건강하지 못한 완벽주의 : 덜 생산적, 고독과 인간관계 문제, 제한된 자기수용, 우울증 야기
- 도움전략 : 영재아동 자신의 장단점을 인정하고 모든 영역에서 우수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는 것을 깨
닫도록 해 주기, 개인적 문제를 분석해 주기, 창의적 기술과 문제해결력을 계발시켜 주기, 자신과 타
인에 대한 유머감각을 발달시켜 주기, 실수 대신에 성공에 초점을 맞추는 방법 학습하기, 자신의 성공
을 스스로 축하하게 하기
③ 과흥분성
- 에너지 수준이 높아 지나치게 활동적 : 자기조절과 자기통제가 어려움
- 흥미있는 자료나 탐험할 공간이 주어지지 않으면 지루해하고 과잉활동적
- 도움전략 : 외부에서 통제하기보다는 자기통제기법에 대한 적절한 지원과 가르침 주기, 신기한 일이나
불필요한 자극을 찾기보다는 창조적인 노력과 지적인 추구를 하는 데서 만족을 얻도록 알려주기
④ 지나친 민감성
- 민감성은 열정과 동정과 관련 : 영재아동의 목적에 대한 헌신이나 열정으로 인해 어른과 갈등
- 민감하고 열정적 영재아동의 높은 공감능력 : 특히 강하고 부정적인 감정일 경우 뚜렷하게 나타남
- 도움전략 : 영재아의 필요를 주의 깊게 고려, 타인을 받아들임으로써 자신을 공유하는 기쁨 스스로 얻
도록 도와주기
⑤ 예민한 지각능력
- 진실에 대한 예민한 지각능력 : 정의와 공정성이 강하여 삶에서 공정하고 정당한 방식으로 다른 사람
을 대하려고 하다보니 융통성 부족으로 인한 갈등
- 도움전략 : 언제 그리고 어떻게 자기 자신의 지각을 믿을 수 있는지 배우기
⑥ 과도한 동기와 집착
- 과도한 동기와 집착으로 인해서 또래아동과의 친밀한 관계형성 어려움
- 반항적이고 고집스러운 행동
- 의지력이 강하기 때문에 세상을 보는 당위신념이 강하여 자기가 결단한 방향으로 지나치게 힘 사용
- 도움전략 : 의지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자기패배적인 측면을 직접적으로 다루어주기, 타인에 대한
공감과 타인의 세계를 경험해보기, 다른 사람의 추론에 대해 타협하고 귀 기울일 수 있는 방법 배우기
⑦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 산만함과 오버된 행동 및 충동성 등의 문제
- 도움전략 : 주어진 시간 안에 뭔가를 끝낼 수 있도록 자신을 조절하는 방법, 주의력이 요구되지 않는
상황에서 개인적으로 작업 해 보기, 과제를 완성하는 것보다 보다 정확하게 과제의 질을 판단하는 방
법 배우기
⑧ 우울증
- 영재아동의 우울은 실존적 우울증 : 실존에 관해 깊이 생각으로 인한 우울증
- 도움전략 : 스트레스 감소시키기, 이야기를 많이 할 수 있도록 기회 제공, 비슷한 고민의 공유, 스스로
제안한 해결책을 허용하기
(2) 생산적이고 건설적인 삶을 위한 필수적 기능 → 상담으로 접근
①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 영재아동의 경우 사회적 기술 및 상호작용 능력 부족
② 적절한 대처전략 : 사람과 상황에 따른 적절하게 대처하는 기술 필요
③ 다른 사람의 정서적 반응을 공감하고 이해하기 : 인지적 능력 못지 않게 중요한 정서적 능력 필요
'특수아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46. 청각장애의 이해 (23) | 2023.09.06 |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45. 시각장애의 이해 (33) | 2023.09.05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43. 장애영재의 이해 (39) | 2023.09.03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42. 영재아의 정의와 출현율 (35) | 2023.09.02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41. 외상후스트레스 장애를 위한 개입과 상담 (24) | 2023.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