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수아상담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26. 자폐아동을 위한 교육 전략

728x90
반응형

26. 자폐아동을 위한 교육 전략

1) 자폐아동의 교육을 위한 통합지원
① 조기교육
- 가능한 한 조기에 교육을 시작
② 프로그램의 구조적 측면
- 프로그램의 진행을 예측 가능하게 하고 일과를 규칙적으로 운영
- 아동의 학습 방식이나 흥미를 고려하여 개별적으로 고안된 통합계획 및 일반 아동과의 협력 학습 프
로그램 제공
- 물리적, 시간적, 인적 환경에 있어서 고도의 지원적 환경 구성
③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 사회성, 의사소통, 놀이와 함께 기타 발달영역을 강조한 교육과정 운영
- 문제행동에 대한 기능적인 접근으로 긍정적인 행동지원 프로그램 운영
- 개별화된 중재 계획 및 운영으로 아동의 다양한 욕구에 부응
-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교수 적용
- 행동의 일반화 및 유지를 위해서 지원적 환경을 잘 구성하고 잘 계획된 교수방법을 적용
④ 가족참여
- 가족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학교-가정간 협력교육 실시 : 부모로 하여금 수업활동 참여 및 관찰
- 부모 및 형제자매 등 가족구성원 지원 : 가정에서의 문제, 가족들이 필요로 하는 자원, 가족의 정신건
강 등에 대한 의논 및 공유
- 자폐아동 교육 및 양육에 필요한 정보 및 지식에 대한 지속적인 기술적 지원
⑤ 전문가 집단의 협조
- 부모-교사 연결 체계의 구축 : 일반교사와 가족 구성원들 간의 긴밀한 의사소통 및 협조 구하기
- 프로그램 상담 : 특수교사들이 아동과 관련된 포괄적인 평가 및 교육과정의 개발, 새로운 통합 모델의
고안 등에 있어서 일반 교사 지원
- 관련 서비스 제공 :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언어치료사, 음악치료사 등의 인적 자원 활용하여 아동과
가족에게 관련 서비스 제공


2) TEACCH(자폐 및 의사소통 장애아동을 위한 치료와 교육)
- Treatment and Education of Autistic and related Communication-handicapped Children
① 학습 효과를 최대화하는 환경 조성하기
- 청각적으로 예민하다면 교육 공간에 흡음 시설을 갖추기
- 실내등도 아동들이 편안함을 느끼게 조절
- 실내의 기온도 최적의 상태를 유지
② 미리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활동과 학습을 철저하게 진행
- 하루 일과 진행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이나 사진을 이용한 시간표를 게시 → 현재의 활동을
이해할 뿐 아니라 다음에 일어날 일에 대해 무지할 때 느끼는 불안감을 해소효과
③ 아동의 기술 수준, 흥미 있는 분야, 그리고 필요를 잘 이해하여 아동의 강점과 관심 분야를 더욱 강화
하는데 주력
- 아동이 아직 숫자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면 숫자를 가르치려 할 때에 아동이 가장 크게 관심을
두고 있는 장난감 기차를 이용하여 기차의 수를 세면서 셈 공부 시작
④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의 전반적인 삶의 영역을 염두 해 두기
- 교육내용은 학과적인 것 이외에 의사소통, 여가 기술, 가내 작업, 직업 능력, 협동 놀이, 타인과 상호
작용 기술 등을 포함
⑤ 아동에게 교육할 때에는 각각의 교육 장소마다 일관성을 가지고 유기적으로 실시
- 가정과 학교 홈 그룹 등에서 같은 수준과 내용이 일관성 있고 유지적인 관계 속에서 실시


3) 교과기술 획득 촉진하기
① 교과목표 결정하기
- 일반교육을 받는 아동들과 함께 비슷한 기술 목표 설정
② 차별화된 교수
- 아동 개개인의 학습 특성에 전략과 기대를 맞추는 것
- 듣기 촉진하기 : 청각정보를 신속하게 처리하지 못하고 언어로 전달되는 교수를 해석하기 위해 시간
이 필요
- 수업 결과 설명하고 기대를 일깨워 주기 위해서는 칠판에 적어 놓기
- 학습 동기 향상시키기 : 특별한 관심 및 주제를 통합해서 자극하기

③ 보조 공학 통합하기
- 비디오테이프나 보조공학
- 시각적 촉구와 청각적 촉구를 위한 보완 대체 의사소통 장비
- 컴퓨터 보조 교수 활용하기


4) 의사소통 교육
① 말과 언어교육과정은 아동 발달 수준에 맞추어야 한다.
② 자연스러운 상황 하에서 의사소통시도에 대하여 강화 : 구어를 통한 사회적 의사소통 증가
③ 적절한 의사소통, 몸짓, 반향어 교정, 대명사 바꾸기 등 과 같은 문제에 대한 의사소통 기술 행동치료하기
④ 비디오 모델링과 비디오 피드백방법을 사용하기
⑤ 학생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물건들이나 활동들을 이용하기 위해 의사소통을 할 필요성을 느끼도록 환
경을 배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