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 자폐아동을 위한 상담 전략
- 자폐장애 : 복합적인 장애를 다루고 있다는 사실 인지, 사회적 중재를 위한 포괄적 프로그램 제공
- 자폐아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것이 궁극적 목표 :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기술 증가
긍정적인 또래 경험 촉진
자존감의 향상
1) 구체적인 사회성 기술 가르치기
① 마음이론5
- 마음의 맹인 : 다른 사람의 정신 상태를 이해하지 못하여, 상대방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없
음 →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는다는 것은 그 사람이 무엇을 생각하고, 느끼고, 원하며, 타인에게 어떤
행동을 기대하는 가를 이해 못함
-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는 능력은 무엇보다도 중요 : 사회적 기술의 가장 중요한 요소
② 눈 맞춤 놀이
- 눈 맞춤 빈도 높이기 : 자폐아동이 좋아하는 과자, 사물을 아동의 눈앞에 두기, 눈 맞춤 유도하기
③ 관심공유놀이
- 유아에게 “저것 봐!” 라는 말 대신에 손가락으로 가리켜서, 너랑 나랑 같은 것에 관심을 가지는 놀이
④ 또래중재놀이
- 또래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서로를 지원하고 행동이 유사해짐
- 또래관계를 통하여 사회적 교환의 상호성 경험
- 정상발달의 또래가 자폐아동에게 반응을 요구하는 행동을 하게 함으로써 반응하고, 또한 상대에게 반
응을 요구하도록 행동을 하도록 가르치기
Odom & Strain의 또래중재치료방법 ▪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보다 사회적으로 유능한 또래에게서 표적아동에게로의 사회 성 기술의 자연스런 전달에 기초하는 중재방법 ▪ 일반아동이 장애아동의 사회적 행동을 촉구하고 강화하도록 훈련받게 하는 중재방법 ▪ 일반아동이 장애아동에게 사회적인 시도를 하도록 훈련을 하는 중재방법 |
⑤ 사회극놀이
- 한 집단의 아동들이 가족과 관련된 주제를 중심으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협동극으로 상징놀이의 진보
된 형태
- 사회극놀이의 5요소 : 어머니인척 하는 역할놀이, 블록을 전화인양 하는 가상적인 변형, 사회적 상호
작용, 구어적인 의사소통, 처음부터 끝까지 놀이주제를 이끌어 갈 지속성이나 능력
- 사회극 대본을 아동의 일상생활에서 초점을 맞추어 기술하고,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행동들을 연습
할 기회를 제공
2) 자폐 아동의 특정 행동에 대한 가족의 개입 전략
① 상동행동
- 기분이 좋지 않거나 심심할 때, 자극이 없는 환경일 때 주로 나타나는 증상 → 인공적인 감각자극을
주어 상동행동을 하는데서 오는 만족감 방지
- 한 번에 못하게 하기 보다 아동이 느끼지 못할 정도로 조금씩 시간이나 활동을 변화해가는 점진적 변
화를 시도
② 이상행동
- 고집을 심하게 부리는 것, 공격적인 행동,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것 등의 교정 → 이상행동 감소에
목표를 두기 보다는 정상행동을 증가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교육
③ 자폐아동 교육과 치료 효과 변수
- 5세 이전의 아동을 대상
- 구조화된 행동적 교육적 접근법 사용 : 교사가 적은 수의 학생을 다루는 구조화된 예측 가능한 프로
그램의 사용
- 특정한 결함(주의, 순응성, 적절한 놀이 등)을 목표로 함
- 보조 상담자로 부모의 참여 :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위해 부모 훈련
부모-전문가의 협력은 치료결과와 일반화에 있어서 필수적 요소, 부모는
아동을 변화시키는데 결정적인 수단임을 확인
- 자녀의 자폐진단 당시 우울하고, 스트레스 수준 높고, 자신을 비효율적이라고 인식 → 가정 프로그램
을 통하여 점차 스트레스 수준 감소하고 유능감과 성공감 증대
- 가족내의 상호작용 : 부모는 자폐아동과의 상호작용 더 많이 시도
자폐아동은 형제자매의 상호작용 더 많이 반응(형제자매의 협력 필요)
3) 자폐아동을 위한 상담 방법
① 행동수정 : 행동주의 심리학에 근거
- 인간의 행동 : 바람직한 행동이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나 모두 주위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학
습된 것 → 행동의 변화 : 주변의 환경을 적절히 변형시킴으로써 사람의 행동에 변화가 일어나도록
유도
- 행동수정 : 각 사람의 수준에 알맞도록 주위환경을 변경시켜 바람직한 행동은 더 많이 일어나도록 하
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감소 내지는 소멸시켜 나가는 과정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감소 및 소거 ▪ 기초조사 : 직접관찰, 면접 등으로 자료 수집하여 문제의 윤곽 파악 - 문제행동이 언제, 어디서, 누구와 관련되어 일어나는지 - 선행자극, 후속자극, 일상적 대처, 아동의 반응, 문제행동의 기능 알아보기 - 아동과 교사 행동간의 상관관계, 문제행동과 관련된 상황 - 발달수준, 생육사, 진단, 각종 심리검사 자료, 병력, 치료 교육력, 특성 등 정보수집 ▪ 목표행동 설정 - 본인과 타인에게 위험한 행동인가? - 아동의 수행이나 배치에 지장을 주는가? - 아동의 사회적 통합을 방해, 또는 또래로부터의 고립의 원인이 되는가? - 효과적인 부모와의 상호작용에 지장을 주는가? - 행동의 감소가 아동의 학업수행이나 사회적 수용에 긍정적인가? ▪ 행동의 기능분석 - 행동과 상황 변인 관계를 분석하여 행동의 양태, 형태, 정도 등 파악 - 선행자극과 후속자극의 인과 관계 찾기 - 문제 행동의 기능을 찾아서 동일한 기능을 가진 바람직한 대체 행동 찾기 - 강화할 바람직한 행동 찾기 ▪ 중재 프로그램 개발 - 선행자극과 후속자극을 적절히 변형시키기 - 강화물 선호도 평가 기록지를 통하여 강화물 리스트를 작성하고 강화물 준비하기 - 강화계획 세우기 - 문제행동의 발생을 최소화하고 바람직한 행동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환경 정비 - 학습시켜야 할 대체행동과 새로운 행동을 아동의 능력에 맞게 과제분석 ▪ 기초선 측정 - 문제행동의 발생 정도 조사 ▪ 실시 - 강화와 벌을 규칙에 맞게 엄격히 적용 - 필요하면 도움을 주어서 바람직한 행동이 많이 일어날 수 있도록 유도 ▪ 평가 - 평가를 통하여 중재의 효과 검증하기 - 효과가 없거나 낮을 때에는 행동분석, 목표설정, 치료 방법의 적절성 검토하여 조정 |
② 놀이치료
- 아동의 언어이자 생활의 일부인 ‘ 놀이’ 라는 매개를 이용하여 아동이 가진 어려움을 돕는 전략
- 놀이는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키는 역할 : 놀이를 하면서 신체적 능력을 사용하고 숙달시킬 수 있는
기회 갖게 되고, 언어 습득
- 놀이치료 : 아동이 이전에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관계를 경험함으로써 내재되어 있는 갈등, 좌절,
분노, 슬픔, 불안 등의 감정 발산 → 심리적 갈등 해결하여 적응 도와줌
- 놀이치료의 종류 : 아동중심 놀이치료, 부모-아동 상호작용 증진시키는 놀이치료, 인지행동 놀이치료,
치료적 놀이, 게임치료, 개별 놀이지도, 상호작용적 놀이치료, 집단놀이치료, 사회성증진집단치료
놀이치료의 과정 ▪ 접수상담 : 아동이 현재 겪고 있는 어려움과 아동의 잠재능력 등을 평가하여 아동에게 놀이 치료적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보기 ▪ 초기 : 치료실 규칙 정하기, 치료실 소개하기 등 치료실에 적응하도록 돕기 → 상담자와 의 신뢰관계 형성(신뢰적이고 지지적인 관계 형성하여 문제 표현하도록 촉진) ▪ 중기 : 놀이의 확장과 함께 구체적인 아동의 감정과 문제 다루기 ▪ 말기 : 아동의 문제 해결하면서 아동안에 잠재되어 있는 새로운 긍정적 에너지 발견하기 ▪ 종결 : 초기의 치료목표 달성되었을 때 준비기간 거쳐 종결 ▪ 추후상담 : 추후가능성 열어주고 마무리 |
③ 미술치료
- 미술활동을 매개로 하여 아동이 가진 정서 및 행동상의 문제들을 자연스럽게 표출하도록 하여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도록 돕고 발달과 적응을 촉진하는 치료방법
- 그림분석을 통해 내담자의 심리를 이해
- 폭넓은 선택의 자유가 주어지는 작품 활동을 통해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숨기거나 억누르고 있던 불
안, 우울, 강박적 행동 등 표현해 내도록 유도
- 불편한 감정이나 생각을 풀어내고 자존감을 향상시켜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유도
④ 음악치료
- 자폐아동 : 음악에 특별히 민감한 반응, 시각적 자극보다는 음악적 청각 자극을 더 선호
즉흥 멜로디를 실로폰으로 연주할 때 일반아동과 비교하여 유사함
- 음악치료 적용영역 : 사회적, 정서적 발달, 감각운동발달, 지적인 개념발달, 언어발달 등
▪ 사회적 정서적 발달(Hairston, 1990) - 특정한 악기로 자폐아동을 인도하거나 서서히 음악에 따라 움직이면서 신체적 접촉 유 도하여 그룹으로 노래 부르기, 동작과 춤, 기악 연주를 통해 자신과 타인 분별하고 사 회적 행동 연습 ▪ 감각운동 발달(Thaut, 1984) - 악기의 선택적 사용과 탐색적 사용이 촉각, 시각, 운동감각, 청각 통합하고 최적화 - 악기를 손으로 조작해보고, 드럼 및 심벌 악기로 치료사를 모방 - 신체의 움직임과 다른 빠르기 리듬활동은 상동행동의 패턴을 지지함 ▪ 지적인 개념 발달(Buday, 1995) - 노래는 공간개념, 수학과 언어개념, 신체이미지, 독립적 생활기술을 가르치는데 유용 - 음악을 들음으로써 자기충동적 행동이 감소, 집중력과 과제 수행 강화 - 음악과 함께 가르친 단어와 리듬과 함께 가르친 단어 모방하면서 구어모방과 수학모방 에서 효과 ▪ 언어발달 - 드럼이나 실로폰으로 동작이나 소리에 맞추어 연주하면서 음악적 교류를 나누며 동작 지시가 담긴 노래를 부르면서 발음 훈련 |
⑤ 자폐아동을 대하는 부모의 유의사항
- 될 수 있는 한 과학저긴 상담, 심리치료적인 상담을 통해 전문가의 진단결과를 따르도록 해야 함
- 수치감, 죄책감을 갖지 않도록 함
- 자녀가 모든 면에서 지체되었다고 실망하지 않고 무시하지 않기
- 아동에게 할 수 있는 한 풍부한 기회를 제공하되 동정어린 태도를 취하지 않기
- 발달을 무시하고 능력 이상의 것을 과중하게 기대하지 않기
- 정서적인 문제를 잘 처리하여 주기
- 꾸짖기 전에 먼저 동기를 생각하기
- 칭찬과 격려를 많이 해주기
- 애정과 깊은 관심을 가지고 표현하기
미국자폐회(Autism Society of America)에서 내린 자폐증에 대한 정의의 마지막 부 분을 소개한다. “ …자폐증은 치료가 가능하다. …이 장애 아동의 미래 발전을 위 해서는 조기 진단과 중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Autism is treatable… Early diagnosis and intervention are vital to the future development of the child.) |
'특수아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29. 정서 및 행동장애의 교육적 접근 (41) | 2023.08.20 |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28. 정서 및 행동장애의 이해 (40) | 2023.08.19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26. 자폐아동을 위한 교육 전략 (31) | 2023.08.16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25. 자폐 범주성 장애의 판별과 진단 (20) | 2023.08.15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24. 자폐 범주성 장애의 특성 (18) | 2023.08.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