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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상담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23. 자폐 범주성 장애의 정의와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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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자폐 범주성 장애의 정의와 원인

1) 자폐 범주성 장애의 정의
- 자폐스펙트럼 혹은 자폐 범주성 장애라는 용어 사용
- 자폐스펙트럼의 하위 유형 : 자폐장애, 아스퍼스증후군, 레트장애, 소아기붕괴성장애, 불특정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 : 극도의 사회적 위축, 인지적 결함, 언어장애, 상동행동으로 특징지어지는 전반적
발달장애로 30개월 이전에 발생한다.
아스퍼스증후군 : 언어 및 인지 발달은 정상적이지만 운동 기능의 발달에 있어서 지체를
보일 수 있으며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있어서 결함을 보인다. 자폐성 장애의 범주에 속한다.
레트증후군 : 최소한 5개월 정도까지는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다가 4세 까지 두뇌 성장 속
도가 느려지면서 심리운동 기술의 상실과 심각한 표현 언어 및 수용 언어의 손상이 나타나
며 일반적으로 중도 정신지체를 동반한다.
소아기붕괴성장애 : 2세부터 10세까지의 정상적인 발달을 보인 후에 이미 습득했던 사
회적 기술, 언어, 자조기술, 또는 놀이 기술을 상실하게 되며, 결과적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이
나 의사소통에 있어서의 질적인 경험과 상동행동을 보인다.
블특정 전반적 발달장애 : 매너리즘, 부적절한 사회적 행동, 비정상적이면서도 지체된 말
과 언어의 발달 등을 포함하는 비정상적인 사회적 관계에 의해서 특징지어지는 심각한 발달
장애를 의미한다.

①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임으로써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장애

자폐 범주성 장애의 세 가지 핵심차원과 장애유형과의 관계

② 자폐성 장애(DSM-IV-TR)의 정의
- 극도의 사회적 위축, 인지적 결함, 언어장애, 상동행동으로 특징지어지는 전반적 발달장애로 30개월
이전에 발생
③ Kanner : 극심한 고독 속에 있는 아동
- 유별난 의사소통 형태를 지니며 언어장애가 있고 환경의 동일성에 대한 강박적 요구로 인해 변화를
싫어하며 시선 마주치기를 극히 싫어하고 무생물에 강한 매력을 느낌
2) 자폐 범주성 장애의 원인
① 유전적 원인
- 산디아고 자폐증 연구소의 연구 : 유아자폐증 일란성 쌍생아 > 이란성 쌍생아
- 자폐출현율은 10000명중 1~2명, 첫 아이가 자폐증일 때 둘째 전반적 발달장애 위험성 5~7% 추정
② 생화학적 원인
- 자폐증의 30% 정도는 신경전달물질 세르토닌의 혈장 자치가 증가
③ 심리적 원인
- 유아 초기에 다른 사람과의 애정표현에 현저한 어려움
- 아동기의 초기에 경험하게 되는 정서장애는 자폐증의 원인
- 자폐아동의 부모들의 비정상적인 성격 : 어머니의 냉담하고 무정하여 자녀를 배격하거나 과잉보호하
여 심리적 억압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경향
- 부모의 많은 죄의식과 방어적 태도로 인하여 지원 준비 지연되거나 실질적인 문제에 대해 제공된 지
원의 부적절성
④ 유병률
- 과거에 비해 증가하는 추세 : DSM-IV-TR(2000)에서는 0.05%, 10,000명당 5명
DSM-V(2013)에서는 1%, 100명당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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