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정서 및 행동장애의 이해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용어
① 지난 수십 년간 여러 용어로 표현되어, 각 단체나 기관에 따라 다양한 정의 : 정서장애와 행동장애가
가장 빈번하게 사용
② 정서 및 행동장애 정의의 어려움
- 정서 및 행동장애를 정의하는 개념의 차이 : 심리역동적 모델, 생리학적 모델, 사회학적 모델, 행동주
의적 모델, 생태학적 모델 등의 관점에 따라 상이하게 정의
- 정의에 대한 목적의 상이함 : 누가 무엇 때문에 정의를 필요로 하는가에 따라 다름
- 인간의 감정과 행동 측정상의 어려움 : 측정기준의 선정이 어려우며 관찰자의 주관적 판단에 의해 행
해지는 경우가 많음
- 인간의 행동을 정상과 이상으로 분류하는 경계의 모호함 : 어떤 상황에서 어느 정도의 심각성을 지니
고 나타나는가, 행동의 주체자가 행동을 보이는 나이에 따라서 혹은 행동이 나타나는 상황에 따라서
심각성이 다름
- 지적장애 등 기타 장애와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 : 지적장애, 학습장애 등과 유사점 존재
- 정서 및 행동상의 특성의 일시성 : 지속적이지 못하고 일시적인 경우의 행동은 장애로 진단하기 어려움
- 정의에 의한 표찰이 주는 사회적 불이익에 대한 우려
2)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①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 장기간에 걸쳐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
치가 필요한 사람
- 지적· 감각적· 건강상의 이유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상의 어려움을 지닌 사람
- 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
-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 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증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 학교나 개인 문제에 관련된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② 미국장애인교육법(IDEA, 2004) : 정서장애(emotional disturbance)라는 용어는 오랜 시간 동안 아동의 교
육적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정도로 다음의 특성들 중 한 가지 이상을 보이는 상태를 의미
- 지적, 감각적 도는 건강상의 요인으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 무능력
- 또래 및 교사들과 상호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지 못함
-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형태의 행동이나 감정을 보임
- 일반적이고 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감
- 개인적 또는 학교 문제와 관련해서 신체적 통증이나 공포를 보이는 경향
③ 국립정신건강 및 특수교육협회(Forness & Knitzer, 1992)
- 정서 및 행동장애(emotional or behavioral disorder)라는 용어는 학교생활에 있어서의 행동이나 정서적
반응이 적절한 나이, 문화, 민족의 표준으로부터 매우 달라서 결과적으로 학업, 사회성, 직업, 개인적
인 기술을 포함한 교육적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으로 특징지어지는 장애이며, 다음
과 같은 특성을 보인다.
▪ 일시적 현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며, 환경 내의 스트레스성 사건에 대해서 예측 이 가능한 반응을 보이고, ▪ 두 개의 다른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적어도 그중 하나는 학교생활과 관련 된 환경이며 ▪ 평가팀이 아동의 교육력에 근거하여 교수방법이 적절하지 않다는 판단을 하지 않았 는데도 교육프로그램 내에서의 개별화된 중재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
- 정서 및 행동장애는 기타 장애와 중복 되어 나타날 수 있다.
- 첫 항목에서 명시한 대로 교육적인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는 정신분열증, 정동장애,
불안장애, 품행이나 적응에 문제를 보이는 아동이 포함될 수도 있다.
3)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① 생물학적 요인
- 태아기 및 유아기 이상 문제
- 신체적 손상
- 상처 및 질병의 문제
- 기질적 문제
② 환경적 요인
- 가정의 영향
- 또래들의 영향
■ 학교의 영향 아동의 개별성에 대한 교사의 무감각 ■ 아동의 성취나 품행에 대한 교사 및 부모의 너무 높거나 낮은 기대 ■ 방임적이거나 너무 완고하거나 일관적이지 못한 학교의 훈육 방법 ■ 잘못된 행동이 관심을 받고 바람직한 행동은 무시되는 학교환경 ■ 교사나 또래들의 잘못된 행동을 모방할 수 있는 기회 |
4) 정서 및 행동장애의 분류
① 퀘이(Quay)의 양적 분류
- 행위장애 : 또래에게 인기가 없고, 또래 아동들을 죄책감 없이 고의적으로 괴롭힌다. 이런 아동들이
나타내는 사회화되지 않은 공격적 행동은 신체적 또는 언어적 공격성으로 특징 지워진다. 이 장애는
어린 나이에도 나타나고, 사회화된 공격성 보다 더 흔하다.
- 사회화된 공격성 : 또래들에게 인기가 있고, 비행 하위문화의 규준과 규칙을 준수한다. 사 회화된 공
격 행동은 아동기나 청년기 이후에 더 빈번하게 발생한다. 이 범주의 특정 행동 증상들은 또래 그룹
상황에서 발생하는 비행활동들을 포함된다.
- 주의력결함/미성숙 : 주의력 결함 아동들은 인지적 혹은 통합 문제이며, 충동통제와 좌절, 사고 과정
에서 문제를 경험한다.
- 불안/위축 : 전형적으로 자기 의식적이고 과잉 반응을 보이고 종종 사회 기술에 결함을 가진 것으로
특징지원진다. 또한 아동들은 환상에 빠져들고, 사회적으로 고립되며, 우울과 공포를 느끼고 정상 활
동 참여를 잘하지 못하며 신체적 고통을 호소한다.
- 정신증적 행동 : 자신과 현실에 대한 태도가 전반적으로 손상되어 있다. 손상은 일상생활을 방해하고
관찰자가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하다.
- 과잉행동 : 전형적으로 불안정하고 예측할 수 없고 주의가 산만하고 충동적이며 성급하고 파괴적인
행동으로 나타난다.
② 행동의 내화/외현화에 따른 분류
- 내현화 요인 : 우울과 불안장애 → 부끄러움, 위축, 열등감, 슬픔, 우울한, 성마른, 냉담한 특징을 보임
- 외현화 요인 : 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적대적반항장애 → 일탈적인, 불복종적인, 재산과 규칙 및 다
른 아동에 대한 공격성, 과도한 관심의 요구, 욕하는 성질부리는 질투하는, 파괴적인 및 과잉행동적인
특징을 보임
5)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
① 지능 및 학업성취 특성 : 정서 및 행동장애는 지적장애를 지니거나 영재아일 가능성도 있지만, 대체적
으로 하위 평균지능 지능을 보이는 것으로 보고
- 낮은 학업성취
- 교실에서의 학업활동 수행의 어려움
- 기본적인 자조기술 능력의 결함
- 비행이나 범법행위
- 학습장애
- 의사소통능력의 지체
- 다양한 상황에서의 문제 행동
② 사회정서적 특성 : 정서 및 행동장애의 중요 진단 특성
- 불안장애 : 두려움과 걱정 등에 의하여 부적응적인 정서적 상태나 행동을 보임, 학업이나 사회성 및
기타 일상적인 기능에서의 심각한 결함을 보임
- 우울장애 : 슬픔, 에너지 저하, 죄책감, 자기가치감 감소 등의 특징을 가지며, 판단· 지각· 기억· 인
지· 태도· 사고· 대인관계 등 광범위한 측면에 악영향을 미치는 부정적인 마음 상태
- 반항장애 : 거부적이고 적대적이고 불손종적이고 반항적인 행동을 일으키는 장애로 이성을 잃거나 성
인을 무시하거나 언쟁하고, 잘 흥분하고 복수심을 품고 있으며, 음란한 말을 사용하고 실수나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 다른 사람을 비난하고 자존감이 낮은 행동 특성을 보임
- 품행장애 : 다른 사람의 기본적인 권리를 침해하거나 자신의 연령에 적합한 사회규범이나 규칙을 위
반, 사람이나 동물에게 해를 끼치는 결과를 초래하는 공격적인 품행, 기물의 손실이나 손상을 초래,
거짓말 또는 절도, 심각한 규칙 위반, 잦은 무단 결속과 가출
③ 행동적 특성
- 공격적이고 외현적인 행동 : 청소년기 자퇴, 약물중독, 범죄 등과 연계될 가능성
- 미성숙하며 위축된 행동 : 기분장애, 불안장애, 사회적으로 위축된 행동 등이 발달에 악영향을 끼쳐
성인기의 정신건강에 위협
'특수아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30. 정서 및 행동장애의 상담적 접근 (48) | 2023.08.21 |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29. 정서 및 행동장애의 교육적 접근 (41) | 2023.08.20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27. 자폐아동을 위한 상담 전략 (27) | 2023.08.17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26. 자폐아동을 위한 교육 전략 (31) | 2023.08.16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25. 자폐 범주성 장애의 판별과 진단 (20) | 2023.08.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