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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상담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25. 자폐 범주성 장애의 판별과 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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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자폐 범주성 장애의 판별과 진단

1) 자폐 범주성 장애의 진단도구
신뢰도와 타당도가 입증된 표준화된 진단도구를 이용
직접 관찰 필요
①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CARS)
15개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직접관찰, 기록, 부모를 통한 정보를 기초로 1~4까지 평정
② 자폐증 진단 면접 개정판(ADI-R)
자폐증이 의심되는 아이의 양육자의 반 구조화된 면접
문항 : 의사소통, 사회적 발달, 놀이, 반복적이고 제한된 행동, 행동문제 및 가족 특성
③ Gilliam 자폐증 평정 척도(GARS)
DSM-IV에 기초하여 상동행동, 의사소통, 사회적 상호작용, 발달 상황 등 네 가지 하위검사로 구성

A. (1), (2), (3)의 항목에서 전체 6개 이상 일치되어야 하며, 적어도 (1)에서 2개, (2)와(3)에서
1개씩 일치되어야 한다.
(1) 다음 문항에 적어도 2개 이상 나타나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적 손상
(a)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눈 맞춤, 얼굴 표정, 신체 동작 및 몸짓과 같은 여러
가지 비언어적 행동에서의 뚜렷한 손상

(b) 발달 수준에 맞는 또래관계 형성 실패
(c) 타인과의 즐거움, 흥미 혹은 성취감을 자발적으로 나누지 못함
(예, 관심보이기, 관심 불러 일으키기, 관심 대상 찾기 등)
(d) 사회적 혹은 정서적으로 서로 반응을 주고받는 상호관계 부족
(2) 다음 문항에서 적어도 1개 이상 나타나는 의사소통의 질적 손상
(a) 구어 발달의 지연 혹은 전반적인 구어 결여
(몸짓이나 동작과 같은 대체의사소통 양식을 보충하려는 시도를 하지 않음)
(b) 적절한 말을 가지고 있지만 다른 사람과 대화를 시작하거나 지속하는 능력 부족
(c)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언어사용 혹은 특이한 언어 사용
(d) 발달 수준에 적절한 사회적 모방놀이나 다양한 자발적 상상(make-believe)놀이 결여
(3) 다음 문항에서 적어도 1개 이상 나타나는 제한적이고 반복적이며 상동적인 행 동, 흥미
및 활동
(a) 관심이나 초점이 비정상적이고 한 가지 이상 상동적이고 제한적인 흥미에 몰입
(b) 특정의 비효율적인 틀에 박힌 일이나 반복적 습관(rituals)을 융통성 없이 고수
(c)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운동 버릇(mannerism)
(예, 손과 손가락 돌리기나 꼬기, 복잡한 전신 운동 등)
(d) 사물의 부분들에 지속적인 몰입
B. 다음 영역 중에서 1개 이상이 3세 이전에 지연되거나 비정상적인 기능
(1)사회적 상호작용 (2)사회적 상호작용에 사용되는 언어 (3)상징 혹은 모방놀이
C. 이런 문제가 Rett장애나 소아기 붕괴장애로 설명되지 않음


④ 직접 관찰 척도 : 한국판 자폐증 진단 관찰 스케쥴(ADOS)
- 의사소통, 사회적 상호작용, 놀이와 상상력, 상동적 행동과 제한점 관심, 기타 이상행동 등을 평가하는
반구조화된 평가도구
- 4개의 모듈로 구성
- 아동 직접관찰과 검사실시를 기초로 하여 0~8점 평정, 개별 항목의 등급을 알고리즘 형식에 기록 후,
사회적 상호작용, 의사소통영역, 의사소통-사회적 상호작용 총점을 기준으로 분류
⑤ 선별도구 : 사회적 의사소통설문지(SCQ)
- 부모 보고를 통해 자폑스펙트럼장애와 관련된 증상을 선별하는 도구
- 보호자 작성
- 생활연령 만 4세/정신연령 2세 이상부터 사용가능
⑥ 선별도구 : 한국판 덴버 II검사
- 생후 2주 ~ 6세 4개월 아동 대상
- 발달장애 가능성이 있는 아동 선별, 주관적 장애가 의심되는 아동을 객관적으로 활용하는데 활용
- 개인-사회성, 미세운동 및 적응, 언어, 전체 운동 영역으로 구성
- 검사자가 직접관찰 및 검사 실시

 

2) 자폐장애의 연령별 조기 선별 신호
① 0 ~ 6개월

감각 운동
(제한된 운동)
말-언어
(인지 발달)
사 회 성
(인간, 물체 관계)
계속적인 몸 흔들기
자극에 일관성 없는
반응
옹알이 없음
울음이 욕구와 연관 없음
성인 목소리에 별 반응 없음
엄마를 보고도 기쁜 반응이 없음
껴안아 줘도 울음이 그치지 않음
엄마의 놀이나 관심에 반응 없음
장난감에 반응 없음

② 6 ~ 12개월

감각 운동
(제한된 운동)
말-언어
(인지 발달)
사 회 성
(인간, 물체 관계)
불균형적 운동발달
음식에 적응 곤란
물체를 쥐지 않으려 함
청각장애아처럼 행동
손가락에 매혹됨
감각자극에 고, 저 반응
(혹은 양자 모두)
옹알이 있다가 멈춤
소리, 몸짓, 표현을 모방하지
않음
욕구를 표현하지 않음
달라고 해도 물건을 주지
않음
아동놀이에 참여 곤란/관심 없음
놀이 시도 없음
“ 빠이빠이” 를 하지 않음
장난감에 흥미 없음
장난감 흔들기(휙 휙 돌리기)
엄마가 없어도 무관심
사회적 미소가 없음
좋아하는 놀이를 반복하지 않음
타인과 가족을 구별하지 않음

③ 12 ~ 24개월

감각 운동
(제한된 운동)
말-언어
(인지 발달)
사 회 성
(인간, 물체 관계)
사전에 획득한 기술 상실
과소/과대 자극 혹은
과대 반응
반복적 자극 활동 추구
반복적/습관적 운동
(손가락돌리기, 빙빙돌기)
언어 없거나 간간이 단어 보임
말하는 것을 멈춤
제스쳐가 발달하지 않음
의미없는 발성을 반복
일관성없는/욕구와 관련없는 단
어사용
위축
어려울 때 위로를 원하지 않음
부모와의 격리에 지나친 스트레스
상상놀이가 없고 장난감을 특이하
게 사용(빙빙돌리기, 일렬로 나열)
모방력이 발달하지 않음
동료에 관심없음

④ 24 ~ 36개월

감각 운동
(제한된 운동)
말-언어
(인지 발달)
사 회 성
(인간, 물체 관계)
자극에 대한 비정상적
예민성
반복적/습관적 운동이
지속됨
과잉행동 혹은 과소행동
(혹은 둘다)
거의 말이 없거나 간간이
말함
반향어(TV선전 반복)
특수인지능력
(기억력이 뛰어나고 퍼즐 잘함)
어떤 일을 잘하지만 거부함
말로 의사소통 안함
다른 아동과 놀지 않음
혼자 있기 좋아함
부모를 기쁘게 하려는 의도 없음

⑤ 36 ~ 60개월

감각 운동
(제한된 운동)
말-언어
(인지 발달)
사 회 성
(인간, 물체 관계)
반복적 행동이 조금
줄거나 간간이 일어 남
말이 없음
반향어/대명사 도치․말의 억양이나 리듬이 비정상
․의사소통 시도 없음
․반복적 질문 계속함
혼자 하는 특성이 계속 보이지만 사회
활동에 전보다 더욱 흥미를 보임
․동료와 놀이를 잘 시도하지 못함
․환경 변화에 화를 냄
․의미나 의도성 있는 놀이가 부족

3) 교육적 진단
- 자폐증 진단 결정 : 교육장면에서 배치와 프로그램 계획을 위해 아동의 능력에 대한 보다 깊은 평가 필수
- Iowa 대학 소아정신과의 사분이론 : 의사소통과 지능의 두 진단기준
가로축 → 언어 대 비언어 의사소통
세로축 → 높은 대 낮은 IQ

① 제1집단: 높은 IQ와 언어적 의사소통
- 고기능(high-functioning) 자폐증과 동일하며, 아스퍼거 장애아동이 포함
- 자기 자극 행동이 미세하며, 혐오적 혹은 사회적 부적응 특성이 거의 나타나지 않음
- 빨리 글을 깨우치고(2~ 3세), 기억력이 좋으며, 시각적 기술이 좋음
- 강한 의식적 경향 및 강박관념적 행동 특성이 나타나며, 특유의 관심을 나타냄
- 사회적 상황에서는 별나거나 수동적일 수 있고 이로 인해 불안을 야기하기도 함
② 제2집단: 높은 IQ와 비언어적 의사소통
- 언어성 IQ와 동작성 IQ가 큰 차이를 보이며, 청각적 자극에 민감
- 자기 자극 행동이 강도면에서 미세하고, 시각적 기술이 아주 좋음
- 혼자 떨어져 고립되어 있거나 조용하며, 잘 듣지 않고 고집이 세며 손 조작 기술
- 보완대체 의사소통 형태가 가능하다.
③ 제3집단: 낮은 IQ와 언어적 의사소통
- 가장 좋지 않은 행동을 보이는데, 날카롭고 큰 소리를 지르며, 성장할수록 공격적
- 반향어가 존재하며 무의미한 말을 아주 많이 사용
- 자기 자극적 행동이 흔하며 강도도 강하며, 주의집중력이 떨어짐
④ 제4집단: 낮은 IQ와 비언어적 의사소통
- 거의 말을 사용하지 않으며, 기계적인 것에 많은 관심
- 청각적 자극에 민감
- 사회적으로 부적절한 자기 자극 행동을 보이며 사람과의 관계를 형성하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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