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학습장애아동을 위한 상담적 접근
1) 학습장애아동의 정의적 특징
① 낮은 자기존중감 및 학습된 무력감
② 부정적 귀인행동
③ 과제불안
④ 친구로부터의 따돌림
2) 낮은 자기존중감 및 학습된 무력감 회복 전략
① 자기존중감 : 자기 자신에 대한 정의적 이해 또는 평가
- 초기에는 학습, 행동, 성격, 외모 등 전체적 영역에서 나타나다가 학습영역에 국한하여 부정적 자기개념
- 학습장애아동의 낮은 자기존중감의 원인 : 학습실패가 누적됨에 따라 나타나는 학습된 무력감과 밀접
한 관련 → 우울감이나 불안과 같은 정서적 문제로 발전
② 낮은 자기존중감을 향상시키기
- 학습과 분류시켜 개체 스스로가 가치 있는 존재임을 인식할 수 있도록 피드백 제공하기
- 긍정적 피드백과 관심과 사랑으로 자기존중감의 변화 가능
- 학습 이외의 영역에서 긍정적 피드백 제공
- 학습 관련 긍정적 피드벡 제공하기 위해서는 학습과제의 단순화, 조직화, 계열화 제공하여 순차적으로
학습에 대한 성공 경험시키기
③ 학습된 무력감 극복하기
- 학습으로 무력감이기 때문에 학습으로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 학습과 관련된 성공경험 누적시키기 : 성공할 수 있는 과제부터 접근하기(국영수사과 < 음악, 미술, 체
육, 봉사, 컴퓨터 등)
3) 부정적 귀인행동 바꾸어주기
① 귀인행동 : 개인의 행동이나 일의 결과를 지배하는 근원적 요인에 대한 개인의 지각 또는 믿음
■ 행동이나 일에 대한 통제 소재에 대한 믿음 :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 ■ 행동이나 일의 결과에 대한 귀인대상 : 가변적 귀인과 안정적 귀인 ■ 행동이나 일의 결과에 대한 통제 : 통제가능 귀인과 통제불가 귀인 |
② 학습장애아동 : 외적 요인, 안정적 귀인, 통제불가 귀인
③ 의미있는 타인과 함께 통제소재의 인식 변화 시키기
- 성공경험에 대한 지속적 대화
- 학습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④ 수동적 귀인행동 극복하기
- 달성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도록 하고, 목표 달성하는데 필요한 ‘ 노력’ 의 경험 시키기
4) 과제불안 극복하기
① 불안 : 특정 상황이나 과제에 대한 이상적 심리상태
- 상황불안 : 특정 상황과 연결되어 나타나는 불안
- 기질불안 : 지속적이고 일반적인 형태로 나타나는 불안
② 학습장애아동 : 기질불안 < 상황불안(특정 과제에 대한 불안)
- 시간 제한을 가지고 과제를 수행해야 하는 상황
- 다른 학생들과 경쟁과 비교가 되어야 하는 상황
③ 과제 및 시험불안 극복하기3)
- 비합리적 생각을 합리적 생각으로 바꾸어 주기(논박하기)
■ 비합리적 생각 - 나는 절대로 꾸중을 들어서는 안된다. - 수업시간에 항상 정확한 답을 말해야 한다. - 수업시간에 친구와 잡담을 절대 해서는 안된다. - 수업시간에 딴 짓을 하면 선생님은 싫어한다. |
- 논박의 결과
■ 비합리적 생각에 대한 논박의 효과 - 꾸중을 듣지 않는 것이 좋지만 꾸중이 나에게 도움이 되기도 한다. - 나도 인간이다. 그래서 늘 정확한 대답을 할 수 만은 없다. - 친구들이 나의 엉뚱한 대답에 웃는 것이지 나를 바보로 보고 웃는 것은 아니다. - 수업 중에 친구와 이야기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 - 선생님께 죄송하기는 하나 선생님을 싫어하지는 않는다. |
5) 친구로부터 따돌림 극복하기
① 학습장애아동의 가시적이거나 암묵적인 따돌림 경험
- 따돌림의 이유 : 낮은 학업성취4)와 부적절한 사회적 기술 또는 행동
② 낮은 학업성취로 인한 따돌림 문제 : 학교와 사회 전반적으로 접근해야 할 문제
- 따돌림 당사자의 문제가 아닌 주변의 문제라는 인식 강조
- 학교와 학급에서의 적극적 개입과 조치 필요
③ 부적절한 사회적 기술로 인한 따돌림 : 적절한 사회적 기술 및 행동 습득
- 주변 자극에 대한 올바르게 반응하는 방법 습득
-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능력(조망수용능력) 가르치기
'특수아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24. 자폐 범주성 장애의 특성 (18) | 2023.08.15 |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23. 자폐 범주성 장애의 정의와 원인 (40) | 2023.08.14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21. 학습장애아동을 위한 교육적 접근 : 학습상담 (39) | 2023.08.12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20. 학습장애의 원인과 특성 (25) | 2023.08.11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19. 학습장애의 정의와 분류 (20) | 2023.0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