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학습장애의 정의와 분류
1) 학습 관련 문제
① 학습부진
- 지능지수나 행동에 특별한 이상없이 주변에서 쉽게 말하는 ‘ 공부를 잘 못하는 상태’
- 가정에서의 무관심, 가정환경, 학습환경, 교사지도 방법 등의 원인
- 관심을 가지고 적절한 학습을 보충해주고 적절한 지도가 있으면 학습부진에서 벗어남
② 학습지진
- 지적능력에 있어서 지적장애 수준의 결함은 아니지만 평균이하의 지적능력을 가지고 있어 지적능력의
한계성으로 학습에 있어서 어려움이 있는 상태
- 지속적인 반복학습과 수준별 학습지도를 통해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지도
③ 학습장애
- 지적능력 및 환경, 감각 기능 등에 이상성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특정영역(말하기, 읽기, 쓰기, 셈하기
등)에 있어서 성취수준이 잠재수준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 상태
- 개별적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여 특성에 부합된 개별적 교육서비스 필요
구 분 | 학습지진 | 학습부진 | 학습장애 |
지능 | 낮음 | 정상(에 가까움) | 정상(에 가까움) |
학업성취 | 낮음 | 낮음 | 낮음 |
주요원인 | 지능, 인지적 요인 | 심리사회적(환경적), 정서적 요인 |
개인 내적 요인(중추신경계 기능장애로추정) |
2) 학습장애의 정의
- 1963년 Samuel Kirk 교수에 의해 처음 사용된 용어로 그 전에는 미세뇌기능 이상, 뇌손상이라는 용어로
사용
- 학습장애의 정의는 10가지 이상 제시되고 있으며 아직까지 합의된 정의는 없음
- 비교적 새로운 범주의 장애
① 미국 교육부
- 학습장애란 구어나 문어의 사용이나 이해와 관련된 기본적 인지기능의 장애를 말한다.
- 인지기능의 장애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산수 등의 학습기능 수행에 어려움을 초래
- 지각장애, 뇌손상, 미세뇌기능 이상, 난독증, 발달실어증 같은 상태를 포함
- 시각장애, 청각장애, 운동장애, 지적장애, 정서장애로 인한 학습결손 그리고 환경, 문화 및 경제적 결
핍으로 인한 학습관련 문제는 학습장애에 포함시키지 않음
② 학습장애공동협회
- 학습장애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론하기 및 수학능력의 습득과 사용에 있어서의 심각한 어려움
으로 나타나는 다양한 구성의 장애집단을 칭하는 일반적인 용어
- 장애는 개인 내적으로 발생하며, 중추신경계의 기능장애로 인한 것으로 추정, 일생에 걸쳐 나타날 수
있음
- 자기조절 행동, 사회적 지각, 사회적 상호작용 등에 있어서의 문제가 학습장애와 함께 나타날 수도 있
지만, 이러한 특성만으로는 학습장애로 판별되지 않음
- 학습장애는 기타 장애나 외부적인 영향과 동시에 나타날 수도 있지만 이러한 기타장애나 외부적인 영
향의 결과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은 아님
③ 특수교육진흥법
- 셈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특정한 분야에서 학습상 장애를 지니는 자
④ 미국 정신의학협회
- 개인의 생활연령, 측정된 지능, 연령에 알맞은 교육에 따라 기대하게 되는 수준보다 상당히 낮은 학문
적 기능 수행을 학습장애로 정의하고 읽기장애, 수학장애, 문자에 의한 표현장애, 불특정 학습장애를
이에 포함시키고 있음
⑤ 세계 보건 기구
- 심리적 발달장애의 한 영역으로 특정 학문기술 발달장애로 분류하고, 이를 특정 읽기장애, 특정절차장
애, 특정 산수기술장애, 학문기술의 혼합장애, 기타 학문기술발달장애, 불특정 학문기술 발달 장애로
분류
학습장애 정의에 나타난 공통적 요소 ▪ 학습장애는 학습영역(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산수 등) 중 한 가지 이상에서 어려움을 지님 ▪ 잠재적인 능력은 있으나 특정 학습 영역에 있어서 심각한 어려움을 경험 ▪ 학업수행에 있어서 영역간 불균형한 성취를 보임 ▪ 학습 관련 문제가 환경적인 불이익이나 정신지체, 정서 및 행동장애 등의 기타 장애로 인한 경우는 제외 |
3) 학습장애의 판별
① 능력-성취 불일치 모델
- 표준화된 지능검사에서 측정되는 잠재력과 실제로 나타나는 성취도 간의 차이가 있음
- 불일치 모델을 적용한 학습장애 선별 및 판별 절차
단계 | 주요 검사도구 및 관련 자료 | 고려 사항 |
지적 잠재능력 산 출을 위한 지능검 사 실시 학업성취수준 산 출 |
K-WISC-III, K-ABC, 고대-비네 지능검사 | 두 가지 이상의 표준화된 지능 검사 사용 |
국어와 수학 영역에서의 기초학습기능검사, 기 초학력검사, 표준화된 학업성취도 검사, 국가 수준 학업성취도 검사 |
지역 교육청 내 또래 기준 | |
불일치 수준 산출 | 지적 잠재능력에 해당하는 또래들의 평균 학 업성취 수준과 학생의 학업성취 수준의 차이 산출 저학년의 경우 1.5학년 혹은 평균에서 –1.5표 준편차 이상, 고학년의 경우 2.0학년 혹은 평 균에서 –2.0표준편차 이상 차이 기준 |
학년별로 다른 기준 적용 |
배제요인 확인 잠정적 판별 후 정밀 진단 및 최 종 판결을 위한 추가 검사 |
낮은 지능(75이하), 감각적 결손(보이지 않거나 들리지 않음), 정서적 문제(학습동기), 사회문 화적 결손, 수업의 질 등 |
뇌 신경계통상의 결함이나 문 제가 직접적인 원인일 것 |
지각 관련 검사(시지각발달검사, 지각운동발달 검사,시각운동통합발달검사), 기억력검사, 학습 준비도검사 오류 유형 파악(학업성취도검사나 교사제작 검 사에서의 오류 유형 파악) 교과활동의 체계적 관찰과 면담 |
다양한 자료를 다수의 전문가 가 여러 번에 걸쳐 검토 후 결 정 |
② 미국장애인 교육법의 중재반응모형
- 중재반응모형은 학생이 학습성취수준에서 향상을 보이지 않을 때 점점 더 강도를 높이는 다양한 수준
의 교수 중재를 제공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장애를 지녔는가를 결정하는 모델
- 다단계접근(예:일반학습에서의 교수 → 소집단에서의 교수 → 아동의 요구에 초점을 맞춘 집중적인 개
별화된 교수)을 통하여 과학적으로 입증된 연구 기반의 교수적 실제를 적용했음에도 성취의 변화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만 학습장애로 판별
4) 학습장애의 분류
- 한국특수교육학회에서 제안한 학습장애의 분류
▪ 학업적 학습장애 : 읽기장애, 쓰기장애, 수학장애
▪ 발달적 학습장애 : 구어장애, 주의집중장애, 지각장애, 기억장애 및 사고장애
▪ 비언어성 학습장애 : 언어능력에는 강점을 보이나, 공간지각력, 운동능력, 사회성 기술
과 같은 비언어성 능력에서 현저한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
- 미국 IDEIA의 학습장애 유형
▪ 읽기장애 : 단어인지 읽기장애, 읽기유창성 읽기장애, 읽기이해 읽기장애
▪ 쓰기장애 : 철자 쓰기장애, 작문 쓰기장애
▪ 수학장애 : 연산 수학장애, 문제해결 수학장애
▪ 구어장애 : 듣기장애, 말하기장애
▪ 사고장애
① 읽기장애
- 학습장애 영역 중에서 가장 흔한 영역
- 읽기습관, 단어재인, 이해, 어법 등에서의 문제
▪ 읽기습관 - 긴장된 행동을 한다 : 눈살 찌푸리기, 들떠 있다, 높은 목소리를 사용한다, 입술 물기 등 - 불안정하다 : 읽기 거절, 교사를 당황하게 함 - 책의 읽던 곳을 모른다 - 머리를 획 돌린다 - 자료를 가까이 끌어당긴다 ▪ 단어재인 - 단어를 빠뜨린다 - 단어를 끼워 넣는다 - 단어를 대치한다 - 단어의 문자를 반전하다 - 단어의 발음을 잘못한다 - 단어의 순서를 바뀌 읽는다 - 발음할 수 없는 단어에 접하여 5초간 주저한다 - 느리고 읽관성 없게 읽는다 ▪ 이해 - 기본적인 사실을 상기할 수 없다 - 이야기의 줄거리를 상기할 수 없다 - 이야기의 주제를 상기할 수 없다 ▪ 어법 - 사고단위로 단어를 읽지 않고 한마디 한마디 읽는다 - 회화어조보다 긴장된 높은 목소리로 읽는다 - 단어들을 부적절하게 묶어 읽는다 |
② 쓰기장애
- 글씨쓰기, 철자, 작문을 포함하지만 대체적으로 철자 쓰기장애와 작문 쓰기장애로 구분
- 철자 쓰기장애 : 단어를 쓸 때 낱자를 빠뜨리거나, 맞춤법에 맞지 않게 단어를 쓰는 특성
- 작문 쓰기장애 : 쓰기 표현에서 어려움을 호소
복잡한 문장구조를 덜 사용
주제의 선택 및 풍부한 생각 생성의 어려움
글의 구조에 대한 이해 부족
글 구성에 대한 어려움
③ 수학장애
- 산수기술과 산수개념에 숙달하기 어려운 장애
- 학녕전 아동 : 사물을 크기별로 분류하지 못하거나 사물을 짝짓지 못하거나 수학언어를 이해하지 못
하거나 유리수의 계산을 잘 못함
- 초등학교 아동 : 분수, 소수, 백분율, 측량에서 어려움 호소
'특수아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21. 학습장애아동을 위한 교육적 접근 : 학습상담 (39) | 2023.08.12 |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20. 학습장애의 원인과 특성 (25) | 2023.08.11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18. 지적장애아를 위한 상담 (36) | 2023.08.09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17. 지적장애아를 위한 교육 (14) | 2023.08.08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16. 지적장애의 원인과 특성 (20) | 2023.08.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