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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상담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19. 학습장애의 정의와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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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학습장애의 정의와 분류

1) 학습 관련 문제
① 학습부진
- 지능지수나 행동에 특별한 이상없이 주변에서 쉽게 말하는 ‘ 공부를 잘 못하는 상태’
- 가정에서의 무관심, 가정환경, 학습환경, 교사지도 방법 등의 원인
- 관심을 가지고 적절한 학습을 보충해주고 적절한 지도가 있으면 학습부진에서 벗어남
② 학습지진
- 지적능력에 있어서 지적장애 수준의 결함은 아니지만 평균이하의 지적능력을 가지고 있어 지적능력의
한계성으로 학습에 있어서 어려움이 있는 상태
- 지속적인 반복학습과 수준별 학습지도를 통해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지도
③ 학습장애
- 지적능력 및 환경, 감각 기능 등에 이상성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특정영역(말하기, 읽기, 쓰기, 셈하기
등)에 있어서 성취수준이 잠재수준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 상태
- 개별적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여 특성에 부합된 개별적 교육서비스 필요

 

구 분 학습지진 학습부진 학습장애
지능 낮음 정상(에 가까움) 정상(에 가까움)
학업성취 낮음 낮음 낮음
주요원인 지능, 인지적 요인 심리사회적(환경적),
정서적 요인
개인 내적
요인(중추신경계
기능장애로추정)

2) 학습장애의 정의
- 1963년 Samuel Kirk 교수에 의해 처음 사용된 용어로 그 전에는 미세뇌기능 이상, 뇌손상이라는 용어로
사용
- 학습장애의 정의는 10가지 이상 제시되고 있으며 아직까지 합의된 정의는 없음
- 비교적 새로운 범주의 장애
① 미국 교육부
- 학습장애란 구어나 문어의 사용이나 이해와 관련된 기본적 인지기능의 장애를 말한다.
- 인지기능의 장애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산수 등의 학습기능 수행에 어려움을 초래
- 지각장애, 뇌손상, 미세뇌기능 이상, 난독증, 발달실어증 같은 상태를 포함
- 시각장애, 청각장애, 운동장애, 지적장애, 정서장애로 인한 학습결손 그리고 환경, 문화 및 경제적 결
핍으로 인한 학습관련 문제는 학습장애에 포함시키지 않음
② 학습장애공동협회
- 학습장애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론하기 및 수학능력의 습득과 사용에 있어서의 심각한 어려움
으로 나타나는 다양한 구성의 장애집단을 칭하는 일반적인 용어
- 장애는 개인 내적으로 발생하며, 중추신경계의 기능장애로 인한 것으로 추정, 일생에 걸쳐 나타날 수
있음
- 자기조절 행동, 사회적 지각, 사회적 상호작용 등에 있어서의 문제가 학습장애와 함께 나타날 수도 있
지만, 이러한 특성만으로는 학습장애로 판별되지 않음
- 학습장애는 기타 장애나 외부적인 영향과 동시에 나타날 수도 있지만 이러한 기타장애나 외부적인 영
향의 결과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은 아님
③ 특수교육진흥법
- 셈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특정한 분야에서 학습상 장애를 지니는 자
④ 미국 정신의학협회
- 개인의 생활연령, 측정된 지능, 연령에 알맞은 교육에 따라 기대하게 되는 수준보다 상당히 낮은 학문
적 기능 수행을 학습장애로 정의하고 읽기장애, 수학장애, 문자에 의한 표현장애, 불특정 학습장애를
이에 포함시키고 있음
⑤ 세계 보건 기구
- 심리적 발달장애의 한 영역으로 특정 학문기술 발달장애로 분류하고, 이를 특정 읽기장애, 특정절차장
애, 특정 산수기술장애, 학문기술의 혼합장애, 기타 학문기술발달장애, 불특정 학문기술 발달 장애로
분류

학습장애 정의에 나타난 공통적 요소
학습장애는 학습영역(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산수 등) 중 한 가지 이상에서 어려움을 지님
잠재적인 능력은 있으나 특정 학습 영역에 있어서 심각한 어려움을 경험
학업수행에 있어서 영역간 불균형한 성취를 보임
학습 관련 문제가 환경적인 불이익이나 정신지체, 정서 및 행동장애 등의 기타 장애로 인한
경우는 제외

3) 학습장애의 판별
① 능력-성취 불일치 모델
- 표준화된 지능검사에서 측정되는 잠재력과 실제로 나타나는 성취도 간의 차이가 있음
- 불일치 모델을 적용한 학습장애 선별 및 판별 절차

단계 주요 검사도구 및 관련 자료 고려 사항
지적 잠재능력 산
출을 위한 지능검
사 실시
학업성취수준 산
K-WISC-III, K-ABC, 고대-비네 지능검사 두 가지 이상의 표준화된 지능
검사 사용
국어와 수학 영역에서의 기초학습기능검사, 기
초학력검사, 표준화된 학업성취도 검사, 국가
수준 학업성취도 검사
지역 교육청 내 또래 기준
불일치 수준 산출 지적 잠재능력에 해당하는 또래들의 평균 학
업성취 수준과 학생의 학업성취 수준의 차이
산출
저학년의 경우 1.5학년 혹은 평균에서
1.5표
준편차 이상, 고학년의 경우 2.0학년 혹은 평
균에서
2.0표준편차 이상 차이 기준
학년별로 다른 기준 적용
배제요인 확인
잠정적 판별 후
정밀 진단 및 최
종 판결을 위한
추가 검사
낮은 지능(75이하), 감각적 결손(보이지 않거나
들리지 않음), 정서적 문제(학습동기), 사회문
화적 결손, 수업의 질 등
뇌 신경계통상의 결함이나 문
제가 직접적인 원인일 것
지각 관련 검사(시지각발달검사, 지각운동발달
검사,시각운동통합발달검사), 기억력검사, 학습
준비도검사
오류 유형 파악(학업성취도검사나 교사제작 검
사에서의 오류 유형 파악)
교과활동의 체계적 관찰과 면담
다양한 자료를 다수의 전문가
가 여러 번에 걸쳐 검토 후 결

② 미국장애인 교육법의 중재반응모형
- 중재반응모형은 학생이 학습성취수준에서 향상을 보이지 않을 때 점점 더 강도를 높이는 다양한 수준
의 교수 중재를 제공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장애를 지녔는가를 결정하는 모델
- 다단계접근(예:일반학습에서의 교수 → 소집단에서의 교수 → 아동의 요구에 초점을 맞춘 집중적인 개
별화된 교수)을 통하여 과학적으로 입증된 연구 기반의 교수적 실제를 적용했음에도 성취의 변화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만 학습장애로 판별

Fuchs의 3단계 중재반응모형

4) 학습장애의 분류
- 한국특수교육학회에서 제안한 학습장애의 분류

학업적 학습장애 : 읽기장애, 쓰기장애, 수학장애
발달적 학습장애 : 구어장애, 주의집중장애, 지각장애, 기억장애 및 사고장애
비언어성 학습장애 : 언어능력에는 강점을 보이나, 공간지각력, 운동능력, 사회성 기술
과 같은 비언어성 능력에서 현저한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

 

- 미국 IDEIA의 학습장애 유형

읽기장애 : 단어인지 읽기장애, 읽기유창성 읽기장애, 읽기이해 읽기장애
쓰기장애 : 철자 쓰기장애, 작문 쓰기장애
수학장애 : 연산 수학장애, 문제해결 수학장애
구어장애 : 듣기장애, 말하기장애
사고장애

① 읽기장애
- 학습장애 영역 중에서 가장 흔한 영역
- 읽기습관, 단어재인, 이해, 어법 등에서의 문제

읽기습관
- 긴장된 행동을 한다 : 눈살 찌푸리기, 들떠 있다, 높은 목소리를 사용한다, 입술 물기 등
- 불안정하다 : 읽기 거절, 교사를 당황하게 함
- 책의 읽던 곳을 모른다
- 머리를 획 돌린다
- 자료를 가까이 끌어당긴다
단어재인
- 단어를 빠뜨린다
- 단어를 끼워 넣는다
- 단어를 대치한다
- 단어의 문자를 반전하다
- 단어의 발음을 잘못한다
- 단어의 순서를 바뀌 읽는다
- 발음할 수 없는 단어에 접하여 5초간 주저한다
- 느리고 읽관성 없게 읽는다
이해
- 기본적인 사실을 상기할 수 없다
- 이야기의 줄거리를 상기할 수 없다
- 이야기의 주제를 상기할 수 없다
어법
- 사고단위로 단어를 읽지 않고 한마디 한마디 읽는다
- 회화어조보다 긴장된 높은 목소리로 읽는다
- 단어들을 부적절하게 묶어 읽는다

② 쓰기장애
- 글씨쓰기, 철자, 작문을 포함하지만 대체적으로 철자 쓰기장애와 작문 쓰기장애로 구분

- 철자 쓰기장애 : 단어를 쓸 때 낱자를 빠뜨리거나, 맞춤법에 맞지 않게 단어를 쓰는 특성
- 작문 쓰기장애 : 쓰기 표현에서 어려움을 호소
복잡한 문장구조를 덜 사용
주제의 선택 및 풍부한 생각 생성의 어려움
글의 구조에 대한 이해 부족
글 구성에 대한 어려움
③ 수학장애
- 산수기술과 산수개념에 숙달하기 어려운 장애
- 학녕전 아동 : 사물을 크기별로 분류하지 못하거나 사물을 짝짓지 못하거나 수학언어를 이해하지 못
하거나 유리수의 계산을 잘 못함
- 초등학교 아동 : 분수, 소수, 백분율, 측량에서 어려움 호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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