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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상담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21. 학습장애아동을 위한 교육적 접근 : 학습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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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학습장애아동을 위한 교육적 접근 : 학습상담

1) 학습결손
- 학습장애아동이 학교생활에서 경험하는 학습관련 문제는 심각한 학습결손
- 상대적 학습문제 < 절대적 학습문제 : 기본적 학습기능(읽기, 쓰기, 셈하기 등)의 심각한 결손으로 인한
다른 교과학습의 결손

 

2) 읽기 영역의 학습전략 : 단어재인과 이해력
① 단어재인 : 인쇄된 부호를 해독하는 능력
- 부호 해독은 단순하게 단어를 한 번 쳐다보는 일견에 의해서 또는 단어의 음운학적 요소와 그 구조를
분석함으로써 이루어짐
② 읽기이해력 : 읽은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
- 개별 단어의 의미를 알기
- 문단에서 나타나는 사건의 순서를 올바로 따라가기
- 주요 내용을 파악하기
-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
③ 읽기기술 가르치기 : 부호중심 접근법 vs 의미중심 접근법
- 부호중심 접근법 : 부호를 해석하는 방법을 먼저 가르치고 난 뒤에 이해력 가르치기
- 의미중심 접근법 : 이해력을 강조해서 가르치고 친숙한 단어 읽기를 통하여 부호해독 가르치기
- 단서 사용하기 : 읽기 어려워하는 글자/낱자를 붉은 색으로 표시하거나 점을 찍어 표시
- 내용 미리 알려주기 : 읽을 내용을 미리 안내해 주거나, 내용을 미리 점검하는 방법


3) 쓰기 영역의 학습전략
① 쓰기능력은 읽기능력과 밀접한 관련지어 발달

- 읽기는 단순히 인지라는 인지적 기능을 요구하지만 쓰기는 회상을 통해 부호화라는 상대적 복잡한 인
지기능 요구
② 철자지도
- 문자소와 음소의 대응 및 결합과 관련된 규칙을 알 수 있도록 지도
- 다양한 연습활동을 통해 자동화 단계에 이를 수 있도록 지도
③ 글쓰기 지도
- 주제에 대한 나열하는 방식의 글쓰기 특징을 지니고 있으므로 글쓰기 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서 각
단계에서 필요한 기능이 무엇인지 체계적으로 도와주기
- 쓰기 전 단계(무엇을 쓸지 정하는 단계) → 초안단계→ 편집단계 → 공유단계
④ 쓰기기술
- 사전활용 : 자주 틀리는 단어나 자주 사용하는 단어로 구성된 개인용 미니 사전 만들어 사용
- 시험-연습-시험 : 시험을 통하여 학습해야 할 단어 선정한 뒤 연습시키고 다시 시험으로 확인하는 방법

 

4) 셈하기 학습전략
① 수학교과목의 문제
- 수학영역의 문제를 보이는 것은 계산과 추론
- 계산능력 : 수개념, 숫자 읽기와 쓰기, 수 세기 기초, 사칙연산의 기본적 계산
- 추론능력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계산능력을 사용하는 것
- 분류, 계열화, 일대일대응관계, 보존 등의 기본개념 부족
② 너무 단순하게 구성 운영된 수학내용과 방법의 문제
- 뺄셈활동 : 뺄셈만 가르치는 것으로 내용 구성

뺄셈활동에 내재해 있는 기본 기능
- 뺄셈은 전체에서 일부를 제하는 수리적 활동이다.
- 뺄셈은 서로 다른 두 집단간의 차이를 나타낸다.
- 뺄셈은 특정한 수나 양을 채우기 위해 추가로 요구되는 수나 양을 나타낸다.

- 단순한 반복 연습을 통한 기본 기능 학습보다는 각 기능에 내재해 있는 개념을 이해하는 방식으로 내
용과 방법의 다양화 전략 필요


5) 학습장애아동의 효과적인 지도전략
① 교육환경 다루기
- 난이도 : 또래 아동의 흥미에 맞는 책을 고른 다음, 처음에는 학습장애아동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책
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
- 공간 : 학습공간은 주위가 산만하지 않도록 조성하는 것이 중요, 노는 공간과 공부하는 공간을 구별해
주기
- 시간 : 짧은 시간에 과제를 끝낼 수 있도록 작은 부분들로 나누어 제시
- 언어 : 쉬운 단어 사용, 하고자 하는 이야기의 요점만 표현, 눈 맞추며 이야기, 말하고자 하는 내용은

천천히 또박또박 이야기, 말하기 전 혹은 말 하는 도중 아동의 머리나 어깨를 가볍게 쓰다듬어주기 등
- 라포형성 : 아동의 힘든 점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하는 것 중요
- 책임의 공유 : 학습장애를 가진 학생을 소외시키지 않도록 하고 아동에게는 자신의 문제를 분석하고
자신의 수행을 평가하는데 같이 참여시키기
② 직접적 지시 전략
- 칭찬과 관리 : 적절한 행동을 했다면 즉각적 칭찬 주기
- 주위의 지지적인 분위기 : 아동에 대한 따듯한 관심과 사랑은 심리적 불안이 많은 아동들에게 안정감
제공
- 대답할 시간을 충분히 주기 : 정보처리속도에 적합한 시간 배정
자주 말하는 기회와 말을 끝까지 마칠 때까지 기다리기
- 아동이 주도하는 활동 : 아동이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 제공
③ 구체적 학습전략
- 미리보기 : 주제와 관련하여 아동이 갖고 있는 배경지식에 대한 환기시키기 위해 읽을 글을 미리 훑
어보게 하는 전략 방법
- 자기질문법 : 읽기 및 독해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은 어느 부분인가요?
등과 같이 스스로 질문을 하게 함으로써 능동적으로 자신의 독해 상태를 점검하는 방법
- 상호교수법 : 교사와 2~4명 정도의 학습 집단을 형성하여 교대로 역할을 바꾸어 가면서 질문하기, 도
약하기, 명료화하기, 예측하기 등의 네 가지 인지 전략을 차례로 적용하는 방식
- 자기교수법 : 혼잣말을 함으로써 자기행동을 통제하는 전략

인지적 모델링 : 아동은 교사가 혼잣말하면서 과제 수행하는 것을 관찰한다.
외적 지도 : 아동은 교사의 자기 교수 내용을 따라서 말하면서 동시에 교사가 수행하는
것과 같은 과제를 수행한다.
외적 자기지도 : 아동을 교사의 시범 없이 소리 내어 자기 교수하면서 과제를 수행한다.
외적 자기 지도의 약화 : 아동은 자기 교시를 속으로 중얼거리면서 과제를 수행한다.
내적 자기교시 : 아동은 내적 언어를 통해 자기 교수하면서 과제를 수행한다.

- 자기조절학습법 :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에 바탕을 둔 학습전략
학습 = 개인적 인지과정 * 몸 담고 있는 환경 * 학습행동의 상호작용
학업성취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자신을 능력있게 지각하는 자기효능감이 클수록 과
제에 대한 유인가가 높아지며, 적극적인 노력을 하게 된다는 동기적 측면을 중요시
- 복잡한 자극의 간결화 : 한 번에 여러 가지 요소를 획득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자극의 간결화
가 필요
- 불필요한 요소 배제 : 학습교재의 불필요한 요소 배제
- 아동의 연습 욕구에 맞는 과제의 반복 제시 : 반복하는 횟수를 부담이 되지 않도록 설정하고, 지치지
않도록 주의
- 아동의 강점을 활용한 과제 선정 : 각 개인이 지닌 강점을 찾고, 강점을 활용한 학습전략 및 기술 필요
- 아동의 인지양식에 적합한 과제 : 개념적 사고 수준이 낮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잘 조직화된 수업 양
식 선호, 독자적인 탐구방법보다는 구체적인 강의방법이 효율적, 아동 자신의 말로 새로운 개념이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도록 기회 제공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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