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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상담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20. 학습장애의 원인과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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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학습장애의 원인과 특성

1) 학습장애의 원인
① 신경학적 요인
- 중주신경체계의 기능 이상이 와서 학습장애를 일으키는 것
- 컴퓨터 단층촬영, 자기공명촬영, 기능성 자기공명촬영, 기능성 자기공명분광, 양전자 방출 단층촬영 등
의 기술이 발달되면서 학습장애, 특히 읽기 장애를 지닌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 간에는 두뇌의
구조와 기능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고됨
- 두뇌의 기능 이상에 의한 신경학적 원인이 모든 학습장애 아동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님 : 주로 중도
읽기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가 실시되기 때문에 일반화 어려움
② 유전적 요인
- 읽기장애나 쓰기장애는 동일한 가계 내애서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음(최소 4개 이상의 유전자가 읽기,
쓰기, 수학장애와 연관)
- 부모가 모두 읽기장애를 지닌 경우 자녀의 읽기장애를 지닐 가능성이 더 높아짐
- 학습장애가 유전적인 요인에 의하여 발생한다는 사실은 많은 연구에서 의하여 보편적으로 수용됨
③ 환경적 요인
- 경제적으로 빈곤한 환경이나 사회적, 정서적, 지적으로 빈약한 환경, 부적절한 영양 공급 등의 환경적
불이익을 경험한 아동은 학습문제가 나타날 확률이 더 큼
- 학습문제가 부적절한 학습경험 때문인지 뇌 손상이나 영양결핍과 같은 생물학적 요인 때문인지는 아
직까지 확인 안됨
- 아동에 따라서 교사의 부적절한 교수의 결과로 학습장애를 지닌 것으로 판별될 수도 있음
④ 최근 견해
- 환경적 요인 → 신경학적 기능 이상 초래
- 교수의 질적 문제 : 학습장애의 잠재적 환경요인 → 중재반응모형 지향

 

2) 학습장애 아동이 보이는 보편적 특성
① 학습적 특성
- 학업성취 : 학습장애로 진단되는 대부분의 아동은 읽기 영역에서 문제를 보임(전체 학습장애아동중 읽
기학습장애가 약 60%) → 쓰기, 수학 셈하기, 사회 및 과학 교과에서도 문제

- 잠재력에 비해 낮은 학업성취
- 교육에 대한 무반응
- 가르치기 어려움
- 문제를 해결하지 못함
- 학습능력의 불균형
- 수동적인 학습스타일
- 비약한 기초 언어 기술
- 빈약한 기초 읽기 및 부호해독 기술 : 학습전략의 사용에 결함
- 비효율적인 정보 처리 능력 : 조직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결핍되어 있는 경우가 종종 있어 자신의
생활을 계획하고 구성하는데 문제
- 기억, 인지, 초인지 세 가지 영역중 한 영역에서 문제를 보이면 나머지 두 영역에서도 결함을 보이기
때문에 일반화하지 못함
② 사회적-정서적 특성
- 학습장애 아동의 약 80% 정도는 사회-정서적 측면에서의 문제를 보임
- 사회적 능력에 있어서 결함이 있어 수용되지 못함 : 또래로부터 거부 및 괴로힘을 당함
- 사회적 또는 비구어적 단서를 잘못 해석함
- 잘못된 결정을 내림
- 학습상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좌절감을 경험
- 사회적 결과를 예측하지 못함
- 사회적 전통을 따르지 못함
- 지나치게 순진함
- 수줍음, 위축, 불안정 등의 경험으로 인해 낮은 자아존중감 및 부정적 자아개념
- 과제불안 : 특정 과제 수행과 관련된 심리적 불안(경쟁이나 비교가 되는 상황에서는 더 많은 심리적
불안 나타냄)

③ 행동적 특성
- 과제에 집중하기 어려워하거나 지나치게 많이 움직이고 활동하는 과잉행동을 보임
- 산만하거나 과잉행동 및 충동성
- 빈약한 협응능력
- 정돈되지 못함
- 학습하고자 하는 동기에 문제가 있음 : 외적 통제소재를 지닌 아동은 계속 실패를 경험하면서 학습된
무력감을 갖게 되고 더 이상 노력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

 

2. 학습장애 출현율

- 최근 특수교육 서비스 요하는 장애아동의 증가율로 볼 때 가장 높은 비율 보임
- 판별준거 및 관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
① 미연방교육부 : 6~21세 까지의 학령인구 중 장애아동의 출현율은 7.98%이며, 학습장애의 출현율은
4.09%로 가장 많은 비율 차지
② 국립특수교육원 : 3~17세 학령인구중 특수교육의 대상자는 3.01%이고, 학습장애의 출현율은 1.17%로
가장 많은 비율 차지(전체 장애아동의 43.17% 해당)
- 읽기장애 0.23%
- 쓰기장애 0.07%
- 수학장애 0.18%
- 중복장애 0.69%

③ 남녀출현율(Smith, 1995) : 남자 > 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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