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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학개론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유치원 등 대비 보육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6. 보육의 다양한 요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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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보육의 다양한 요인들

1. 행동문제
- 기관에서 많은 시간을 보낸 아동 즉, 종일제 보육은 어린 아동들에게 스트레스가 될 수 있는가?
- 아동의 코티솔호르몬 측정 (코티솔은 시상하구, 뇌하수체, 부신피질에 의해 생성하는 호르몬의 일종)
▶ 오전 : 가정에서 지내는 아동과 비슷
▶ 오후 : 호르몬 수준 상승

 

1) 보육경험과 행동문제
▶ 주당 보육 이용시간, 보육의 질, 보육 변경횟수가 평균보다 많으면 공격적인 행동을 보일 확률이 높음
▶ 출생후부터 만 4세반까지의 영아를 15세까지 추적한 연구 : 그다지 크게 오랫동안 영향을 미치지 않음

 

2) 영아보육과 행동문제
▶ 보육을 일찍 시작한다는 것은 더 많은 횟수 동안 보육에 참여하는 것 의미
▶ 영아기에 보육을 경험한다고 문제행동을 보이는 확실한 증거는 없지만 보육경험의 누적은 부모가
염려해야 함

 

3) 보육의 양과 행동문제
- 통제가 가능한 변인들(지리학적 위치, 보육의 유형과 질, 부모의 소득 수준과 교육수준) 통제 후
결과 : 2세에는 공격적이고 비사교적, 4세에는 외현화 문제행동 보임
- 물건을 파괴하거나, 말대꾸하고, 논쟁하며, 싸움을 하거나, 떼부리기를 하고, 관심을 받으려 하는
행동 보임

 

4) 보육경험의 개인차
- 일부 아동에게는 사회적 규범 배움
- 또 다른 아동에게는 공격성의 기반

 

5) 부모의 의사결정(장점과 보육환경의 안정선 문제의 균형)
- 반일제 기관 프로그램
- 다른 양육방법 고려

 

2. 어머니와의 관계
친숙한 사람과의 강력한 정서적 유대 - 애착(attachment)
1) 애착형성
보육기관의 이용보다는 부모의 양육신념과 태도가 자녀와의 애착형성에 중요
2) 애착의 측정 : Ainsworth의 낯선 상황실험 절차

에피
소드
행동기술 시간 관찰 전 애착행동
1 실험자가 부 또는 모와 아동에게 놀이실로
안내하고 떠난다.
30초  
2 아동이 장난감을 갖고 노는 동안 부 또는 모가
앉아 있다.
낯선 사람이 놀이실로 들어가 앉아서
부 또는 모와 대화를 나눈다.
3분 부모는 안전기지가 됨
3 부 또는 모는 떠나고 아동이
불안해하면 낯선 사람이 달랜다.
3분 낯선 성인에 반응
4 부 또는 모는 떠나고 아동이
불안해하면 낯선 사람이 달랜다.
3분
(줄일 수 있음)
격리불안
5 부 또는 모가 돌아와서 아동에게 간다.
선 사람은 떠난다.
3분
(늘릴 수 있음)
재회
6 부모가 떠난다. 3분
(줄일 수 있음)
격불안
7 낯선 사람이 놀이실로 들어가 아동에게
다가간다.
3분 낯선달랠 사람은 수 있음 아이를
8 부 또는 모가 돌아오며 아동에게 간다.
아동이 다시 놀 수 있도록 한다.
3분
(줄일 수 있음)
재회



3) 분리불안
- 생후 8~9개월 : 분리불안 시작
- 12~24개월 : 분리불안 절정
- 2세~3세 : 분리불안 서서히 줄어듦
- 분리불안이 최고조에 있을 때 보육기관을 다니기 시작하는 것은 가급적 피함
- 어느 정도 초기적응 후 헤어지는 과정 연습
- 남아들이 여아보다 보육기관의 초기적응에 어려움을 겪음

 

3. 보육시작 연령
“아동이 보육을 이용하기에 가장 적절한 시기는 언제인가”
“적절한 시기가 존재하는 가?”
1) 영아기 보육시작
- 아동이 신체적으로 조금 성숙하고 연령이 조금 높은 시기인 2세에 보육을 시작한 아동이 영아기에
보육을 시작한 아동보다 더 낫다.

 

2) 유아기 보육시작
- 3세 보육 시작한 아동이 4세 보육시작한 아동보다 코티솔 수치가 더 낫다.
- 교사들과 관계를 형성하는 시간 더 길기 때문

 

4. 성별에 따른 보육의 영향
- 남아 : 공격적이고 경쟁적이며 신체적으로 에너지가 넘치고, 고집이 세다. 장난감을 선택할 때도
자전거나 자동차, 총 등을 고르고 축구를 하거나 나쁜 친구들과 어울리기 쉽다.
- 여아 : 조용하고 순응적이며 협동적이고 친절하고 동정심이 있으며 사회적으로 능숙하고
조심스러우며 인형, 시장놀이, 소꿉놀이 등의 놀이를 한다.

 

1) 고정관념의 약화 또는 학습
- 성역할 고정관념 : 2~7세 형성
- 영아는 착한 행동과 사회적 기술/ 남아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

 

2) 영향의 정도
- 남아 : 주위환경의 사건에 더 취약
- 여아 : 탄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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