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근세부터 현대의 영유아 교육사상
1. 근세의 교육사상
1) 코메니우스.(John Amos Comenius, 1592∼.1670)
- 활동과 감각중심의 교육
- 자연적 순서성
- 사례중심의 교육
o 감각적(과학적) 실학주의자
o 대교수학(1632년, 세계최초 교육학서) 완성. 보편교육 강조. 세계도해(세계 최초 그림 교재.
시청각교육의 효시) 지음.
o 감각적 직관교육, 인간적, 실물중심의 교육방법 강조. 추상적인 주입식 교육방법 비난.
2) 로크(John Locke, 1632∼704)
- 조기교육과 가정교육의 강조
- 지덕체 교육론
- 호기심과 놀이중심의 교육
o 백지설 주장. 1696년 ‘가난한 아동을 위한 노동학교 계획서’ 제안. 아동의 자유와 자연을 존중.
체벌과 질책보다 칭찬 강조. 형식적인 교육 반대. 학습이론의 시조.
o 주로 상류계층의 보육ㆍ교육에 대해 언급. 가정 보육ㆍ교육을 중심으로 한 한계점
3)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778)
- 아동중심의 교육사상
- 발달단계별 개성존중의 교육
- 생활중심교육과 습관론
o 자연주의 사상. 합리주의, 자유주의에 입각함.
o 근본사상 - ‘자연은 선(善)이고 사회는 악(惡)이다.’
o 루소의 아동교육사상 --> 페스탈로치, 프뢰벨 등 교육 개혁가들에게 계승. 학습의 요소로 준비성을
강조하는 현대 프로그램에서 발견되고 있음. 오늘날 개방교육과 같은 교육훈련은 루소 철학의
근본.
4) 오웬(Robert Owen, 1771∼858)
- 유아학교 설립
- 환경중심의 교육사상
- 지적교육을 가미한 보육의 강조
2. 신인문주의 교육사상
o 19세기의 대표적인 사상
18세기의 합리주의적 주지주의, 개인주의, 적계몽주의에 대한 반향으로 일어난 사상 체계
o 신인문 주의사상은 인간을 유기적인 개체로 인식
o 인간성, 의미적, 조화적 형성 추구
o 놀이중심교육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다양한 교구와 교재 개발
o 아동중심 교육 실현화하는 역할
1)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827)
- 모성애의 강조와 가정교육의 중시
- 직관중심의 개별교육
- 조화와 균형적 교육
o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
ㆍ자연합일교육 : 자발성의 원리와 일정한 단계를 거쳐서 진행되어야 한다는 원리 포함
ㆍ직관교육 : 직관은 모든 인식의 절대적 기초
ㆍ학습의 단계성 : 학습은 쉬운 것부터 시작해서 어려운 것으로 나가야 함. 학습자 자신이 학습의
주체가 되어야 함
ㆍ전인교육 : 도덕적, 지능적, 신체적인 힘을 조화롭고 균형 있게 발달시켜야 함
ㆍ노작교육 : 교육의 학문적인 완성보다 생활에 대한 준비를 강조
2) 프뢰벨(Friedrich Wilhelm August Fro¨bel, 1782∼852)
- 발달순응적 교육과 명령적 교육
- 놀이이론
- 놀잇감과 교구의 제작 및 보급
o 독일의 철학자. ‘킨더가르텐(Kindergarten)' 창안. 독일의 이상주의 철학, 특히 루소와 페스탈로치
등의 영향을 많이 받음. 은물(恩物)이라는 놀잇감 고안.
o 프뢰벨의 교육이론
ㆍ통일의 원리 : 신과 인간과 자연의 불가분의 관계를 나타냄. 만물의 본질은 신성으로 봄.
만물의 사명은 그의 본질인 자기 내부의 신성을 외부로 표현하는 것
ㆍ자기주도의 원리 : 교육에 있어 자기주도적 활동을 창조적인 것으로 보고 교육의 과제는
아동의 자기표현을 도와주는 것
ㆍ노작의 원리 : 인간의 신성(타고난 개성과 무한한 잠재력)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조동과 작업이 필요하다고 봄
ㆍ사회화의 원리 :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교육은 사회활동의 한 과정이다.
은물의 의미 |
은물의 종류 |
1. 형체 1~6 은물 |
1은물(색) : 직경 6cm인 6개의 공 빨강, 노랑, 파랑, 주홍, 초록, 보라 |
2은물(형) : 나무로 만든 직경 6cm인 공, 높이 6cm 원통, 한 변의 길이가 6cm인 정육면체 | |
3은물(수) : 한 변의 길이가 3cm로 된 8개의 정육면체 | |
4은물(넓이) : 8개의 직육면체로서 한 변의 길이가 1.5cm, 3cm, 6cm임 | |
5은물(균형) : 한 변의 길이가 3cm인 작은 정육면체 21개로 구성되었고, 한 정육면체를 이등분한 삼각주 6개, 삼각주를 이등분한 12개로 구성됨 |
|
6은물(비례) : 4은물과 같은 직육면체 18개 직육면체를 가로, 세로로 이등분한 직육면체 6개, 밑변의 길이를 6cm, 높이 1.5cm로 자른 12개로 구성됨 |
|
2. 면 | 7은물 : 나무로 만든 사각형, 삼각형 형체에서 면으로 발달됨 |
3. 선 | 8은물 : 다양한 길이, 금속과 나무로 만든 가느다란 막대로 구성됨 |
4. 점 | 9은물 : 여러 가지 씨앗, 종이로 만든 작은 조각, 조개 껍데기, 돌조각 |
4. 점 | 10은물 : 초로 만든 작은 구형, 밀짚으로 조립하여 만든 것 |
3. 현대의 영유아 교육사상
1) 슈타이너( Rudolf Steiner, 1861∼925)
- 모방중심의 교육
- 예술활동 강조
- 자연적 교구교재
2) 듀이(John Dewey, 1859∼952)
- 20세기 진보주의 교육 제창. 실용주의 철학에 뿌리를 두고 있음. 아동의 흥미중심 교육 강조.
- 아동중심 교육
- 놀이의 중요성
- 경험주의적 활동중심 교육
3) 몬테소리( Maria Montessori, 1870∼952)
-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 정신장애아동 교육에 관심. 체계적인 교구와 교수방법 개발 시도.
o 아동을 무한한 잠재성을 가진 능동적인 존재로 보았으며 아동의 자발성을 강조
o 정신발달의 연속적인 발달단계가 있고 각 시기마다 특별히 중요한 측면이 있음을 발견(민감기,
흡수정신).
- 민감기와 흡수정신
- 자동교육
- 감각교육
- 안내자로서의 교사역할
4) 피아제(Jean Piaget, 1896∼980)
- 동화와 조절
- 인지발달 단계
- 능동적 학습자로서의 아동
년도 | 교육사적 변화 |
1524 | 루터가 모든 아동을 위한 공교육의 필요성을 주장 |
1628 | 코메니우스는 조기교육과 자연법칙을 따르는 교육을 제안 |
1693 | 로크가 환경론을 주장 |
1762 | 루소는 그의 저서(에밀)을 통해 아동교육이 그들의 자연적 성장과 흥미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 |
1801 | 페스탈로치는 가정에서의 교육과 관찰 및 발견에 의한 학습을 강조 |
1816 | 오웬이 영국에 유아학교를 설립하고 가정에서의 좋지 않은 영향력을 보상하는 초기교육을 실시 |
1837 | 프뢰벨이 독일에 첫 유치원을 설립 |
1860 | 피바디가 미국 보스톤에 사립유치원을 설립 |
1896 | 듀이는 시카고에 실험학교를 세우고 생활경험을 강조하는 아동중심교육 프로그램을 실시 |
1905 | 프로이드가 저서를 통해 초기 아동기의 건강한 정서적 환경을 강조 |
1907 | 몬테소리는 몬테소리학교를 세우고 준비된 환경에서의 교육을 제공 |
1911 | 게젤이 영유아기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아동발달 연구를 시작 |
1921 | 니일이 영국에 섬머힐을 세우고 자유에 입각한 교육을 제공 |
1950 | 에릭슨이 심리사회적 발달과업을 강조한 저서를 출판 |
1952 | 피아제가 인지발달이론을 소개 |
1964 | 미국에서 빈곤층 아동을 위한 헤드스타트프로그램(Head Start Program)을 시작 |
'보육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유치원 등 대비 보육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6. 보육의 다양한 요인들 (1) | 2022.09.09 |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유치원 등 대비 보육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5. e다양한 아동발달 (0) | 2022.09.09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유치원 등 대비 보육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3. 고대와 로마시대 및 중세시대의 철학 (0) | 2022.09.08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유치원 등 대비 보육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2. 보육패러다임 (0) | 2022.09.07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유치원 등 대비 보육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1. 보육의 개념과 영아보육의 필요성 (0) | 2022.09.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