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학개론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유치원 등 대비 보육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4. 근세부터 현대의 영유아 교육사상

728x90
반응형

4. 근세부터 현대의 영유아 교육사상

 

1. 근세의 교육사상

 

1) 코메니우스.(John Amos Comenius, 1592∼.1670)
- 활동과 감각중심의 교육
- 자연적 순서성
- 사례중심의 교육
o 감각적(과학적) 실학주의자
o 대교수학(1632년, 세계최초 교육학서) 완성. 보편교육 강조. 세계도해(세계 최초 그림 교재.
시청각교육의 효시) 지음.
o 감각적 직관교육, 인간적, 실물중심의 교육방법 강조. 추상적인 주입식 교육방법 비난.

 

2) 로크(John Locke, 1632∼704)
- 조기교육과 가정교육의 강조
- 지덕체 교육론
- 호기심과 놀이중심의 교육
o 백지설 주장. 1696년 ‘가난한 아동을 위한 노동학교 계획서’ 제안. 아동의 자유와 자연을 존중.
체벌과 질책보다 칭찬 강조. 형식적인 교육 반대. 학습이론의 시조.
o 주로 상류계층의 보육ㆍ교육에 대해 언급. 가정 보육ㆍ교육을 중심으로 한 한계점

 

3)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778)
- 아동중심의 교육사상
- 발달단계별 개성존중의 교육
- 생활중심교육과 습관론
o 자연주의 사상. 합리주의, 자유주의에 입각함.
o 근본사상 - ‘자연은 선()이고 사회는 악()이다.’
o 루소의 아동교육사상 --> 페스탈로치, 프뢰벨 등 교육 개혁가들에게 계승. 학습의 요소로 준비성을
강조하는 현대 프로그램에서 발견되고 있음. 오늘날 개방교육과 같은 교육훈련은 루소 철학의
근본.

 

4) 오웬(Robert Owen, 1771∼858)
- 유아학교 설립
- 환경중심의 교육사상
- 지적교육을 가미한 보육의 강조

 

2. 신인문주의 교육사상
o 19세기의 대표적인 사상
18세기의 합리주의적 주지주의, 개인주의, 적계몽주의에 대한 반향으로 일어난 사상 체계
o 신인문 주의사상은 인간을 유기적인 개체로 인식
o 인간성, 의미적, 조화적 형성 추구
o 놀이중심교육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다양한 교구와 교재 개발
o 아동중심 교육 실현화하는 역할

 

1)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827)
- 모성애의 강조와 가정교육의 중시
- 직관중심의 개별교육
- 조화와 균형적 교육
o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
ㆍ자연합일교육 : 자발성의 원리와 일정한 단계를 거쳐서 진행되어야 한다는 원리 포함
ㆍ직관교육 : 직관은 모든 인식의 절대적 기초
ㆍ학습의 단계성 : 학습은 쉬운 것부터 시작해서 어려운 것으로 나가야 함. 학습자 자신이 학습의
주체가 되어야 함
ㆍ전인교육 : 도덕적, 지능적, 신체적인 힘을 조화롭고 균형 있게 발달시켜야 함
ㆍ노작교육 : 교육의 학문적인 완성보다 생활에 대한 준비를 강조

 

2) 프뢰벨(Friedrich Wilhelm August Fro¨bel, 1782∼852)
- 발달순응적 교육과 명령적 교육
- 놀이이론
- 놀잇감과 교구의 제작 및 보급
o 독일의 철학자. ‘킨더가르텐(Kindergarten)' 창안. 독일의 이상주의 철학, 특히 루소와 페스탈로치
등의 영향을 많이 받음. 은물(
恩物)이라는 놀잇감 고안.
o 프뢰벨의 교육이론
ㆍ통일의 원리 : 신과 인간과 자연의 불가분의 관계를 나타냄. 만물의 본질은 신성으로 봄.
만물의 사명은 그의 본질인 자기 내부의 신성을 외부로 표현하는 것
ㆍ자기주도의 원리 : 교육에 있어 자기주도적 활동을 창조적인 것으로 보고 교육의 과제는
아동의 자기표현을 도와주는 것
ㆍ노작의 원리 : 인간의 신성(타고난 개성과 무한한 잠재력)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조동과 작업이 필요하다고 봄
ㆍ사회화의 원리 :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교육은 사회활동의 한 과정이다.

은물의
의미
은물의 종류
1. 형체
1~6 은물
1은물(색) : 직경 6cm인 6개의 공 빨강, 노랑, 파랑, 주홍, 초록, 보라
2은물(형) : 나무로 만든 직경 6cm인 공, 높이 6cm 원통, 한 변의 길이가 6cm인 정육면체
3은물(수) : 한 변의 길이가 3cm로 된 8개의 정육면체
4은물(넓이) : 8개의 직육면체로서 한 변의 길이가 1.5cm, 3cm, 6cm임
5은물(균형) : 한 변의 길이가 3cm인 작은 정육면체 21개로 구성되었고, 한
정육면체를 이등분한 삼각주 6개, 삼각주를 이등분한 12개로 구성됨
6은물(비례) : 4은물과 같은 직육면체 18개 직육면체를 가로, 세로로 이등분한
직육면체 6개, 밑변의 길이를 6cm, 높이 1.5cm로 자른 12개로 구성됨
2. 면 7은물 : 나무로 만든 사각형, 삼각형 형체에서 면으로 발달됨
3. 선 8은물 : 다양한 길이, 금속과 나무로 만든 가느다란 막대로 구성됨
4. 점 9은물 : 여러 가지 씨앗, 종이로 만든 작은 조각, 조개 껍데기, 돌조각
4. 점 10은물 : 초로 만든 작은 구형, 밀짚으로 조립하여 만든 것

 

3. 현대의 영유아 교육사상

 

1) 슈타이너( Rudolf Steiner, 1861∼925)
- 모방중심의 교육
- 예술활동 강조
- 자연적 교구교재

 

2) 듀이(John Dewey, 1859∼952)
- 20세기 진보주의 교육 제창. 실용주의 철학에 뿌리를 두고 있음. 아동의 흥미중심 교육 강조.
- 아동중심 교육
- 놀이의 중요성
- 경험주의적 활동중심 교육

 

3) 몬테소리( Maria Montessori, 1870∼952)
-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 정신장애아동 교육에 관심. 체계적인 교구와 교수방법 개발 시도.
o 아동을 무한한 잠재성을 가진 능동적인 존재로 보았으며 아동의 자발성을 강조
o 정신발달의 연속적인 발달단계가 있고 각 시기마다 특별히 중요한 측면이 있음을 발견(민감기,
흡수정신).
- 민감기와 흡수정신
- 자동교육

- 감각교육
- 안내자로서의 교사역할

 

4) 피아제(Jean Piaget, 1896∼980)
- 동화와 조절
- 인지발달 단계
- 능동적 학습자로서의 아동

년도 교육사적 변화
1524 루터가 모든 아동을 위한 공교육의 필요성을 주장
1628 코메니우스는 조기교육과 자연법칙을 따르는 교육을 제안
1693 로크가 환경론을 주장
1762 루소는 그의 저서(에밀)을 통해 아동교육이 그들의 자연적 성장과 흥미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
1801 페스탈로치는 가정에서의 교육과 관찰 및 발견에 의한 학습을 강조
1816 오웬이 영국에 유아학교를 설립하고 가정에서의 좋지 않은 영향력을 보상하는
초기교육을 실시
1837 프뢰벨이 독일에 첫 유치원을 설립
1860 피바디가 미국 보스톤에 사립유치원을 설립
1896 듀이는 시카고에 실험학교를 세우고 생활경험을 강조하는 아동중심교육
프로그램을 실시
1905 프로이드가 저서를 통해 초기 아동기의 건강한 정서적 환경을 강조
1907 몬테소리는 몬테소리학교를 세우고 준비된 환경에서의 교육을 제공
1911 게젤이 영유아기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아동발달 연구를 시작
1921 니일이 영국에 섬머힐을 세우고 자유에 입각한 교육을 제공
1950 에릭슨이 심리사회적 발달과업을 강조한 저서를 출판
1952 피아제가 인지발달이론을 소개
1964 미국에서 빈곤층 아동을 위한 헤드스타트프로그램(Head Start Program)을 시작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