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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학개론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유치원 등 대비 보육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3. 고대와 로마시대 및 중세시대의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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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고대와 로마시대 및 중세시대의 철학

1. 고대 그리스의 교육
- 보육사상 : 보육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하는 철학적 기반. 영유아보육사업의
목적, 필요성, 원리, 실제 내용 및 발전방향 등을 결정짓는 토대.
- 철학적ㆍ역사적 접근이 필요
- 고대 그리스 도시 국가에서 교육의 목적은 아동으로 하여금 시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
- 권위적인 군사도시 국가였던 스파르타 - 민주주의 도시국가였던 아테네

 

1) 플라톤
- 플라톤 : 스승 소크라테스 정신 이어받아 이성 중시. 이성에 의한 통치와 교육 주장. 국가가 아동이
출생 직후부터 교육을 계획하고 전인적 발달을 도모해야 한다고 믿음. 그러나 그 시대의 계급사회적
사고를 뛰어넘지 못했음.
-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진리에 이르는 철학자가 되는 것
- 조기교육과 자유정신
- 놀이와 체육, 음악 중심의 교육
- 동화의 중요성

 

2) 아리스토텔레스
- 아리스토텔레스 : 영유아기 보육이 이후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므로 중요시. 국가가 이를 담당해야
한다고 믿음.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아동을 독립된 인격체로 본 것은 아님.
- 퀸틸리안 : 로마시대 학자. 인간은 선하게 태어나지만 잘못된 교육을 받음으로써 악하게 된다고
생각. 타고난 선을 유지하기 위해 영유아기 부터 올바른 교육 필요하며 체벌 금지와 개개인의 특성에
따른 교육을 주장. 조기교육과 도덕, 언어교육 강조.
- 놀이와 도덕성 중심의 교육
① 영유아의 교육 역시 아동의 타고난 본능적인 성향과 발달단계에 맞는 신체적 훈련부터 시작하여야
하며 아동 개인의 발달단계에 따라 개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② 인간을 가장 행복하게 만드는 것은 덕(virtus)이기 때문에 교육의 근본적인
목적은 도덕교육을 통해 인격의 조화로운 전인적 발달을 이루는 것
- 경험 중심 교육 : 감각적으로 아동의 욕구를 자극하고 그 반응으로 활동을 전개하는 방식의 교육
- 공동교육 : 7세까지는 가정에서 이후는 공보육을 주장.

 

2. 로마시대의 교육사상
o 로마시대의 교육은 크게 왕정시대, 공화정시대 그리고 제정시대의 교육으로 나눔
o 로마인들은 국가의 안전이 가정으로부터 시작된다고 여겼기 때문에 영유아 교육 역시 가정 중심

 

1) B.C. 509년까지의 왕정시대 교육
o 가정을 통한 도덕적 시민생활교육으로 대변되며 그리스시대의 그것과 마찬가지로 습관. 창의적
모방과 도덕 준법정신 등의 교육위주
o 남아는 아버지가 여아는 어머니가 각각 교육의 주도적 역할을 하였으며 여아에게는 심정 온화
지엄 등의 덕목 강조

 

2) 공화정시대
o B.C. 146년에 로마가 그리스를 정복하기 이전까지의 시기
o 이 시기는 로마의 영토 확장과 관련하여 군사교육이 주로 이뤄짐
§ 첫째는 전통적인 생활방식 전수하는 것
§ 둘째는 학교교육이 아닌 철저한 가정교육중심
o 가정교육의 내용으로 남아에게는 기본적인 읽기 쓰기 셈하기 교육과 종교심과 도덕성을 중시하는
교육이 이루어졌고 여아에게는 예의범절과 국가에 대한 봉사 가사 등의 내용

 

3) 제정시대
o B.C. 27년 아우구스투스가 정권을 장악한 이후부터 A.D. 476년까지
o 이 시기 전성기를 맞은 로마에서는 사회 문화 경제가 급격하게 성장
o 가정교육과 사회교육의 기능이 분리되기 시작
o 관학제도 장학제도가 생기고 공립학교 교육이 장려되었으며 교육의 목적 또한 적발달에 중점
o 공립학교의 체계화는 7세이후의 아동 및 청소년에게만 해당하였으며 6세이하의 영유아교육은
여전히 가정을 중심
o 기초교육과 초등학교교육을 위한 준비교육위주

 

3. 중세시대의 교육사상
1) 시기
o A.D. 476년 로마제국이 멸망한 이후 유스티아누스 황제가 아테네대학을 폐쇄한 529년부터
르네상스운동이 일어나기 시작한 약15세기경까지의 기간
o 중세시대의 교육
- 전기 : 4세기에서 10세기경으로 암흑시대
- 후기 : 10세기에서 14세기까지의 세속 중세시대

 

2) 인간관
o 봉건적인 기독교중심의 사회 (신중심의 사상)
- 인간관 : 인간은 본성적으로 악하다는 가치관
- 아동 : 본성이 악하다. (신체적 처벌을 통해 순종과 복종의 교육)
o 종교 교육중심으로 수도원에서 부분적으로 아동교육

 

3) 아동교육
o 아우구스티누스(Aurelius Augustinus, 354∼30) : 아동에 대한 절대적 사랑과 개별화된 교육
o 몽테뉴(Michel Euquem de Montaigne, 1533∼1592) : 자율적방법과 탐구학습 등 을제안
o 아동기에 대한 올바른 개념이 확립되지 않았고 심지어 ‘아동’을 지칭하는 단어가 존재하지
않았으며 전반적으로 아동을 작은 어른으로 인식하는 경향
o 아동중심의 독립된 교육사상을 찾아보기 어렵다

 

4) 중세전기의 교육
o 문답학교(Cathechumenal School)
o 본산학교(CathedralSchool)
o 수도원학교
- 교회학교에서 행해진 종교교육
- 8세 기초카알(Charles) 대제: 세속 시민교육 시작

 

5) 후기 중세시대의 교육
o 읽기 쓰기 셈하기의 기초교육
o 행위를 통한 기독교적 기사교육 강조
o 일반인들에게 학문을 장려하는 취지 - 모든 아동의 의무교육화 공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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