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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학개론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유치원 등 대비 보육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1. 보육의 개념과 영아보육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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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육의 개념과 영아보육의 필요성

1. 보육의 개념
- 과거의 ‘탁아’에서 발전된 용어
- 영어로‘day care’로 표기되는 탁아는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지 못하는 경우 낮 동안 아이를
맡아준다는 의미
- 탁아(day-care)보다는 보육(child care)이라는 용어가 바람직
- ‘교육(education)’과‘ 보호(care)’의 합성어인 ‘보육(educare)’으로 변화

 

1) 교육적 보육
- 유아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에 초점을 두면서 보육이 유아교육에 포함된다고 보는 개념
- 2003년 12월 발의된 유아교육법수정안 「제3조의 ‘교육·보호’를 ‘교육’으로 제6조 1항 중
‘유아교육과보호’를‘유아교육’으로 한다」에서 ‘보호’를 삭제한 것이 유아교육이라는 용어에는 교육에
이미 보호의 기능이 당연히 내포되어있기 때문

 

2) 복지적 보육
- 아동과 가족의 생존에 필수적인 복지적 차원의 보호에 교육이 포함되는 개념
- 보육의 사회적 성격을 강조하면서 사회적 개입이 요구되는 폭넓은 개념

 

3) 유아지원
- 3∼5세 유아를 주대상으로 시행되어 영아에서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로 확대
- 모든 가정을 대상으로 함

연령 인구수(명) 구별사유
0세 556,857 가정에서 어머니의 보호 필요
1~2세 1,160,588 가정 또는 어린이집에서 보육 필요
3~4세 1,239,722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 선택
5세 641,027 유아교육 필요(어린이집 또는 유치원 선택)
6~8세 2,068,312 부모의 퇴근시간에 맞춰 방과후 보육 및 교육

 

2. 일본의 육아지원 시스템
1) 모임광장사업つどいの
廣場事業)
- 어머니나 보육자가 근거리에 자녀를 데리고 가서 이야기를 나누고 교류하는 만남의 장소를
지역사회에 설치하는 것
- 양육 스트레스해소, 부모간의 교류, 자녀양육 지식 취득 등으로 양육부담감이나 불안감을 해소하고
육아 관련 상담을 제공

 

2) 육아지원 가정방문사업(育兒支援家庭訪問事業)
- 출산 후의 가정에 양육 경험자나 도우미를 파견하여 가사와 육아를 원조
- 육아가 곤란한 가정이나 산후의 질병 등으로 복잡한 가정 문제가 있는 경우 보건사 조산사 보육사
아동지도원 등에 의해 특수한 육아 지원을 실시하는 산후케어방문지도
- 임산부 방문지도를 통해 출산 및 육아 지원 서비스 제공

 

3) 가족지원센터(ファミリ·サポト·センタ一事業)
- 지역에서 양육지원을 받고 싶은 사람과 제공하고 싶은 사람이 회원등록 후 서로 돕는 조직
- 일시적이고 변동적인 보육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것
① 어린이집 등·하원서비스
② 어린이집 운영시간 전·후 아동맡기
③ 학교에서 방과 후 활동 또는 보육 후 아동 맡기
④ 방학에 아동맡기
⑤ 보호자의 질병이나 급한 용무시 아동맡기
⑥ 관혼상제나 기타 학교 행사시 아동맡기
⑦ 쇼핑 등 외출시 아동 맡기
- 센터는 제공회원과 의뢰회원을 연결
- 제공회원이 제출한 보고서를 통해 양육상황을 확인하고 비용을 지불하며, 사고에 대비하여 보험료를
부담

 

4) 지역자녀 양육지원센터地域子育支援センタ一事業)
- 지역양육 지도자와 그 보조업무를 하는 양육지도자를 배치하여 육아 불안 등에 관한 지도
- 아동양육 서클 등의 지원
- 별도시설이 있는 대규모형 센터와 기존의 어린이집 등을 이용하여 지도자 1명만 배치하는
소규모형 센터로 구분
① 양육불안 등에 대한 상담지도
② 양육서클의 육성지원
③ 특별보육사업 등의 적극적 실시 보급촉진의 노력
④ 베이비시터 등 지역의 보육자원에 대한 정보제공
⑤ 가정보육 제공자에 대한 지원
- 지역내 어린이집 아동복지시설 복지사무소 아동상담소 보건소 의료기관 등을 긴밀히 연계하는
사회적 지원 시스템

 

3. 영아보육의 필요성과 의의
1) 아동의 입장에서
- 유엔아동권리협약(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은 아동의 생존과 보호 발달,
참여의 권리 등 아동의 인권과 관련된 모든 권리를 규정
① 생존할 권리
② 보호받을 권리
③ 발달할 권리
④ 국적과 이름을 가질 권리
⑤ 참여할 권리
⑥ 사회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가질 권리(문화행사, 지역사회 활동에 참여할 권리 사상 양심 종교의
자유를 누릴 권리, 아동의 의견이 신중하게 받아들여질 권리)
- 아동권리실현의 필요성

 

* 첫째, 영유아의 이익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것
① 어린이집의 운영기준강화
② 종사자 전문성 향상
③ 어린이집 운영위원회 신설
④ 평가인증제 신설

 

* 둘째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건강하게 성장한다는 것
① 건강 영양 및 안전 강화
② 어린이집설치기준 강화와

 

* 셋째 어떠한 종류의 차별도 받지 않는다는 조항
① 비용보조의 대상확대
② 차등보육료제도입
③ 보육의 기능

 

2) 가족의 입장에서
- 핵가족화와 더불어 최근에는 핵가족의 주요특성인 공동거주 마저 충족시키지 못하는 주말부부
가족이나 주말 부모가족이라는 새로운 생활양식이 등장
- 가족형태상의 변화 외에도 가족기능적 측면에서 생산 기능은 쇠퇴하고 소비기능이 강화
- 이혼으로 인한 한부모 가족과 여성가구주 가족이 증가

3) 우리나라 인구정책의 변화
각 시대를 상징하는 다음의 슬로건을 통해서 가늠할 수 있다.

 

① 1960년 대 : 많이 낳아 고생 말고 적게 낳아 잘 기르자
② 1970년대 : 딸·아들 구별 말고 둘만 낳아 잘 기르자
③ 1980년대 : 하나씩만 낳아도 삼천리는 초만원
④ 2 000년대 : 마음 놓고 낳으십시오. 여러분의 아이는 노무현이 키워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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