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학개론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유치원 등 대비 보육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14. 보육과정의 운영

728x90
반응형

14. 보육과정의 운영

1. 보육과정의 운영
1) 어린이집 일과운영의 원리
n 영유아의 발달특징에 따라 통합적이고 균형 있게 운영
n 영유아가 지닌 경험, 흥미 및 요구와 교육내용을 주제를 중심으로 연결시키고, 영유아의 발달에
필요한 여러 영역들을 포괄하는 것
n 영아에게는 생리적, 정서적 리듬을 일관성 있게 반복할 수 있는 일과운영
2) 어린이집 일과 운영에서의 교사와 유아의 역할
n 보육교사의 역할 : 건강상태 점검, 영아 관련사항 부모와 정보 공유
n 유아 : 일관성과 활동의 균형
n 유아를 위한 일과는 등원, 실내외 자유선택활동, 대소집단 활동, 낮잠과 휴식, 식사와 간식으로
구성
3) 어린이집 일과 운영에서의 교사와 유아의 역할
① 등원 및 실내활동, ② 오전간식, ③ 오전 실내 자유놀이, ④ 정리정돈 전이활동,
⑤ 실외 자유 놀이활동, ⑥점심식사, ⑦ 낮잠, ⑧ 오후간식, ⑨ 오후 실내외 자유놀이, ⑩ 귀가
4) 유아의 전반적인 일과 운영
등원 및 통합보육 → 오전간식 하루 일과 계획하기 → 실내자유선택활동 → 정리정돈 자유선택
활동평가 → 대소집단활동 → 점심식사 → 실외활동 → 낮잠 → 오후간식 → 실외활동 →
오후자유선택활동 → 귀가
2. 표준보육과정의 구성체계 (내용)
1) 6개 영역 표준보육과정
- 표준보육과정의 6개영역 표준보육과정은 기본생화, 신체운동, 사회관계, 의사소통, 자연탐구,
예술경험의 6개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2) 6개영역 세부항목
- 만 6세 미만의 영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하며 바르게 생활하는데 필요한 내용과 신체, 사회, 언어,
인지, 정서 등의 전인 발달을 위해 갖춰야 할 지식, 기술, 태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내용범주 만 2세 미만 만 2세 만 3~5세
자기 존중 - 자신을 분리된
존재로서
인식하기
- 자신을 다른 사람과 구별하기
-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 독립적으로 행동하기
- 자신의 소중함을 알기
- 자신감과 독립심 기르기
- 성정체감 형성하기
정서인식
과 조절
- 자신의 정서를
느끼고 표현하기
- 자신의 정서를 적절하게
표현하기
- 다른 사람의 정서에 관심
가지기
- 자신과 다른 사람의 다양한
정서를 인식하고 표현하기
-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고
활용하기
사회적
관계
- 다른 사람에게
관심 가지기
- 양육자와 애착
형성하기
- 가족관계 이해하기
- 또래에게 관심 가지기
- 자신이 속한 집단 알기
-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 또래와 사이좋게 지내기
- 공동체 정신 기르기
사회적
지식
    - 지역사회에 관심 가지고
이해하기
- 우리나라에 관심 가지고
이해하기
- 세계와 여러 문화에 관심가지기
- 경제생활에 관심 가지고
이해하기

3) 연령별 세분화
- 표준보육과정의 각 영역은 만 2세미만 영아, 만 2세 영아, 만 3세에서 5세 유아의 세 가지
연령집단별로 보육목표와 보육내용이 구분됩니다.
4) 수준별 세분화
- 각 연령집단내의 보육내용은 영유아의 발달정도 및 개인차등에 따라1수준부터 3수준까지로
세분화됩니다.
5) 연령집단별 보육교사지침
- 연령별 보육내용에는 보육교사를 위한 연령집단별 지침이 제시돼 있습니다. 지침에는 교사가 각
영역에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영유아에 대한발달 지식, 바람직한 물리적 환경 구성방법, 지도방법,
지도시 유의점 등과 같은 내용이 포함돼 있습니다.
<사회관계 만2세미만 교사지침(예시)>

내용범주  지침
자기
존중
. 자신을 인식할 수 있도록 개별적인 침대, 침구, 서랍장, 그 밖의 개인 소지품에 영아의
얼굴 사진을 붙여주고 이름을 적어준다.
. 영아가 자신을 볼 수 있도록 거울을 제공한다.
. 영아에게 신체적 접촉과 언어적 표현으로 자주 애정을 표현한다.
. 영아와 일 대 일로 얼굴을 마주보며 상호작용을 한다.
. 간식시간, 기저귀 갈기나 낮잠시간 등의 일상생활 중에 대화하면서 영아들과 함께
하루일과를 진행한다.
내용범주 지침
정서
인식과
조절
. 영아의 울음이나 몸 움직임은 영아의 주된 의사소통방법임을 인식한다.
. 이 시기 영아는 부정적인 정서표현도 할 수 있음을 이해하고, 부정적 정서표현을
받아들인다.
. 영아의 기본적인 욕구에 지속적이고 신속하게 반응함으로써, 영아가 자신을 돌보는
교사를 믿고 세상이안전한 곳임을 알게 한다.
. 영아의 언어적, 비언어적 신호를 해석하여 민감하고 일관성 있게 대한다.
. 영아의 기질적 특성을 이해하고 반응속도와 생물학적리듬을 파악하여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한다.

3. 표준보육과정의 성격

 

1) 표준보육과정 규정
-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보육법 제29조 제2항 및 제4항에 따라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30조에
규정한 것으로 보육시설 영유아의 보육 목적과 보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이며,
보육시설에서 운영해야 할 보편적 보육내용을 제시한 것이다.

 

2) 표준보육과정 개요
- 표준보육과정은 만 6세 미만의 영유아가 갖추어야 할 바람직하고 적합한 태도와 가치, 지식과
기술을 포함하며, 리를 통해 영유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영유아가 완전한 어른으로
성장하도록 한다.

 

3) 표분보육과정 운영
- 표준보육과정 운영을 통해 보육환경의 질을 높이고 교사의 역할을 강화하며 부모, 가족, 지역사회와
협력을 꾀한다. 또한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와 보호자의 성, 연령, 종교, 사회적 신분, 재산, 장애,
출생지역, 민족배경 등에 따라 차별하지 않고 운영한다.

 

4. 표준보육과정 구성
1) 영역 구분
① 기본생활 영역 ② 신체운동 영역 ③ 사회관계 영역
④ 의사소통 영역 ⑤ 자연탐구 영역 ⑥ 예술경험 영역

 

2) 각 영역을 연령집단별로 구분
집단은 영아만 0세 ~ 2세 유아 만 3세 ~ 5세로 구분한다. 각 영역은 연령별 목표와 내용을
기술하되, 연령집단의 보육목표와 내용을 계열성 있게 경험하도록 제시 한다.

 

3) 각 연련집단별 보육내용은 각각의 수준으로 나누어서 구분한다.
수준은 연령, 발달, 개인차를 말한다. 보육과정에서 만 2세 미만 보육내용은 1.2.3 수준,
2세 영아1.2 수준, 만3세~5세는 1.2.3수준으로 구분한다.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지침 >
(1) 해당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다.
(2) 보육시설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다.
(3) 보육시설에서는 표준보육과정에 제시된 영역별 목표와 내용에 의거하여 영유아의 연령별 또는
반별로 연간보육계획안을 세우고 월간 또는 주간보육계획을 세운다.
(4) 보육교사는 표준보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영역별 보육목표와 내용을 분명히 이해하고 이를
매일 보육활동과 연결하여 제공함으로써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보육의 목표와 내용이 균형 있게
경험되도록 해야 한다.
(5) 보육시설과 보육교사는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목표와 내용이 적절하게 운영되기 위 해 영유아가
속한 지역사회나 가정과 밀접할 협조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6) 원장과 보육교사는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제대로 숙지하고 운영할 수 있도 록 국가나
지자체는 이들을 위한 보수교육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보육교사들이 당면 하고 있는 의문점을 각
기관의 특수성에 의거하여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다 양한 교육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7) 보육시설들은 연간 및 월간 또는 주간보육계획을 문서화하여 보육활동을 선정하고, 실시하는
과정이 적절하였는가를 평가하여야 하며, 국가나 지자체는 이를 주기적으로 감독해야 한다.

728x90
반응형